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의 컴퓨터 시장에 큰 활기를 불어 넣었던 디아블로3 컴퓨팅 환경을 주도하고 있는 인텔, AMD, NVIDIA 는 언제 부턴가 자신과의 싸움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자사의 구형 제품들 보다 낮은 소비전력을 갖아야 하며 또한 구형 제품들 보다 높은 성능을 내야만 했으며 일정 시기가 되면 계속 신제품을 발표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져있었다. 일정 시기 지나, 꾸준하게 차세대 제품들을 출시 해온 업체들은 전 세대 제품들 보다 당연히 좋은 성능을 갖고 있는 제품들을 만들어 냈지만 소비자들의 닫친 지갑을 열기는 점점 힘들어졌다. 그 이유는 전 세대 제품의 성능을 100% 아니면 그 이상을 끌어낼 콘텐츠가 절대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이다. 즉 자신이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환경에서는 지금 제품도 아주 좋은 성능을 낸다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그런 상황이다 보니 컴퓨터 환경을 가장 크게 바꾸어 줄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오더라도 이를 업그레이드 하려는 사람들도 점점 줄고 있다. 그렇치만 역시 게임은 달랐다. 출시 초기 게임 외적인 부분에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문제가 되어 구설수에 오르 내리고 있었지만,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는 이 게임을 기다리는 게이머들과 컴퓨터 부품을 판매하는 용산에는 가뭄 끝에 단비 같았다. 단기간이었지만 용산에서 조립 컴퓨터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무척이나 늘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새로운 하드웨어가 출시되어 소비자들이 구매를 해왔던 패턴과 달리 특정 컨텐츠가 새로 나와 이를 즐기기 위해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거나, 혹은 업그레이드를 하는 즉, 컴퓨터 외적인 부분으로 인해 컴퓨터가 판매가 되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그 한가운데 서있던 디아블로3는 출시 한지 2달 정도 밖에 안 지났지만, 많은 국내 게이머들이 흔히 "만렙"를 너무 빨리 도달하는 바람에 컨텐츠가 모두 소모가 되어 새로운 패치를 기다리고 있다. 그렇다보니 현재 디아블로3로 인한 업그레이드 및 시스템 구입은 사실 끝났다. 하지만 블리자드의 디아블로3 라는 이름 만으로도 많은 게이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컨텐츠이기 때문에 실제 컴퓨터를 구매하는데 많은 참고될 것이다. 이에 브레인박스에서는 많은 분들이 흔히 인텔, 엔비디아 조합으로 게이밍 시스템을 많인 구입하는데 참고가 되기 위해 이번 기사를 준비했다. |
새로운 인텔의 주력 프로세서인 코어 i5 3570은 아이비 브릿지 프로세서가 발표가 되었을 때 주력 모델이었던 코어 i5 3550 을 대체 하는 제품으로 동일한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이 된다. 코어 i5 3550 프로세서와 코어 i5 3570 프로세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베이스 클럭 및 터보 부스트 시 클럭이 100MHz 씩 높아졌다는 것이다. 게다가 동일한 가격으로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코어 i5 3550 보다 빠른 성능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취지는 2세대 코어 i5 2500 프로세서 공정만 다른 뿐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었던 코어 i5 3550 이 사용자들에게 크게 어필을 하지 못하자에 동일한 가격은 코어 i5 3570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를 위한 골육지책으로 보인다. 그리고 시장 내에서 같은 제품으로 인한 혼돈을 막기 위해 인텔은 코어 i5 3550 프로세서를 빠르게 단종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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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는 많은 베타 서비스를 거치면서 한계 프레임 수치를 두어 베타를 진행하다가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패치를 통해 포어 그라운드와 백 그라운드의 프레임을 따로 따로 조절할 수 있도록 개선이 되었다. 이로 인해 최고 프레임이 100 프레임 남짓 나오다가 패치를 통해 200 프레임 이상의 수치까지도 나올 수 있게 되었다. 테스트 세팅
테스트 방법
