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가격경쟁력 높인 비대칭형 모니터 "삼성 S24B750"

제목 없음


IT 기기는 특성 상 초기 시장에서는 관련 기술의 우위에 따라 제품 경쟁력이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기술이 평준화되고 시장이 확산되면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 등 감성 품질 요소가 부각되는 경향을 보인다.

PC용 모니터 분야도 이러한 경향을 잘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다. LCD로 대표되는 평판 디스플레이가 CRT 모니터를 대체하기 시작한 초기 시장 제품이 디자인 요소보다는 정보 출력 장치로서의 기능적 요소가 더 중요하게 여겨진 반면, 현재는 PC 화면 출력 이외의 부가적 활용에 대한 융통성과 디자인 등이 제품 선택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지난 해 CES 2011에 이어 올해 CES 2012에서 삼성전자가 기존 모니터 디자인의 틀을 깨는 독창적 디자인의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는 것도 이러한 시장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그 중 지난 CES 2011에서 발표된 제품 중 소비자들의 이목을 잡아 끈 것이 바로 비대칭형 스탠드로 개성을 살린 '싱크마스터 T27A950' 모델이다. 전체 제품의 중앙에서 좌우 대칭을 이루며 모니터 본체를 지지하는 전통적인 스탠드 구조를 탈피하고 마치 올인원 PC 또는 TV를 연상시키는 가전 개념의 개성 넘치는 디자인이 적용된 이 모델은 3D 지원은 물론 스마트 TV로서의 기능까지 두루 갖춘 진정한 멀티미디어 모니터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올해 CES 2012에서 이 비대칭형 모니터의 디자인 계보를 이어 발표된 싱크마스터 S24B750, S27B750H 두 모델은 지난 해 발표 제품에서 3D 지원 등의 고급 기능을 생략하고 가격 경쟁력을 높여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이 중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는 현재 모니터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은 24형 와이드 화면 크기와 삼성의 비대칭형 모니터 중 가장 낮은 가격을 지니고 있어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이다. 

▲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는 삼성이 발표한 획기적 비대칭형 디자인 모니터 중 가격 경쟁력을 높인 모델이다.

삼성전자 싱크마스터 S24B750 주요 사양

화면 크기

 61cm(24형)

화면 비율

 16:9 와이드

최대 해상도

 1920 x 1080

패널 종류

 TN 계열 /  LED 백라이트

시야각

 170°(가로) / 160°(세로)

색 재현율

 72% / 16.7M 컬러

응답속도

 2 ms(G to G)

밝기

 250cd/m²

명암비

 1000:1 / MEGA DCR 작동 시 무한대

비디오 입력

 HDMI x 2, D-sub, MHL

오디오

 내장 스테레오 스피커, 3.5mm 오디오 입출력

소비전력

 작동 시 : 30W / 대기모드 : 0.3W

스탠드

 틸트 스탠드

규 격

 570(W) x 435(H) x 204(D) mm (스탠드 포함)

무게

 6.0 kg(스탠드 포함)

가격 (다나와 최저가) 

 34만8,000 원 (2012년 2월 4일 기준)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가 다른 모니터들과 차별을 이루는 부분은 역시 외관 디자인이다. 모니터 본체와 이를 지지하는 스탠드로 구성되는 일반적인 모니터의 형태에서 벗어나 전면에서 봤을 때 베젤 우측으로 치우쳐 매끄럽게 이어지는 ㄱ자형 본체 하우징과 스탠드 받침이 마치 일체형 느낌으로 연결되는 디자인은 고정 관념을 깨는 획기적인 면모를 보여 준다.

이 모니터를 비롯해 올해 발표된 두 모델은 지난 해 발표된 T27A950, S23A950 두 모델과 공통된 디자인 컨셉을 지닌 가운데 약간의 변화를 가져왔다. 화제를 몰고 온 비대칭형 디자인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일부 고급 기능을 생략하고 가격을 낮춘 경제형 모델로 개발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3D 입체영상 구현, 디스플레이포트, 스마트 TV 기능 등을 생략하고 블랙 & 화이트의 대비와 곡선 도입으로 세련미와 부드러움을 강조했다. LED 백라이트 패널을 사용하고 전원부를 외부 AC/DC 어댑터로 분리하면서 본체 두께를 슬림하게 설계, 디자인의 장점을 더욱 잘 살리고 있다.

라운드 타입으로 변경된 스탠드 받침과 모니터 본체는 상하 시야각이 조절되는 넓은 힌지 구조로 연결되어 일체감을 높였다. 스탠드 받침에는 삼성전자가 TV 가전에 많이 적용하는 크리스탈 컨셉을 이어받은 투명 아크릴 마감을 적용하여 PC 모니터보다는 TV로 연상되는 가전의 느낌을 살리고 있다.

가전 컵셉의 일체형 디자인을 적용함에 따라 월 마운트나 스탠드 교체 시 활용되는 표준 베사 마운트 홀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멀티미디어 확장 기능을 일부 생략하면서 패키지 구성도 그에 따라 연결 케이블과 전원 어댑터, 사용 설명서 등으로 간소화되었다. 다만 디지털 비디오 입력을 위해 두 개의 HDMI 포트를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PC 연결을 위한 기본 HDMI 케이블이 제공되지 않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반면 스마트 모바일 기기와 모니터를 연결, 사용할 수 있는 MHL 케이블은 기본 포함되어 있다.

