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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림 파워, 파워컬러 라데온 HD 6950 - 디아블로3 테스트

퍼포먼스 그래픽카드 라데온 HD 6950 .....

전 세대 그래픽카드들이 최근 들어서 꾸준하게 판매가 되는 이유는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다이렉트X 9 를 지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엔비디아의 600 시리즈와 ATI의 7000 시리즈의 성능 향상의 중심에는 다이렉트X11에 있기 때문에 다이렉트X11의 기반의 게임을 하지 않는 이상 어찌 생각하면 크게 매력이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출시된 지 1년 이상 지난 구형 그래픽 카드는 아직도 쓸만한 이유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러운 가격하락이 생겨, 이에 따른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비 성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리뷰를 통해 소개하는 이 제품은 현재 AMD에서 본의 아니게 주력으로 판매를 하고 있었던 라데온 HD 6850 에 이어서 추가적인 가격인하를 통해 높은 메리트가 있는 라데온 HD 6950 그래픽 카드이다.

KPC, 라데온 HD 6950 슬림

제조사 Powercolor
문의처 (주)KPC
GPU 스펙  
제조 공정 40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1280 개
코어 클럭 800 MHz
ROPS

32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70.4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408 MHz
메모리 용량 GDDR5 2,048MB
메모리 인터페이스 256 bit
메모리 대역폭 160.0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2 Way CrossFire-X
Eyefinity 2.0 Yes
Stereoscopic 3D Yes
  Yes
MS DirectX 11, 11.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2.0
디스플레이 지원 DVI 2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2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크기 210 X 110 mm
멀티 모니터 최대 6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GPU 온도 99C
최대 전력 소비 200W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55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2개
가격 26만원 내외

▲ 파워컬러의 라데온 HD 6950 의 동작 클럭은 오버클럭킹된 제품이 아닌 AMD의 레퍼런스 스펙을 갖고 있다.

▲ 그래픽카드의 영상 출력 부분과 GPU 그리고 메모리 그래픽 카드 끝 부분에 위치한 6핀 커넥터 2개를 통해 전원공급기로 부터 12V 전원을 입력 받는데, HD 6950 그래픽 카드는 최대 TDP 200W 를 갖는다.

▲ 현재 판매가 되고 있는 라데온 HD 7950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바이퍼 챔버 방식의 쿨러가 장착되어 있다. GPU 코어는 구리로 된 베이스를 통해 빠르게 열을 전달한다.

▲ 2개의 DVI 포트와 1개의 HDMI 그리고 2개의 디스플레이 포트를 지원한다. 실제 DVI 포트를 가장 많이 쓰기 때문에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할 때는 가장 좋은 조합을 갖고 있다.

▲ 코드명 Cayman GPU는 40nm 공정으로 만들어진다. 출시 된지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성능적인 부분에서는 많은 검증을 거친 GPU 이다.

▲ 보편적인 그래픽 카드 치고는 많은 용량인 2GB의 DDR5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다. 메모리 제조사는 하이닉스 제품이다.

▲ 그래픽 카드에 있던 쿨러를 제거하면 그래픽카드의 전반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 파워컬러 라데온 HD 6950의 전원부는 4 페이즈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별도의 하드웨어 컨트롤러를 장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처리해 전원 효율을 높히고 있다.

이번 테스트를 위해서 인텔의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아수스의 Z68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가 사용되었다. 자세한 스펙은 아래과 같다.

Intel Core i5 2500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5 2500
코어 4 Core / 4 Thread
소켓 형식 Socket 1155
메모리 지원 2채널 4개 (DDR3-1066, 1333) - 최대 16 GB
공정 32nm (샌디브릿지)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4 명령어, 32KB X4 데이터)
256KB L2 캐쉬 X4
6 MB L3 캐쉬
PCI-E 2.0 지원
프로세서 클럭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7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95 W
가격 25만원

테스트에 사용된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사항은 다음과 같다.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0600 4GB X 2 Total 8GB

드라이버 버전

GeForce_296.10_Win7 64bit
AMD_Catalyst 12.3

하드디스크 Intel SSD 520 120G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ASUS, P8Z68-V

