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가격 낮아지고, 매력은 올라간 "AMD FX 8120"

/ 1
제목 없음


지난해 10월 AMD에서 불도저 아키텍처 기반의 프로세서를 출시한 이래 반 년이 흘렀다. 그 동안 AMD 불도저 프로세서는 하드웨어 벤치마킹 사이트와 사용자 평을 통해 충분한 성능 검증이 됐지만, 출시 전 기대와 달리 경쟁사 CPU와 성능 대결에서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줬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불도저 프로세서의 성능이 전혀 안 나왔던 것은 아니다. 다만 출시 전 경쟁사 프로세서와 날카로운 대립각 구도 성립을 기대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그렇지 못한 성능이었다는 것에 패인이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나름대로 가격 하락이 제법 이루어진 지금의 불도저 프로세서를 가격대비 성능의 측면으로 관점을 바꾼다면 충분한 매력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20만원 대 이하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옥타코어 프로세서로써 AMD FX 8120의 활용적인 측면을 짚어봤다. 패키지에는 CPU 본품과 번들 쿨러, 구매자 계약사항이 포함된 사용자 매뉴얼, 팁 페이퍼 그리고 AMD FX 스티커가 담겨 있다.

 

▲ CPU 본품과 번들 쿨러, 사용자 매뉴얼, 팁 페이퍼, AMD FX 스티커 등이 포함

 

AMD FX 프로세서는 여전히 핀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경쟁사는 세대 내지 플랫폼이 바뀔 때마다 소켓 규격이 바뀌고, 이로 인해 다음 세대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메인보드까지 통째로 바꿔야 한다. 그에 반해 AMD 플랫폼은 차세대 플랫폼이 발표되어도 기존 세대 플랫폼과 호환성이 매우 유연한 편이어서 소비자에게도 이득이다.

 

 

테스트를 위해 함께 사용한 ASRock N68C-GS FX 메인보드는 AM2부터 AM3+ 프로세서까지 두루 호환된다. 이처럼 폭넓은 소켓 호환이 가능했던 것에는 1차적으로 ASRock에서 호환이 가능하게끔 설계한 점도 있지만, AMD의 차세대 플랫폼 발표 시 기존세대와 호환이 가능토록 소켓 정책을 가져갔기 때문에 가능하다.

 


▲ 기존 세대와 호환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

 

블랙 에디션으로 2개의 히트파이프가 장착된 번들 쿨러가 패키지에 포함됐다.  

 

▲ 히트파이프가 장착된 번들 쿨러가 패키지에 포함

 

 

AMD FX 8120 Black Edition 성능은?

 

AMD FX 8120 Black Edition

메인보드

ASRock N68C-GS FX

RAM

EKMemory PC3-10600 4GB

그래픽카드

nVIDIA GTX550Ti 1GB

HDD

Seagate Barracuda 7200.10 250GB

파워서플라이

3RSystem AK6-500

운영체제

Windows 7 Home Premium K 32bit

 

 

- 윈도우7 운영체제 시스템에서의 FX 8120

 

▲ 프로세서 부문에서 7.9점 만점 중 7.5점을 획득

 

위는 윈도우7 시스템 정보상에서 표시되는 AMD FX 8120이다. 이어 윈도우 체험지수 평가를 통해 FX 8120의 점수를 살펴봤다.

 

체험지수는 프로세서 부문에서 7.9점 만점 중 7.5점을 획득했다. 8개의 물리코어에 3.1GHz의 기본클럭을 갖는 프로세서이니만큼 고득점을 얻었다. 윈도우7 시스템용 프로세서로도 손색이 없는 수준이다.

 

 

- 옥타코어 프로세서의 멀티태스킹

 

AMD FX 8120은 8개의 물리 코어를 갖고 있어 멀티 태스킹에 큰 강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직접 확인해보고자 일련의 작업 환경을 구성하고 Windows 작업관리자의 CPU 사용률을 살펴봤다.

 

▲ 8개의 물리 코어를 갖고 있어 멀티 태스킹에서 큰 강점

 

첫 번째로 일상에서 PC 사용시 흔히 하는 작업패턴인 백신전체검사와 인터넷 그리고 오피스 프로그램의 동시 운용 상황을 만들고 CPU 사용률을 살펴봤다. 시스템 자원 할당 및 환원에 의해 순간적인 사용률 증가를 보이기도 했지만 전체적인 CPU 사용률은 20% 내외를 보여줬으며, 다중 작업 시 시스템 성능의 한계를 느낄 수 없었다.