▲ 모니터와 스탠드가 일체형으로 연결된 비대칭 디자인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전면 블랙 베젤과 백색 후면의 깔끔한 대비와 군더더기 없는 슬림함을 보여 준다.

▲ 모니터 본체와 스탠드는 틸팅이 가능한 힌지로 연결돼 일체감을 높였다.

▲ 설명서 등 인쇄물과 연결 케이블류, 외부 전원 어댑터 등이 패키지에 포함된다.

메뉴 인터페이스는 전원 ON/OFF와 기본적인 모니터 설정 메뉴를 비롯해 TN 패널의 단점인 시야각 보완을 위한 삼성 고유의 매직 앵글 기능을 지원하며, 화면 모드에 따라 백라이트 밝기를 자동 조절해 주는 매직 브라이트, MEGA DCR 설정, 입력 선택 등 버튼이 모니터 우측 하단에 자리 잡고 있다. 이 메뉴 버튼들은 모두 터치 센서 방식으로 작동해 사용감이 뛰어나다.

스탠드에 외부 입력 단자가 위치했던 T27A950, S23A950 두 모델과 달리 이 모델은 외부 입력 단자가 모니터 본체 후면으로 이동했다. 사용 편의성을 고려하면 이전 방식이 유리하지만 경제형 모델로 개발되면서 원가 절감을 위한 부득이한 설계 변경으로 볼 수 있다.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는 두 개의 HDMI 입력과 한 개의 D-sub 아날로그 비디오 입력, 3.5mm 오디오 입출력 단자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두 개의 HDMI 입력은 PC와 외부 영상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확장성 측면에서 유리하다. 특히 HDMI 2 단자는 스마트 모바일 기기와 연결, 기기의 화면을 그대로 대화면 모니터에 출력할 수 있는 MHL(Mobile High Definition Link)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입출력 단자가 스탠드에서 모니터 본체로 이동하면서 연결 케이블이 노출된다는 것을 고려, 별도의 케이블 고리를 패키지에 포함시켰다. 이 고리를 이용하면 여러 개의 케이블을 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아울러 모니터에 5W+5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PC용 스피커가 없어도 사운드 감상이 가능하다. 보다 품질 높은 사운드를 위해서는 별도의 스피커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유리하겠지만 이 모니터의 개성 있는 디자인을 살리려면 내장 스피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은 사실이다. 음질과 사운드 볼륨도 어지간한 저가형 PC 스피커보다는 나은 수준이다.

모니터 우측 하단 전면에 터치 센서 방식의 메뉴 설정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 2계통의 HDMI 입력, D-sub 입력, 3.5mm 오디오 입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다.

케이블 고리가 포함되어 있어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하다.

▲ 후면 상단에는 5W+5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확산은 우리 생활 속에 ‘스마트’라는 용어를 빠르게 접목시키고 있다. 휴대전화기가 이동통신기기에서 벗어나 각종 가전 기기의 제어는 물론 스마트 홈 시스템까지 그 활용 범위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도 그 한 예라 할 수 있으며, 자체에 운영 체제를 내장한 가전 제품도 빠르게 늘고 있는 추세다.

그 중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TV나 모니터와 같은 대화면 디스플레이와 연결해 활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MHL(Mobile High Definition Link) 기능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답답하고 작은 스마트 모바일 기기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벗어나 시원한 대화면으로 웹 서핑과 DMB 시청, 동영상 감상,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는 경제형 모델을 지향하면서 멀티미디어 확장 부가 기능이 대폭 생략되었지만, 최근의 트랜드에 충실하게 MHL 기능을 적용하여 새로운 활용이 가능해졌다.

기본 제공되는 MHL 케이블로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와 모니터를 연결하면 이들 기기의 화면을 그대로 모니터에 출력할 수 있다. 현재는 삼성의 갤럭시 S2, 갤럭시노트, 갤럭시 S2 LTE 등 최신 사양의 기기와 일부 최신 스마트폰에서만 이 MHL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기는 하지만 차차 그 적용 범위가 늘어날 것이라 기대된다.

▲ 상단 HDMI 2 포트는 MHL(Mobile High Definition Link) 기능을 지원해 스마트 모바일 기기와의 연결, 사용이 가능하다.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는 다른 제품과 확연히 구분되는 디자인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모니터로서의 사양은 보급형 모니터 카테고리에 포함된다. 삼성의 비대칭형 모니터 라인업에서는 경제형 모델에 해당하지만 HDMI 입력과 무결점 정책을 지원하는 동급 24형 와이드 LCD 모니터가 20만원 초반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가격 경쟁력도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사용자의 개성과 취향이 다양하게 반영되며 존중 받는 최근의 IT 기기 시장 추세를 비춰보면,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가 지닌 독창적 디자인과 뛰어난 감성 품질의 가치는 분명히 인정받을 만하다.

싱크마스터 S24B750 모니터가 지닌 독창적 디자인과 뛰어난 감성 품질의 가치는 인정받을 만하다.

  글 / Mr.Weiver 테크니컬라이터
기획 및 진행 / 미디어잇 정소라 기자 ssora7@it.co.kr
상품지식 전문뉴스 <미디어잇(www.it.co.kr)>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