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게임 접근성 교육 콘텐츠 배포

▲ 장애인 게임 접근성 교육 콘텐츠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15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과 함께 장애인 게임 접근성 관련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EDUKOCCA)에 공개했다.

콘진원은 2021년 11월 공단과 장애인 인식개선 및 콘텐츠 공동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 일환으로 작년에는 ▲배리어프리 개념 소개 ▲배리어프리 유형과 현황 ▲배리어프리 서비스를 위한 법 규정 ▲배리어프리 관련 직업 탐구 등 배리어프리 교육 콘텐츠를 공동 개발했다.

올해는 ‘장애인 게임 접근성’을 주제로, 게임산업에서의 배리어프리 인식 확산과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선보였다. ▲게임 접근성 현황 ▲게임 접근성 대표사례 ▲장애인 게임 접근성 설계 방안 등이며, 콘진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두 기관은 콘텐츠 개발은 물론 ▲AI 서비스와 콘텐츠 ▲인디게임의 이해 ▲1인 콘텐츠 실제 제작하기 등 기존에 개발된 에듀코카 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어 자막도 제작했다.

콘진원 콘텐츠기반본부 유윤옥 본부장은 "이번 교육 콘텐츠 개발이 산업 내 배리어프리 인식 향상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양 기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콘텐츠산업의 ESG 가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