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제거 모드 삭제된 이유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제거 모드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넥서스모드)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제거 모드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넥서스 모드)

강제적인 PSN 정책에 반발하는 유저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은 PC판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의 PSN 제거모드가 각종 사이트에서 삭제됐다. 이번 삭제에 대해 많은 유저들이 이미 소니 등으로부터 많은 압박을 받았을 것이라며, 소니 측에 대한 반발을 표하고 있다.

이번에 삭제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제거 모드는 제작자 iArtoriasUA가 지난 21일 공개한 모드다.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플레이 시 시작과 함께 등장하는 PSN 연동을 작동하지 않게 만들어 PSN 강제 연동에 대해 반발하는 유저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유저 모드 커뮤니티 넥서스 모드 또한 지난 25일, 공식 X를 통해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우회 모드가 사라졌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함께 그 사유를 알기 위해 원작자에게 연락했다고 전했다.

넥서스 모드가 공개한 PSN 우회 모드 삭제 사유 (사진출처: 넥서스모드 공식 X)
▲ 넥서스 모드가 공개한 PSN 우회 모드 삭제 사유 (사진출처: 넥서스 모드 공식 X)

넥서스 모드가 공개한 대화에 따르면, 제작자 ‘iArtoriasUA’는 “개인적인 판단에 의한 삭제다. 모드가 다수의 북미 유명 게임 매체에 보도되는 등 지나친 관심을 받아, 소니의 잠재적 위협을 피하기 위해 삭제를 결정했다. 프로젝트에서 제품 내부의 메모리를 수정하지는 않았지만, 문제가 생기는 것보다는 안전한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이번 일에 유감을 표하지만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는 않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편, 모드 삭제 이후 기존 iArtoriasUA의 모드를 다운받은 유저들이 해당 모드를 재업로드하기 시작하며 넥서스 모드에는 다시 해당 모드가 업로드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재업로드되기 시작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제거 모드 (사진출처: 넥서스 모드)
▲ 재업로드되기 시작한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제거 모드 (사진출처: 넥서스 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