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미들타워 케이스의 귀족, 3Rsystem L1300 K.Rex

/ 1

업그레이드된 미들타워 케이스, 3Rsystem L1300 K.Rex

현재까지도 컴퓨터 케이스 시장에는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가미한 수 많은 케이스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런 많은 케이스들이 출시가 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어떤 케이스를 구입해야할까?

대다수의 많은 사용자들이 더욱 이쁘고 세련된 디자인 혹은 사용자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을 구매 리스트에 올릴 것이다. 하지만 5만원 이상대의 미들 타워들은 어느 정도 상향 평준화가 되어 대부분의 기능들이 비슷한데, 이 케이스의 기능성 부분을 보다 차별화한 3Rsystem L1300 K.Rex 가 오늘 리뷰의 주인공이다.

그렇다면 3Rsystem L1300 K.Rex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편리함을 제공하는지 지금부터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3Rsystem L1300 K.Rex

공급사
3Rsystem
메인보드 장착 규격
표준-ATX, Micro-ATX(폼팩터)
파워 장착 규격항목
표준-ATX(폼팩터)
5.25인치 베이
내부 4개
3.5인치 베이
내부 6개
색상
블랙
쿨링팬

전면 120mm 1개 (기본)
후면 120mm 1개 (기본)
상면 120mm 2개 (기본)
하면 120mm 1개 (기본)

포트
USB 3.0포트 - 2개
USB 2.0포트 - 2개
3.5mm 헤드폰 출력 단자 - 1개
3.5mm 마이크 입력 단자 - 1개
가격 및 문의
76,000원 (2013년 1월 14일 다나와 최저가 기준)

▲ 이 제품의 색상은 검은색이며 스트라이프 무늬로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어, 예전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비슷한 디자인 느낌을 주고 있으며, 하단부에 기존 타공망대신 스트라이프 무늬를 이용한 통풍구가 있다.


▲ 밑면은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진 받침대가 있어 시스템을 책상 하단에 두었을 때, 지면과 띄워 둘 수 있게 만들었으며, 먼지 필터가 케이스 하단에 위치하여 케이스 내부로 들어오는 먼지를 최소화 해준다.

▲ 케이스의 상판은 스트라이프 무늬로 전면 베젤과 동일한 디자인이 되어 있으며, I/O패널과 하드디스크 도킹시스템 그리고 팬조절 스위치가 있다. I/O패널에는 USB 3.0 2개 USB 2.0 2개, 오디오 입출력 단자, 파워, 리셋 스위치가 있고 SATA 방식의 하드디스크 도킹시스템 있어, 컴퓨터를 분해하지않고 하드를 연결 할 수 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USB 단자에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마게도 포함되어 있다.



▲ HDD를 위에 올려놓고 살짝 밀어주면 손쉽게 설치가 된다.

 


▲ 케이스의 상판 후면에는 2개의 120mm 쿨링팬이 들어 있으며 원터치로 쉽게 열려 팬의 상태를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2개의 먼지 필터가 적용되어 있어, 팬을 통한 먼지의 유입을 최소화 해준다.

▲ 케이스좌측면은 별도의 추가 팬을 장착할 수 없지만, 시스템 내부가 들여다 보이게 아크릴로 처리해, 튜닝시 시스템 내부를 잘 볼 수 있게 배려했다.


▲ 케이스의 후면부는 120mm의 쿨링팬이 탑재되어 있으며, 도난방지를 위한 가이드와 수냉쿨러를 위한 2개의 홀 등이 있다.

▲ 케이스의 좌측 패널은 케이스이 내부가 보이도로록 아크릴 처리가 되어 있으며, 우측 패널의 경우는 바깥 쪽으로 양각을 해두어, 전원 케이블의 선 정리를 원할하게 공간으로 활용하였다.


▲ 케이스의 내부 안쪽의 모습으로 최근 트랜드인 하단 파워 장착 모델이다. 또한 고가의 프로세서 쿨러를 장착하기 위한 아웃컷과 전원 공급기의 선 정리를 위한 홀을 마련해 두었다.


▲ ODD 및 하드 디스크, SSD를 장착할 수 있는 내부베이는 5.25인치베이가 4개, 3.5인치 베이가 6개로 총 10개이다. 이 중 5.25 인치 베이는 나사가 필요 없이 쉽게 ODD를 장착할 수 있다.

또 3.5인치 베이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설계된 멀티 베이로 SSD와 HDD가 장착 가능하다. 이 중, 최고 하단의 베이는 하드디스크 및 SSD의 열을 식히기 위한 80mm 쿨링팬을 추가 장착할 수 있다.

▲ 3.5인치 내부 베이 좌측에도 추가적으로 120mm의 쿨링팬을 장착 가능하다.


▲ 케이스의 내부 상단에는 120mm의 쿨링팬 2개가 그리고 후면 상단에는 120mm의 쿨링팬 1개가 장착되어 있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쿨링을 돕는다.