 


▲ 백신 검사와 인터넷, 오피스 동시 운용시 CPU 사용률은 20% 내외

 

다음으로 프로세서 부하가 많이 발생하는 인코딩을 진행하면서 인터넷을 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백신+오피스 작업보다는 높은 CPU 사용률을 보여줬지만 이것 역시 인코딩으로 인해 다른 작업이 불가능했다거나 불편함이 발생하지는 않았다.

 

 

이어서 복수의 720P 동영상을 띄워 CPU 부하를 살펴봤다. 이미 몇 년 된 쿼드코어 프로세서로도 충분하겠지만 복수의 HD급 동영상을 띄웠을 때에도 재생이 원활했다.

 

- 게임에서의 옥타코어 프로세서

 

흔히 게임을 하면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띄워 게임공략을 찾아보는 사용자들이 많을 것이다. 이번 테스트는 그러한 상황을 연출하여 각 게임별 CPU 부하의 정도를 살피고, 원활한 게임 여부를 평가했다.

 

◆ 디아블로3

 

 

디아블로3 게임과 인터넷을 멀티 태스킹함에 따른 CPU 부하를 스크린샷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프로세스는 8개의 스레드 중 1번과 8번 스레드에 부하가 집중된 편이었고, 전체적으로 20% 내외를 차지해 운용상 무리가 없었다. 

 

▲ 최고 옵션 하 프레임 테스트

 

◆ 리그오브레전드

 

 

요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AOS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옥타코어 프로세서의 게임과 다중작업 환경을 살펴보았다. 3번과 6번 스레드에 집중적인 부하가 발생하였고 전체적인 부하율 역시 20%를 넘지 않는 선에서 게임이 운용되고 있다.

 

 

 

◆ 블레이드 & 소울

 

 

스레드 부하는 여유폭이 많이 남았으나 게임과 32비트 운영체제상의 한계인지 메모리 자원이 부족했고 결코 쾌적한 게임환경은 되지 못하였다. FX8120 프로세서와 넉넉한 시스템 메모리 그리고 64비트 운영체제라면 충분히 개선이 될 것으로 짐작되나 구비하고 있는 하드웨어 시스템의 한계로 64비트 운영체제하 테스트는 아쉽게 생략했다.

 

 

 

- 소음 & 순간전력 측정

 

 

AMD FX 8120 번들 쿨러의 소음 수준을 데시벨미터기를 이용해 측정해봤다. 오피스 작업이나 인코딩시, 게임 및 기타 작업 등 각각의 CPU 부하 상황에 따른 번들 쿨러의 RPM 차는 사용자가 메인보드 바이오스상에 어떤 세팅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때문에 각 상황을 나눠 측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여, 정확히 CPU 부하가 최소인 상황(Idle)과 인위적 최대 부하(Full Load)의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눠 측정, 그 데이터를 도식화해봤다.

 

 

이어지는 차트는 지금까지 일련의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각 상황에서의 순간 전력소모량을 확인해 도식화한 것이다. 

 

 

 

20만원 이하의 가격에 누리는 옥타코어의 매력

 

지금까지 AMD FX 8120 프로세서를 살펴보았다. 옥타코어 프로세서로써 기대할 수 있었던 멀티 태스킹 환경에서의 이점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고, 실제로도 안정적인 다중 작업환경을 구상할 수 있었다. 일부 테스트에서는 메모리 자원 부족으로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스레드 자원은 충분했다는 점에서 메모리 용량을 좀 더 확보하고 64비트 운영체제를 구축하였다면 충분히 개선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AMD 8120 불도저 프로세서가 경쟁사 프로세서와의 경쟁구도에서는 크게 빛을 보지 못했지만 20만원대 이하의 가격대 형성과 네이티브 옥타코어 프로세서로써 차후 응용프로그램에서의 확장된 멀티코어 지원을 기대하며, 발전 가능성 내지 아직 구현되지 못한 잠재력을 기대할 수 있는 CPU로서의 메리트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글 / 조래성 (marine007) 테크니컬라이터
기획 및 진행 / 홍진욱 기자 honga@it.co.kr
상품지식 전문뉴스 미디어잇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