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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코어에 어울리는 10만원대 그래픽카드는?

저렴한 가격, 누구나 원하는 제품...

일반적인 가정에서 무난하게 인터넷 등을 사용하려 시스템을 구입하려고 한다면 고민할 것도 없이 그리고 이제는 기본이 되어버린 듀얼 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을 구입한다. 또한 더불어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게 되는데 이 시스템에 장착되는 그래픽 카드는 대부분 10만원 내외의 제품들이 많다. 그렇다면 10만원 내외의 프로세서와 10만원 내외의 그래픽 카드로 시스템을 구성한다면 게임에서 어떤 성능을 보여줄까?

최근 엔비디아 및 AMD의 20만원 내외에 위치하고 있는 흔히 "퍼포먼스" 급이라고 불리는 그래픽 카드들의 수급에 비상이 걸리면서, 상대적으로 비교적 원활한 10만원 내외의 그래픽 카드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아졌다. 그 중에 최근 들어서 인텔의 듀얼 코어 프로세서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프로세서가 바로 코어 i3 2130 이다.

인텔의 코어 i3 2130은 구형 모델인 코어 i3 2100의 단종과 더불어 꾸준하게 판매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듀얼 코어 기반이다. 현재 인텔은 듀얼 코어 환경에서는 아직까지도 인텔은 45nm 공정의 샌디 브릿지 기반 코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인텔 H61 익스프레스 시리즈 메인보드과 짝궁을 이루는 것이 좋다.

Intel Core i3 2130

제조사 Intel
유통사 (주)코잇, (주)인텍앤컴퍼니, (주)피씨디렉트
제품명 코어 i3 2130
코어 2 Core / 4 Thread
소켓 형식 Socket 1155 (LGA1155)
메모리 지원 4개 (DDR3-1066, 1333MHz) - 최대 32 GB
공정

32nm (샌디 브릿지)

캐쉬 L1 : 32KBytes Data / 32Kbyte Instruction
L2 : 256 x2 KBytes
L3 : 3MB
PCI-E 2.0 지원
그래픽코어 인텔 HD 그래픽스 2000
그래픽클럭 850 MHz (기본 클럭) / 1.1GHz (최대 동적 주파수)
프로세서 클럭 3.4GHz
특징 MMX, SSE(1, 2, 3, 3S, 4.1, 4.2), EX64T, VT-x, AVX
TDP 65W
가격 15만원 내외

GeForce GTX 550 Ti

GeForce GTX 550 Ti

제조사  
문의처 엔비디아
GPU 스펙 GTX500 Seriecs - GF111
제조 공정 40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192 개
코어 클럭 900 MHz
ROPS 24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28.8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026 MHz
메모리 용량 GDDR5 1024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192 bit
메모리 대역폭 98.5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2 Way SLI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2.0
디스플레이 지원 DVI 1개, D Sub 1개, HDMI 1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멀티 모니터 최대 2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116W
최대 GPU 온도 97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450 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1개

국민적인 그래픽카드라고 볼 수 있는 GTX 550 Ti는 엔비디아의 상위 기종인 GTX 560 시리즈의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제품으로 전 세대인 GTS 450의 후계를 잇는 제품으로 꾸준한 판매를 올리고 있다. 현재 GTX 560 시리즈의 최고 하위 모델인 GTX 560 SE 가 출시가 되었지만 저렴한 가격과 적당한 성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GeForce GT 640

GeForce GT 640

제조사  
문의처 엔비디아
GPU 스펙 케플러 GK107
제조 공정 28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384 개
코어 클럭 902 MHz
ROPS 16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28.9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891 MHz
메모리 용량 DDR3 1024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128 bit
메모리 대역폭 28.5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지원 안함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1개, D Sub 1개, HDMI 1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멀티 모니터 최대 2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100W
최대 GPU 온도 97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350 W 이상
파워커텍터 없음

케플러 기반의 GPU인 GT 640 은 새로운 공정을 도입하고 PCI-E 3.0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최신 스펙을 지원하지만 낮은 성능으로 인해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28nm 공정에서 오는 낮은 소비전력과 2개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보급형의 그래픽 카드를 필요로 한데 최근에 출시된 신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관심은 높은 편이다.

Radeon HD 7770

Radeon HD 7770

제조사  
문의처 AMD
GPU 스펙 Cape Verde
제조 공정 28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640 개
코어 클럭 1000 MHz
ROPS 16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40.0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125 MHz
메모리 용량 GDDR5 1024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128 bit
메모리 대역폭 70.0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지원 안함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1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2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멀티 모니터 최대 2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80W
최대 GPU 온도 97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350 W 이상
파워커텍터 없음

AMD에서는 안정된 수율을 통해 28nm 으로 생산되는 라데온 HD 7700 시리즈는 레퍼런스 제품보다는 제조사들이 별도의 기술력을 더해 오버클럭킹 된 제품을 주력제품군으로 만들게 하려는 전략을 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주력 제품군의 가격 인하를 통해 경쟁사의 제품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라데온 HD 7770 과 라데온 HD 7750의 차이점은?

