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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만이 할 수 있는 멀티모니터 환경, 갤럭시 지포스 GTX MDT 시리즈

멀티 모니터 환경 그리고 갤럭시 GTX MDT 시리즈

답답한 한 개의 화면으로 게임을 한다?

그래픽 카드 업체들은 보다 저렴해지고 있는 디스플레이 장비들로 인해 이제는 2개의 모니터 지원을 넘어서 한 개의 그래픽 카드로 총 6개까지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등을 출시했다. 그리고 예전 증권가 등의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보기 위해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멀티 모니터 환경이 저렴해진 LED 모니터로 인해 일반적인 사무실에서 그리고 파워 유저라고 불리는 사용자 층에서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이 된지 오래다.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내장형 그래픽 코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일반화가 된지 오래이다. 하지만 AMD에서는 아이피니티 라는 기술을 통해 디스플레이 포트를 갖고 있는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최대 6개까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놨다. 하지만 현재 디스플레이 포트를 채용한 모니터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DVI 포트를 통해 3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은 2개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것 말고는 답이 없었다.

자 그렇다면 3개의 모니터 환경은 어떻게 구성을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을 내 놓은 것이 바로 엔비디아 지포스 계열의 그래픽 카드를 생산하는 갤럭시이다. 그 중에 갤럭시에서 간판으로 밀고 있는 "MDT" 시리즈가 바로 것이다.

GeForce GTX 570 MDT

제조사 갤럭시
문의처 갤럭시 코리아
GPU 스펙  
제조 공정 40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480 개
코어 클럭 800 MHz (68MHz 오버클럭킹)
ROPS 40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1,600MHz
텍스처 필 레이트 40.8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950 MHz
메모리 용량 GDDR5 1,280MB
메모리 인터페이스 320 bit
메모리 대역폭 150.0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3 Way SLI
3D Vision Yes
MS DirectX 11 (SM 5.0)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I 포트 1개, DVI 포트 3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5760 X 1080
크기 11.5 " X 5 " (인치)
멀티 모니터 지원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GPU 온도 97C
최대 전력 소비 200W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55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1개, 8핀 1개

▲ GTX570 MDT는 엔비다아의 레퍼런스와 완전히 다른 설계를 가지고 만들어 졌으며 외부 쿨링을 위해서 알루미늄 판넬을 이용한 쿨러가 사용되었다. 외부적으로 봤을 때는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GTX570과 완전히 다른 형태를 띠고 있다.

▲ IDT사의 멀티 모니터 컨트롤러인 VMM1400 시리즈 칩셋이 사용되었다. 이 칩셋은 총대 4개의 DVI 혹은 HDMI 포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HDCP V1.3를 공식지원한다. 갤럭시 MDT 그래픽 카드의 핵심 칩셋이다.

▲ 알루미늄괴 80mm 히트 파이프 4개 그리고 구리 베이스의 방열판이 사용되어,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 갤럭스 GTX 570 MDT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의 GTX570 칩셋과 1,280GB 용량의 삼성 GDDR5 메모리가 사용된다.

▲ 총 4개의 DVI 포트를 지원하는데, 1개는 DVI-I 포트이며 나머지 3개는 DVI-D 포트이다. 아직 3개의 모니터를 넓은 해상도로 사용하려면 포트의 순서대로 연결을 해야 한다.

GeForce GTX 560 MDT

제조사 갤럭시
문의처 갤럭시 코리아
GPU 스펙  
제조 공정 40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336 개
코어 클럭 830 MHz
ROPS 40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1,600MHz
텍스처 필 레이트 40.8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002 MHz
메모리 용량 GDDR5 1,024MB
메모리 인터페이스 256 bit
메모리 대역폭 128.3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2 Way SLI
3D Vision Yes
MS DirectX 11 (SM 5.0)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I 포트 1개, DVI 포트 3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5760 X 1080
크기 11.5 " X 5 " (인치)
멀티 모니터 지원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GPU 온도 97C
최대 전력 소비 150W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50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2개

▲ 갤럭시 GTX560 MDT 제품은 기본적인 기판 색상인 비취색이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80mm 쿨러와 히트 파이프를 통해 그래픽 카드의 전반적인 열을 식힌다.

▲ 앞서 봤던 GTX570 MDT에서 들어가는 동일한 칩셋이 사용되었다.

우선 이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3개 모니터를 연결하고자 할 때 조금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선 테스트를 위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24인치 와이드 모니터를 섭외하여 테스트를 진행했다.

1. 모니터를 연결하여 3840X720 의 해상도를 인식시키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취해야 한다.

2.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가 인식하지 않는 그 외의 해상도를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가 노출하지 않는 해상도 활성화를 해야 한다.

3. 그리고 수평 픽셀, 수직선, 그리고 재생 빈도, 스캔 유형 그리고 타이밍 항목에서 표준 부분을 CVT 블랭크 감소로 하여 모니터가 이 모드를 지원하는지 테스트를 해본다.

