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유그드라 유니온] 챕터 1공략 1부

/ 1

▲ 튜토리얼 표시할까요? 하는 질문이다. 위가 [예] 아래가 [아니오]다

우선 게임을 시작하면 스타트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하자. 처음 시작하면 튜토리얼을 볼 것인가 질문을 한다. 그리고 프롤로그가 시작된다. 프롤로그는 게임 설명부분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스토리를 알기 위해 한번 찾아서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게임 상에는 총 9개의 챕터가 존재한다

챕터1의 제목이 표시된다. [챕터 1 희망을 손에, 쫓기는 자]이다. 제목이 사라지면 스토리가 표시된다. 대륙 최남단의 노틀 협곡은 도적들의 소굴이 되어 있었고 그 황야를 먼지를 일으키며 달려오는 한 소녀가 있다면서 배틀 필드 1의 제목인 [도적의 요새]가 표시된다. 아무 버튼이나 눌러 진행시키자.

▲ 지도를 보면 a는 아이템의 위치이고 밀은 밀라노 코는 꼬봉의 위치 그리고 A, B, C는 적의 위치이다.

▲ 어려 보이는 여검사. 하지만 하는 짓은 잔인하다!

검을 손에 든 소녀는 쫓기고 있고 우연히 구석의 작은 요새에 몸을 숨긴다. 그 후 그녀를 쫓아온 병사들은 그녀를 찾지 못하고 그녀가 숨었을 것 같다는 요새에 불을 지르려고 한다. 그때 갑자기 누군가 등장해 자신들의 요새에 불을 지른다며 싸움을 각오하라고 말한다. 승리 조건: [모든 적을 격파하라!] 패배 조건: [밀라노가 전사하면.], [카드를 전부 사용하면.]라고 표시된다.

▲ 지금은 어차피 바꿀 수도 없다

캐릭터 선택화면이 표시된다. 원래는 B버튼으로 선택된 것을 취소도 가능하지만 현재는 불가능 하다. 그냥 A버튼을 눌러 진행시키자. 그러면 카드 선택화면이 나온다. 카드의 상세 정보는 카드를 고른 후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볼 수 있다. 카드를 고르자. 어차피 고를 수 있는 카드의 수와 가지고 있는 카드의 수가 같으므로 모두 선택하자.

이름

스틸(スティ-ル)

마인드체인지(マインドチェンジ)

리프렛슈멘트(リフレッシュメント)

미라쥬(ミラ-ジュ)

록폴(ロックフォ-ル)

스킬버튼

B

B

B

A

B

효과

적 아이템을 훔친다(밀라노 적용)

적 멤버를 배신시켜 조종한다(대상과 같은 성별일 때)

상태이상을 회복한다(점심시간 한정)

적과 지형을 바꾼다(점심시간 한정)

낙석으로 대미지를 준다(상대가 황야지역에 있을 때)

파워(Power)

1000

1300

1050

1350

1100

이동(Move)

12

6

3

4

5

ACE

도끼

ALL

ALL

ALL

ALL

효과에서 ()표시로 적은 것은 발동 조건이며 스킬 버튼은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ACE라고 표시한 것은 기술의 사용 가능한 유닛의 타입이다. 앞으로도 새로운 카드가 생길 때마다 이렇게 표시할 것이니 알아두자.

▲ 맵은 따로 설명 안 할 것이고 공략 내에 지도만 잘 보자

카드 선택화면에서 R키를 누르면 맵을 볼 수 있다. 4가지 종류의 표시 방법이 있는데 [로케], [지형], [유닛], [포메이션]으로 구성 되어 있다. 로케는 맵의 테두릴 표시해준다. 지형은 각 땅의 특성 별로 색깔로 표시한다. 유닛은 현재 맵 상에 있는 부대를 표시한다. 포메이션은 각 유닛들의 특성이 표시되는데 나중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 튜토리얼은 기초를 잘 다루고 있지만 초반에는 너무 많아서 귀찮을 때가 있다

카드를 모두 선택했다면 전투 준비 OK라고 물어 본다. 그냥 A버튼으로 진행시키자. 스토리가 진행된다. 대화는 얼마 안하고 바로 튜토리얼로 이어진다. 튜토리얼에서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 알려준다. 한 턴에 하나의 카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 카드에 써 있는 내용은 [에이스 타입], [파워], [기동성], [스킬]이다

그리고 카드에 써있는 메시지를 알려준다. 카드에 적혀 있는 숫자는 기동성이라고 부르며 이동할 수 있는 칸 수를 말한다. 중요한 점은 그 숫자를 일행들이 나누어 쓴다는 점이다. 즉 위 스크린샷에 예로 든 12칸짜리 카드라면 이 12칸을 일행 전체가 나누어서 사용한다는 것이다. 게임을 한 턴만 실행시켜 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으니 넘어간다.

