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성능을 보이는 GTX 660 Ti... 브레인박스는 엔비디아에서 출시한 지포스 GTX 660 Ti로 진행되고 있는 특집 4번째 기사로 바로 최근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게임인 블레이드 & 소울의 성능 테스트로 준비하였다. 약 2주 간 진행이 되었던 오픈 베타를 시작으로 바로 상용화가 되었지만 꾸준하게 게이머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현재까지 그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블레이드 & 소울 (이하 블소) 가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에게 물어보면 10명이면 7~8명이 이렇게 대답한다. "이쁜 캐릭터와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그리고 놀라운 화질 때문에" 이 처럼 개인의 다양한 취향을 캐럭터에 주입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은 천편일률적이었던 캐릭터에 큰 활기를 불어 넣었다. 보다 부드럽게 그리고 보다 화려하게 높은 화질은 자연스럽게 고성능 프로세서 및 그래픽 카드의 수요를 폭발시켰다. 그 상황에서 블소의 출시는 하드웨어 업계에서 호기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렇다면 블소에서 성능을 보여줘.. 앞선 리뷰를 진행이 되었던 배틀필드3, 디아블로3 등의 게임으로 대략적인 GTX 660 Ti의 성능을 살펴봤다. 그렇다면 오늘 소개될 (주)이엠텍의 제트 스트림 GTX 660 Ti 는 블소에서 어떤 성능을 보여줄까? 그 성능에 대한 리뷰를 확인해 보기 전에 금강산도 식후경, 팰릿의 제트 스트림 GTX 660 Ti 가 어떤 외형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지 우선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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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의 코어 프로세서의 터보 부스트와 엔비디아의 GPU 부스트는 각 제품들의 성능과 효율을 높히기 위한 기술로 그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측면에서 보면 탁월한 기술이다. 단지 조금 테스트 하는 입장에서 보면 아쉬운 점은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의 클럭이 변화는 시점이 일정치 않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의 편차가 커져 자칫 잘못된 결과를 나오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어느 정도 해결하기 위해 코어 i7 프로세서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변수를 없애기 위해 터보 부스트를 헤제 하고, 프로세서의 클럭을 4GHz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되었다. |
테스트 세팅
GPU 코어와 메모리 클럭이 레퍼런스에 비해 높은 까닭에 엔트리와 퍼포먼스 프리셋에서는 상위 제품인 GTX670 과 비슷한 성능 결과를 보여주었다. 익스트림 프리셋에서는 앞서 봤던 2개의 셋팅과 달리 GTX 670 이 큰 폭을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이는 GTX 660 Ti 가 물리적으로 갖고 있는 스펙의 차이인 메모리 인터페이스 그리고 Rops 의 차이점에 기인한다. |
실제 게임에서 테스트를 위해 최근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코어 i5 3570 프로세서가 사용되었는데, 앞에서 먼저 봤던 코어 i7 990X 프로세서 처럼 클럭을 고정시키지 않고 터보 부스트를 활성화 해서 실제 사용자가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여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
1.0.7.411 화질 세팅 1.1.8.494 화질 세팅 물리효과 및 지형 인식 효과 그리고 고급 물결 효과가 고급 효과로 이동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테스트를 통해 예전 세팅과 현재 변경된 세팅으로 진행을 했을 때 테스트 방법
테스트 동영상 보기 ? |