4. 갤럭시 GTX560, 570 MDT는 모니터 3개를 가지고 최대 5760X1080 해상도까지 지원한다.

갤럭시 홈페이지를 통해 MDT 설정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유틸리티를 다운 로딩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3개의 모니터를 통합으로 사용할지 아니면 각기 3개의 모니터로 따로 사용할 지 빠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모니터가 아쉽게도 3840X720 까지 지원하여 이 해상도를 가지고 배틀필드3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1개의 모니터를 통해 배틀필드를 진행할 때 보다 엄청난 박진감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시야가 넓어지면서 그런 거 같은데, 실제 시야가 넓어진 효과는 온라인 접속을 통해 멀티 게이밍을 할 때 더욱 뛰어났다. 전반적으로 한 개의 모니터를 사용할 때와 완전히 다른 배틀필드3 게이밍 환경을 보여주었다.

갤럭시 홈페이지에서 다운 로딩이 가능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모니터의 세팅을 빠르고 정확하게 바꿀 수 있다.

이번 테스트를 위해서 인텔의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아수스의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가 사용되었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과 같다.

Intel Core i5 2500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5 2500
코어 4 Core / 4 Thread
소켓 형식 Socket 1155
메모리 지원 2채널 4개 (DDR3-1066, 1333) - 최대 16 GB
공정 32nm (샌디브릿지)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4 명령어, 32KB X4 데이터)
256KB L2 캐쉬 X4
6 MB L3 캐쉬
PCI-E 2.0 지원
프로세서 클럭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7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95 W
가격 25만원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0600 4GB X 2 Total 8GB

드라이버 버전

NVIDIA, GeForce 290.53 64bit

하드디스크 Intel SSE X25-M 80G (35nm)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ASUS, P8Z68-V

제조사 ASUS
유통사 (주) 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 1155 (2세대 코어 i3, i5, i7 지원)
메모리 소켓 2채널 4개 (DDR3-1333, 1600, 1866, 2133, 2200 (OC) MHz)
- 최대 32 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ATX (30.5 X 24.4 cm)

칩셋 인텔 Z68 익스프레스 칩셋
내부 VGA HDMI, DVI 최대 1920X1200 @ 60Hz 지원
메인 메모리 공유 최대 1,748MB
멀티 GPU 최대 2 Way, SLI / CrossFireX 지원
전원부 16 (12 프로세서 + 4 GPU)페이즈 ASUS DIGI+VRM
사운드 Realtek ALC892 (8채널)
슬롯

3세대 PCI-E x16 2개 (듀얼 X16, X8) - ASM1480 칩
2세대 PCI-E x16 1개, 2세대 PCI-E 1개, PCI 2개

SATA 인텔 Z68 칩셋 : SATA3 2개, SATA2 4개
JMB362 칩셋 : e-SATA3 1개
USB

Z68 칩셋 지원 USB 2.0 : 총 12개 (후면 패널 6개, 온보드 6개)
ASMedia, ASM1042 USB 3.0 : 총 4개 (후면 2개, 온보드 2개)

IEEE1394 없음
블루투스 Bluetooth V2.1 + EDR (ASUS BT GO!)
WIFI 없음
LAN

인텔 기가비트, Intel 82570 칩셋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250,000 만원 내외

갤럭시 GTX560은 가벼운 사용자들을 위해 그리고 베틀필드3를 위해서는 GTX570 MDT가 유리

오늘 MDT의 환경을 맛보기 위해 사용된 베틀필드3 는 아무래도 GTX560 Ti 급 이상을 써줘야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조금은 무거운 게임이다.

그렇다 보니 오늘 테스트를 했던 2개의 그래픽카드 즉, GTX560과 GTX570 중 GTX570 MDT가 아무래도 부드러운 성능을 보여주었다. 3개의 모니터를 사용하여 멀티 모니터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면 특히나 베틀필드3 때문에 그런 환경을 느꺼보고 싶다면, 주저 없이 GTX 570 MDT 제품을 구입하길 바란다.

꾸준히 확대 대고 있는 게임들...

실상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이를 즐길 수 있는 혹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유명무실이다.

그 점에서 갤럭시 MDT 시리즈가 보다 많이 판매가 되려면 이를 지원하는 제대로 된 게임이 너무나도 중요하다. 현재 갤럭시 홈페이지에서 MDT 시리즈를 통해 3개의 모니터를 사용하여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게임은 총 10개 정도 이다. 한번 즈음 이름을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한 게임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 아무래도 배틀필드3가 가장 최근에 나온 게임이면서 가장 뛰어난 화질과 효과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MDT의 성능을 100% 끌어낼 수 있는 게임으로 보인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편의성을 높히기 위해 현재 사용가능한 드라이버 버전과 운영체제 등을 표기해 두어 이 MDT 그래픽 카드를 구입했을 때 편리하게 환경을 세팅할 수 있도록 높고 있는 점은 칭찬받을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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