우선 내부적인 차이로는 스트림 프로세서의 갯수가 640개와 512개로 차이점을 갖고 있으며 이를 동작시키는 클럭도 역시 차이를 보여 800MHz와 1.0GHz로 속도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외부적인 차이는 바로 별도의 전원을 공급을 받는가 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즉, 라데온 HD 7750은 별도의 12V 전원을 공급 받지 않고 슬롯에서 공급되는 전원만으로 그래픽 카드가 구동 가능하지만 라데온 HD 7770은 외부의 전원을 공급 받아야 한다.

Radeon HD 7750

Radeon HD 7750

제조사  
문의처 AMD
GPU 스펙 Cape Verde
제조 공정 28 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512 개
코어 클럭 801 MHz
ROPS 16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텍스처 필 레이트 25.6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125 MHz
메모리 용량 GDDR5 1024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128 bit
메모리 대역폭 72.0 GB/Sec
지원 기술들  
Mulit GPU 지원 안함
3DVision Surround Yes
MS DirectX 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3.0
디스플레이 지원 DVI 1개, HDMI 1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멀티 모니터 최대 2개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소비전력 55W
최대 GPU 온도 97C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350 W 이상
파워커텍터 없음

라데온 HD 7000 시리즈는 상위 모델 부터 하위 모델까지 일찌감치 28nm 공정을 도입한 제품들이 출시가 되어 높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낮은 소비전력을 갖게 디자인 되었다. 실제 라데온 HD 7770의 소비전력은 80W 이며 HD 7750의 경우는 55W 밖에 안된다. 이와 반대로 오늘 비교 대상인 GTX 550 Ti는 116W 그리고 GT 640W 를 갖고 있어 HD 7770 보다는 36W 그리고 HD 7750은 9W 정도 낮은 소비전력을 갖는다.

그래픽카드에 민감한 게임

낮은 클럭 및 적은 숫자의 코어를 가지고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 들로 대부분 듀얼 코어 프로세서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 이 범주에 속하는 게임들은 흔히들 캐주얼 게임이라고 불리우는 게임들과 다이렉트X 9 기반의 내장 그래픽카드에도 잘 구현이 가능한 게임들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게임 장르인 AOS의 대표작인 리그 오브 레전드가 포함되며,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 역시 이 범주에 해당이 된다.

그래픽카드와 프로세서가 민감한 게임

특히나 이 부분에 해당되는 게임은 비교적 게임들의 화려함을 자랑한다. 이 부분은 최신 그래픽 API인 다이렉트X 11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들이 많기 때문이며, 최근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리얼 기반 엔진의 게임들도 대부분에 여기에 속한다. 이 게임들은 프로세서 코어의 갯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데 듀얼 코어 보다는 쿼드 코어 프로세서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도록 최적화가 되어 있다. 최근 출시된 온라인 게임인 블레이드&소울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이 이에 해당이 되며 최근 출시된 PC 패키지 게임인 배틀필드3, 엘더 스크롤의 스카이림도 이 범주에 해당된다.

프로세서가 민감한 게임

프로세서 성능에 민감한 게임은 사실 그렇게 많지 않다. 그 이유는 게임이라는 컨텐츠의 특성상 그래픽카드와 프로세서의 조화가 가장 중요시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2 는 그래픽카드의 성능 보다는 프로세서의 성능이 무척이나 중요한데, 이는 개별로 컨트롤이 가능한 유닛들의 숫자들이 많고 인공지능으로 인해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연산 속도 보다는 프로세서의 연산 속도에 의존적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크게 변화를 시키는 요인 중에 하나는 바로 해당 그래픽카드가 사용하는 드라이버 버전이다. 사실 항상 계속 해서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이 새로운 드라이버 버전을 내 놓은 이유는 기존 게임들에 대해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각기 게임들의 최적화를 통해 보다 높은 성능을 내기 위함이 가장 큰 이유이다.

