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랭커 'UnLMTD경식'의 노하우

/ 1





Q.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UnLMTD(피파스타즈)' 클럽 소속 'UnLMTD경식'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Q. 클럽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UnLMTD'는 오프라인과 대회 위주의 클럽이며, 실력자들이 다수 속해 있습니다.

Q. 이제 플레이 노하우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포메이션의 특징과 장단점을 말해주세요.


일반적인 4-1-1-4 포메이션을 약간 조정한 후 사용 중입니다. 먼저 수비 쪽에 무게감을 주기 위해 RW를 RM으로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중앙 미드필더 역시 예전에는 공격적으로 놓았는데, 지금은 CDM 영역 근처로 배치해 수비 안정감을 더했습니다.


Q.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어디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저는 중앙 수비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공격수들이 꾸준히 업데이트되기 때문이죠. 이를 막아내는 것이 경기 승패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앙 수비수의 역할이 막중합니다.

Q. 공격을 전개할 때의 과정과 노하우를 부탁합니다.


주로 중앙을 공략합니다. 빠른 패스와 심리전을 사용하며, 간간이 윙 플레이를 하나 비중이 크진 않습니다.

Q. 알겠습니다. 그럼 수비 관련 노하우도 있나요?


다른 유저들에 비해 C와 Q(협력)수비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전부터 두 방법을 안 쓰다가 갑자기 하려고 하니 오히려 플레이가 어렵더군요. 대신 압박을 조금 강하게 주거나, 패스길 차단에 힘쓰는 편입니다. 뭐 이러한 수비 방법은 랭커분들이 다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딱히 노하우라고 하기는 어렵겠네요.

Q. 세트 플레이 관련 노하우가 있다면 설명을 부탁합니다.


코너킥은 선수를 바꾸지 않고 바로 올립니다. 이때 게이지는 4~50 퍼센트 채워 니어포스트에 있는 선수를 노립니다. 공을 받은 선수는 직접 슈팅을 하거나, 공을 뒤로 흘려 다른 선수에게 찬스를 제공합니다.





Q. 세부 전술에 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전개 부분은 앞서 언급한 빠른 패스 플레이를 위해 수치를 좀 높게 올렸습니다. 공격 역시 크로스보다는 패스 플레이에 적합한 형태로 설정했지요.


수비에서는 적극성을 1로 뒀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비수들의 가출 현상을 막을 수 있어 안정적인 수비 라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Q. 세부 전술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콕 집어서 '이거다'란 컨셉은 없습니다. 그냥 패스 플레이와 수비 안정. 이렇게 보면 되겠네요.



Q. 중요한 포지션이라 언급한 CB의 주전은 누구인가요? 그리고 평가도 부탁합니다.

저는 메르테사커(06WC+3)와 비디치(10U, +3)을 기용했습니다.

먼저 비디치는 일반 시즌 중앙 수비수 중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시즌 비디치의 단점인 스피드와 반응속도가 완벽하게 보완된 버전이 아닐까 싶네요.

메르테사커는 산 지 일주일이 채 안 되었습니다. 현재 적응 중인데요. 드로그바, 즐라탄(이상 월드베스트), 루카 토니(06WC) 같은 탱커형 선수들에게 조금 밀리는 모습이 있었습니다. 그게 아쉽긴 하지만 체감이 부드럽고, 앞서 말한 세 공격수만 조심하면 흠이 없는 수비수인 것 같습니다.


▲ 06WC 메르테사커와 10U 비디치의 3강화 20레벨 CB 포지션 주요 능력치

Q. CB에 배치할 만한 다른 선수도 소개를 부탁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제 CB 후보진은 나우두(10시즌, +6)와 알렉스(06시즌)입니다.


나우두의 몸싸움은 최강입니다. 체격에 비해 그리 둔하지도 않고, 태클 능력이 정말 좋은 수비수입니다. 알렉스 역시 빠른 커팅과 태클 능력이 마음에 드는 선수라 서브 자원으로 활용 중입니다.

