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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그래픽카드 아수스, 라데온 HD 7970

아수스, 라데온 HD 7970 - 2세대 코어 i7, PCI-E 3.0 그리고 배틀필드3

드디어 라데온 HD 7970이 공식 출시되었다. 오늘 그 첫번째 제품으로 아수스의 라데온 HD 7970를 준비했다. 앞서 AMD의 공식 발표에 맞추어 리뷰가 준비가 되긴 하였으나 아무래도 최근 게임계의 이슈 중에 하나인 배틀필드3에 대한 테스트가 빠지긴 했다. 일반적인 벤치마크 슈트에 비해 별도의 추가적인 프레임 측정 툴이 포함되어 있진 않은 탓에 프랩스 등의 별도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하는데 이로 인해 약간은 시간이 더 걸리긴 한다. 아무튼 우리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 중에 하나는 바로 PCI-E 3.0 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첫 번째 그래픽 카드 이기 때문에 이 버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이 현재는 2세대 코어 i7 밖에 없기 때문에 기타 비교하려는 그래픽 카드가 많을 수롤 약간의 시간이 걸린 것도 사실이다.

오늘 소개할 아수스 라데온 HD 7970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 처럼 레퍼런스 형태이다. 그래픽 GPU를 개발하는 엔비디아 그리고 AMD는 초기에 출시하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는 동일한 구조 및 쿨러가 장착된 레퍼런스 형태로 만들어 그래픽 카드 제조사에게 공급하는 형태를 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브랜드를 보고 구입하는 경향이 강하다. 올 해 가장 큰 강세를 보이고 있는 그래픽 카드 벤더는 아무래도 아수스일 것이다. 예전 GTS450 기반의 그래픽 카드를 단일 품목 판매량 1위를 차지하면서, 꾸준하게 판매량을 늘여왔는데 이로 인해 엔비디아 그리고 AMD 그래픽 카드 들도 전체적으로 판매량이 많이 늘어났다고 한다.

아수스 라데온 HD 7970

제조사 ASUSTEk - 아수스
문의처 (주)에스티컴
GPU 스펙  
제조 공정 28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2048 개
코어 클럭 925 MHz
ROPS 32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118.4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375 MHz
메모리 용량 GDDR5 3.072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384 bit
메모리 대역폭 264.0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3 Way CrossFire-X
Eyefinity 2.0 Yes
Stereoscopic 3D Yes
  Yes
MS DirectX 11, 11.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1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2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크기 11.5 " X 5 " (인치)
멀티 모니터 지원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GPU 온도 99C
최대 전력 소비 250W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650W 이상
파워커텍터 8핀 1개, 6핀 1개

▲ 앞서 리뷰로 소개했던 AMD 레퍼런스 라데온 HD 7970과 외형으로 동일하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쿨러 덕트에 부착된 아수스의 로고 정도가 차이점이다.

현재 단일 GPU 기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의 총 3가지가 되었다. 카이맨 코어 기반의 라데온 HD 6970를 비롯하여 페르미 아키텍처 기반의 GTX 580 마지막으로 오늘 소개하는 아수스 라데온 HD 7970에 사용된 타히티 GPU가 바로 그것이다.

전반적인 스펙 비교 및 기타 기술적인 부분은 기존 리뷰에 정리가 되어 있으니 그 리뷰를 참조하도록 하고 오늘 리뷰의 주인인 아수스 라데온 HD 7970의 성능을 배틀필드3 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윈도7 그것도 64비트, 다이렉트X 11 빡빡한 고사양에서만 가능한 이상한 게임?

지난 10월 25일 공식 발매에 들어간 배틀필드3는 단기간에 1,000만 판매 하는 등 PC 게임 및 콘솔 게임을 아우르는 대작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국내에서 흔히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과는 판이하게 다른 게임 환경을 갖고 있다. 즉, 국내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은 하위 호환 즉, 높은 스펙의 하드웨어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보다는 작은 크기의 용량에 낮은 스펙의 컴퓨터에서도 씽씽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게임 개발사의 홈페이지에 공개된 하드웨어 스펙은 현재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컴퓨터에 비래 터무니 없니 낮게 되어 있으며 그 표현 역시 두리뭉실 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배틀필드3는 달랐다. 아래의 스펙은 EA에서 밝히고 있는 배틀필드3 최소 사양과 권장 사양이다.

