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시장에 새로운 왕자, 라데온 HD 7800 시리즈..... 드디어 오늘 라데온 HD 7900 시리즈의 퍼포먼스 모델인 라데온 HD 7800 시리즈가 정식 출시되었다. 퍼포먼스 그래픽 카드 시장은 그래픽 카드 벤더들과 GPU 제조사들에게 가장 큰 이익을 주는 부분으로, 언제나 엔비디아, AMD의 가장 큰 경쟁 영역이었다. 하이엔드 모델인 라데온 HD 7900 시리즈와 엔트리 모델인 라데온 HD 7700 시리즈를 출시한 AMD에서 퍼포먼스 부분을 담당하는 라데온 HD 7800 시리즈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그 전에 이 두가지 제품의 간단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우선 라데온 HD 7870과 HD 7850의 외형적인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소비전력이다. 라데온 HD 7870의 경우는 약 175W의 소비전력량을 갖는데 이로 인해 2개의 12V 6핀 커넥터로 전원 공급기에 직접 연결이 된다. 하지만 라데온 HD 7850의 경우는 1개의 6핀 커넥터 만으로 그래픽카드가 구동된다. 그리고 내부적으로는 GPU의 스트림 프로세서 갯수 차이와 텍스쳐 유닛의 갯수 차이 마지막으로 GPU 클럭이 다른데 라데온 HD 7870의 경우는 1GB의 GPU 클럭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동일한 스펙을 보이는 것은 바로 메모리 용량과 속도 인데, 2가지 제품 모두 2GB의 용량과 1,200MHz (4.8GHz)의 GDDR5 메모리가 사용되었다. 이런 내부적인 그리고 GPU의 스펙을 제외하고 완전히 동일한 외형을 지니고 있다. |
비교적 단촐한 외형의 레퍼런스 제품들.... 오늘 소개할 제품들은 모두 AMD에서 레퍼런스로 만든 제품으로 앞서 봤던 7900 시리즈와 7700 시리즈에 사용된 쿨러와 전체적인 분위기는 동일하다. 그래픽 카드 후면에 있는 커다란 블로우 팬을 통해 그래픽카드에 장착되어 있는 GPU 외에 메모리 그리고 전원부를 식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AMD에서 제공을 받은 2가지 7800 시리즈는 모두 GDDR5 2GB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는 제품이며 동일한 기판으로 만들어졌다. 단지 7870과 7850 의 차이점은 2개의 6핀 전원을 통해 전원공급기로 부터 입력을 받는가 아니면 1개의 6핀 전원으로 전원을 입력 받는가 그 차이이다.
|
아쉽게도 AMD의 카탈리스트 드라이버는 7900, 7800, 7700 시리즈가 아직 따로 따로 각자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다. 아마도 차기 버전에서 기존의 6000 시리즈 이하까지 아우르는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될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은 그래픽 카드 마다 드라이버가 인식이 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자.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테스트 세팅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3DMark11 테스트를 통해 라데온 HD 7800 시리즈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우선 엔비디아의 현재 최상위 모델인 GTX 580의 성능을 라데온 HD 7870 이 가볍게 앞지르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마치 GTX 580 그래픽를 라데온 HD 7870과 7850 이 포위하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막 익스트림 프리셋 항목에서는 GTX580이 근소한 차이로 라데온 HD 7870 를 앞지르는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하위 모델인 GTX570 역시 라데온 HD 7850를 약 10% 정도 앞서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Metro2033 세팅
|
에이리언&프레데터, 테스트 세팅
|
바이오헤자드5, 테스트 세팅
|
이번 테스트를 위해서 인텔의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아수스의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가 사용되었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과 같다.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조만간 오픈 베타 및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디아블로3는 다이렉트X 9 기반의 제작이 된 게임이다. 요즘 패치를 거듭하면서 게임의 완성도를 올리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최적화를 통해 낮은 사양의 그래픽 카드에서도 잘 플레이가 되도록 손질을 하고 있는 듯 하다. 이 디아블로3 역시 내부에 별도의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지 않으며 현재는 100 프레임 내외로 제한을 걸어두고 아무리 좋은 스펙의 시스템을 맞추어도 100 프레임 이상 나오지 않는다. 테스트 세팅
테스트 방법 게임의 첫번째 무대인 Tristram Way Point에서 The Old Ruins 까지 이동하는 평균 프레임을 측정했다. 게임의 초기 이다 보니 체력이 높은 몹이 다나오지는 않지만 평균적으로 첫번째 플레이를 시작하는 사용자들의 체감 느낌을 기준으로 보면 좋겠다. |
비교적 저해상도인 1680X1050 에서 라데온 HD 7800 시리즈 들은 97 프레임 이상 높은 프레임을 유지해 디아블로3를 즐기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여기에서 해상도를 조금 더 높히면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 다음 페이지를 보도록 하자. |
해상도를 높혔음에도 불구하고 라데온 HD 7800 시리즈들은 디아블로3 에서 97 프레임 정도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었다. |
마지막으로 고해상도인 2560X1600 해상도의 결과는 앞서 봤던 벤치마크 프로그램들과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실제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던 라데온 HD 7850 이 GTX 570 에 비해 약 10 프레임 내외의 낮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상위 모델인 라데온 HD 7870 의 경우는 GTX 580 를 살짝 앞서는 프레임 결과를 보여주었다. |