운영체제 및 드라이버 환경

메모리

삼성 DDR3-16000 4GB X 2 Total 8GB

드라이버 버전

GeForce_304.48 Beta 드라이버
Catalyst 12.6 드라이버

하드디스크 Intel SSD 520 120GB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7 Pro 한글판 64bit SP1
Power COUGAR GX 1050W

아수스, P8Z77-V Pro

제조사 아수스
유통사 (주) 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 1155 (Intel 22, 32nm CPU 지원)
메모리 소켓 4개 (DDR3-1333, 1066, 800 MHz) - 듀얼 채널, 최대 32GB
Intel Extreme Memory Profile (XMP) 지원
크기

ATX (30.5cm X 24.4cm) Form Factor

칩셋 Intel Z77 Express Chipset
전원부 12 + 4 Digital Phase Power Design
멀티 GPU NVIDIA Quad GPU SLI
AMD Quad GPU CrossFireX
LucidLogix Virtur MVP 기술
내장 VGA HDMI (Max 1920 X 1200 @ 60Hz)
Display Ports (Max 2560 X1600 @ 60Hz)
Dsub (Max 2048X1536 @75Hz)
Intel HD Graphics 지원
사운드 Realtek ALC892 (2/4/5.1/7.1지원)
슬롯

PCI-E 3.0, 2.0 X16 2개 ( X16 혹은 두개의 X8)
PCI-E 2.0 X16 1개 ( X4 로 동작)
PCI-E 2.0 x1 2개
PCI 2개

백패널 VGA 포트 HDMI, DisplayPort, DVI, D-Sub
SATA

Z77 칩셋 :SATA3 6.0Gb/s 2개, SATA2 3.0Gb/s 4개
ASMedia ASM1061: SATA3 2개

USB

Z77 USB 2.0 (백패널 1개, 온보드 8개)
Z77 USB 3.0 (백패널 2개, 온보드 2개)
ASM1042 USB 3.0 (백패널 2개, 온보드 2개)

Wireless Wi Fi Go! 802.11 a/b/g/n, 2.4GHz 싱글밴드
IEEE 없음
LAN Intel 82579V Gigabit LAN
특징 SMART DIGI+, ASUS TPU, ASUS EPU, WIFI G0! 등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250,000원 내외

브레인박스에서는 다이렉트X 11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11 테스트의 경우는 X58 기반의 코어 i7 990X를 통해 테스트가 진행이 된다. 기타 다른 게임의 경우는 인텔의 코어 i5 기반으로 테스트가 되는데 이는 실제 많은 사용하는 프로세서를 게임 테스트 기준으로 삼아 진행하는 것이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테스트 세팅

SETTINGS

Setting Entry
  Performance
  Extreme

테스트가 진행된 총 4가지 그래픽카드들의 다이렉트X 11 의 성능 결과는 보는 것과 같이 라데온 HD 7770 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GTX 560 Ti 가 그리고 비슷한 성능 차이로 하위 모델인 HD 7750 이 자리를 잡고 있다. GTX 560 Ti과 HD 7750의 성능 차이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약간의 성능 차이로 GTX 550Ti가 빠른 성능을 보였다. 그리고 가장 낮은 성은을 보인 제품인 바로 출시가 얼마 전에 된 GT 640 모델이다. 실제 이 그래픽카드는 앞서 보인 3개의 그래픽카드와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이 바로 메모리 부분인데 DDR3 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독 낮은 성능을 보였다.

테스트 세팅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레터박스 OFF
수직동기화 OFF
최대 포어그라운드 FPS 200
최대 백 그라운드 FPS 200
품질  
텍스쳐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부드러움)
물리 품질 높음
사물 표현 밀도 높음
게단 현상 방지 ON
FX 낮춤 OFF

테스트 방법

  • 드높은 천사의 몰락의 첫번째 퀘스트 클리어로 테스트
  • FRAPS를 통한 프레임 테스트
  • 3번의 테스트 후, 메디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으로 산출

앞서 봤던 3DMark11 의 테스트 결과와 그렇게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라데온 HD 7770이 가장 좋은 프레임 수치를 보이면서 아래로 GTX 550 Ti, HD7750 그리고 마지막으로 GT 640 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여기에서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현재 디아블로3의 그림자 품질 옵션 중에 높음 (부드러움)이 되지 않은 엔비디아 계열의 그래픽 카드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 오늘 테스트로 소개된 GT 640 도 이에 해당이 된다. 그래서 실제 테스트는 높음 으로 진행이 되었다.

현재 정식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 블레이드 & 소울은 사실 듀얼 코어 보다는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그리고 좋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때 높은 프레임 수치를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테스트가 되었기 때문에 실제 프레임 수치는 그리 좋지 못했다.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그래픽 품질  
텍스처 해상도 5
그림자 표현 5
그림자 품질 향상 5
가시 거리 5
지형 시야거리 5
이펙트 시야거리 5
이펙트 파티클 개수 5
화면 효과 품질 5
그림자효과 활성
  빛샘 효과, 물결 효과, 번집 효과, 물리 효과,
잔상 효과, 지형 인식 효과 설정, 아웃 포커싱 효과,
어두운 그림자 효과
고급효과 비활성
  크로스 필터 효과, 고급 모션 블러 효과,
실내 조명 효과
안티 알리아싱 효과 LEAA, FXAA, 사용안함

테스트 방법

  • 기연절벽의 용맥 이동으로 테스트
  • FRAPS를 통한 프레임 테스트
  • 3번의 테스트 후, 메디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으로 산출

블레이드&소울을 즐기기에는 AMD 그래픽 카드가 정말 최적화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성능등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다이렉트X 9 기반의 언리얼 엔진의 특징상, 해상도당 약 60 프레임 이상을 보여주어야 원활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프로세서는 쿼드 코어로 했을 때 보다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 상당히 무거운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 배틀필드3에서 듀얼 코어 i3 2130과 10만원 내외 그래픽카드로 시스템을 구성했을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올지 필자가 가장 궁금했던 테스트 였다. 아래의 결과를 보도록 하자.

