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3번째, 지포스 GTX 650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다. 한 때 뜨겁게 하드웨어 시장을 달구웠던 디아블로3의 성능을 통해 새롭게 출시된 엔트리 레벨의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GTX 650의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그 전에 브레인박스에서 처음으로 소개하게 되는 대만의 "AXLE" 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겠다. 홍콩에 본사를 둔 "AXLE International Holding Limited" 는 1988년에 설립된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 만을 생산하는 회사로 홍콩의 본사 외에 독일, 두바이, 중국과 아시아, 동유럽 및 서유럽에 다양한 지사 및 디스트리뷰터를 두고 있는 전문 그래픽 카드 제조회사이다. 자사의 액슬 브렌드로 약 70% 정도 그래픽 카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나머지 30%는 OEM 으로 다른 회사에 납품을 하고 있다. 그래픽 카드 외에 메인보드, 전원 공급기, 멀티미디어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다. 오늘 리뷰의 주인공인 AXLE 비전 지포스 GTX 650 클래식 에디션은 다음과 같은 스펙과 박스 모양을 갖고 있다. 세부적인 스펙은 엔비디아 레퍼런스 지포스 GTX 650 과 동일하다.
|
엔비디아의 지포스 GTX 650 그래픽 카드는 비교적 간단한 형태인데, 엑슬의 제품도 엔비디아 레퍼런스 제품과코어 클럭 및 메모리 클럭 등의 차이가 없으며 자사의 별도의 PCB 기판으로 디자인을 하지 않은 탓에 엔비디아 레퍼런스 제품과 그다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한가지 다른 점은 레퍼런스 지포스 GTX 650 이 2개의 DVI 포트를 지원하는 것에 비해 이 제품은 1개의 듀얼 링크 DVI-D 포트와 D-Sub 그리고 HDMI 포트를 갖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
|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의 터보 부스트와 엔비디아의 3D 부스트는 각 제품들의 성능과 효율을 높히기 위한 기술로 그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측면에서 보면 탁월한 기술이다. 단지 조금 테스트 하는 입장에서 보면 아쉬운 점은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의 클럭이 변화는 시점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의 편차가 커져 자칫 잘못된 결과를 나오게 할 수 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코어 i7 프로세서 테스트 시스템에서는 3DMark11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었는데 프로세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없애기 위해 부득이하게 프로세서의 클럭을 4GHz로 고정하여 테스트를 진행되었다. |
테스트 세팅
엔비디아 레퍼런스 지포스 GTX 650 제품의 경우는 1058Mz의 클럭을 갖고 엑슬 제품의 경우는 1MHz 높은 1059MHz 이다. 차이가 있기는 하나 실제 이 정도의 수치는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수치이기 때문에 엔비디아 레퍼런스 모델과 그다지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되겠다. 3DMar11 테스트의 3 가지 결과에서 알 수 있 듯이 레퍼런스 GTX 650 보다 살짝 낮은 성능을 보이는데, 이는 오차 범위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작다. |
최근 패치된 1.04 에서는 컨텐츠 적인 부분이 대대적으로 달라지게 되었지만, 게임 환경에 관련된 옵션 등의 변화가 하나도 없었다. 그리고 달라진 버전으로 인한 성능 향상 등의 변화도 역시 없었다. 테스트 세팅
테스트 방법
테스트 동영상 보기 ? 위, 동영상은 다른 하드웨어 테스트 환경으로 촬영이 된 것이지만, 동일한 루틴으로 테스트가 진행이 되었으므로 한번 봐두는 것도 좋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디아블로3에서 어떤 테스트 결과가 나왔는지 확인해볼 차례이다. 테스트로 진행된 그래픽 카드가 조금 많은 편이라, 각 해상도 별로 페이지를 나누었다. |
1680X1050 해상도에서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어... 앞서 소개된 다른 지포스 GTX 650 그래픽 카드의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었듯이 1680X1050 해상도에서 약 57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어 무난한 디아블로3를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 결론를 내릴 수 있었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1680X1050 해상도에서 약 57 프레임 정도를 그리고 1920X1080 해상도에서는 51 프레임 정도 보여주었는데 2560X1600 해상도에서는 33 프레임으로 급격하게 성능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이는데, 이는 상위 모델인 GTX 660 과 비슷한 메모리 속도를 갖고 있지만 GPU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스트림 프로세서의 갯수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벌어지는 결과로 풀이된다. 고 해상도에서는 메모리 넓은 메모리 대역폭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GPU 에서 병목을 일으킨다는 의미이다. 현재 블리자드에서는 .... 최근 블리자드에서는 보안 문제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계정 보안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를 위해 OTP 혹은 스마트 폰에서 다운 로딩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인증기 그리고 유료 보안 토큰 인증기 들을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다. 블리자드 게임 팬들이라면 혹시나 벌어질 수 있는 해킹으로 인한 계정 피해 방지를 위해 계정 보안 캠페인에 참여하길 권하다. 현재 이 이벤트는 블리자드 홈페이지 및 블리자드 페이스북 계정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
Nvidia®가 주최하는 Gear Up with Nvidia® GeForce® GTX 행사가 디아블로 III 플레이어 여러분 곁에 찾아옵니다. 오는 10월 14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열리는 Gear Up with Nvidia® GeForce® GTX 행사에선 디아블로 III 하드코어 게임대회와 다양한 현장 이벤트가 진행되오니 디아블로 III 커뮤니티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행사 하나! 디아블로 III 하드코어 게임대회 ?대회일: 2012년 10월 14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당일 하루간 진행) [대회 참가 신청 및 대회 규정 페이지 바로 가기] ?엔비디아 지포스 신제품(GeForce® GTX 660Ti, GeForce® GTX 660)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할인 행사(한정 수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