Battle Field3 SPEC

구분 최소 시스템 사양 권장 시스템 사양
운영체제 윈도 비스타 32 비트 SP2 윈도 7 64비트
프로세서 듀얼 코어 쿼드 코어
메모리 2GB 4GB
하드디스크 20GB 20GB
그래픽카드 DX10, 10.1 지원 DX11 지원

확실히 국내 온라인 게임과 차별화가 되는 것은 바로 윈도 XP를 미지원 한다는 것이다. 국내 개인 사용자들의 경우는 윈도7 를 많이 선호하고 최고 완제품으로 판매하는 컴퓨터가 대부분 윈도7를 탑재하여 판매하고 있지만 국내 대부분의 PC 방은 윈도XP 환경이기 때문에 PC 방에서 이 게임을 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추가적으로 EA에서는 묵시적이지만 1080P 즉 HD 해상도에서 게임을 하려면 엔비디아의 경우는 지포스 560 Ti 이상 라데온의 경우는 HD 6950 이상을 권하고 있다. 이 두 개의 그래픽 카드는 가격대는 제조사 마다 차이가 있지만 현재 25만원 에서 35만원 사이에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다.

자, 그렇다면 현존 최고의 싱글 GPU 그래픽 카드인 아수스 라데온 HD 7970 에서 어떤 성능을 보일까? 그 테스트 결과를 보기 전에 테스트 시스템 및 어떤 방법으로 테스트가 측정이 되었나 알아보도록 하자.

Intel Core i7 3960X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7 3960K
코어 6 Core / 12 Thread
소켓 형식 Socket 2011
메모리 지원 8개 (DDR3-1066, 1333, 1600 MHz) - 최대 32 GB
공정 32nm (샌디브릿지-E)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6 명령어, 62KB X6 데이터)
256KB L2 캐쉬 X6
15 MB L3 캐쉬
PCI-E 3.0 지원
프로세서 클럭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9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130 W
가격 미정

우선 테스트 시스템으로 인텔의 가장 빠른 프로세서인 코어 i7 3960X 프로세서가 사용되었다. 아무래도 이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것이 PCI-E 3.0 버스를 지원하는 라데온 HD 7970 에게 최적의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또한 메인스트림 급 코어 i5 2500를 사용하는 경우 혹시나 있을 프로세서의 병목 현상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최소화 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0600 4GB X 4 Total 16GB

드라이버 버전

AMD_Radeon_HD7900_Win7_64_Dec20

하드디스크 Intel SSE X25-M 80G (35nm)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AMD에서는 라데온 HD 7970 이 발표되면서 정식적인 드라이버가 아닌 앞으로 출시될 드라이버를 제공했으며 그 드라이버를 통해 전반적인 AMD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측정하였다.

ASUS, P9X79 Pro

제조사 ASUSTek
유통사 (주)에스티컴
소켓 형식 Socket 2011 (2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메모리 소켓 4채널 8개 (DDR3-1066, 1333, 1600, 1866, 2133(OC), 2400(OC) MHz) - 최대 64 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Full - ATX

칩셋 인텔 X79 익스프레스 칩셋
전원부 아수스 2세대 DIGI+ 기술 적용 8+2 페이즈 구성
사운드 Realtek ALC898 (8채널)
슬롯 3세대 PCI-E x16 3개 (듀얼 X16, 트리플 X16, X8 X2)
3세대 PCI-E 16x 1개, 2세대 PC-EI 2개
SATA 인텔 X79 칩셋 : SATA3 2개, SATA2 4개
Marvell 9128 칩셋 : SATA3 2개
ASMedia 1061 칩셋 : e SATA3 2개
USB

X79 칩셋 : 총 12개 (후면 패널 6개, 온보드 6개)
ASMedia USB 3.0 : 총 6개 (후면 4개, 온보드 2개)

블루투스 Bluetooth V2.1 + EDR
LAN

유선 : 인텔 기가비트 82579V 랜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미정

우선 배틀필드를 처음으로 접하게 되면 아무래도 멀티 플레이 보다는 싱글 플레이를 통해 배틀필드3의 기능 키 등을 익히고 게임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테스트 결과 치는 온라인에서의 결과가 아니라 캠페인모드 즉 싱글 플레이를 할 때 어느 정도 프레임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평균 프레임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테스트에서도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각 해상도 별로 테스트 값을 측정하였다.

우선 가장 먼저 와이드 화면에서 최저 해상도라고 볼 수 있는 1680X1050 에서 영상 품질을 "높음" 으로 세팅 한후 테스트를 진행했다.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680 X 105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특수 효과 품질 높음
메시 품질 높음
지형 품질 높음
지형 장식물 높음
안티 앨리어싱 지연 끄기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저해상도에서 큰 폭의 성능 차이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예전 모델인 HD 6970 보다 그렇게 큰 폭의 프레임 성능 향상이 보이질 않았다.

