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하지만 쿨러가 다른 사파이어 라데온 HD 7770..... 정통의 라데온 명가, 사파이어에서 출시한 라데온 HD 7770 이 오늘 리뷰의 주인공이다. 앞선 몇 개의 라데온 HD 7770 의 리뷰를 통해 부연 설명등을 충분히 했으니 이 리뷰에서는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최근 패키지 게임인 배틀필드3와 스카림의 프레임을 통해 라데온 HD 7770 이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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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테스트를 위해서 인텔의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아수스의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가 사용되었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과 같다.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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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게임들이 게임 내부에 추가적인 벤치마크 옵션 혹은 별도의 프레임 옵션을 두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속도를 내는지 알 수 있는 것은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게임에 없다면 FRAPS를 통해 측정할 수 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중간값 중에 중간값을 취하게 하는 함수이다. 이번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결과값에서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틀 필드3의 기본적인 멀티 플레이 맵 - 캐스피안 보더 캐스피안 보더는 보병을 위한 육로도 있지만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배틀필드3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봤을 맵이다. 오늘 테스트는 이 맵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미국 진영에서 일정 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한 평균 프레임 수치를 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해상도인 1080p 해상도, 즉 1920X1080 에서 2가지 옵션, 높음과 울트라를 주고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했다. |
AMD에서 라데온 HD 7770 를 발표하면서 경쟁 상대로 주목했던 지포스 550 Ti 보다 약 11% 정도 빠른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1080p 해상도에서 높음 옵션을 주었을 때는 라데온 HD 7770 은 지포스 550 Ti 보다 빠른 성능을 내고 있어, AMD의 말이 어느 정도는 사실로 보여줬다. 실제 게임을 하게 된다면 이 해상도 및 세팅에서 30에서 40 프레임 사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는 게임을 넉넉하게 할 수 있는 프레임 수치는 아니라는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다음 페이지는 동일한 해상도에서 화질 옵션 만을 올려서 측정한 결과이다. |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는 앞서 봤던 높음 옵션을 주었을 때와는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즉 오히려 라데온 HD 7770 이 지포스 550 Ti 보다 약 10% 내외로 낮은 성능을 보였다. 즉 라데온 HD 7770은 어느 환경에서는 지포스 550 Ti 보다 빠를 수도 아니면 늦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
스카이림의 경우도 앞서 봤던 배틀필드와 같이 별도의 추가적인 프레임 측정 도구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구간을 정해 두고, 약 3분간 도보로 이동하여 배경 중 가장 무거운 효과 중에 하나인 물을 만났을 때까지 프레임을 총 3회 측정하여 메디안 함을 통해 중간값을 측정했다. 그리고 각 해상도의 옵션은 메인 옵션 화면에서 하이 옵션을 눌려 적용되는 세팅을 기본적으로 환경을 정했다. |
일찌감치 지포스 550 Ti를 몰아내고 있다. 라데온 HD 7770의 성능은 앞서 봤던 배틀필드3 보다 더 큰 차이를 보이면 큰 폭으로 앞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위로는 지포스 GTX 460 과 라데온 HD 6850 이 앞서고 있었다. |
1080p 해상도에서도 라데온 HD 7770 은 스카이림을 넉넉하게 할 수 있는 약 50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었다. 이 정도의 프레임 수치면 게임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의 수치이다. |
이처럼 고해상도에서 지포스 550 Ti 보다 큰 폭으로 떨어지는 성능 결과를 보이는 이유는 바로 GPU의 연산 속도가 약 20% 이상 빠르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동일한 메모리 용량이지만 메모리 버스가 상대적으로 192bit 인 지포스 550 Ti가 128bit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는 라데온 HD 7770 보다 떨어지는 결과를 보이는 이유가 바로 이 표에서 잘 들어나고 있다. |
최근 가장 인기 있는 2가지 게임을 통해 사파이어, 라데온 HD 7770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이 두가지 게임을 두고 봤을 때, AMD에서 경쟁 제품으로 지목했던 지포스 550Ti 는 가볍게 제치는 성능을 보여주어, 그들의 말이 어느 정도는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테스트 항목에서는 포함이 되지 않았지만, 라데온 HD 7770 과 지포스 550 Ti의 숨은 뒷면 즉, 전력 소모량 부분에서는 우선 스펙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실측을 해보지 않았다. 여러가지 면으로 이 처럼 두가지 경쟁제품이 특히나 고 해상도로 갈 수록 그 성능 차이가 커졌던 이유는 동일한 메모리 용량을 갖고 있지만 더 큰 메모리 대역폭 갖고 있는 지포스 550 Ti 이지만, 실제 화면 값을 계산해주어야 하는 GPU의 순수 성능이 약 10G Texel/s 정도 느리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동일한 메모리 크기와 폭넓은 메모리 대역폭을 갖고 있음에도 GPU의 순수 성능이 라데온 HD 7770 이 앞서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외부의 적보다는 내부의 적이 문제.... 자 그렇다면 라데온 HD 7770의 앞날은 어떨까? 사실 라데온 HD 7770 의 가장 큰 적은 바로 내부에 있다. 즉 요즘 물밀듯이 수입되고 있는 라데온 HD 6850 이다. 요즘 각 벤더들이 이 제품을 앞다투어 수입을 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차세대 그래픽카드인 HD 7800 시리즈가 나오기도 하지만 제품 자체가 끝물이라는 성향 때문에 더욱더 그러하다. 그렇다니 보니 앞선 대부분의 테스트에서도 라데온 HD 6850 이 HD 7770 보다 앞서고 있으며 과다한 시장 경쟁 때문에 가격이 왜곡되어 HD 7770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제품은 시장에서 빨리 HD 6850 이 소진이 되지 않는 이상 주력 품목으로 급부상되기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비교적 괜찮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이 때문에 당분간 시장의 반응은 냉담할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