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규모 서머 게임 페스트, 주목할 게임은?
게임메카 김형종 기자
2024.06.05 16:36
세계 3대 게임쇼로 손꼽히던 E3가 사실상 폐지된 이후, 그 대체제로 서머 게임 페스트(Summer Game Fest)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는 6월 8일(국내 기준) 개최되는 서머 게임 페스트는 지난 5월에는 50개가 넘는 참가사를 발표하며 큰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참가사가 확정됨에 따라 발표될 신작 게임에 대한 기대도 점점 커집니다. 특히 ‘GTA 6’, ‘바이오하자드 9’, ‘킹덤 하츠’ 시리즈 신작 등 AAA급 타이틀에 대한 주목도가 높죠.
다만 서머 게임 페스트 호스트이자 저널리스트 제프 케일리(Geoff Keighley)는 지나친 기대감을 낮추라고 전했습니다. 제프 케일리는 게임 어워드 공식 트위치 생방송에서 “신작 보다는 기존 작품에 대한 정보가 많을 것이다”라며, “메탈 기어 솔리드 델타, 킹덤 하츠 4, GTA 6 등은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소식을 전하지 않는다”고 못박았습니다.
다소 실망스러운 상황이지만, 그래도 수많은 게임사들이 참가하는 만큼 여러 세부 내용과 정보들이 공개될 것은 자명합니다. 이에 게임메카는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하는 대형 게임사, 소개 타이틀, 그리고 관련된 소식과 루머들을 한번에 모아봤습니다.
2K
2K는 공식 X(트위터)를 통해 “가장 거대하고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후속작”을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발표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타이틀은 ‘마피아’, ‘바이오쇼크’, ‘보더랜드’ 시리즈가 있죠. 세 게임 모두 본편이 발매된지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 마피아 3가 2016년, 보더랜드 3가 2019년, 바이오쇼크 인피니트가 2013년 출시됐습니다. 세 시리즈 모두 상당한 인기를 자랑하는 만큼, 팬들의 기대도 높습니다.
넥슨(엠바크 스튜디오)
넥슨은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자사 슈팅게임 ‘퍼스트 디센던트’의 출시일을 발표합니다. 게임은 테스트를 여러 차례 진행하며 다듬어졌습니다. 이외에도 소울라이크 ‘빈딕투스: 디파잉 페이트’와 네오플이 개발 중인 ‘퍼스트 버서커: 카잔’에 대한 소식을 기다리는 팬도 많습니다. 한편 넥슨 산하 엠바크 스튜디오 역시 참가를 선언했는데, 개발 중인 익스트랙션 슈터 ‘아크 레이더스’의 새로운 정보를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넷이즈
중국 대형 게임사 넷이즈가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합니다. 최근 1,000만 명이 넘는 사전예약자를 모아 화제가 된 생존 MMO ‘원스 휴먼’에 대한 정보를 추가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마블 코믹스 캐릭터를 조작하는 하이퍼 FPS 신작 ‘마블 라이벌즈’ 또한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해 소식을 전할 예정입니다.
라이엇게임즈
라이엇게임즈 역시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합니다. 최근 개발 중인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이 등장하는 팀 기반 격투게임 ‘2XKO’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MMORPG에 대한 기대도 높지만, 관련 내용이 나올 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넷플릭스에서 방영 예정인 애니메이션 시리즈 ‘아케인 시즌 2’ 트레일러도 공개된 만큼,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도 관련 영상 등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레메디 엔터테인먼트(에픽게임즈 스토어)
레메디 엔터테인먼트는 에픽게임즈 스토어 산하로 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스튜디오 대표가 서머 게임 페스트를 기다리는 듯한 내용을 X에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10월 출시한 ‘앨런 웨이크 2’ DLC에 대한 내용이 공개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맥스 페인’ 신작이나 리메이크, ‘컨트롤 2’ 등에 대한 기대도 높지만, 가능성은 낮습니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엘든 링’ 첫 확장팩 ‘황금 나무의 그림자’가 21일 출시됩니다. 최근 관련 프리뷰 내용들도 많이 풀리고 있으며,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도 당연히 신규 트레일러 등 정보를 발표합니다. 또한 드래곤볼 기반 격투게임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역시 발표가 확정됐으며, 플레이 요소나 출시 일정 등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세가(아틀러스)
세가의 경우 아틀러스가 개발 중이고 오는 10월 출시 예정인 ‘메타포: 리판타지오’에 대한 추가 내용을 공개합니다. 이외에는 ‘소닉’ 메인라인 시리즈 신작이 발표된다는 루머가 나옵니다. 또한 오는 12일 개봉 예정이고,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성우로 참여하는 영화 ‘소닉 3’ 트레일러가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며, ‘용과 같이’ 넷플릭스 드라마 역시 공개된 만큼 관련 정보가 풀릴 수도 있습니다.