많은 게임들이 게임 내부에 추가적인 벤치마크 옵션 혹은 별도의 프레임 옵션을 두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속도를 내는지 알 수 있는 것은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게임에 없다면 FRAPS를 통해 측정할 수 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중간값 중에 중간값을 취하게 하는 함수이다. 이번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결과값에서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틀 필드3의 기본적인 멀티 플레이 맵 - 캐스피안 보더 캐스피안 보더는 보병을 위한 육로도 있지만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배틀필드3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봤을 맵이다. 오늘 테스트는 이 맵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미국 진영에서 일정 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한 평균 프레임 수치를 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해상도인 1080p 해상도, 즉 1920X1080 에서 2가지 옵션, 높음과 울트라를 주고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했다. |
AMD에서 라데온 HD 7770 를 발표하면서 경쟁 상대로 주목했던 지포스 550 Ti 보다 약 11% 정도 빠른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1080p 해상도에서 높음 옵션을 주었을 때는 라데온 HD 7770 은 지포스 550 Ti 보다 빠른 성능을 내고 있어, AMD의 말이 어느 정도는 사실로 보여줬다. 실제 게임을 하게 된다면 이 해상도 및 세팅에서 30에서 40 프레임 사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는 게임을 넉넉하게 할 수 있는 프레임 수치는 아니라는 점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다음 페이지는 동일한 해상도에서 화질 옵션 만을 올려서 측정한 결과이다. |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는 앞서 봤던 높음 옵션을 주었을 때와는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즉 오히려 라데온 HD 7770 이 지포스 550 Ti 보다 약 10% 내외로 낮은 성능을 보였다. 즉 라데온 HD 7770은 어느 환경에서는 지포스 550 Ti 보다 빠를 수도 아니면 늦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
스카이림의 경우도 앞서 봤던 배틀필드와 같이 별도의 추가적인 프레임 측정 도구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구간을 정해 두고, 약 3분간 도보로 이동하여 배경 중 가장 무거운 효과 중에 하나인 물을 만났을 때까지 프레임을 총 3회 측정하여 메디안 함을 통해 중간값을 측정했다. 그리고 각 해상도의 옵션은 메인 옵션 화면에서 하이 옵션을 눌려 적용되는 세팅을 기본적으로 환경을 정했다. |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카이림에서 라데온 HD 7870 의 성능은 GTX580 에 비해 떨어지는 것을 나왔다. 그리고 하위 모델인 라데온 HD 7850 도 역시 GTX 570 보다는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실제 각 그래픽 카드가 1~2 프레임 내외의 작은 차이이기 때문에 실제 게임을 즐기는데는 큰 영향을 미칠 수치로 보기에는 어렵다. |
GTX580, GTX570 에 잘 대응되는 라데온 HD 7800 시리즈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면서, 실제 그래픽카드를 따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AMD의 라데온 HD 7000 시리즈는 성능적인 부분에서 만족감을 준다는 부분이 입소문을 타, 상위 제품 그리고 고가 제품들이 많이 판매가 이루어졌다. 또한 작아진 공정으로 높은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발열량으로 인해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와는 또 다른 장점이 부각되었다. 오늘 발표한 2개의 라데온 HD 7800 시리즈도 이 성능적인 부분에서 충분히 합격점을 줄 수 있을 정도로 인상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벤치마크 슈트 테스트 들에서는 라데온 HD 7870은 지포스 GTX 580 상위 하는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하위 모델인 라데온 HD 7850 의 경우도 GTX 570 보다 앞선 성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실제 우리가 즐기고 있는 게임에서는 GTX 580 보다 그리고 GTX 570 보다 비슷하거나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현재 AMD 드라이버가 어느 정도 튜닝이 되어야 해결이 될 문제로 보인다. 사실 현재 라데온 HD 7900, HD 7800, HD 7700 시리즈가 모두 다른 드라이버를 쓰고 있다. 아마도 카탈리스트 12.X 대의 상위 버전이 나오게 되면 항상 그래왔듯이 실제 게임에서의 성능 저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판매 되는 가격이 중요해 보여..... 대만의 TSMC는 공장이 없는 엔비디아와 AMD의 GPU 칩셋을 독점해서 만들고 있다. 이 처럼 동일한 생산 라인을 2개의 다른 GPU 제조사가 사용하다 보니, 라인의 임대 기간 및 기타 조건들로 인해 경쟁사 제품의 수급 문제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다분하다. 최근 TSMC의 생산 라인들은 엔비디아의 차세대 GPU 생산으로 인해 AMD의 상위 제품들의 수급이 그렇게 좋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로 인해 오늘 소개가 되었던 라데온 HD 7800 시리즈 역시 약간 딜레이가 되어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에게 GPU가 제공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오늘 제품의 출시가 이루어졌으나, 실제 구매는 오늘 이후로 약 1~2주 가량 뒤에 구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하지만 라데온 HD 7870 제품의 경우 AMD에서는 정확한 가격 라인을 발표하지 않고 400 달러 내외에서 약 10% 오차 범위의 가격대로 제품들이 출시가 될 것을 알려왔기 때문에, 다양한 제조사들의 쿨러와 혹은 오버클럭킹된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단지 걱정스러운 부분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GPU 수급이 판매에 영향을 미치게 될까 하는 부분인데, 이에 대한 부분만 안정화가 되었다면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충분한 매력적인 제품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