그리고 POW는 적에게 주는 대미지다. 이 대미지는 한번 사용할수록 숫자가 조금씩 높아진다. 마크로 표시되어 있는데 에이스 타입이다. 표시되어 있는 마크와 같은 무기를 가진 일행만 기술 공격이 가능하다. 즉 기술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어느 캐릭터라도 상관 없이 카드로 전투가 가능한 것이다. 게임의 특징으로 한 턴에 딱 한 명만 한번의 전투가 가능하다. 나머지는 이동만 가능하므로 주의하자. 자세한 것과 스킬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겠다.

▲ 스틸의 기동력은 12칸이다

튜토리얼이 끝나면 카드를 고르는 화면이 나온다. 현재는 아무거나 선택하자. 무엇을 골라도 별로 상관이 없고 공격력이 조금 높은 것을 고르는 것보다 나중을 위해 기동력이 조금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 캐릭터가 한 칸 움직일 때 기동력이 하나씩 줄어든다

캐릭터를 선택하려고 하면 튜토리얼이 이어진다. 이동하는 법부터 가르쳐 준다. 이동할 때는 A버튼으로 유닛 선택을 하고 방향키로 이동할 위치를 결정한다. 중요한 점은 방향키를 한번 이동할 때 가동력은 한번 사용한다는 점이다. 즉 최단거리 방식으로 방향키를 이동하지 않으면 가동력이 허투루 사용되므로 주의하자.

▲ 마크는 ◎○▲△Ⅹ순서이다. 동그라미 쪽이 유리, X쪽이 불리하다는 것을 말함.

밀라노를 고르고 적의 앞에 데려다 놓자. 그러면 다시 튜토리얼이 시작된다. 우선 적 앞에까지 이동시켜 놓았다면 스타트 키를 누르자. 캐릭터를 선택한 후 누르는 것이 아니라 선택을 풀어놓은 다음에 누르는 것이다. 그러면 전투할 수 있는 적을 고를 수 있다. 방향키를 눌러보면 빨간색으로 목표가 표시되므로 맞춰서 누르면 된다.

그리고 목표를 고르면 나타나는 마크에 대해 알려준다. 위로 갈수록 유리한 것이고 아래로 갈수록 불리하다. 즉 전투 전에 전투를 치를 두 대상을 비교해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후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 설명을 보면 쓰고 있는 무기 타입과 포메이션이 표시된다

맵 화면에서 B버튼을 누르면 간단한 캐릭터 설명을 볼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을 보려면 B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더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R키를 누르면 캐릭터 특성을 볼 수 있다. 그냥 알고 넘어가자.

▲ L, R키로 전투 대상을 정할 수 있찌만 지금은 쓸 수 없다

전투를 시작해보자. 그러면 왼쪽에 우리 일행이 표시되고 오른쪽에는 적이 표시된다. 일행의 이름 옆에 보면 O나 X표시 같은 게 있는데 이게 바로 앞서 말한 유리/불리 표시이다. 즉 위 스크린샷의 왼쪽 우리 일행인 밀라노의 옆에 표시된 O는 적에 비해 유리하다는 뜻이고 오른쪽에 적 이름 옆에 표시된 X표시는 밀라노에 비해 불리하다는 뜻이라는 것이다. 이건 나중에도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 적을 하나 쓰러트리자 카드의 파 워가 40 올라갔다

밀라노의 능력이 어느 정도 되기 때문에 그냥 이길 것이다. 이기면 적의 사기에서 카드가 가진 공격력이 비례해서 빼어진다. 일행이 모두 쓰러져도 사기가 높으면 즉 카드의 공격력보다 사기가 높으면 사기만큼만 떨어지고 다시 전투가 가능하다. 이후에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므로 그때 확인하자. 그리고 경험치가 올라간다.

▲ 한 턴에 한 번만 전투할 수 있으므로, 쓸데 없이 부하를 사용하지 말자

승리하면 튜토리얼이 다시 이어진다. 전투는 한 턴에 한번만 가능하므로 나머지 일행은 이동만 할 수 있다. 더 이상 할 일이 없으면 L버튼을 눌러 맨 아래의 메뉴인 턴 종류를 선택하면 된다고 알려준다.

