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하이엔드, 기가바이트 GTX680 그래픽 카드 하이엔드 마니아들 사이에서 GTX680를 구매하기 위한 열기가 뜨겁다. 요즘 경기가 그렇게 좋지 못하다는 것을 감안하자면 참 이례적인 현상이다. 게다가 실제 판매하는 제품의 숫자가 그렇게 넉넉하지 않다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70만원 대라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이 되는 숫자대로 꾸준하게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한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각 제조사들의 쿨링 기술이 더해진 제품들과 오버클럭킹된 제품 그리고 레퍼런스 기판이 아닌 자사의 설계로 이루어진 제품이 출시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실제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의 싸움은 시작되지 않았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윈드포스라는 걸출한 쿨링 솔류션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기가바이트 사의 GTX 68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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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이지만, 이번 테스트에서는 작년 국내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던 코어 i5 프로세서와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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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으로 다양하고 많은 부분 변경이 많은 다이나믹한 게임이다 보니 각 그래픽카드 마다 동일하거나 비슷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래서 테스트 표준으로 잡은 방법은 바로 타워에서 상대방과 그리고 아군의 몹이 싸우게 되는 상황으로 진행했다. 타워는 적 몹에게 공격을 하는 상황이며 상대방 챔피온 과 아군 챔피온이 1:1 섞여서 싸우게 되는 상황을 테스트 측정 기준으로 삼았다. 실제 프레임 측정을 하면서 측정하는 기간도 역시 중요한데, 한번의 테스트를 위해 사용된 시간은 평균적으로 약 1분 30초에서 2분 사이로 조절하였다. 테스트 세팅
최근 일부 온라인 게임들이 서버에 과부화가 걸린다는 이유로 60 프레임 혹은 그 이상의 프레임이 나오지 못학 고정을 하고 있다.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젠드의 경우는 최대 FPS 설정에서 벤치마크 설정이 있어 FPS를 통해 프레임 측정이 가능했다. 기타 브레인박스에서 진행을 했던 게임 테스트와 동일하게 한 개의 그래픽카드 당 동일한 해상도에서 3번의 테스트를 진행하여 그 중간값을 취해 모든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모았다. |
최고의 화질 옵션을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중고로도 구입하기 힘든 하이엔드 GTX200 시리즈가 상당히 높은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렇지만 미묘한 차이이긴 하지만 오늘의 주인공인 GTX680 이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1680X1050 해상도에서는 테스트에 포함이 되었던 대부분의 게임에서 수치상으로 부드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30 프레임 이상 나왔다. 최고 낮은 프레임을 보이는 제품은 엔비디아의 경우는 GT220 이었으며 AMD 계열에서는 라데온 HD 5450 이었다. |
두번째 해상도인 1920X1080 은 24인치 와이드 모니터가 일반화가 되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애용하는 해상도 일 것이다. 이 해상도의 테스트 결과에서도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이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앞서 봤던 테스트 결과에서도 볼 수 있었던 거 같이 GTX680 이 약간의 차이이긴 하지만 가장 좋은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
마지막으로 최고 해상도인 2560X1600 해서 풀옵션을 주었을 때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이런 높은 해상도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이 높은 프레임 레잇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약간의 차이이긴 하지만 작은 차이로 라데온 HD 7970 이 GTX680 보다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미묘한 차이라 오차 범위라고 볼 수 있겠지만 최고 해상도 테스트에서는 라데온 HD 7970 이 약간 앞섰다. |
리그 오브 레젠드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보여... 해상도에서 약간 차이가 있기는 했지만 AMD 의 라데온 HD 7970과 엔비디아의 GTX680 은 비교적 비슷한 성능을 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두가지 해상도에서는 GTX680 이 그리고 한가지 해상도에서는 HD 7970 이 빠르긴 했다. 하지만 게임 테스트가 조금은 기계적으로 하지 않고 상황 변화가 많기 때문에 그로 인한 오차 범위를 생각한다면 사실 두 그래픽 카드들은 비슷한 성능이라고 봐야할 듯 하다. 그것도 중요하지만 이번 리뷰에서 중요하게 볼 것은 바로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 들에서 리그 오브 레젠드는 원활하게 작동이 된다는 사실이다. 조금 더 복잡한 표본으로 테스트를 한다면 물론 프레임이 더 저하가 되기는 하겠지만 일반적인 해상도 즉 1980X1050 에서는 프로세서가 어느 정도 성능이 된다면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들에서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하지만 게임이 막바지로 치닿을 수록 참피온들의 스킬이 높으며 그리고 적진으로 갈 수록 많은 효과 등이 적용되므로 프레임이 저하가 되기는 한다. 이 부분도 추가적으로 테스트를 해서 리뷰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니 그 부분을 기대하길 바란다. 많은 온라인, 오프라인 대회 등 제2의 국민 게임이 될 조짐... 앞선 몇 차례의 리뷰를 통해 GTX680의 놀라운 성능을 확인해 봤다. 참으로 대단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대부분의 게임에서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었다. 요즘 많은 분들이 하는 리그 오브 레젠드 역시 예전 그래픽 API인 다이렉트X 9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현재 대부분의 신형 그래픽 카드들이 다이렉트X 11 기반으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이처럼 구형 API 로 만들어지 게임이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은 어찌 생각해보면 하드웨어 개발보다 게임 개발이 더욱 어렵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생각이 된다. 이유야 어떻게 되었건 다이렉트X 9 기반 게임이므로 비싼 돈을 주고 그래픽카드를 구입할 필요 없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 2세대 전 구형 그래픽 카드에서도 아주 좋은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리그 오브 레젠드가 사랑을 받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그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신형 GTX 680 이 각 해상도 마다 150 프레임에서 170 프레임까지 나온다는 점에서 최고의 그래픽카드 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