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과는 다르다, 휴먼카인드 출시와 함께 스팀 판매 1위
게임메카 김경민 기자
2021.08.18 14:18
세가의 야심작 휴먼카인드가 스팀 출시와 동시에 최고 인기 제품과 최고 판매 제품 1위를 달성했다.
세가는 17일, 자사 신작 전략게임 휴먼카인드를 정식 발매했다. 지난 2019년 8월 20일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지 2년 만이다. 문명-라이크로 대표되는 네 가지 성향을 담아낸 4X(탐험(eXplore), 확장(eXpand), 개척(eXploit), 섬멸(eXterminate)) 장르지만,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와는 다른 느낌의 진행 방식으로 인기를 얻어, 최고 인기/판매 1위를 발매와 동시에 석권했다.
휴먼카인드가 인기를 얻은 요소 중 하나는 기존 문명 시리즈와의 차별성이다. 하나의 문명을 선택해 끝까지 진행하는 것이 아닌, 시대별 문화 선택이라는 요소를 도입해 게임에 다양성을 더했다. 총 6개의 시대가 존재하며, 각 시대마다 10개의 문화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유명 인물이 아닌, 플레이어 자신이 주가 되어 역사를 발전시켜 나가는 해당 요소가 매력으로 작용했다.
또한 전투방식도 유닛을 해당 타일에 보내는 것이 끝이 아닌, 개시-확정-배치-교전 네 순서로 진행된다. 적 부대에 접근하는 것은 같지만 양 측 모두 전투를 확정해야 시작할 수 있으며, 토탈워 시리즈와 비슷하게 유닛을 배치하는 단계를 거치기에 더 전략적이고 시간을 들여야 하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8월 18일 공개된 휴먼카인드의 메타크리틱 점수는 80점이며, 해외 주요 외신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순항 중이다.
휴먼카인드는 현재 스팀과 Xbox 게임패스에 등록됐으며, 한국어 자막을 공식 지원한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게임이 제 손을 떠났던 적이 없었습니다. 늘 옆에서 즐거운 게임 이야기를 전하는 기자가 되고자 합니다.kdyoung1028@gameme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