온라인으로 매장 구경, 유니티 엔진으로 만든 사운즈한남

▲ 유니티 사운즈한남 3D 비주얼라이제이션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유니티 코리아)

유니티 코리아는 3일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사운즈한남을 유니티 엔진으로 구현한 사운즈한남 3D 비주얼라이제이션(3D Visualization, 3D 시각화)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유니티는 총 5개 건물로 구성된 사운즈한남 외부 전경과 매장 내부 인테리어를 가상으로 구현했다. 오토데스크 레빗(Revit)으로 구현된 사운즈한남 모델링 데이터를 유니티 에디터 상에서 렌더링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유니티의 고사양 그래픽 렌더링 기능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와 코드 작성 없이 노드를 활용해 셰이더를 시각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셰이더그래프(Shader Graph) 등이 활용됐다.

또한 지난 3월 인수한 아토매틱스의 AI 기반 콘텐츠 제작툴 아트엔진(ArtEngine)을 활용해 사운즈한남 외벽 텍스처 작업을 진행해 사실적인 단기간에 구현했다.

▲ 유니티 사운즈한남 프로젝트 영상 (영상제공: 유니티 코리아)

이번 프로젝트는 사운즈한남을 가상으로 구경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활용된다. 키보드, 마우스로 공간을 이동하며 사운즈한남을 볼 수 있다. 관심 있는 매장을 클릭하면 최단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매장 정보가 담긴 팝업창도 나온다. 여기에 낮과 밤 모드 전환이 가능하다.

김정호 사운즈한남 대표는 "유니티와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운즈한남을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보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며 "아름답고 감각적인 사운즈한남의 공간들을 새롭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숙 유니티 코리아 대표는 "유니티 엔진의 강점은 간편한 설정과 조작으로도 고품질의 3D 비주얼라이제이션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이러한 특징은 건축업계에서 건축물의 홍보는 물론, 설계의 정확성을 높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을 테스트하며 개발하는 데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