Q. 다른 주전 선수들에 대한 체감과 평가를 부탁합니다.


일반적인 '대장케미' 선수들입니다. 여기에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가성비 선수 몇 명을 함께 기용하고 있습니다. '짬뽕스쿼드'라고 보면 되겠네요.


수비진은 로호(14WC), 비디치, 메르테사커, 라모스(08시즌)의 포백으로 구성했습니다. 전형적인 '대장케미' 라인입니다.


미드필더진에는 마티치(14시즌)와 포그바, 하메스 로드리게스(이상 14WC)를 기용합니다. 원래 수비형 미드필더로 펠라이니(14WC)를 사용했는데요. 마티치를 한 번 써보고 바로 갈아탔습니다. 강한 압박이 최고의 장점이지요. 마티치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마팁(10U)이나 콤파니(06시즌)를 기용합니다.


공격은 왼쪽 윙에 호날두(08시즌)를 뒀습니다. 여러모로 살펴봤는데 08시즌이 윙에 최적화된 카드인 것 같습니다. 투톱은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11시즌)와 앙리(월드베스트)를 사용 중인데, 이 중 월드베스트 앙리는 피파온라인3 골 결정력 탑이 아닐까 싶습니다. 감아차기가 좋고, 몸싸움도 능력치에 비해 잘 버텨 정말 만족하며 쓰고 있는 공격수입니다.



▲ 11시즌 즐라탄과 월드베스트 앙리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

Q. 앞으로 영입하고 싶은 선수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루카 토니(06WC)와 다비드 루이스, 퍼디난드(이상 월드베스트)를 영입하고 싶습니다. 요즘 순위경기에서 토니를 만나면 수비가 너무 어렵습니다. 다른 시즌 토니에 비해 골 결정력, 몸싸움이 엄청나게 좋더군요.


다비드 루이스는 CDM과 CB를 모두 소화할 수 있어 매력적입니다.

Q. 선수를 선택할 때 포지션별로 어떤 능력을 주로 고려하나요?


공격수는 몸싸움과 체격, 골 결정력을 봅니다. 수비수는 'Solid Player'가 있는 선수를 조금 선호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신체조건입니다. 그 외에 특수 능력은 크게 고려하지 않습니다.

Q. 추천할 만 한 가성비 선수가 있다면 소개를 부탁합니다.


공격수는 웬만하면 '대장케미' 선수를 쓰세요. 


중앙 미드필더 자리엔 셸스트룀(07시즌)을 추천합니다. 몸싸움이 의외로 좋고 패스와 중거리슛도 일품입니다. 고강화 셸스트룀은 '대장케미' 선수 못지않은 것 같네요.



▲ 07시즌 셸스트룀의 5강화 20레벨 능력치 (대인수비 86, 적극성 97)


수비수 중에서는 알렉스(06시즌)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5강화만 써도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나우두(10시즌)도 추천하고 싶지만, 최근엔 가격이 꽤 높아졌네요. 더는 가성비라고 보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Q. 피파온라인3에 바라는 점이 있는지요? 


서바이벌 누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강하게 처벌했으면 합니다. 단지 수일 접속제한으로 끝낼 일이 아닙니다. 제가 일, 월요일 연속으로 누킹을 당했는데요. 그때마다 인터넷이 끊겨 다시 접속하는 데만 1시간을 넘게 소비했습니다. 다른 유저분들이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꼭 조치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게임 중 욕설을 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하고 싶습니다. 간혹 제가 이에 반박하면 클럽 이름을 들먹이며 인성을 논하더군요. 클럽 소속 유저들도 사람입니다. 욕설과 시비가 없는 깨끗한 게임문화가 조성되었으면 합니다.

Q. 끝으로 피파온라인3를 즐기는 저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합니다.


제가 테스트를 거쳐 'UnLMTD'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되었습니다. 신입이라 부족함 점이 수두룩한데요. 열심히 활동하고 노력할 테니 좋게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UnLMTD' 클럽에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매 주 랭커와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랭커에게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코리아 스튜디오
게임소개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