테스트 동영상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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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와이드 해상도 중에서 가장 낮은 해상도인 1680X1050 에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들의 성능을 모아봤다. 실제 우리가 부드럽게 게임이 된다라는 느낌을 받는 인지 가능한 프레임 수치는 30 프레임이다. 30 프레임을 넘어 가더라도 사실 끊어진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는데, 이는 게임 내의 환경이 워낙 변수가 많기 때문에 지형 혹은 몬스터 숫자 등에 따라 프레임이 떨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1680X1050 해상도에서 풀옵션을 주었을 때 지포스 GTX 550 Ti는 약 55 프레임 정도를 보이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실제 용산 내에서도 가장 저렴하게 게임 시스템을 꾸미려는 사람들의 추천으로 그래픽 카드의 추천으로 GTX 550 Ti를 권하는데 디아블로3도 이 해상도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
현재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모니터는 와이드형의 24인치와 27인치 모델이다. 이 27, 24인치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는 1920 X 1080 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사용자 층을 갖고 있는 해상도이다. 이 1920X1080 해상도에서는 지포스 GTX560를 추천한다. 사실 이 해상도에서 GTX 550 Ti 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이는데 상위 제품인 GTX 560를 추천한 이유는 바로 디아블로3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에서는 GTX 550 Ti 가 큰 폭의 성능을 하락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게임이 바로 배틀필드3 그리고 블레이드&소울 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게임까지 부드럽게 하려고 한다면 GTX 560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좋다. |
30인치 혹은 28인치 모니터에서 지원하는 2560X1600은 많은 사용자들이 꿈꾸는 해상도로 이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이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 게이머들은 많은 시간 게임에 할애한다. 이 해상도에서는 아무래도 엔비디아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인 케플러 기반의 GTX 670를 추천한다. GTX 670 그래픽 카드는 저전력 고성능이라는 숙제를 멋지게 풀어낸 제품으로 2560X1600 해상도에서 풀옵션 설정으로 무려 107 프레임을 낸다. |
다양한 그래픽 카드에 민감한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디아블로3는 많은 화질 옵션을 통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타협하여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도록 배려를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쿼드 코어 이상의 멀티 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풀옵션" 을 선택하여 가장 높은 화질로 게임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칫 간과할 부분이지만 다양한 그래픽 카드의 변화에 따른 디아블로3의 프레임 변화는 이번 리뷰에서 자세히 볼 수 있었을 것이다. 22인치 모니터에 1680X1050 해상도에서는 게임을 하는데 가장 낮은 와이드 해상도인 1680X1050 해상도에서는 54 프레임의 수치를 보여주었던 GTX 550 Ti를 추천한다. 실제 이 그래픽 카드는 15만원 내외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가장 숫자가 판매가 되는 만큼 많은 사용자 층을 갖고 있다. 24인치와 27인치 모니터에 1920X1080 해상도에서는 최근 주력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24인치와 27인치 모니터에서는 1920X1080 해상도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 해상도에서 디아블로3를 즐기려면 GTX 560 이상 급의 그래픽 카드를 권한다. 디아블로3 에서는 GTX560 그래픽 카드는 이 해상도에서 약 77 프레임 정도의 부드러움을 선사한다. 30인치 이상 모니터의 2560X1600 해상도에서는 현재 최강의 그래픽 카드라고 불리우는 케플러 아키텍쳐 기반의 GTX 670를 추천한다. 이 고해상도에서 이 그래픽 카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디아블로3 뿐만 아니라 우리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게임 및 패키지 게임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이기 때문이다. 비교적 낮은 사양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평가를 받고 있는 디아블로3는 그래픽카드 성능에 보다 영향을 받으며, 듀얼 코어 환경에서 디아블로3는 저해상도에서 10만원 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비교적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대부분 게임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라면, 디아블로3 말고도 블레이드앤소울 등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즐기려고 하는 분들이 많다. 그 분 들에 이번 기사가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