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VestaWhite'란 감독명을 쓰고 있는 유저입니다. 잘 부탁합니다.
'VestaClub'은 올해 2월 27일에 창단하여 많은 발전을 이룬 클럽입니다. 지금도 발전이 계속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Q. 이제 플레이 노하우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포메이션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소개를 부탁합니다.
4-1-1-4를 사용 중입니다. CDM과 CM이 '일자'로 연결되어 있어 역습 시 빠른 전개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장점: 공격 시 중앙, 측면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전개를 할 수 있고, 템포 조절 또한 가능해 이 포메이션을 처음 하는 분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단점: 역습을 개시할 때 풀백과 CM까지 공격에 가담합니다. 따라서 거센 공격이 가능하지만, 역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막을 때 수비가 3~4명 정도라 위험합니다. 상당한 수비 연습과 공격 패턴에 대한 경험이 요구됩니다.
CM 입니다. 수비와 공격에 모두 가담하고, 이 포지션의 선수가 얼마나 조율을 잘 하느냐에 따라 경기가 좌우됩니 다. 그래서 CM에 배치할 선수에게는 피지컬과 공격, 수비 능력이 모두 요구됩니다.
Q. 공격을 전개할 때의 과정과 노하우를 부탁합니다.
일반적인 패턴은 CDM과 CM을 거치는 중앙 공격이지만, 상대 패턴에 따라 측면을 공략하기도 합니다.측면 공격은 크로스가 기본이며, 로빙 스루(QW)와 짧은 패스(게이지를 70~80%로 높게 설정해 좀 더 먼거리에 있는 선수에 패스)도 이용합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럼 수비 관련 노하우도 있나요?
수비는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앞서 언급했습니다. 그 만큼 중요합니다. 저는 수비를 할 때 무조건 달려들지 않고, 커서가 잡힌 선수를 뒤로빼면서 나머지 선수에게는 협력수비(Q)를 지시합니다. 물론 과도한 협력수비 사용은 뒷공간을 내주니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적당함'이 필요한데, 이는 연습과 경험이 필수입니다.
Q. 코너킥이나 프리킥 관련 노하우가 있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프리킥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드리고 싶은데요. 18~22m 거리에서 프리킥을 찰 때 벽을 직접 넘기는 방법도 좋지만, 골키퍼 가랑이 사이에 방향을 맞추고 'QD(게이지는 65~70%)+윗방향키'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때 선수가 공을 차기 전까지 Q를 떼지 말아야 하니 참고하세요.
Q. 다른 플레이 노하우가 있나요?
수비에 유용한 팁을 드리고 싶습니다.
수비를 할 때 공을 잡고 있는 상대 선수와 커서가 잡힌 내 선수, 그리고 협력수비를 지시한 선수로 삼각형을 만들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의 패스길을 막을 수 있고, 상당한 압박도 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커서를 잡을 때 'S' 외에도 'Shift+바꾸고 싶은 방향키'를 이용하면 상황에 알맞는 선수로 빠르게 바꿀 수 있습니다.
Q. 세부 전술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4-1-1-4의 장점 '역습'을 살리기 위해 속도를 70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역습 시 많은 스위칭 플레이를 유도하려고 패스는 80으로 높게 설정했지요.
공격 부분에서는 크로스를 95로 매우 높게 둬 ST와 CF의 잦은 교차를 노립니다. 기회가 나오면 얼리크로스(QA)를 활용하여 득점을 노립니다.
14WC 야야 투레를 주전으로 사용 중입니다. 야야 투레는 대부분 유저들이 사용하는 선수인데요. 공격이면 공격, 수비면 수비, 어느 하나 빠지는게 없습니다. 피지컬도 상당하기 때문에 만점에 가까운 평가를 주고 싶습니다.▲ VestaWhite가 사용 중인 14WC 야야 투레의 3강화 20레벨 능력치 (대인수비 82, 적극성 90)
Q. 다른 주전 선수들에 대한 체감과 평가를 부탁합니다.
최근 06WC가 출시했습니다. 관심있게 지켜보다가 수비쪽을 보강을 하고싶어 능력치와 가격을 고려, A. 디아라와 S. 켈 +3 카드를 구매했습니다.
먼저 디아라는 매우 유연하면서 역동작이 잘 걸리지 않는 수비형 미드필더 자원입니다. 그리고 켈은 14WC 로호와 매우 흡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속도와 피지컬이 모두 뛰어난 선수입니다. 다만 민첩성이 낮아 역동작이 걸리기 때문에 EP를 모아 +5 카드를 구매하고 싶습니다.
Q. 앞으로 영입하고 싶은 선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EP에 여유가 있다면 야야 투레를 후보로 두고, 2002 유상철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유상철은 184cm의 작지 않은 키에 피지컬 또한 우수합니다. 여기에 빠르고 민첩하며, 패스와 경기조율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너무나도 영입하고 싶은 선수입니다.
Q. 추천할만한 가성비 선수가 있나요?
당연히 06WC 디아라를 추천합니다. 정말 꼭 써보시길 바랍니다.
▲ 06WC 디아라의 3강화 2레벨 능력치 (대인수비 104, 적극성 107)
Q. 선수를 선택할 때 포지션별로 어떤 능력을 주로 고려하나요?
ST, CF - 적극성, 골결정력, 몸싸움을 봅니다.
CM - 패스, 민첩성, 키를 고려하여 선수를 기용합니다.
LW, RW - 속력, 스테미너, 볼컨트롤를 고려합니다.
Q. 선수와 관련되어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요즘 08E 파블류첸코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3 카드를 사용중인데요. 피지컬이 좋고 민첩성이 뛰어나 빠른 침투가 가능합니다. 혹시 침투형 공격수를 찾는다면 파블류첸코도 한 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 08e 파블류첸코의 3강화 20레벨 능력치
Q. 피파온라인3에 바라는점이 있는지요?
가장 바라는 것은 렉개선입니다. 물론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많은 유저들을 위해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줬으면 합니다.
그리고 PC방카드, TOP클래스 외에 아레나 모드와 같이 더 많은 선수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Q. 끝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번 시즌을 끝으로 잠시 학업에 전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조금 아쉽네요. (웃음)
그리고 같은 클럽원인 'VestaKwill'님이 최근 입대를 했는데요. 건강히 돌아와 같이 게임을 즐기고 싶습니다.
끝으로 'VestaClub'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실력을 늘리고 싶다면 'Vesta러쉬'님의 방송을 시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친구 요청 보내주세요.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모두 즐겁게 피파온라인3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피파온라인3 유저분들 화이팅!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