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에서 되기 어려운 건물주를 게임에서라도 경험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개발을 시작한 게임이 있다. 다만, 이미 수많은 작품이 출시된 건설 시뮬레이션 장르가 아닌, 액션 RPG를 선택했다. 개발 총괄을 맡은 이가 던전앤파이터, 사이퍼즈, 최강의 군단 등을 통해 액션에 대한 탁월한 감각을 보여준 에이스톰 김윤종 디렉터이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내용은 26일 정식 출시된 넥슨의 모바일 액션 RPG 신작 ‘빌딩앤파이터’에 대한 이야기다. GPS 기반으로 실제 건물과 지명을 사용해 몰입감을 높였고, 방향키와 버튼을 조합하는 조작 방법으로 액션게임의 손맛을 살렸다. 실제 플레이했을 때도 이런 부분들이 확실한 차별점으로 다가와 여타 모바일 액션 RPG와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자연스레 몰입하게 되는 실제 건물과 지명
게임을 시작했을 때 가장 눈에 들어왔던 부분은 실제 대한민국을 기반으로 한 건물과 지명이었다. 처음 본진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현재 위치를 GPS로 잡아 근처 행정구역과 빌딩을 선택지로 보여줬다. 기자가 있던 빌딩은 인지도가 높은 건물은 아닌지라 정확한 이름이 나와있지는 않았지만, 이 정도만으로도 흥미를 끌기에는 충분했다.
그렇게 ‘GS25 상수홍대점’ 근처로 본진을 선택하고 난 후 본격적으로 영토 확장에 나섰다. 진행 방법은 간단하다. 일정 시간마다 충전되는 ‘영토확장권’을 사용해 캐릭터·부하와 함께 직접 전투하면 된다. 승리 시에는 인근 지역이 내 영역으로 들어오고, 메인 재화 중 하나인 ‘달러’를 획득할 수 있다. 육각형 타일을 선택한 후 일정 범위만큼 영토를 넓히는 방식이다 보니 약간 문명 시리즈를 플레이하는 기분도 느껴졌다.
사실 영토 확장은 단순히 땅을 늘리는 용도가 아니다. 바로 빌딩이 가진 고유 아이템 ‘코어’를 얻기 위해서다. 코어는 공격력이나 방어력 같은 기본적인 능력치와 함께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번개가 내리치는 등 특수 능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높은 등급의 빌딩을 점유할수록 자신의 캐릭터도 더욱 강해질 수 있는 구조다. 캐릭터와 부하별 전용 코어도 존재하는 만큼, 영토 확장은 성장을 위한 기본 발판이다.
이에 좋은 능력치와 인기 캐릭터 코어를 제공하는 빌딩을 얻기 위해 많은 이들이 경쟁을 펼치게 된다. 특정 등급 이상은 아예 ‘빌딩 공성’이라는 콘텐츠를 통해 점령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상당한 스펙을 자랑하는 유저가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곳들은 내 영토 범위에 없더라도 ‘도장 찍기’라는 별도 도전 시스템을 통해 따로 노릴 수 있다.
참고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이 너무 외진 곳이라 인지도가 높은 대학교나 빌딩 등이 없더라도 괜찮다. 게임 내 구현돼 있는 지역 어디든 본진으로 선택하거나 이전할 수 있다. 한번쯤 꿈꿔봤을 한강뷰 아파트나 평창동 단독주택 지역을 선택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마치 대전격투 게임을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의 액션
본대 구성은 일반적으로 메인 캐릭터 1명과 부하 2~3명으로 이뤄진다. 영토 확장이나 빌딩 공성, 결투장, 채굴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으며, 아예 부하만으로 진행하는 것도 있다. 가장 핵심 콘텐츠는 메인 스토리 개념의 ‘에픽’으로, 캐릭터 1명과 부하 2명을 통해 정해진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야 한다. 높은 단계를 완료할수록 콘텐츠가 하나씩 열리게 되며, 각 콘텐츠에서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각종 재화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그렇다면 전투가 얼마나 완성도 있는지가 중요하다. 빌딩 점령이나 캐릭터 육성을 위해서는 결국 전투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분에서 빌딩앤파이터 개발사 에이스톰은 본인들의 강점을 제대로 보여줬다.
