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하이엔드, 젠하이저 IE80 이어폰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 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이어폰을 하나 이상 씩 끼고 이동하면서 생길 수 있는 무료함을 달래는 분 들이 무척이나 많다. 필자는 예전 소니의 워크맨, 디스크맨 등 다양한 미니 음향기기를 좋아했다 보니, 이처럼 많은 분들이 이어폰을 착용하고 있는 것이 마치 예전의 소니 워크맨 시대가 온 듯한 착각을 느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이어폰의 엄청난 판매량은 아무래도 mp3 플레이어를 뒤로 하고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 폰의 판매량에 비례하는 듯 하다. 스마트 폰에 번들로 제공하는 이어폰이 어느 정도 만족스러운 성능을 내기도 하지만 이와 반대로 불만족스러운 부분 역시 적지 않기 때문에 애프터 마켓에서 판매하는 이어폰에 관심이 가는 건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하겠다.

오늘 소개할 이어폰은 젠하이저에서 고가 라인업에 해당되는 IE80 이다.

IE80

제조사 젠하이저
이어폰 형태 커널형
플러그 형태 L 자형 커넥터
플러그 규격 3.5 mm 니켈 도금 스테레오 플러그 (3.5 파이)
음압 125 dB
임피던스 16 Ω
원산지 중국
감도 110dB (1KHz/1Vrms)
재생 주파수 10 Hz ~ 20,000Hz
케이블 길이 1.2 m
케이블 재질 고무
유닛 색상 그레이
음색 저음 (보통), 중음(보통), 고음 (보통)
보증기간 2년
가격 62만원 (VAT 포함)

▲ 젠하이저의 고급형 기준은 약 20만원 이상을 보면 좋을 듯 한데, 그 가격대 이상으로 판매되는 이어폰들은 모두가 동일한 외형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 포함되어 있는 캐링 파우치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상당히 견고하며 이어폰 본체를 휴대하기 편하게 만들어준다.

▲ 포함되어 있는 캐링 파우치는 좌, 우 이어폰 유닛을 잘 보관할 수 있도로 만들어졌으며 케이블 도 잘 정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여분의 패드 및 이어 어답터를 휴대할 수 있다.

▲ 자신의 귀 크기에 따라 이어팁 혹은 이어 어답터를 휴대할 수 있어 사용자들이 어떤 환경에서도 최적의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 IE80 이어폰은 3.5mm 스테레오 플러그를 통해 다양한 음원 기기에 연결이 되는데 L자형이며 니켈 도금이 되어 있다.

▲ IE80 이어폰 케이블에는 IE80 이라고 양각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 IE80의 유닛은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이어폰 유닛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크다.

▲ IE80은 MX365는 일반적으로 봤던 이어폰과 동일하게 생겼으나 청색과 크롬몰딩의 조화로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 각 이이폰 헤드에서는 사운드 튜닝을 위한 놉이 달려있는데 이를 통해 우퍼의 음향 즉 베이스의 음량을 수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IE80 이어폰는 사운드 튜닝 놉을 장착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베이스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로 인해 IE80은 어떤 음원에 연결을 하더라도 일관성 있는 소리를 내게 해준다. 이 처럼 놉을 제어하기 위한 드라이버는 앞서 봤던 캐링 포지에 포함되어 있는데, 다른 음원에 자주 연결을 해야 된다면 쉽게 놉을 통해 음향 제어가 가능하다.

특징이 없는 투명한 음색의 가장 큰 특징

IE80 이이폰은 투명한 유리잔 같은 느낌을 주는 음색을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어떤 소스의 음원과 음원기기에 연결을 하더라도 들려지는 음원의 원하고자 하는 부분을 100% 사용자들에게 전달해준다. 즉 이어폰을 통해서 들리는 어떤 소리라도 왜곡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음원 기기에서 이퀼라이저 혹은 베이스 부스트 등의 다양한 음색을 주려고 할 때도 이어폰의 노브를 통해 일관성 있는 청음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 상당히 큰 특징으로 다가왔다.

또한 이 이어폰은 해상도는 탁월했다. 이는 사용자가 악기의 소리를 구분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대역폭이 다른 것을 인지하기 때문에 가능한데, 입체감이 있다고나 해야할까? 각 악기들이 내는 소리는 희안하게도 다 분리해서 들려주어 상당히 입체감을 느낄 수 있었다.

깨끗한 음악 즉, 음원을 만드는 제작자의 의도까지도 알아챌 수 있는 청음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점에서 이 이이어폰은 사실 아이폰, 갤럭시 등의 음원기기에 사용하기에 넘쳐나는 제품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즉 음원을 만든 사람들의 의도를 그리고 메세지를 이해하는데 일반인들 역시 이 이어폰을 사용하게 좋겠지만 음원 제작자들 혹은 그 스테프가 사용하기에 좋은 제품 중에 하나일 것이다.

약 2주간 IE80를 사용해 보니....

솔찍히 IE80의 소리를 제대 느끼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역폭을 표현해 주는 음원기기에 꽤 오랜 시간을 사용해야 그 참맛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점에서 이 이어폰을 스마트폰도 좋지만 USB 사운드 DAC 등을 이용하여 FLACS 등의 원음 파일을 들어보라는 것을 권하고 싶다.

아이폰, 갤럭시 등의 스마트 폰에서 들을 수 있는 MP3 확장자의 소리가 무척이나 왜곡이 되었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 만큼 이 이어폰은 투명한 음원을 느끼게 해주는 제품임이 분명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