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디테일이 살아있다 "파워렉스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 550W"

/ 1
제목 없음


최근 2~3년, 소비자들이 파워서플라이의 중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했다. 과거에도 여기저기서 중요성을 언급해왔지만 CPU나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 등과 달리 체감 성능이 전혀 느껴지지 않은 부품이었고 그에 반해 성능 좋다는 제품은 매우 고가였기 때문에 투자대상에서 늘 밀리기 일쑤였다. "내가 쓰는 것은 괜찮겠지?"라는 안일함과 돈이라는 현실적인 장벽 앞에서 파워서플라이는 늘 뒷전이었고 이는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금도 파워서플라이는 성능을 인지할 수 없는 PC 부품이지만 과거와 달리 '효율'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등급이 생기면서 어느 정도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됐다. 바로 80 플러스가 대표적인 부분이라고 하겠다. 강제는 아니지만 스탠더드, 브론드, 실버, 골드, 플래티넘 등으로 분류하면서 소비자들이 쉽게 제품의 효율이나 성능을 가늠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고 결국 제품 가격에 반영되면서 소비자 부담이 더해졌다.

 

때문에 일부 제조사는 80 플러스 인증 모델에 준하는 사양으로 파워서플라이를 출시하기도 했다. 80 플러스 제품과 사양은 같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해 일부 제품은 인기를 끌기도 했다. 파워렉스 블랙호크 시리즈도 그 중 하나였다.

 

그러나 지금 소개할 파워렉스 블랙호크는 조금 다른 제품이다. 먼저 선보인 블랙호크와 사양은 다르지 않지만 세밀한 디테일을 살리면서 특징을 더 부각시켰기 때문이다. 이름하여 '특별판'인 스페셜 에디션(Special Edition). 과연 어디가 특별할까?

 

 

파워렉스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 550W

타입

표준 ATX

정격 출력

550W

DC 출력

+3.3V

+5V

+12V

-12V

+5Vsb

22A

22A

45.8A

0.3A

2.5A

125W

550W

3.6W

12.5W

케이블

주전원

20+4P 1개

보조 12V

4+4P 1개

PCI-E

6P / 6+2P (2개)

IDE

 

SATA

 

쿨링

120mm 2-볼 베어링 냉각팬 1개

제품 문의

파워렉스

가격 (다나와 최저가)

59,000원 (2012년 12월 28일 기준)

 

 

● 안정성과 효율, 쿨링 능력을 두루 갖춘 블랙호크 스페셜 에디션

 

파워렉스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 550W는 말 그대로 특별판으로 동일제품과는 구성을 강화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게끔 설계한 업그레이드 판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겠다. 특히 케이블, 파워 콘덴서, 보증기간 부분이 집중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디자인은 동사 블랙호크 제품과 다르지 않다. ATX 규격을 따르고 있으며 측면에 부착되는 스티커 정도만 차이가 있을 정도로 외형적 차이는 거의 없다. 장착 시, 외부에 노출되는 통풍구는 벌집모양으로 설계해 공기 흐름과 배출양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

 

▲ 세세한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이뤄졌지만 블랙호크와 큰 차이 없는 외형

 

 

▲ 120mm 대형 냉각팬과 전면 벌집모양 그릴로 효율적인 열배출 성능을 내도록 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바로 +12V 출력 성능에 있다. 단일 라인으로 제공되는 12V의 출력은 45.8A로 최고 수준이다. 게다가 이 12V에서 550W를 뿜어낼 수 있게 설계했다. 이는 싱글레일 DC to DC 방식으로 12V 라인 하나로 정격 출력의 100%까지 가용량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최근 PC 부품이 12V를 주로 사용하는 점에 착안해 파워렉스가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설계한 것이다.

 

▲ 파워 측면에 부착되는 스티커의 모습. 12V 출력 성능이 인상적

 

 

파워렉스의 자료에 따르면, 싱글레일 DC to DC 방식을 적용하면서 전압 변동률이 더 적어졌다고 한다. 이는 과거 트랜스포머에서 12V, 5V, 3.3V 라인을 각각 빼던 구조와 달리 12V 라인에서 5V와 3.3V 라인을 가져와 출력하는 구조에서 기인한다. 이 외에 각 출력 라인을 만들어 출력전압을 내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효율도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새롭게 구성된 출력 구조로 이 제품은 80 플러스 실버 등급에 준하는 출력 성능을 낸다. 제공된 자료에 의하면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 550W는 20% 부하 환경에서 84.9% 가량의 효율을 보이고 50%에서는 89%, 100% 부하에서는 86.9% 효율을 기록했다. 어떤 환경에서도 80% 이상의 뛰어난 효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돋보인다.

 

▲ 싱글레일 DC to DC 방식과 일반 DC 회로의 차이점을 그린 자료. (파워렉스 자료 제공)

 

 

파워서플라이에 장착되는 냉각팬은 2-볼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제품을 장착했다. 일부 저가 제품에는 슬리브 방식의 냉각팬을 장착하는 경우가 있는데, 볼 베어링 구조는 슬리브 대비 수명이 길고 먼지와 습도에 강한 모습을 보인다. 열 내구성이 좋은 점도 특징이다. 소음에서의 장점도 빼놓을 수 없다. 때문에 발열이 높은 부품의 냉각에는 볼 베어링 냉각팬을 주로 장착한다.

 

제품 속에는 자동 팬 컨트롤러가 탑재돼 있어 내부 열에 따른 온도에 반응해 팬 회전속도를 능동적으로 바꾼다.

