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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 i5, 560Ti로 해본 블레이드 & 소울 3rd CBT

국내 온라인 게임의 자존심, 블레이드&소울 ...

NC의 대작 온라인 게임인 블레이든 & 소울이 4월 25일 붙 5월 9일까지 2주간 에피타이징 이라는 이름으로 세번째 CBT가 시작되었다. 사실 이 날짜는 비슷한 시기에 출시가 되는 디아블로3을 염두에 둔 이벤트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지난 5월 9일 부터 본격적인 3번째 베타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다. 이 3번째 오픈 베타 서비스를 위해서 NC는 3개의 신규 서버를 추가적으로 오픈을 하면서 7월 경으로 예상이 되는 정식 서비스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완성도는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비주얼적인 요소, 즉 얼마나 멋진 화면을 보여줄 것 인가에 대한 기대는 그 만큼이다. 블레이드 & 소울은 언리얼 엔진과 다이렉트X 9 기반으로 제작이 된 게임으로 기존에 나온 어떤 게임들과 비교를 해도 떨어지지 않은 높은 화질과 퀄러티를 보여주고 있다. 자 그렇다면 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어떤 스펙의 제품을 써야할까?

우선 그래픽카드 부분은 약 4~5년 전에 출시가 된 엔비디아의 8 시리즈가 최소 사양이며 그보다 높은 8800GTX가 권장사양이다. 또한 프로세서는 듀얼 코어 이상 쿼드 코어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요즘은 이 제품 이상의 성능을 가진 프로세서가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만큼, 어찌 보면 현실성이 떨어지는 스펙 기준이 아닐까 싶다. 최근 많은 판매가 되는 프로세서인 아이비브릿지 기반의 코어 i5 3550 프로세서와 표준 클럭을 갖고 있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560 Ti 그래픽카드로 블레이드 & 소울 이 어느 정도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봤다.

Intel Core i5 3550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5 3550
코어 4 Core / 4 Thread
소켓 형식 Socket 1155
메모리 지원 2채널 4개 (DDR3-1066, 1333, 1600) - 최대 32 GB
공정 22nm (아이비 브릿지)
그래픽코어 인텔 HD 그래픽스 2500 / 650MHz - 1,150MHz
캐쉬 64 KB L1 캐쉬 (32KB X4 명령어, 32KB X4 데이터)
256KB L2 캐쉬 X4
6 MB L3 캐쉬
PCI-E 2.0 지원
프로세서 클럭 3.3 GHz (터부 부스트시 최대 3.7GHz)
특징 AES, VT-d, Execute Diable Bit, Hyper-Threading
Turbo Boost 2.0, Intel Speed Step, Intel AVX 등
TDP 77 W
가격 25만원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0600 4GB X 2 Total 8GB

드라이버 버전

GeForce_301.33 드라이버
AMD_Radeon_12.4 드라이버

하드디스크 Intel SSE X25-M 80G (35nm)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아수스, P8Z77-V Pro

제조사 아수스
유통사 (주) 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 1155 (Intel 22, 32nm CPU 지원)
메모리 소켓 4개 (DDR3-1333, 1066, 800 MHz) - 듀얼 채널, 최대 32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ATX (30.5cm X 24.4cm) Form Factor

칩셋 Intel Z77 Express Chipset
전원부 12 + 4 Digital Phase Power Design
멀티 GPU NVIDIA Quad GPU SLI
AMD Quad GPU CrossFireX
LucidLogix Virtur MVP 기술
내장 VGA HDMI (Max 1920 X 1200 @ 60Hz)
Display Ports (Max 2560 X1600 @ 60Hz)
Dsub (Max 2048X1536 @75Hz)
Intel HD Graphics 지원
사운드 Realtek ALC892 (2/4/5.1/7.1지원)
슬롯

PCI-E 3.0, 2.0 X16 2개 ( X16 혹은 두개의 X8)
PCI-E 2.0 X16 1개 ( X4 로 동작)
PCI-E 2.0 x1 2개
PCI 2개

백패널 VGA 포트 HDMI, DisplayPort, DVI, D-Sub
SATA

Z77 칩셋 :SATA3 6.0Gb/s 2개, SATA2 3.0Gb/s 4개
ASMedia ASM1061: SATA3 2개

USB

Z77 USB 2.0 (백패널 1개, 온보드 8개)
Z77 USB 3.0 (백패널 2개, 온보드 2개)
ASM1042 USB 3.0 (백패널 2개, 온보드 2개)

Wireless Wi Fi Go! 802.11 a/b/g/n, 2.4GHz 싱글밴드
IEEE 없음
LAN Intel 82579V Gigabit LAN
특징 SMART DIGI+, ASUS TPU, ASUS EPU, WIFI G0! 등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미정

 

Lantic, 지포스 GTX560 Ti

제조사 Lantic
문의처 (주)에즈윈
GPU 스펙 GF114
제조 공정 40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384 개
코어 클럭 823 MHz
ROPS 32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52.7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002 MHz
메모리 용량 GDDR5 1,024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256 bit
메모리 대역폭 128.3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2 Way SLI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1, 11.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2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멀티 모니터 최대 4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170W
최대 GPU 온도 99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55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2개

▲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560은 오랜 기간이 판매가 되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제조사들이 가기 다른 형태로 진화를 시켰는데, 랜틱 GTX 560 Ti는 짧은 크기의 기판 사이즈를 갖고 있지만 2개의 80mm 팬이 장착되어 요즘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3번째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블레이드&소울 (이하 블소)는 다양한 화질 옵션을 갖고 있다.

