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13세 미만은 부모 동의 있어야 채팅 가능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2024.11.22 15:01
로블록스는 22일 ▲자녀 보호 기능 ▲콘텐츠 레이블링 ▲어린이 사용자를 위한 기본 설정의 주요 업데이트를 포함한 안전 보호 기능 최신 개선 사항을 발표했다.
먼저 부모와 보호자는 인증된 연결 계정을 통해 자녀의 로블록스 계정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자녀의 친구 목록을 확인하고, 지출 제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 시간도 관리할 수 있다.
이어서 만 13세 미만 사용자는 부모 동의 없이는 다른 유저에게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없게 되며, 공개 전송 메시지만 제공할 수 있다. 아울러 전화번호나 주소와 같은 개인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차단된다. 이 같은 변경 사항은 모두 2025년 1분기에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의 체험 가이드라인(Experience Guidelines)이 콘텐츠 라벨(Content Labels)로 명칭이 변경되며,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을 기준으로 개별 게임 및 체험에 라벨이 지정된다. 기본적으로 만 9세 미만 사용자는 최소(Minimal) 또는 약함(Mild) 라벨이 지정된 게임 및 체험만 플레이할 수 있으며, 보통(Moderate) 콘텐츠에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부모 동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수위가 높은 제한(Restricted) 콘텐츠는 신분증 사본 제출 등으로 만 17세임을 입증하지 전에는 접근할 수 없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인터뷰, 사용성 연구, 부모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설문 조사, 아동 안전 및 미디어 리터러시 단체 전문가 자문을 기반으로 마련했다.
자세한 내용은 로블록스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초심을 잃지 말자. 하나하나 꼼꼼하게.risell@gameme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