제조사 ASUS
유통사 (주) 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 1155 (2세대 코어 i3, i5, i7 지원)
메모리 소켓 2채널 4개 (DDR3-1333, 1600, 1866, 2133, 2200 (OC) MHz)
- 최대 32 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ATX (30.5 X 24.4 cm)

칩셋 인텔 Z68 익스프레스 칩셋
내부 VGA HDMI, DVI 최대 1920X1200 @ 60Hz 지원
메인 메모리 공유 최대 1,748MB
멀티 GPU 최대 2 Way, SLI / CrossFireX 지원
전원부 16 (12 프로세서 + 4 GPU)페이즈 ASUS DIGI+VRM
사운드 Realtek ALC892 (8채널)
슬롯

3세대 PCI-E x16 2개 (듀얼 X16, X8) - ASM1480 칩
2세대 PCI-E x16 1개, 2세대 PCI-E 1개, PCI 2개

SATA 인텔 Z68 칩셋 : SATA3 2개, SATA2 4개
JMB362 칩셋 : e-SATA3 1개
USB

Z68 칩셋 지원 USB 2.0 : 총 12개 (후면 패널 6개, 온보드 6개)
ASMedia, ASM1042 USB 3.0 : 총 4개 (후면 2개, 온보드 2개)

IEEE1394 없음
블루투스 Bluetooth V2.1 + EDR (ASUS BT GO!)
WIFI 없음
LAN

인텔 기가비트, Intel 82570 칩셋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250,000 만원 내외

많은 게임들이 게임 내부에 추가적인 벤치마크 옵션 혹은 별도의 프레임 옵션을 두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속도를 내는지 알 수 있는 것은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게임에 없다면 FRAPS를 통해 측정할 수 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중간값 중에 중간값을 취하게 하는 함수이다. 이번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결과값에서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틀 필드3의 기본적인 멀티 플레이 맵 - 캐스피안 보더

캐스피안 보더는 보병을 위한 육로도 있지만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배틀필드3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봤을 맵이다. 오늘 테스트는 이 맵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미국 진영에서 일정 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한 평균 프레임 수치를 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해상도인 1080p 해상도, 즉 1920X1080 에서 2가지 옵션, 높음과 울트라를 주고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했다.

많은 게임들이 게임 내부에 추가적인 벤치마크 옵션 혹은 별도의 프레임 옵션을 두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어느 정도 속도를 내는지 알 수 있는 것은 필수가 되고 있다. 하지만 프레임을 측정할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을 게임에 없다면 FRAPS를 통해 측정할 수 밖에 없다.

통상적으로 그래픽 카드 및 프로세서 등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는 3번의 테스트를 통해 평균값 내지는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한다. 일정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통해 테스트를 하는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오차 범위가 비교적 적기 때문에 3번 테스트를 진행하여 평균값을 취해도 그 오차 범위가 크지 않다. 하지만 Fraps를 통한 게임 테스트의 경우 오차 범위가 크기 때문에 엔비디아 및 대부분의 하드웨어 업체들은 엑셀의 메디안 함수를 통해 프레임 수치를 계산한다.

엑셀의 메디안 함수는 즉 3번의 테스트를 통해 최소, 최대, 중간값 중에 중간값을 취하게 하는 함수이다. 이번 테스트는 총 3번의 테스트에서 생성된 3개의 결과값에서 최소값 중에서 최소와 최대 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3가지 최소값의 평균값을 취하는 경우와 또 다른데 통상적으로 프레임 수치가 임의적으로 변하는 게임들이다 보니 오히려 평균 수치 보다는 이 처럼 최소와 최대값을 뺀 중간 값을 취하는 것이 오히려 신뢰성이 높기 때문이다.