이 설정 중에서 브레인박스는 모든 부분 옵션을 가장 높음으로 두었으며 문제가 될 수 있는 안티 알리어싱 부분에서는 특정 그래픽카드에 평중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번 테스트에서는 안티 알리어싱을 제외하고 테스트가 되었음을 밝히며, 게임 옵션 내에 시야는 100으로 최고 높게 설정이 되었다.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그래픽 품질  
텍스처 해상도 5
그림자 표현 5
그림자 품질 향상 5
가시 거리 5
지형 시야거리 5
이펙트 시야거리 5
이펙트 파티클 개수 5
화면 효과 품질 5
그림자효과 활성
  빛샘 효과, 물결 효과, 번집 효과, 물리 효과,
잔상 효과, 지형 인식 효과 설정, 아웃 포커싱 효과,
어두운 그림자 효과
고급효과 활성
  크로스 필터 효과, 고급 모션 블러 효과,
실내 조명 효과
안티 알리아싱 효과 LEAA, FXAA, 사용안함

또한 현재 게임에서는 최고 해상도를 120 프레임으로 상한선을 두었기 때문에 그 이상의 프레임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는 지포스 GTX 690의 경우는 오히려 GTX 680 보다 낮게 나왔다.

그리고 별도의 테스트 방법이 없기 때문에 Frap를 통해 총 3회 걸친 테스트 중, 매니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을 취해 해당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정했다. 테스트는 지도에서 볼 수 있는 자경단 초소에서 대나무 해안 입구까지 축지법을 사용하지 않고 캐릭터가 뛰어가는 약 2분 정도 구간에 프레임을 측정했다.

우선 첫번째 해상도인 1680X1050 에서는 상당히 높은 프레임 수치을 보여주었다. 실제 대부분의 게임 진행에서 전혀 무리가 없는 약 60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보여, 테스트가 진행된 해상도 및 옵션이 가장 높은 이라는 설정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훌륭한 수치이다.

두번째 해상도는 풀 HD 해상도로 불리우는 1920X1080 에서의 코어 i5 3550과 지포스 GTX560 Ti의 성능을 살펴봤다. 이 해상도에서는 약 55 프레임 정도의 결과를 보여주어 이 해상도에서 아주 원할한 게임 진행을 할 수 있었다.

마지막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 지포스 GTX 560 Ti의 성능은 어느 정도 나올까?

실상, 조금 아슬아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약 33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어, 테스트 진행에는 크게 무리가 없는 수치였지만,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환경에서는 약간 랙이 걸릴 수 있는 결과였다.

인텔 코어 i5 3550 그리고 지포스 GTX 560 Ti로 블소를 즐기기에는 1920 X 1080 해상도가 권장할 만한 해상도로 보여진다.

블소는 코어 i5 3550과 지포스 GTX 560 Ti 조합으로는 1920X1080이 가장 적절...

엔비디아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허리 부분의 그래픽카드를 통해 최근 3차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하고 있는 블레이드 & 소울을 통해 코어 i5 3550과 지포스 GTX 560 Ti 조합이 어느 정도 프레임을 보이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3가지 해상도를 통해 알아봤다.

블레이드& 소울은 디아블로3나 리그 오브 레전드 처럼 고해상도에서도 낮은 스펙의 그래픽카드 혹은 프로세서에서 높은 프레임 수치를 보이지 않고 비교적 높은 사양을 갖고 있는 컴퓨터에서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었었다.

인텔과 엔비디아의 주력 조합으로 원할한 성능을 보여줘...

요 근래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하기 위해 선호하는 조합은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560 시리즈 였다. GTX560은 상위 모델인 448 코어 제품과 Ti, 일반 제품 마지막으로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줄어든 SE 제품 이렇게 총 4가지 제품이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이 종류의 그래픽카드 중에서 GTX560 Ti는 올 초, 하드웨어 업계를 뜨겁게 달구웠던 베틀필드3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그래픽카드로 인식이 되면서 일반 유저와 PC방에 많은 숫자가 판매가 되었으며 현재도 되고 있다. 그점에서 코어 i5 2500의 뒤을 잇는 코어 i5 3500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560 Ti 조합은 올 해, 가장 많은 게이머들이 선택할 조합으로 보이며, 7월 정식으로 출시될 블레이드&소울에서도 가장 많은 사용자들이 선택할 조합으로 보여진다.

  • 블소, 최고옵션 (안티 OFF), 1680X1050 인텔 코어 i5 3550 + GTX 560 Ti : 65.08 프레임
  • 블소, 최고옵션 (안티 OFF), 1920X1080 인텔 코어 i5 3550 + GTX 560 Ti : 55.98 프레임
  • 블소, 최고옵션 (안티 OFF), 2560X1600 인텔 코어 i5 3550 + GTX 560 Ti : 33.68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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