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랭커 'Amigo멘탈'의 노하우

/ 1





Q.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Amigo' 클럽 소속 'Amigo멘탈'입니다. 실제 축구에 대한 정보수집을 좋아하며, 게임은 피파온라인2 때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즐기고 있습니다.
Q. 클럽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migo' 클럽은 현재 'Amigo실력'을 중심으로 클럽원 모두가 가족 같은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으며, 친목 도모와 전술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1vs1 뿐만 아니라 2vs2, 3vs3 고루 상위권에 올라 있으며, 40명 정도의 소수정예 식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이제 플레이 노하우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포메이션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소개를 부탁합니다.


'국민 포메이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4-1-1-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1-1-4의 장점은 다양한 공격 루트에 있습니다. 측면을 이용한 플레이를 하기 수월하며, 크로스 플레이에 특화된 포메이션입니다.

만약 크로스 플레이가 여의치 않다고 판단되면, CM을 중심으로 윙들과 패스를 주고받으며 지공으로 공격을 풀어나갑니다.

단점으로는 미드필드 숫자가 적어 상대 역습에 취약하고, 윙들의 스태미너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Q.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어디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저는 CM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격 시에는 패스를 뿌려주는 시작점이 되고, 수비 시에는 압박을 가해주는 시작점이 됩니다. 스태미너 소진이 큰 포지션이기 때문에 선수를 선택할 때 스태미너와 피지컬을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Q. 공격을 전개할 때의 과정과 노하우를 부탁합니다.


수비수로부터 시작해 CM에서 윙으로 빠르게 볼을 연결합니다. 이후 ST와 CF의 교차타이밍을 이용, 'QA 크로스'나 'AAA 크로스'로 득점을 노립니다.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크로스 플레이가 여의치 않을 경우엔 CM을 활용한 지공으로 공격을 풀어나갑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럼 수비 관련 노하우도 있나요?


딱히 노하우는 없습니다. 수비는 멘탈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거 같네요.


하나를 언급하자면 협력수비(Q, 패드 X)를 남발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C 수비'와 협력수비를 적절히 섞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제는 기본이 되어버린 수비 방법이지요.

Q. 다른 플레이 노하우가 있나요?


노하우라고 하기보다는 플레이 중 멘탈 관리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싶군요. 선제골을 넣거나 먹혔을 때 평정심을 유지하는 게 관건입니다.





Q. 세부 전술에 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전개: 빠른 전개보다는 천천히 패스를 주고받으며 최대한 볼을 소유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공격: 측면 공격수(윙)를 이용해 공격을 풀어나가기 위한 설정입니다.


수비: 공격적인 포메이션이다 보니 역습에 취약하므로, 팀 성향을 최대한 수비적으로 설정했습니다.

Q. 세부 전술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공격이 곧 수비다'라는 말처럼 최대한 볼 점유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공격할 때는 천천히 패스를 주고받고, 수비는 전방에서부터 압박을 가하는 전술입니다.


Q. 중요한 포지션이라 언급한 CM의 주전은 누구인가요? 그리고 평가도 부탁합니다.

14WC 야야 투레 5강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스 능력이 제라드나 알론소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고 볼 수 있지만, 엄청난 피지컬과 활동량은 단점을 충분히 메웁니다. 강화 팀컬러와 월드컵 팀컬러가 같이 적용되면 효율 면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 Amigo멘탈이 사용 중인 14WC 야야 투레의 5강화 20레벨 능력치 (대인수비 85, 적극성 93)

Q. CM에 배치할 만한 다른 선수도 소개를 부탁합니다.


저는 14WC 야야 투레의 후보로 08시즌 제라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투레만큼의 피지컬은 아니지만, 수준급 골 결정력과 패스, 준수한 피지컬과 활동량으로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습니다.

Q. 다른 주전 선수들에 대한 체감과 평가를 부탁합니다.


선수들 대부분이 14WC와 대장케미 선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소 식상한 점, 양해를 부탁합니다. 식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체감을 아실 거라고 생각되어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공격진으로는 즐라탄(11시즌), 드로그바(10시즌), 뮐러(14WC)를 기용합니다. 피지컬과 골 결정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이 세 명은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최고의 선수들이라고 생각합니다.



▲ 11시즌 즐라탄과 14WC 뮐러의 5강화 20레벨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윙으로는 호날두(14시즌), 하메스(14WC)를 주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피구(06WC)와 베일(14WC)을 후보로 두었습니다. 네 선수 모두 준수한 피지컬과 수준급 크로스, 그리고 측면에서 중앙으로 파고든 후 날리는 '감아차기(Z+D, 패드 RB+B)'가 매우 위력적입니다.


미드필더로 쓰는 야야 투레(14WC)와 포그바(14WC)는 모든 면이 만족스럽습니다.


수비로는 좌측부터 로호(14WC), 퍼디난드(06시즌), 훔멜스(14WC), 라모스(11시즌)를 쓰는데요. 모두 피지컬과 제공권, 수비 안정감까지 고루 갖췄습니다.

Q. 앞으로 영입하고 싶은 선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루카 토니(06WC)와 메르테사커(06WC)를 영입하고 싶습니다. 잠시 사용해본 결과 엄청난 피지컬에 걸맞지 않은 체감을 가졌다고 판단했습니다. EP 여유가 생기면 꼭 영입할 생각입니다.



▲ 06WC 루카 토니와 메르테사커의 1강화 1레벨 기준 선호 포지션 능력치

Q. 선수를 선택할 때 포지션별로 어떤 능력을 주로 고려하나요?


피파온라인3의 특성상 모든 포지션에 있어 피지컬을 중요하게 봅니다. 


여기에 중앙 공격수는 골 결정력과 헤딩을, 윙은 '역크로스'를 섞어 쓰기 때문에 약발에도 신경 쓰는 편입니다. 미드필더와 수비수의 경우 스태미너와 헤딩, 수비 능력치를 골고루 고려합니다.


Q. 피파온라인3에 바라는점이 있는지요? 


하루빨리 서버 안정화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렉으로 인해 승패가 좌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정말... 모든 유저들이 같은 생각일 겁니다.

Q. 끝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 조심하면서 피파온라인3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Amigo' 클럽에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랭커에게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