스팀(밸브)
스팀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PC게임 플랫폼인 만큼 참가가 당연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다만 올해는 분위기가 좀 다른데, 밸브에서 멀티플레이 슈터 ‘데드록’을 개발 중이라는 소문이 나옵니다. 이미 테스트 버전 플레이 영상이 유출됐고, 미국특허청에 상표권 신청도 마친 상태죠. 그래서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데드록을 공식 발표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옵니다.
슈퍼셀
‘클래시 오브 클랜’, ’브롤스타즈’로 유명한 슈퍼셀이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합니다. 지난 5월 29일 출시한 난투형 액션게임 ‘스쿼드 버스터즈’에 대한 추가 홍보를 하거나, 신규 캐릭터, 이벤트 등에 대한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언메이스
국내 게임사 아이언메이스는 던전크롤러 ‘다크앤다커’로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합니다. 지난 4일 OTK 게임즈 엑스포 2024에 참여해 첫 캐릭터를 무료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는 향후 다크앤다커 개발 방향성을 알릴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유비소프트
유비소프트는 10일 자체 쇼케이스를 진행합니다. 오는 11월 출시 예정인 ‘어쌔신 크리드: 섀도우스’에 대한 새로운 정보나 인게임 요소 등을 발표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8월 출시 예정인 오픈월드 액션게임 ‘스타워즈 아웃로’에 대한 내용도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어쌔신 크리드 IP를 한대 묶는 플랫폼 ‘어쌔신 크리드: 인피니티’를 발표한다는 루머도 나옵니다.
엔씨소프트
국내 게임사 엔씨소프트가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합니다. 6월 출시 예정인 난투형 액션게임 ‘배틀 크러쉬’, 아마존게임에서 서비스 예정인 MMORPG ‘쓰론앤리버티’ 글로벌, 콘솔 버전 관련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작년 지스타에서 발표했던 프로젝트 BSS, LLL에 대한 더 많은 세부 사항을 기다리는 게이머도 존재합니다.
캡콤
캡콤은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2025년 발매 예정인 ‘몬스터 헌터 와일드’ 신규 정보를 발표합니다. 츠지모토 료조 디렉터가 직접 출연할 예정이죠. 이외 어떤 내용이 나올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작년 6월 처음 발표된 액션게임 ‘쿠니츠가미: 패스 오브 가데스’와 발매가 여러 차례 연기된 ‘프라그마타’의 개발 현황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또한 올해 출시된 ‘드래곤즈 도그마 2’ DLC를 기다리는 팬들도 있습니다.
호요버스
‘원신’, ‘붕괴: 스타레일’로 유명한 호요버스가 서머 게임 페스트에 참가합니다. 오는 7월 기대작 ‘젠레스 존 제로’ 발매 예정인 만큼, 이와 관련된 내용이 주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현재 서비스 중인 원신, 붕괴: 스타레일, ‘붕괴 3rd’ 등 새로운 이벤트, 소식 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EA
EA는 이번 서머 게임 페스트에서 7월 출시 예정인 ‘EA 스포츠 칼리지 풋볼 25’를 주로 소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는 13일 새로운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알린 ‘매든 NFL 25’에 대한 정보 역시 추가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한편 ‘드래곤 에이지’ 시리즈 신작 ‘드레드울프’ 세부 정보가 공개된다는 루머가 나옵니다. 또한 인생 시뮬레이션 팬들은 ‘심즈: 프로젝트 르네’의 새로운 소식을 오매불망 기다리고 있습니다.
Xbox
최근 부진을 겪고 있는 Xbox가 서머 게임 페스트 자체 쇼케이스를 통해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6’ 세부 정보를 공개합니다. 특히 출시 당일 게임패스에 들어오며, 대체현실게임 요소를 홍보에 적극 활용하는 등 힘을 준 모양세입니다. 이외에도 ‘스타필드’의 확장팩 ‘섀터드 스페이스’ 세부 정보에 더해 둠 시리즈 신작 ‘둠 더 다크 에이지’가 발표될 것이라는 루머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