테스트 세팅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특수 효과 품질 높음
메시 품질 높음
지형 품질 높음
지형 장식물 높음
안티 앨리어싱 지연 끄기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테스트 방법

  • 캐스피안 보더 맵, 미국 진영에서 특정 지역으로 도보로 이동
  • FRAPS를 통한 프레임 테스트
  • 3번의 테스트 후, 메디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으로 산출

앞에서 여럿 봤던 결과와 비슷하게 나왔다. 실제 각 그래픽 카드들의 성능을 고스란히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HD 7770,GTX 550 Ti, HD 7750 마지막으로 GT 640 순으로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실제 배틀필드를 하려고 한다면 1680X1050 해상도에서 HD 7770 혹은 GTX 550 Ti 정도가 적당해 보이며, 본격적으로 이 게임을 더 재미있게 하려면 프로세서와 그래픽 카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 테스트로, 프로세서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게임인 스타크래프트2를 통해 코어 i3 2130과 10만원 내외의 그래픽 카드가 어떤 성능을 내는지 확인해 봤다.

테스트 세팅

SETTINGS

Screen  
Display Full Screen
Resolution 1680 X 1050
  1920 X 1080
  2560 X 1600
수직 동기화 OFF
텍스처  
텍스터 품질 아주 높음
그래픽  
그래픽 품질 아주 높음
셰이더 아주 높음
조명 아주 높음
그림자 아주 높음
지형 아주 높음
반사 켜기
효과 아주 높음
후처리 아주 높음
물리 아주 높음
모델 높음
유닛 초상화 3D
동영상 높음
간접 그림자 끄기

테스트 방법

  • 1 VS 1 에서 리플레이를 통해 300개의 유닛이 싸우게 되는 약 1분간을 측정
  • FRAPS를 통한 프레임 테스트
  • 3번의 테스트 후, 메디안 함수를 통해 중간값으로 산출

마지막 테스트인 스타크래프트2 에서는 정말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는데, 각 해상도 마다 거진 차이가 없을 정도로 프레임 수치가 나왔다. 라데온 HD 7770의 경우는 33.18 프레임이 1680 그리고 1920 에서 측정이 되었으며 최고 해상도에서 비슷한 수치가 나왔다. 스타크래프트2 에서는 각 해상도 별로 그래픽 카드 보다는 프로세서에 보다 의존적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이다. 스타크래프트2에서도 비교적 AMD 그래픽 카드들이 좋은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인텔의 코어 i3 2130 프로세서와 가장 어울리는 그래픽카드는?

전체 PC 시장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프로세서 제품군은 아직까지 단연코 듀얼 프로세서일 것이다. 이 듀얼 코어 시스템 중에서 과연 어떤 그래픽 카드를 장착해야 적당하게 게임을 즐길 수가 있을까 라는 이 해답을 찾기 위해 이번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보는 결과는 어떤가?

앞서 리뷰의 초기에 언급을 했다시피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통해 게임을 즐기려면 그래픽카드에 의존적인 게임을 하는 정도가 좋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는데, 디아블로3의 경우는 대부분의 해상도에서 원할한 프레임 수치를 보인 반면에 프로세서 및 그래픽 카드에 민감한 게임들인 블소와 배틀필드에서는 상당히 낮은 수치를 보여, 프로세서에 민감한 게임인 스타크래프트2 에서는 그래픽카드와 상관없이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어,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0만원 내외의 그래픽 카드가 갖고 있는 한계점을 아주 잘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번 리뷰의 테스트에 포함이 되지는 못했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아마도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10만원 내외 그래픽 카드를 사용한 시스템은 충분한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그래픽카드에 보다 민감한 게임이기 때문이다. 최근 AMD가 크게 홍보하고 있는 블레이드 & 소울은 유독 AMD 그래픽 카드들이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상당히 AMD 그래픽카드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 일 것이다.

하지만 역시 듀얼 코어 시스템은 게임을 즐기기에 여러가지 한계점을 보여주었다. 역시나 현실적으로 빠른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려면 쿼드 코어 기반 혹은 FX 8120 같은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구입하고 그리고 20만원 대의 그래픽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보다 원활한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이 될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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