블소에서 제트 스트림 GTX 660 Ti의 경쟁자로는 전 세대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었던 GTX 580 으로 선택했다. 각 해상도 별로 어떤 결과를 보였을까? 첫번째 해상도인 1680 X 1050 에서 성능 결과를 보도록 하자. GTX 580 과는 약 5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이며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물론 제트 스트림 GTX 660 Ti 가 코어 및 메모리가 오버클럭킹이 되어있기 보다 차이가 있었는데, 레퍼런스 GTX 660 Ti과 GTX 580 은 약 3 프레임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블소 테스트에서 재미있는 사실 중에 하나는 이 게임이 AMD 그래픽 카드에 강세를 보인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기타 다른 게임에서 GTX 660 Ti 보다 낮은 성능을 보였던 HD 7970 이 이 게임에서는 앞선 결과를 보여주었다. |
두번째 해상도인 1920X1080 에서 GTX 580과 레퍼런스 GTX 660 Ti 는 아쉽게도 GTX 580의 승리로 끝났다. 하지만 그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았는데, 그 차이는 오버클럭킹된 제트 스트림 GTX 660 Ti 가 가볍게 만회하였다. 레퍼런스 GTX 660 Ti의 경우는 약간의 오버클럭킹을 통해 GTX 580를 상회하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AMD 그래픽 카드와의 비교에서는 라데온 HD 7970 이 여전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며 큰 차이로 GTX 660 Ti를 앞질렀다. 이 부분은 오버클럭킹이 된 제트 스트림 GTX 660 Ti 에서도 마찬가지였다. |
최고 해상도인 2560 X 1600 블소는 엔비디아, AMD 그래픽 카드 역시 큰 폭의 성능 하락을 가져왔다. 게임 진행시 완벽에 가까운 부드러움을 제공하는 평균 60 프레임 이상 나오는 그래픽 카드는 엔비디아의 경우 GTX 670 이상이 필요했으며, AMD의 경우는 7950 이상이 필요로 했다. 그리고 60 프레임에 약간 모자란 수치를 보이는 것이 오늘 리뷰의 주인공인 제트 스트림 GTX 660 Ti 제품으로 약 58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었다. 이 58 프레임 수치도 그렇게 나쁜 수치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60 프레임 이상을 랙이 없는 부드러운 상태로 보기 때문에 상황에서 따라서는 아무래도 랙이 발생할 수도 있겠다. 오늘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었던 것은 아무래도 2560X1600 해상도에서 GTX 660 Ti는 게임에 따라 부드러운 게임을 할 수도 아니면 느릴 수도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엔비디아에서 언급한 퍼포먼스 급 그래픽 카드는 많안 사용자들이 편하게 즐기는 해상도인 1980 X 1020 에서 60 프레임 이상 나오는 것이 기준이 된다. |
블소, 수월평월을 GTX 660 Ti와 함께 그래픽 카드와 프로세서의 성능을 모두 필요로 하는 블소는 이번 테스트 결과에서 볼수 있었던 것과 같이 캐플럭 기반의 GTX 660 Ti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다른 게임과 달리 단일 GPU를 사용한 그래픽 카드 중에서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엔비디아의 라인 업 분류에서 퍼포먼스 그리고 하이엔드 의 구분은 쉽게 모니터의 해상도로 구분이 된다. 오늘 블소의 테스트에서도 엔비디아에서 GTX 660 Ti는 퍼포먼스 그래픽카드 이다 라는 말에 맞게 2560X1600 해상도에서는 탁월한 성능을 내지 못했다. Ti 의 이름값? 마지막으로 전 세대 Ti 이름을 갖고 있었던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들 간의 성능을 비교해봤다. 그 중에 가장 많은 관심이 가는 것이, 바로 전 세대와의 비교일 것인데, GTX 560 Ti 보다 무려 25 ~ 30% 정도 빨라진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 점에서 이번 새롭게 출시된 GTX 660 Ti는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은 좋은 제품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최근 블소에서는 "수월 평원" 이라는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 오픈하였다. 오픈 된 맵이 그렇게 크지 않은 편이라 중간 이상의 랩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이라면 약 2일에서 3일 정도면 클리어가 가능하다. 게이머들에게는 이런 작지만 다양한 컨텐츠가 계속 업데이트 해주는 것이 현재 컨텐츠가 바닥을 들어내 게이머들이 계속 해서 이탈하고 있는 디아블로3 보다 많은 게이머들에게 만족감을 줄 것이다. 자, 이제 새롭게 추가된 컨텐츠인 수월 평원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