 

▲ 정숙성, 내구성, 수명 등에서 장점을 갖는 2-볼 베어링 구조 냉각팬을 장착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이 일반 블랙호크와 다른 점은 케이블에서 먼저 드러난다. 일반 블랙호크의 케이블은 여느 보급형 파워서플라이와 차이가 없지만 스페셜에디션에는 메쉬튜브(Mesh Tube)를 적용해 마무리했다.

 

소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메쉬튜브는 케이블의 엉킴을 방지해 단선을 막는 효과가 있다. 간편한 선정리를 지원한다고 제조사는 밝히고 있지만 이는 개인의 정리의지에 따른 것이므로 반드시 메쉬튜브의 장점이라고 보기 어렵다. 메쉬튜브를 쓰더라도 케이블을 아무렇게 놓으면 결국 지저분한 것은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커넥터는 550W 출력을 보이는 만큼, 그에 맞는 수를 제공한다. 24핀 메인 전원 커넥터부터 시작해 4+4 구조의 보조 12V(CPU) 전원, 6+2핀과 6핀 구조의 PCI-Express 보조 전원, 3개의 4핀 IDe 커넥터, 플로피 보조 전원, SATA 전원 커넥터는 총 5개다. 총 13개의 전원 커넥터가 제공되니까 중-고급형 시스템에서는 케이블 부족없이 여유롭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 길이는 라인에 따라 400~590mm 등으로 설치에 불편함이 없다.

 

▲ 메쉬튜브가 적용된 케이블. 깔끔한 마무리와 함께 선 꼬임으로 인한 단선 문제를 해결

 

 

 

● 여유로우면서 탄탄한 내부 구성

 

파워서플라이 내부를 들여다보자. 제법 많은 부품이 안에 들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열 해소를 위한 방열판 설치도 적당한 위치에 이뤄져 있다. 코일이나 다른 콘덴서 부품도 단전 처리해 부품간 간섭으로 인한 쇼트 발생 등을 억제했다.

 

▲ 깔끔하게 마무리 되어 있는 내부 구성

 

 

블랙호크 스페셜 에디션에서 강조하고 있는 요소는 콘덴서다. 중저가형 파워서플라이에 장착되는 부품이 아닌 삼영에서 제조하는 고성능 콘덴서를 쓰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부를 확인한 결과, 삼영전기에서 제조한 400V, 270㎌(마이크로패럿) 용량의 콘덴서가 장착돼 있다. 몇몇 저가 제품에는 200V 용량의 콘덴서를 2개 장착하는 경우가 흔한데 고가임에도 충실히 고급 부품을 장착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요소다.

 

▲ 400V, 270㎌ 용량의 콘덴서. 삼영전기에서 제조한 부품을 사용

 

 

이 외에는 블랙호크에도 장착되는 부품이 동일하게 탑재된다. 외부 전류자극을 방지하는 접지나 과전압 보호 회로, 대기전력을 1W 이하로 낮추는 그린 IC 회로 등이 대표적인 부분이다. 효율을 끌어올리는 액티브 PFC 회로도 동일하게 장착된다. 액티브 PFC 회로는 반도체와 모셋 등을 이용해 무효전력을 유효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다. 하지만 노이즈 발생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제품에서는 EMI 필터를 장착해 노이즈를 걸러내도록 설계했다.

 

▲ 무효전력을 유효전력으로 바꿔주는 Active PFC 회로 장착

 

▲ 각종 회로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걸러내는 EMI 필터

 

▲ 과전압 보호 퓨즈와 GREEN IC 회로 등도 충실히 탑재

 

 

● 꼼꼼한 마무리에 화끈한 10년 보증까지...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을까?

 

파워서플라이라는 부품 자체는 다른 부품과 달리 성능을 체감할 수 없기 때문에 투자되는 비용대비 만족감 자체는 크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사람에게도 심장이 중요하듯, PC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파워서플라이가 신통치 않다면 곧 PC 자체의 안정성을 담보할 수 없어 소비자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부품이다.

 

파워렉스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은 PC의 심장이라는 역할 자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동일한 이름을 가진 제품에 다양한 요소를 강화했다. 액티브 PFC나 보호회로는 동일하지만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삼영 콘덴서를 채용한 것부터 시작해 2-볼 베어링 냉각팬 장착 등 성능적 요소에 디테일을 더 추가한 것이 대표적인 부분이다.

 

 

▲ 타 제품과 달리 무상 5년, 유상 5년을 포함해 10년 보증이 제공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대한 요소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제품은 독특하게도 5년 무상과 5년 유상을 더한 10년 보증이 제공된다. 타 브랜드 제품은 대부분 3년 무상과 2년 유상을 포함해 5년 보증을 제공하지만 이보다 더 긴 기간을 보증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다. 제품 교체 주기를 고려하면 제품이 단종될 때까지 보증되는 라이프타임 워런티까지는 아니더라도 꽤 높은 수준의 서비스 보증이라는 점은 틀림없어 보인다.

 

12월 28일 기준으로 현재 블랙호크 스페셜에디션 550W의 가격은 5만9000원. 동급 용량의 80 플러스 제품이 1만원 가량 더 높고 골드 같은 최고 등급 제품은 10만원 이상 더 줘야하는 점을 미뤄봤을 때, 이 제품의 가격대 성능비는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된다.

 

글 / 강형석 테크니컬라이터
기획 및 진행 / 미디어잇 홍진욱 기자 honga@it.co.kr
상품지식 전문뉴스 미디어잇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