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29세인 'AmigoZema'입니다. 실제 축구를 매우 좋아하고, 피파온라인 시리즈는 이번에 처음 접했습니다. 초창기에는 3vs3 팀 플레이 위주로 게임을 즐겼는데, 최근에는 1vs1도 신경쓰면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Amigo'는 현재 클럽장 'Amigo실력'을 중심으로 저를 포함한 6명의 운영진이 이끌고 있습니다. 소수 인원의 클럽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39명이 활동 중입니다.1vs1 뿐만 아니라 팀 플레이도 신경쓰며,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피파온라인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는 클럽입니다. 그리고 클럽원들의 끈끈한 관계 형성를 위해 정모 및 클럽 내 대회등을 개최하고 있습니다.'Amigo'는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기 때문에, 많은 클럽원을 받진 않고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도 고려를 합니다. 현재는 1vs1 전설A이상, 성인에 해당하는 지원자에 한해 테스트를 보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팀 플레이에 두각을 나타내는 유저분에게는 매니저 회의를 통해 테스트 기회를 드리기도 합니다.
Q. 이제 플레이 노하우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4-3-3 포메이션을 사용 중인데, 해당 포메이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을 부탁합니다.
기본적인 4-3-3 포메이션이지만,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LS-ST-RS' 형태의 전술이 아니라 게임 내에서의 전술적 움직임은 4-2-3-1에 가깝습니다.양쪽 윙(RW, LW)을 미드필더에 배치하지 않고 공격진 깊숙히 배치한 이유를 몇몇 분들이 물어보시는데요.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이 위치에 선수를 배치하면, '인사이드 커터'로의 활용과 '윙플레이어'의 움직임을 모두 취할 수 있더군요.이 배치는 원톱에서 약점으로 지적되는 크로스 플레이도 어느정도 보완합니다. 원톱이 '아웃사이드 커팅'으로 사이드로 빠져나갈때 그 자리를 윙어중 한명이 메꿈으로서 교차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그리고 더블 보란치가 허리를 받쳐주고, 중앙 미드필더와 두 명의 윙어가 중원에서 수적 우위를 가져와 유리한 전개를 가져갈 수 있으며, 압박 수비에도 유용합니다. 다만, 중앙에 두 명 이상의 공격수를 두지 않았기 때문에 속공에 조금 취약합니다.수비가 내려 앉아 있는 상황에선 원톱만으로 공격이 힘듭니다. 차분하게 상대 박스 근처까지 전개해 나가면서 Q를 활용, 3선에 있는 미드필더나 윙백을 끌어올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은 정밀한 연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먹힐때는 상대에게 치명적이지만, 렉이 심할땐 불리하게 작용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끝으로 제 4-3-3 포메이션은 중앙 밀집형이 아닌, 경기장을 전체적으로 넓게 쓰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중원 자원과 윙어에는 스테미너가 충분한 선수들이 필요합니다.
CM입니다. CM은 공격 뿐만 아니라 수비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고, 전개의 핵심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입니다. 윙어와 원톱의 공격력이 살아나려면 CM의 활약이 막중합니다. 따라서, CM이 막히게 되는 판은 경기 자체가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Q. 공격을 전개할 때의 과정과 노하우를 부탁합니다.
특별히 정해진 룰은 없지만 보통 'CDM-풀백-윙어', 'CM-ST-윙어' 등 가까운 위치에 있는 선수들을 이용해 볼을 순환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사이드 전환 시에는 CDM과 CM을 통한 연계 플레이가 전개의 핵심입니다. 전술 특성 상 트라이앵글 상황을 자주 만들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짧은 패스를 통해 차근차근 공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아. 2:1 패스(Q+S)와 침투 명령(Q) 활용이 이 전술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수비에 걸리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선 Q버튼을 이용, 압박을 벗어나게 하여 패스 루트를 이어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럼 수비 관련 노하우도 있나요?
저만의 비법이 있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중원에 세 명의 미드필더가 있기 때문에 경기 중간중간 압박을 강하게 하고, 풀어주고를 반복하면 상대가 혼란스러워 하는 것 같네요. 그렇지만 Q남발 만큼은 자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Q. 코너킥이나 프리킥 관련 노하우가 있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코너킥은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공을 받을 아군의 위치가 적절하면 '방향키 위+ QA'를 풀게이지로 찹니다. 그렇지 않다면 짧게 패스하여 사이드 에서 공격찬스를 노립니다.
