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5.15패치 이후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

/ 1

지난 한 달 동안 진행된 5.14와 5.15패치의 영향으로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 구도에 변화가 생겼다. 5.14패치로 대부분의 기술이 하향된 라이즈의 밴률이 대폭 감소했으며, 그 빈자리를 엘리스가 메우고 있다. 또한, ‘룬글레이브’의 주문검으로 ‘루덴의 메아리’의 전류 효과가 발동되지 않게 변하자 한동안 유행했던 ‘미드 룬글 이즈리얼’ 템트리가 사장돼 현재는 아무도 선택하지 않는 조합법이 됐다.


▲ 롤 전적 검색 통계상 08월 09일(일) 각 라인별 인기 챔피언 BEST 5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그렇다면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최근 각 라인 별 대세 챔피언은 누구일까? 또 이렇게 변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매주 롤 전적 검색 통계를 바탕으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챔피언 선택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하향 패치의 영향으로 변화한 필밴 카드

5.14패치로 대부분의 기술이 하향된 라이즈의 밴률이 대폭 감소했다. 다만, 픽률은 여전히 10%떄를 유지하고 있어 고인으로 몰락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또한, 순위에서 라이즈가 밀려난 만큼 5.14패치로 상향된 엘리스가 그 빈자리를 치고 올라왔으며, 신규 정글 아이템 룬 글레이브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니달리도 밴률이 증가했다.



▲ 챔피언 밴률 순위


▲ 하향 패치 이후 밴률이 감소한 라이즈


▲ 엘리스는 5.14패치 이후 픽밴률이 대폭 증가했다


리메이크된 친구들에게는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탑 라인에 관련된 많은 패치가 있었지만, 선호 챔피언 순위에는 변화가 없었다. 여전히 쉔과 리븐, 헤카림 등이 선호 받고 있으며, 그 뒤를 럼블, 나르 등이 따르고 있다. 또한, 5.14패치와 5.15패치로 리메이크된 갱플랭크와 피오라는 선호도에 아무런 변화가 안 생겼다. 리메이크 당시 약간의 픽률 변동이 있었으나, 이내 다시 하락해 현재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선택하는 사람들만 사용하는 챔피언이 됐다.


▲ 탑 챔피언 픽률 순위


▲ 리메이크 패치가 있었지만 픽률은 여전히 0%에 수렴하고 있다


▲ 심지어 조금 있는 저 밴률도 '갱갈가' 밴으로 추정된다


▲ 리메이크 됐으나 두 챔피언의 인기는 여전히 낮다


룬글레이브 이즈리얼은 역사 속으로

패치의 영향으로 룬글레이브의 주문검으로 루덴의 메아리의 전류 효과가 발동되지 않게 바뀐 만큼 한동안 유행했던 이즈리얼의 새로운 조합법인 ‘미드 룬글 이즈’가 사실상 사장됐다. 이제 이즈리얼은 미드 라이너가 아닌 원거리 딜러로 쓰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패치 이전과 마찬가지로 빅토르, 아지르, 트위스티드 페이트 등이 순위권에 진입하게 됐다.


 미드 챔피언 픽률 순위


하향 패치가 있었지만 여전히 건재한 니달리와 에코

탑 라인과 마찬가지로 정글 라이너 구도에도 별 다른 변화가 없다. 여전히 리신과 렉사이, 에코, 그리고 그라가스 등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뒤를 이블린, 니달리, 렝가 등이 따르고 있다. 단, 5.14와 5.15패치로 하향된 에코의 경우 밴률이 다소 감소했으며, 이 영향으로 픽률이 소폭 증가했다. 천상계 유저들 사이에선 금지해야 할 필요까진 없더라도 여전히 좋은 챔피언이라는 평이 지배적이다.


▲ 정글러 픽률 순위


몇 달째 베인 원톱 체제를 유지중인 원딜 선호도

원거리 딜러 선호 구도도 패치 이전과 비교했을 때 별다른 변화가 없다. 여전히 베인이 가장 높은 픽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코르키, 시비르, 그레이브즈 등이 따르고 있다. 또한, 5.14패치로 미스포츈의 기술이 상향됐으나, 갱플랭크와 피오라처럼 픽률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 원거리 딜러 픽률 순위


변화 없는 서폿 선호도, 여전히 ‘쓰레쉬’와 ‘알리스타’ 투톱 시대

서폿 라인도 패치 이전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다. 여전히 쓰레쉬와 알리스타가 독보적인 픽률을 보이며 서폿 선호도 1, 2순위를 다투고 있고, 그 뒤를 브라움, 잔나, 블리츠크랭크 등이 따르고 있다. 또한, 5.14패치로 신규 서폿 아이템 ‘지크의 선지자’가 추가됐으나, 아직 별다른 주목을 받고 있지 못하다.


▲ 서폿 챔피언 픽률 순위


▲ 5.14패치로 추가됐지만, 아무도 맞추지 않는 아이템이 됐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