앞서 봤던 높음에서 울트라로 영상 품질을 올리게 되면 달라지는것이 바로 안티알리어싱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화질은 보다 부드러워 지는 효과가 생기게 된다.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680 X 105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울트라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품질 울트라
특수 효과 품질 울트라
메시 품질 울트라
지형 품질 울트라
지형 장식물 울트라
안티 앨리어싱 지연 4x MSAA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앞서 봤던 높은 옵션 보다 울트라 옵션으로 넘어가게 되니 드디어 성능 차이를 보이기 시작하는데, 높은 옵션과 울트라 옵션의 가장 큰 차이점인 안티 알리어싱 때문으로 보여지는데 HD 7970 코어가 안티 알리어싱 부분의 처리 능력 향상이 상당히 늘어났다고 볼 수 있겠다.

평균적으로 약 64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어, AMD 그래픽 카드 제품 군에서는 가장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자 이제 해상도를 올려서 얼만큼의 성능 변화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특수 효과 품질 높음
메시 품질 높음
지형 품질 높음
지형 장식물 높음
안티 앨리어싱 지연 끄기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역시나 앞에서 봤던 결과과 비슷한데 높은 옵션에서는 그리 큰 성능 차이를 보여주지 못했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HD 6970의 성능이 좋아보이는 거 같은 느낌 마저 들기도 한다. 하지만 울트라 옵션을 주게 되면 HD 7970 의 성능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다음 페이지를 보자.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울트라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품질 울트라
특수 효과 품질 울트라
메시 품질 울트라
지형 품질 울트라
지형 장식물 울트라
안티 앨리어싱 지연 4x MSAA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통상적으로 HD 해상도에서 높음 옵션과 울트라 옵션의 차이는 상당히 크게 느껴졌다. 기존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인 HD 6970 에서 무난한 플레이를 하려면 1950X1080 해상도에서 높음 옵션을 주는 것도 괜찮은 것 같고 이보다 높은 화질을 느끼고 싶다 했을 때도 울트라 옵션까지는 무난하게 소화할 듯 보인다. 평균적으로 48 프레임 정도가 나오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을 수치이다. 하지만 울트라 옵션을 때 아수스 라데온 HD 7970은 무려 60 프레임에 육박하는 수치를 보여준다.

자, 이제 마지막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의 테스트 결과를 보도록 하자.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2560 X 160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특수 효과 품질 높음
메시 품질 높음
지형 품질 높음
지형 장식물 높음
안티 앨리어싱 지연 끄기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고해상도인 2560X1600 에서도 라데온 HD 6970과 HD 7970 은 비교적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하위 모델인 HD 6950 도 비교적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자, 이제 마지막 테스트는 2560X1600 해상도에서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 어느 정도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 저하가 심해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2560 X 160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품질 울트라
특수 효과 품질 울트라
메시 품질 울트라
지형 품질 울트라
지형 장식물 울트라
안티 앨리어싱 지연 4x MSAA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오늘의 주인공인 HD 7970은 가장 높은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 30 프레임을 넘기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전 세대 하이엔드 모델인 HD 6970이 30 프레임을 넘지 못한다는 것을 감안하자면 약 20% 정도 고해상도에서 빠른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2560X1600 고해상도에서 30 프레임 이상 성능을 보여줘....

기존의 HD 6970과 오늘 소개된 아수스의 HD 7970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화질"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전 세대 하이엔드 모델인 HD 6970과 HD 7970가 바로 동일한 해상도에서 "높음" 옵션과 "울트라" 옵션을 극명한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이 처럼 라데온 HD 7970은 배틀필드3를 빠른 속도로 즐기는 것 외에도 높은 화질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라는 점에서 차세대 대표 주자 답게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다라고 볼 수 있겠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오는 월요일 부터 실제 제품이 판매가 될 예정인데 실제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의 숫자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 제조사별로 차이점이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70~80 만원 사이에서 판매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월요일 부터 본격적으로 제품들이 출고가 될 예정이기 때문에 라데온 HD 7970를 구입하려는 분들이 있으면 서둘러야할 것으로 보인다.

아수스 라데온 HD 7970 그래픽 카드...

오늘 소개된 아수스의 라데온 HD 7970은 AMD에서 표준적으로 만든 레퍼런스 그래픽 카드이다. 그렇다 보니 아수스 만의 다양한 기술이 녹아있지 않아서 조금 아쉽다. 어느 정도 칩셋의 수급이 좋아지고 각 제조사에 별도로 칩셋을 공급하기 시작하면 쿨러, 전원부 등을 손질하여 오버클럭킹이 된 제품들이 출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 때 아수스 역시 자사의 기술력을 더한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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