▲ 기본 설정(방향) 그대로 공을 올린다▲ 'Q+A' - '↑' 풀게이지로 코너킥을 차면 해당 위치에 공이 전달된다
프리킥 부분에서 원거리는 제가 잘 차지 못하기 때문에 역시 짧은 패스를 주는 편입니다. 다만 골을 노릴만한 거리의 프리킥은 방향키를 위만 눌러서 게이지를 맞추는데 집중합니다.
Q. 다른 플레이 노하우가 있다면 설명을 부탁합니다.
많은 분들이 전방에 있는 선수들에게 침투 명령을 내리시는데요. 이보다는 후방에 있는 풀백이나 CDM에게 사용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들이 오버래핑을 하면 상대 수비의 신경이 분산되고, 뒷공간을 노리는 패스가 가능하니 손에 익도록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Q. 세부 전술에 대해 설명을 부탁합니다.
전개: 속도50, 패스33, 위치 선정 자유로움
> 빠른 속도를 어느정도 포기하고, 확실하게 볼을 받아 전개시키기 위한 설정입니다. 짧은 패스 플레이를 위해선 선수가 자신의 위치를 벗어나 공을 받으러 와줄 필요가 있어 조직적인 전개보다는 자유로움을 선택했습니다.
공격: 패스70(모험적), 크로스90, 슛30(신중한슛)
> 박스 근처에서 CDM와 CM, 윙어들이 좀 더 자유롭게 움직여 공격할 수 있도록 패스 수치를 높게 설정했습니다. 크로스가 높은 이유는 커트인하는 윙어에게 땅볼, 언리 크로스로 찬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나 주요 공격 루트는 짧은 패스로 침투를 유도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슛 수치는 상대적으로 낮게 30을 선택했습니다.
Q. 세부 전술에 대해 설명을 부탁합니다.
저는 바르셀로나와 아스날의 '패스 앤 무브' 스타일을 좋아합니다. 이런 축구를 피파온라인3에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지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짧은 패스를 통해 유기적인 전개를 할 지와 아군 진영에서의 강한 압박이 가능한 전술을 연구한 결과 지금의 형태가 탄생했습니다.
저는 야야 투레(WC) '은카'를 CM에 기용했습니다. 투레는 패스 능력이 살짝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만, 이를 충분히 상쇄시켜줄 피지컬을 갖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처럼 '은카'를 달고 강화 팀케미에 WC 올스타 팀케미까지 받은 투레는 패스도 충분하다고 느껴집니다.
Q. 그럼 CM에 배치할 만한 다른 선수도 소개를 부탁합니다.
셸스트룀(07시즌)이 떠오르네요. 후보에 두고 사용하는 선수인데, 투레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기용합니다. 현재 8강화를 사용중이며, 키와 몸무게가 180cm, 80kg 이상이라 피지컬이 좋고 약발 4에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 07시즌 셸스트룀의 8강화 20레벨 능력치 (대인 수비 93, 적극성 104)
Q. 주전 선수들에 대한 체감과 평가를 부탁합니다.
전체적으로 공수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밸런스 있게 투자를 했습니다.
먼저 수비수를 소개하자면, 저는 피케(10u)와 훔멜스(WC)를 CB 조합으로 선택했습니다. 피케는 많은 분들이 CDM으로 쓰실텐데요. 제가 여러 위치에 써본 결과 CB에 더 좋다고 판단, 퍼디난드 5강화(06시즌)를 후보로 내리고 주전 자리를 꿰찬 선수입니다.
에시앙(10시즌), 포그바(WC), 투레(WC)의 중원 구성은 너무 만족하는 조합입니다. 특히, 에시앙은 08시즌 5강화를 예전에 써본 적이 있는데, 10시즌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더군요. 그리고 과거 2vs2를 할 때 10시즌에 대한 좋은 기억이 있어 주전으로 선택했습니다. 더블보란치인 에시앙과 포그바, 둘 모두 수비력과 기동력이 우수해 중원에서 제대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 10시즌 에시앙 7강화와 08시즌 5강화의 CM 포지션 20레벨 능력치 비교
능력치 상 큰 차이가 없으며, 가격은 10시즌 7강화가 절반 이상 저렴하다
윙어는 호날두(WC)와 로벤(14시즌)을 사용 중인데요. 14시즌 로벤은 지난 4월 로스터패치에서 스태미너가 대폭 상향되어 금카를 구매했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14시즌 로벤의 '약발2' 때문에 사용을 꺼려하실겁니다. 그런데 제가 쓰는 카드가 8강화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드리블을 할 때 의외로 몸싸움 경합을 굉장히 잘 빠져나오는 선수입니다. 게다가 체감이 우수하고 감아차기도 좋은 편이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능력치에 비해 스태미너가 후반 막판 조금 부족한 현상이 있는데, 이는 하메스 로드리게스(WC) 6강화, 베일(WC) 5강화와의 로테이션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T자원엔 즐라탄(09시즌) 5강화를 사용하고 있으며, 후보에 즐라탄(11시즌) 5강화도 준비해 컨디션에 따라 번갈아 기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09시즌 즐라탄 체감을 매우 좋아해 이 쪽을 주전으로 사용하는 빈도가 많습니다.