먼저 핵심인 에픽 콘텐츠는 메인 캐릭터 1명의 조작과 부하 2명의 보조 스킬을 사용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기자가 플레이했던 유나 캐릭터 공격 버튼은 4개로, 방향키를 어떻게 누르느냐에 따라 스킬이 바뀌었다. 잡기 공격의 존재나 공중에 뜬 상대에게 콤보를 넣을 수 있는 부분에서 마치 대전격투 게임을 플레이하는 느낌이 났다.
특히 인상 깊었던 점은 뛰어난 타격감이다. 매 공격이 적에게 적중할 때마다 화려한 이펙트와 효과음을 통해 손맛이 느껴졌다. 매번 다른 스킬을 연계해 점수를 올리는 ‘체인’ 시스템이나 공중 콤보 횟수를 보여주는 부분도 이러한 액션을 강화한다. 해당 요소들은 점수로 합산해 마지막 결과 화면에 등장하는 랭크로 이어진다. 상위 랭크일수록 좋은 보상이 나올 확률이 높은데, 단순히 보는 즐거움에서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이익으로 연결되는 점이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물론 반복되는 전투가 귀찮은 유저를 위해 자동 조작 시스템도 마련돼 있다. 하지만 AI의 스킬 활용이 한계가 있는 만큼, 중요한 상황에서는 직접 조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자는 진행이 막히는 라운드에서 궁극기 타이밍을 따로 조절하거나 공중 콤보를 잇는 방법으로 넘어가곤 했다.
키울 맛이 나는 캐릭터와 부하들
게임의 모든 콘텐츠는 결국 캐릭터와 부하를 성장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이에 얼마나 개성 넘치고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유저를 사로잡느냐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빌딩앤파이터는 캐릭터 전직 시스템부터 부하 속성, 콘셉트까지 개발진의 많은 고민이 녹아 있었다.
먼저 캐릭터는 진행 정도에 따라 최대 9명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캐릭터는 ‘B’, ‘올가’, ‘유나’ 3명인데, 초반에 고를 수 있는 캐릭터라 하더라도 전혀 완성도가 떨어지지 않는다. 일러스트와 인게임 모션은 물론,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추가 전직까지 많은 유저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어 보였다.
메인 캐릭터 육성은 부하 레벨 한계치와도 연관된 만큼 가장 기본이 된다. 에픽 콘텐츠나 경험치 아이템 등을 통해 레벨을 올릴 수 있고, 게임 중 얻는 장비 아이템이나 스킬 강화, 코어 장착으로 전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높은 등급 장비로 교체해 전투력이 확 올라갈 때는 성장의 재미가 느껴지기도 했다.
메인 캐릭터와 함께 중심이 되는 것이 바로 부하다. 부하는 에픽, 전설, 유니크 등급으로 나뉘며, 캐릭터와 동일하게 장비와 코어를 장착할 수 있다. 게임 내 대부분 콘텐츠가 5명 이하의 부하를 요구하는 만큼, 여타 수집형 RPG 수준으로 많은 부하를 육성할 필요는 없다. 물론 빌딩마다 다른 상성이나 컬렉션을 고려하면 다양할수록 유리하긴 하다.
유저 성향에 따라서는 부하 육성이 귀찮을 수 있다. 실제로 기자도 서브 캐릭터를 키우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부하들과 함께 콘텐츠를 진행하다 보면 자연스레 키워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기자가 가장 애정했던 부하는 부채를 다루는 무녀 콘셉트의 ‘화란’이었다. 일정 시간 동안 전투에 직접 참여하는 ‘뱅가드 스트라이커’ 속성으로, 패배할 것 같은 순간에 화란의 도움으로 넘어가는 상황이 자주 일어났다. 이런 경험 후에는 바로 화란의 장비와 스킬을 강화해주기도 했다.
종합하면 빌딩앤파이터는 땅따먹기와 액션 RPG의 결합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빌딩을 소유했을 때는 건물주가 된 기분이 느껴지고, 전투 과정에서는 뛰어난 타격감에 만족하게 된다. 여기에 잘 짜인 세계관, 성장 재화를 제공하는 갖가지 즐길 거리, 매력적인 캐릭터 디자인이 게임을 지루하지 않게 만든다.
물론 단점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특히 우려되는 부분은 캐릭터 성장과 관련한 과금이다. 콘텐츠 진행을 위해 필요한 행동력이나 영토확장권 등은 유저 친화적인 수준이었지만, 장비 강화나 부하 영입은 여타 수집형 RPG의 매운맛이 살짝 느껴졌다. 다만, 이 부분은 사전 체험용 버전이었다 보니 정식 출시 이후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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