배틀 필드3의 기본적인 멀티 플레이 맵 - 캐스피안 보더

캐스피안 보더는 보병을 위한 육로도 있지만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 배틀필드3를 접하는 사람들이라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해봤을 맵이다. 오늘 테스트는 이 맵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미국 진영에서 일정 시간 정도 도보로 이동한 평균 프레임 수치를 구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해상도인 1080p 해상도, 즉 1920X1080 에서 2가지 옵션, 높음과 울트라를 주고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확인했다.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울트라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품질 울트라
특수 효과 품질 울트라
메시 품질 울트라
지형 품질 울트라
지형 장식물 울트라
안티 앨리어싱 지연 4x MSAA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먼저 테스트가 진행된 레퍼런스 제품과 오늘 리뷰의 주인공인 라데온 HD 6950 제품의 차이점은 동일한 레퍼런스 클럭으로 작동하지만 1GB의 메모리가 더 장착되어 있다는 것이 다르다. 실제 메모리 용량으로 인한 성능차이인지 모르겠으나 1GB 제품과 2GB의 성능 차이는 그렇게 크지 않아 보인다.

스카이림 테스트에서는 2개의 그래픽카드가 서로 다른 메모리 용량을 갖고는 있었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그다지 많은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메모리의 용량 보다는 아무래도 그래픽 카드가 갖고 있는 코어 및 메모리 속도에 의해 성능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해상도에서는 어떤 결과를 보이는지 다음 페이지를 보자.

고해상도에서도 역시 앞서 봤던 다른 해상도 에서 보였던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이 제품과 경제 제품인 GTX 560 Ti 가 스카이림에서 상당히 빠른 결과를 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고해상도인 이 테스트에서는 약 10% 정도 GTX 560 Ti가 앞선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늘 부터 시작된 베타 테스트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디아블로3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번 테스트는 현재 북미 계정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총 3가지 해상도로 진행이 되었으며 그래픽 옵션을 모두 높음을 그리고 안티 알리어싱까지 주어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다.

그리고 앞선 테스트와는 달리 인텔의 새로운 프로세서인 아이비 브릿지 코어 i5 3550 프로세서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Vetical Sync OFF
Quality  
Texture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Physics High
Culutter Density High
Anti-Aliasing ON
Low FX OFF

오늘 부터 오픈 베타 테스트에 들어간 디아블로3의 경우 빠른 속도를 보이는 제품군들이 엔비디아 보다는 AMD가 많이 포진을 하고 있다. 약간은 AMD 그래픽 카드에서 조금 더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그런지 앞서 봤단 스카이림의 테스트 결과에서 GTX 560 Ti 보다 떨어졌던 성능이 디아블로에서는 큰 차이로 라데온 HD 6950 이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다른 해상도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해봤다.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Vetical Sync OFF
Quality  
Texture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Physics High
Culutter Density High
Anti-Aliasing ON
Low FX OFF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Vetical Sync OFF
Quality  
Texture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Physics High
Culutter Density High
Anti-Aliasing ON
Low FX OFF

디아블로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도 GTX 560 Ti와 라데온 HD 6950의 성능 차이는 컸다. 실제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이 30 프레임을 넘어서는 것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조금 이라도 더 빠른 성능을 느낄 수 있다면 디아블로3에서는 HD 6950 이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다.

예전에 비싼 가격이 아닌 저렴함으로 다시 승부수를 띄우는 라데온 HD 6950 ....

그래픽 카드 라인업 중에서 가장 GPU 제조사들이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바로 20에서 30만원 사이에 판매가 되는 그래픽카드 들이다. 그 제품들은 퍼포먼스 급이라고 불리우면서 실제 파워 유저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라인업으로 GPU 제조사들에게는 많은 수익을 주는 캐쉬 카우 영역이다.

그렇다보니 경쟁 상대에 있는 업체들의 가격대응과 제조사들의 가격대응 그리고 실제 제품을 판매하는 수입사까지 다양한 정책을 내놓아 말 그대로 항상 전쟁 상황인 시장이다.

AMD에서 기존의 라데온 HD 6850 의 가격인하를 통해 많은 판매를 했지만 수입사들은 상대적으로 많은 이익을 누리지는 못했다. 하지만 퍼포먼스 급인 라데온 HD 6950 의 가격인하는 경쟁제품인 GTX 560 Ti 를 압박하기에 충분해 보인다. 오늘 테스트를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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