▲ 즐라탄의 11, 09시즌 1강화 1레벨 기준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비교
AmigoZema를 비롯한 몇몇 랭커들은 두 시즌을 모두 준비해 놓는걸 추천했다
Q. 앞으로 영입하고 싶은 선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케디라(10u) 5강화를 영입하고 싶습니다. 최근 가격이 저렴해지고 있으며, 제가 중원에 CDM을 두 명 기용해 해당 포지션 선수가 많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현재 스쿼드에서 CDM 자원이 다른 포지션에 비해 조금 부족한 편이라 상당히 끌리네요. 다만 케디라를 주전으로 쓸 계획은 없으며, 로테이션 자원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Q. 추천할만한 가성비 선수가 있나요?
다비드 루이스(10시즌)를 추천합니다. 8강화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풀백, CB, CDM 등 제 포메이션에서 무려 6개의 포지션을 커버하는 선수입니다. 오래 전에 구매한 후로 아직까지 팔지 않고 로테이션 자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능력치에 비해 수비 능력이 좋고, 역동작도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뜬금없는 상황에서 터지는 중거리 슛 정확도가 생각보다 높아 가끔 시도하는 편입니다.
▲ 10시즌 다비드 루이스의 5강화 20레벨 능력치 (대인 수비 98, 적극성 100)
Q. 선수를 선택할 때 포지션별로 어떤 능력을 주로 보나요?
다른 포지션은 몰라도 미드필더와 측면 자원들의 스태미너는 신경씁니다.
현재 스태프가 추가적으로 주는 능력치까지 포함하면, 세 명의 미드필더와 양쪽 풀백은 모두 스태미너가 120 이상입니다. 물론 이렇게 조정해도 선수들의 체력 부담이 아예 없는건 아닙니다. 그래도 제 전술이 조금이라도 많이 뛰어 줄 수 있는 선수가 늘어날수록 편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태미너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물론 스태미너만 높은 선수만을 선호하는 건 아닙니다. 피지컬과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잘 분배되었는지를 많이 보는 편입니다.
Q. 선수와 관련되어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WC 올스타 팀케미를 구성하셨다면, 잭슨 마르티네스(WC)를 한 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185cm, 85kg의 준수한 피지컬에 'Tries to Beat Defensive Line', 'Power Header', 'Technical Dribbler'를 장착한 공격수입니다.
따라서, 피지컬이 되면서 뒷공간을 노릴 수 있는 침투형 공격수를 찾는 분들에게 잭슨 마르티네스는 좋은 선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기본 능력치가 썩 높진 않으니 5강화 이상을 추천합니다. 아. 끝으로 감아차기는 크게 기대하면 안되는 선수입니다.
▲ WC 잭슨 마르티네스의 5강화 20레벨 능력치
2015년 6월 23일 오후 2시 기준 5강화 카드의 가격은 약 1,400만 EP
Q. 피파온라인3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나요?
좋은 이벤트와 운영을 해주는 넥슨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게 있다면, 서버렉입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심한 서버렉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피파온라인3 유저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라도 이 부분을 꼭 개선해 주길 바랍니다.
Q. 끝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요즘은 다양한 클럽에 고수들이 많이 있고, 전체적으로 실력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이런 분들의 플레이를 보면 배울 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서로가 존중하는, 매너 있는 모습이 즐거운 게임 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한다고 생각됩니다. 'Amigo' 클럽은 즐거운 게임 문화를 조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게임을 오래하시면 허리와 손목에 무리가 많이 가니, 중간중간 스트레칭하면서 '즐피파'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