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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구동성] ”DLC는 게임인가?“ 논란 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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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가 끝나고, 어느덧 게임 시상식이 가득한 연말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한 해의 마무리를 짓는 12월을 앞두고 다양한 시상식에서 여러 후보들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 발표된 더 게임 어워드 시상식 후보로 인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많은 언쟁이 오가고 있습니다. 올해의 게임(GOTY) 후보에 게임이 아닌 DLC가 올라왔기 때문이죠. 바로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입니다.

사실 더 게임 어워드에서 DLC가 수상한 사례는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위쳐 3: 와일드 헌트 DLC 블러드 앤 와인은 2016년 최우수 RPG상을 수상한 적이 있고, XCOM 2 확장팩이나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또한 2017년 전략게임상과 2023년 내러티브상 후보에 각각 오른 바 있죠. 다만 올해 유독 논란이 된 이유에는 바로 GOTY 후보까지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미 출시돼 2022년 GOTY까지 수상한 바 있는 작품의 업데이트 콘텐츠를 올해의 게임이라 볼 수 있느냐‘와 ’콘텐츠 분량과 메타크리틱 점수, 유저 평가, 판매량 등을 종합했을 때 충분한 자격이 있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이번 논쟁의 핵심인 ‘DLC’의 정의를 살펴보자면 단어 자체는 ‘Down Loadable Contents’의 약어로, 온라인을 통해 내려받을 수 있는 요소를 총칭합니다. 작게는 캐릭터 의상이나 효과부터, 크게는 확장팩이나 다운로드 전용 게임까지 모든 온라인 콘텐츠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다만 게이머에게 있어 DLC란 기본 게임을 구매한 뒤 추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소규모 콘텐츠로 익숙하죠. 엘든 링의 경우 이러한 개념보다는 확장팩에 가깝지만, 일단은 DLC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DLC의 지나치게 넓은 범위와 용어 사용의 편향, 시상식마다 서로 다른 기준 등이 뒤얽히며 논란이 더 커졌습니다.

DLC에서 시작된 이번 논쟁은 더욱 확장되며 신작이 아닌 리메이크와 리마스터, 에피소드 형식으로 분리돼 나오는 게임들을 모두 올해의 게임에 넣을 수 있는가까지 다다랐습니다. 게임산업이 보다 복합적으로 바뀌면서 신작의 정의가 애매모호해지고 있는 가운데, 대중적인 동의를 얻을 수 있는 기준이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토의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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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 2022년 2월 25일
플랫폼
PC, 비디오
장르
액션 RPG, 롤플레잉
제작사
프롬소프트웨어
게임소개
'엘든 링'은 '다크소울', '블러드본', '세키로' 등으로 유명한 프롬소프트웨어가 개발한 게임이다. '왕좌의 게임' 원작인 '얼음과 불의 노래' 작가 조지 R.R. 마틴이 세계관 제작에 참여했으며, 프롬소프트웨...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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