▲ 이 때를 위해 카드의 기동력을 좋은 걸 고른 것이다

이제 꼬봉(밀라노 말고 다른 한 명의 일행)을 골라 위 스크린샷의 위치로 이동시키자. 그러면 뭔가를 발견했다고 말하고 카츄샤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보통 사용되는 것은 맨 마지막의 턴 종료다

이제 아이템도 얻었겠다 L버튼을 눌러서 메뉴를 펼치자. 여기의 메뉴는 [전체 맵], [캐릭터 리스트], [카드 리스트], [무기 타입 일람], [지형 일람], [오브젝트 일람], [승패 조건], [중간 세이브], [턴 종료]이다. 중간 세이브와 턴 종료는 자주 사용되므로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턴 종료를 선택하자.

▲ 사기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다른 게임에 비교하자면 체력과 같다

적이 공격해 온다. 이 적을 처리하면 다시 튜토리얼이 이어진다. 앞서 설명한 카드의 공격력에 해당하는 사기가 떨어진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즉 한번 전투할 때 맴버가 모두 없어지면 지게 된다. 지면 사기가 떨어지고 사기가 0이 되면 캐릭터가 사라진다. 특히 승패 조건에 해당하는 일행이 죽으면 게임오버가 되므로 주의하자.

▲ 이번에는 가동력은 적어도 공격력이 높은 것을 고 르자

카드를 고르는 화면이 다시 표시되는데 한번 선택한 카드는 숫자 등이 표시되지 않고 카드를 선택할 수도 없다. 즉 이 카드들을 모두 사용할 때까지 적을 처치하지 못하면 또한 게임오버가 되는 것이다. 주의하자. 나머지 한 명까지 처리하면 밀라노 도적 단의 복수 성공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배틀 필드가 종료된다. 적들은 후퇴라며 사라진다.

▲ 승리 시에 MVP는 임의로 능력치가 약간 올라간다

승리하게 되면 2가지 메뉴가 표시되는데 [전리품을 회수한다]와 [내용 확인을 스킵]이다. 어떤 전리품을 얻었는지 확인하려면 [전리품을 회수한다]를 선택하고 귀찮다면 [내용 확인을 스킵]을 선택하자.

▲ 이 카드의 상세 정보는 아래 부분에 표로 기술

[전리품을 회수한다]를 선택할 경우 메뉴가 표시되는데 [입수 카드 확인 완료]와 [카드 스테이터스를 본다]가 있다. [카드 스테이터스를 본다]를 선택하면 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 이 소녀의 이름은 유그드라. 게임의 제목과 연관이 있다

스토리가 이어지는데 밀라노는 요새에 숨어있던 소녀를 알아채고 튀어 나오라고 말한다. 그리고 도와달라는 소녀는 자신은 판타지니아의 왕녀 유그드라라고 말한다. 밀라노는 구해줄 테니 끝나면 자신들에게 성을 내놓으라는 어이없는 제안을 한다. 주겠다고 말하는 왕녀는 그런데 지금은 제국 군에게 그 성을 빼앗겨 버렸다고 말한다.

밀라노는 어차피 요새가 불타 떠나야 한다면서 제국 군 녀석들에게 성을 되찾아 갖겠다는 소리를 한다. 그리고 왕녀에게서 카드 2장을 얻는다. 자신을 구하기 위해 희생된 기사들의 유품이라고 말한다. 밀라노는 제국 군과의 싸움에 활용해주면 되는 것 아니냐며 길을 나선다.

이름

레볼루션(レヴォリュ-ション)

생츄어리(サンクチュアリ)

배닛슈(バニッシュ)

스킬버튼

B

B

B

효과

리더 이외 전부 쓰러트림(발키리&유그드라 한정)

쓰러진 멤버를 부활시킨다(점심시간 한정)

신성공격으로 대미지를 준다(누구든지 가능)

파워(Power)

1300

1100

1150

이동(Move)

10

8

7

ACE

ALL

▲ 지금까지의 전투에 대한 기록을 세이브 하겠습니까?

배틀 필드 하나가 끝나면 세이브 할 것이냐고 물어본다. [세이브 한다], [다음 지역으로 이동한다]가 있으므로 세이브를 선택해 세이브한 후 넘어가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게임소개
상당히 재미있고 그래픽도 깔끔하고 캐릭터들도 귀여운 게임이다. 카드를 가지고 전투를 하여 전술들을 익혀 나가는 게임이다. 스토리성도 좋아서 할만한 게임이다.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