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밀듯이 찾아온, 다양한 지포스 GTX 600 시리즈. 캐플러 아키텍쳐 기반의 상위 그래픽 카드가 출시가 되면서 엔트리 및 퍼포먼스 그래픽 카드에 대한 기대가 많았다. 그 중에서 가장 크게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바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그래픽 카드인 GTX 650에 대한 것일 것이다. 이 GTX 650 이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라인업 중에서 가지고 있는 의미는 바로 1680X1050 해상도에서 적당한 게이밍 성능을 내며 사무용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 GTX 650 이 얼만큼의 성능을 보여줄 것인지 그리고 다이렉트X9 기반의 소스 엔진 게임인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어떤 성능을 보여줄 것인지 천천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그래서 브레인박스에서 첫번째 소개하는 그래픽 카드는 바로 기가바이트의 GTX 650 제품을 선택했다.
지포스 GTX 650 그래픽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상당히 낮은 소비전력량을 갖는다는 것인데 엔비디아의 스펙 정도에 빠르면 소비전력은 약 64W 라고 밝히고 있다. 상당히 낮은 소비전력량을 갖고 있는데 스펙을 유심하게 보다 보면 하위 모델인 GT640과 메모리 차이 밖에 없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 GPU 코어가 가지고 있는 스펙의 차이점은 없으며 단지 차이점은 장착되어 있는 메모리가 GDDR5 인가 아니면 DDR3 메모리가 사용이 되었나 그 차이점 밖에 없는데, 메모리의 차이에 따라 무려 약 3~4배 정도 메모리 대역폭 차이가 난다는 것도 유심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하위 모델인 GT 640과 외형상의 큰 차이점도 있는데, GT640의 경우는 외부 전원이 필요 없는 반면, GTX 650는 전원공급기를 통해 6핀 전원 커넥터를 입력 받아야 한다는 점인데, 이 부분도 사실 GT 640이 약 65W의 소비전력을 갖고 있으며 GTX650이 64W의 소비전력량을 갖는다는 조금 의야한 부분인 것은 사실이다. 이 부분의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GTX 650의 외부 전원을 끼우지 않고 부팅을 시켜봤는데, 아쉽게도 외부 6핀 커넥터를 연결을 해야 정상 작동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말 GTX 650 이 외부 전원의 필요없이 사용가능한 그래픽 카드라면 정말 대박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
엔비디아의 캐플럭 아키텍쳐 기반의 그래픽 카드들은 모두 최고 상위 기종인 GTX 690과 GTX 680 를 제외하고 상당히 짧은 크기의 기판으로 설계가 되었다. 물론 외부적인 크기는 비슷 비슷하지만 기판 안에 포함된 전원부의 위치 및 종류가 완전히 다르다. 기가바이트의 GTX 650 제품은 기가바이트의 기술력이 더해진 제품으로 레퍼런스 제품과는 다른 부품 구성을 하고 있는데, 전원부는 2+1 페이즈 구조로 되어 있으며 울트라 듀러블2가 적용되어 뛰어난 퀄러티를 갖고 있는데 HDMI 포트의 경우는 금도금을 한 포트를 사용하여 사운드와 영상을 동시에 출력하는 HDMI 포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호 손실을 최소화 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의 터보 부스트와 엔비디아의 3D 부스트는 각 제품들의 성능과 효율을 높히기 위한 기술로 그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측면에서 보면 탁월한 기술이다. 단지 조금 테스트 하는 입장에서 보면 아쉬운 점은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의 클럭이 변화는 시점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의 편차가 커져 자칫 잘못된 결과를 나오게 할 수 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코어 i7 프로세서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3DMark11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었는데 프로세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없애기 위해 부득이하게 프로세서의 클럭을 4GHz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되었다. |
테스트 세팅
3DMark11 를 통해 확인해본 GTX 650 그래픽 카드의 성능은 보는 것과 같이 전 세대 모델인 GTX 550 Ti 보다 약 10% 정도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런 결과는 대부분의 프리셋에서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결과였다. 또한 오늘 리뷰를의 주인공인 기가바이트 GTX 650 제품은 오버클럭킹된 코어의 속도로 인해 레퍼런스 제품과는 앞선 성능을 잘 보여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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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스트라이크는 다이렉트X 9 기반 이며 자사의 소스 엔진을 사용하는데, 소스 엔진은 물리 엔진 중에 하나인 하복 엔진을 기초로 한다. 그리고 소스 엔진은 하위 그래픽 카드에서도 비교적 최적화를 잘 해두었기 때문에 실제 게임에서 모든 옵션을 다 높혀도,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다. |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는 넉넉한 성능을 보여주어... 기가바이트의 GTX650 그래픽가 갖고 있는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의 성능은 좋았다. 카운터 스트라이크가 발표된 12년 전에 개발된 소스 그래픽 엔진이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보였다. 테스트가 이루어 졌던 총 3개의 해상도에서 최고 해상도인 2560X1600 에서도 무려 약 50 프레임 정도까지도 무난하게 나오기 때문에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즐기기 위해서는 GTX 650 은 좋은 선택으로 보인다. 다른 게임에서 GTX 650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시리즈로 보여줄 예정이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지포스 GTX 650 의 성능은 만족스러웠으며, HD 해상도인 1080p 모드, 즉 1920X1080 에서 약 60 프레임 이상의 성능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이 게임에서 GTX 650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번 테스트 결과에서 보여준 것과 같이 게임 엔진이 복잡하지 않은 경우, 비교적 가격대비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그래픽 카드가 바로 지포스 GTX 650 으로 보인다. 기가바이트, GTX 650 그래픽 카드의 최고 장점은 3개의 모니터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오늘 리뷰를 통해 소개된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650 그래픽 카드의 경우 엔비디아 레퍼런스 제품은 DVI-I 포트와 DVI-D 포트 마지막으로 미니 HDMI 포트가 지원된 것에 비해 상당히 현실적인 포트 구성을 하고 있다는 점은 높이 살만하다. 2개의 DVI-D 포트와 D-Sub, HDMI를 통해 쉽게 모니터 4개를 연결할 수 있는데 포트의 간격도 역시 넉넉하게 간격을 만들어 두어 케이블을 연결하는데 어렵지 않았다. 또한 그래픽 카드에 장착되어 있는 쿨러도 이야기 안 할 수가 없는데, 무려 100mm 나 되는 쿨러를 장착하여 태생적으로 낮은 발열량을 갖고 있는 캐플러 GPU를 낮은 RPM으로도 충분히 식힐 수 있기 때문에 쿨러의 소음 부분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