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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로 돌아온 아수스 GTX680 그리고 배틀필드3

정통 그래픽카드, 아수스 지포스 GTX680.....

하이엔드 마니아들을 열광시키는 다양한 높은 성능의 컴퓨터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아수스에서 어김없이 지포스 GTX 680 그래픽 카드를 출시하였다. 앞선 리뷰를 통해 다양한 벤치마크 슈트 그리고 게임들을 통해 이 GTX 680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하지만 올 해 최고의 게임이라고 불리우는 하이엔드 게임, 배틀필드3 에서 어떤 성능을 보여줄까? 이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이번 리뷰를 통해 해소해도록 하자.

아수스, 지포스 GTX 680

제조사 아수스
문의처 (주)에스티컴
GPU 스펙  
제조 공정 28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1536 개
코어 클럭 1.006 GHz (GPU Boost 시 1.058MHz)
ROPS 32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128.8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502 MHz
메모리 용량 GDDR5 2,048MB
메모리 인터페이스 256 bit
메모리 대역폭 192.3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4 Way SLI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1, 11.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2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크기 210 X 110 mm
멀티 모니터 최대 4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195W
최대 GPU 온도 99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55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2개

▲ GPUZ가 때 맞추어 버전 6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GTX 680의 자세한 정보를 정확하게 보여주었다. 그리고 부스트 클럭이라는 항목도 새롭게 생겼다.

▲ 현재 GTX680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에 일괄적으로 생산하여 제조사들에게 제공하는 레퍼런스 형태의 제품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외부에 제조사의 스티커 등을 통해 외모를 구분하고 있다.

▲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기에 많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2개의 듀얼 링크 DVI 포트와 한 개의 HDMI 그리고 한 개의 디스플레이 포트를 갖고 있다.

▲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이지만 195W의 비교적 낮은 소비전력을 갖고 있다. 그래픽 카드에 입력이 되는 전원은 2개의 6핀 커넥터이다.

최고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이지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작년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던 코어 i5 프로세서와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Intel Core i5 2500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5 2500
코어 4 Core / 4 Thread
소켓 형식 Socket 1155
메모리 지원 2채널 4개 (DDR3-1066, 1333) - 최대 16 GB
공정 32nm (샌디브릿지)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4 명령어, 32KB X4 데이터)
256KB L2 캐쉬 X4
6 MB L3 캐쉬
PCI-E 2.0 지원
프로세서 클럭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7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95 W
가격 25만원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0600 4GB X 2 Total 8GB

드라이버 버전

GeForce_300.99 드라이버
AMD_Radeon_12.2 드라이버

하드디스크 Intel SSE X25-M 80G (35nm)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ASUS, P8Z68-V

제조사 ASUS
유통사 (주) 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 1155 (2세대 코어 i3, i5, i7 지원)
메모리 소켓 2채널 4개 (DDR3-1333, 1600, 1866, 2133, 2200 (OC) MHz)
- 최대 32 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ATX (30.5 X 24.4 cm)

칩셋 인텔 Z68 익스프레스 칩셋
내부 VGA HDMI, DVI 최대 1920X1200 @ 60Hz 지원
메인 메모리 공유 최대 1,748MB
멀티 GPU 최대 2 Way, SLI / CrossFireX 지원
전원부 16 (12 프로세서 + 4 GPU)페이즈 ASUS DIGI+VRM
사운드 Realtek ALC892 (8채널)
슬롯

3세대 PCI-E x16 2개 (듀얼 X16, X8) - ASM1480 칩
2세대 PCI-E x16 1개, 2세대 PCI-E 1개, PCI 2개

SATA 인텔 Z68 칩셋 : SATA3 2개, SATA2 4개
JMB362 칩셋 : e-SATA3 1개
USB

Z68 칩셋 지원 USB 2.0 : 총 12개 (후면 패널 6개, 온보드 6개)
ASMedia, ASM1042 USB 3.0 : 총 4개 (후면 2개, 온보드 2개)

IEEE1394 없음
블루투스 Bluetooth V2.1 + EDR (ASUS BT GO!)
WIFI 없음
LAN

인텔 기가비트, Intel 82570 칩셋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250,000 만원 내외

많은 게임들이 게임 내부에 추가적인 벤치마크 옵션 혹은 별도의 프레임 옵션을 두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속도를 내는지 알 수 있는 것은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게임에 없다면 FRAPS를 통해 측정할 수 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중간값 중에 중간값을 취하게 하는 함수이다. 이번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결과값에서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틀 필드3의 기본적인 멀티 플레이 맵 - 캐스피안 보더

캐스피안 보더는 보병을 위한 육로도 있지만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배틀필드3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봤을 맵이다. 오늘 테스트는 이 맵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미국 진영에서 일정 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한 평균 프레임 수치를 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해상도인 1080p 해상도, 즉 1920X1080 에서 2가지 옵션, 높음과 울트라를 주고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했다.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특수 효과 품질 높음
메시 품질 높음
지형 품질 높음
지형 장식물 높음
안티 앨리어싱 지연 끄기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최고의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답게 환상적인 프레임 수치를 보여준다. 싱글 GPU를 쓰고 있지만 2개의 GPU를 장착한 GTX590 보다도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경쟁사의 라데온 HD 7970 도 멀지감치 떨어뜨려 현존 최고의 싱글 GPU 그래픽 카드임을 잘 보여주는 결과였다.

여기에서 보다 옵션을 높혀 안티 알리어싱이 들어가 울트라 옵션에서는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 다음 페이지 에서 그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자.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울트라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품질 울트라
특수 효과 품질 울트라
메시 품질 울트라
지형 품질 울트라
지형 장식물 울트라
안티 앨리어싱 지연 4x MSAA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역시 안티 알리어싱이 들어간 울트라 옵션에서도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부분은 안티 알리어싱 부분에 많은 부분 신경을 쓴 케플러 아키텍쳐의 힘을 보는 듯 했다. 동일한 해상도에서 하이 옵션과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 발생하는 프레임 저하는 약 20~25% 정도로 예전에 그래픽 카드들이 안티 알리어싱을 주었을 때 50%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지는 성능을 보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잘 만든 그래픽 카드가 아닐 수 없다.

올 해, 최고의 하이엔드 게임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기록..

올 해 가장 많은 사람들이 특히나 하이엔드 게이밍에 목말라 있던 사용자들을 행복하게 했던 게임이 바로 배틀필드3 일 것이다.

인텔의 프로세서 라인 업 중에서 많이 판매가 되기는 했지만 보다 높은 성능의 코어 i7 프로세서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보여준 환상적인 결과는 케플러 아키텍처의 모토였던 저전력, 고성능 이라는 말이 부합이 되는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배틀필드3 그 이상의 게임을 하기엔 GTX 680 은 더할나위 없는 좋은 선택이 될 제품임에는 분명하다.

아쉬운 점은 차별화가 없는 레퍼런스....

조금 아쉬운 점인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GTX680 그래픽 카드는 모두 레퍼런스, 즉 동일한 형태이다. 그렇다 보니 아수스 고유의 쿨링 기술인 다이렉트 CU 도 빠져있어서 사실 아수스의 매력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당분간은 빠른 속도의 GTX680의 성능을 맛보려면 어쩔 수 없이 레퍼런스 그래픽 카드를 구입해야한다. 그러나 그것도 적은 숫자만 유통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구입을 서둘러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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