▲ 후면하단에는 파워장착부가 존재하고 밑면에는 파워 전용 통풍구와120mm쿨링팬이 존재하며 파워 전용 통풍구는 파워의 발열을 효율적으로 줄여주며, 120mm의 쿨링팬은 내부의 통풍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케이스 두께

좌측패널
0.7mm
우측패널
0.7mm
상단 섀시
0.7mm
하단 섀시
0.7mm
후면 섀시
0.7mm
5.25인치 섀시
0.7mm
메인보드 장착부
0.7mm

케이스에 사용된 모든 강판은 0.7mm 로 다른 케이스들에 비해 상당히 두꺼운 편이다. 두꺼운 철판을 사용하면 물론 무거워 지겠지만 상대적으로 얇은 강판을 사용하는 케이스보다 원가 자체가 비싸다. 그 만큼 비싼 케이스란 이야기이다. 두꺼운 강판을 사용하면 튼튼한 뼈대를 이루는데 이로인해 시스템 보호 측면에서도 뛰어나다.


▲ 슬라이드 방식의 멀티베이에 하드 디스크 및 SSD를 손쉽게 장착이 할 수 있으며, 자체 기술인 노이즈 킬러3 가 사용되어 하드 디스크의 작동시 발생할 수 있는 진동에 의한 소음을 최소화 하였다.

케이스에 포함된 멀티베이는 HDD 를 나사 없이 장착이 가능하며 SSD는 4개의 나사로 고정시킬 수 있다.


▲ 추가 옵션으로 그래픽 카드 쿨링을 위한 PCI 슬롯 쿨러를 기본 제공한다. 2개의 120mm 팬 으로 이루어진 그래픽 카드 쿨러는 전원 공급기에 4핀 커넥터 혹은 메인보드의 3핀 커넥터에 연결이 가능하다.

▲ 다른 케이스들 보다 넓은 내부 공간으로 280mm 이상의 그래픽 카드와 타워 형태의 CPU 쿨러로 설치가 가능하다.

▲ 국내 1위의 케이스 업체 답게 한글로 된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케이스의 장착되어 있는 먼지 필터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한 붓을 기본 제공한다.

자 여기까지 3Rsystem L1300 K.Rex 케이스를 살펴봤다.

이번 리뷰를 정리해보면, 이 케이스의 디자인은 검은 색상과 스트라이프 무늬가 조화를 이루어 있으며, 전면 하단에는 3R 이라는 로고가 들어가 있어 전반적인 심플함과 3R의 케이스라는 아이덴티티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전면 베젤은 케이스 상판과 동일하게 스프라이트 무늬를 주어 일체감을 주었으며, 케이스의 상면에는 하드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도킹시스템과 팬의 속도를 조절 할수 있는 스위치, USB 3.0 포트, USB 2.0 포트와 오디오 입, 출력부가 있다. 책상의 하단에 시스템을 높을 때 편리함을 주었는데, 쉽게 USB 주변기기 및 스마트 폰을 연결할 때 아주 편리했다.

쿨링적인 측면에서는 보면, 후면에 120mm 쿨러 1개와 케이스와 RPM 조절이 가능한 2개의 상단 20mm의 쿨러가 그리고 전면부 베젤 쪽에는 1개의 80mm 쿨러가 기본 장착이 되어 있다. 또한 그래픽 카드만의 쿨링을 위해 2개 120mm 쿨러가 포함되어 있으며 하드디스크와 SSD의 쿨링을 위해 추가적으로 120mm, 80mm 쿨러를 장착할 수 있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케이스의 쿨링을 조절할 수 있었다.

확장성 측면에서는 내부에는 5.25 인치 4개와 3.5인치 6개로 총 10개의 베이로 구성 되어 있다. 5.25 인지 베이 2개에는 가이드가 제공되어 나사없이 손쉽게 ODD를 탈, 부착할 수 있으며, 멀티 베이로 제공되는 3.5인치 6개는 SSD와 HDD 모두 부착이 가능하다. 그 중 1개는 추가적으로 80mm의 쿨러를 부착하여 하드디스크 및 SSD의 쿨링을 할 수 있다. 또 메인보드 장착부의 CPU 아웃컷을 해두어, 다양한 종류의 쿨러를 메인보드의 분리 없이 손쉽게 장착 가능했다.

오늘 리뷰를 통해 소개한 3Rsystem L1300 K.Rex 케이스는 이 처럼 수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기능적인 측면, 확장성적인 측면 마지막으로 쿨링적인 측면까지도 완벽하게 만들어낸 케이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여기에 마지막으로 3Rsystem 홈페이지에서는 이 케이스의 1%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게 다양한 옵션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튜닝에 보다 신경쓰려고 하는 사용자들은 한번 쯤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길 바란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