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동성] 공로상...?
게임메카 류종화 기자
2024.11.15 16:54
대부분의 시상식엔 그 결과에 대한 반발이 뒤따릅니다. 명확한 자료를 토대로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닌 이상, 심사위원들의 주관적 판단이 어느 정도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생각은 다른데', '이 게임(사람, 업체)보다는 다른 게 더 나은데' 같은 반론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시상식의 권위는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과 회사, 인물 등에 적절한 상을 수여해 대중의 공감을 사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경우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사실상 국내에서 거의 유일한 게임 전문 시상식입니다. 1996년부터 이어져 온 만큼 나름 권위도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논란에 시달려 왔는데, 올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 중 가장 큰 논란거리는 바로 게임물관리위원회 김규철 전 위원장이 공로상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주최측이 밝힌 김규철 전 위원장의 수상 근거는 "2021년 7월부터 2024년 8월까지 게임위 위원장으로 재임하며 불법 게임물 근절과 게임 등급분류 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입니다. 다만, 이는 게임위 위원장이라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인지라 뭔가 와닿지가 않습니다. 좀 더 상세히 김규철 위원장의 행적을 되짚어 보면 이전 게임위 위원장들에 비해 공이 특별히 큰 것도 아니고, 수 년간 미뤄져 온 문제들을 해결한 바도 없습니다. 오히려 "스팀에 역겨운 포르노 수준 게임 많다" 발언 등으로 현재 헌법소원 사태를 불러일으켰고, 이후에도 수많은 막말 논란으로 게임위에 대한 인식 악화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 등급 조정 사태로 떠들썩할 당시 소극적 대처로 사태를 키웠고, 바다이야기와 비슷한 일부 사행성 게임을 심의 통과시키고, 비위행위 축소 의혹이 제기되는 등 재임 시절 논란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죠.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주최측 입김이 매우 큰 시상식입니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을 포함해 4종의 기술 창작상까지 '본상 심사위원회 심사' 비중이 60~70%거든요. 그렇기에 더욱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건만, 지금의 게임대상은 '알 수 없는 기준과 그들만의 상 나눠먹기 잔치'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과 같은 이해할 수 없는 수상 떄문에, 9년 만에 대상을 수상한 넷마블과 기술 창작상을 싹쓸이한 시프트업, 그 외 '받을 만 하다'고 평가된 수많은 수상자들의 노력과 결과마저 빛이 바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