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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패치 마법사 특성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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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가로나서버 `마법반장`, `Acco`님

가로나서버 마법반장님과 Acco님이 보내주신 기사입니다. 와우메카에 관심가져 주시고 기사를 제보해 주신점 이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1.11.0 패치가 적용된 테스트 서버가 열렸다. 이번 패치의 주요 내용은 낙스라마스의 구현이지만 마법사 유저에겐 마법사 특성 패치가 더욱 와 닿는 관심사 일 것이다.

필자는 공개된 1.11패치의 특성 트리를 보면서 51이라는 한정된 포인트로 냉기/화염/비전을 어떻게 분배할지 막막했다. 그래서 본 서버에 업데이트 되기 전에 미리 확인을 해보고자 많은 테스트를 통해 변경된 특성과 새롭게 구성된 특성 트리를 분석해 보았다. 물론 이 패치 내용이 본 서버에 똑같이 적용될진 모르지만,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분석을 하였다.

특성의 분배라는 것이 상당히 주관적인 부분이 많지만 많은 마법사분들게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화염 특성 트리 변경사항

 

화염계열 특성 변경사항

    *화염 작열 연마 (3포인트)
    -화염 작열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0.5/1.0/1.5초(패치 전 5포인트, 0.5/0.8/1.0/1.3/1.5초)단축시킵니다.

    *불타는 영혼 (2포인트)
    -화염 주문의 시전 시 35/70%(패치 전 25/50%)의 확률로 방해 받지 않습니다.

    *불태우기 연마 (3포인트)
    -불태우기 주문이 33/66/100%(기존 5포인트 20/40/60/80/100%)의 확률로 대상이 받는 화염 피해를 30초(패치 전 15초) 동안 3%(패치 전 2%)만큼 증가시킵니다. 최대 5번까지 중복됩니다.

    *화염계 수호 연마 (2포인트)
    -화염계 수호가 활성화 됐을 때에 10/20%(패치 전 20/35%)의 확률로 화염 마법을 반사합니다.

    *원소술의 대가 (3포인트) - 추가 특성
    -화염 및 냉기 마법에 의한 치명타 피해의 10/20/30%에 해당하는 마나를 되돌려 받습니다.

    * 발화 (1포인트)
    -활성화되면 매 화염 주문의 극대화율을 10%씩 늘려 줍니다. 3회의 극대화가 발생할 때까지 지속됩니다.(패치 전 활성화되면 다음 화염 공격 주문은 100%확률로 적에게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냉기 특성 변경사항

냉기계열 특성 변경사항

    *냉기의 수호(2포인트) - 추가 특성
    -냉기 갑옷과 얼음 갑옷으로 증가하는 방어도와 저항력이 15/30%만큼 증가합니다. 추가로 냉기계 수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10/20%의 확률로 냉기 주문을 반사합니다.

    *원소의 정밀함(3포인트) - 추가 특성
    -적이 자신의 냉기 및 화염 주문을 저항할 확률이 2/4/6%만큼 감소합니다.

    *동상 (3포인트)
    -5/10/15%(패치 전 5포인트, 3/6/9/12/15%)의 확률로 빙결 효과에 걸린 적을 5초간 얼어붙게 만듭니다.

    *영구 결빙 (3포인트)
    -빙결 효과의 지속 시간을 1/2/3(패치 전 5포인트, 1/1.5/2/2.5/3초)초 늘리며, 대상은 추가로 4/7/10%만큼 더 느려지게 됩니다.

    *냉기계 정신 집중 (3포인트) - 위협수준이 10% 감소 추가
    -냉기마법을 시전하는데 필요한 마나가 5/10/15%만큼 감소하고 냉기주문으로 발생하는 위협수준이 10%만큼 감소합니다.

    *혹한의 추위 (5포인트) - 추가 특성
    -냉기 공격 주문 사용 시 20%/40%/60%/80%/100%의 확률로 혹한의 추위 효과를 얻게 됩니다. 혹한의 추위 효과는 15초 동안 냉기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을 2%/4%/6%/8%/10%만큼 증가시킵니다. 효과는 5번까지 중복될 수 있습니다.

    *얼음 보호막 (1포인트)
    -즉시시전,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패치 전 2분)로 감소되었습니다

 

※비전 특성 변경사항

비전계열 특성 변경사항

    *신비한 미묘함 (2포인트)
    -자신의 모든 주문에 대한 대상의 마법 저항력이 5/10만큼 감소하고 비전 주문으로 발생되는 위협 수준이 20/40%만큼 감소합니다(패치 전 3포인트, 비전계 공격 마법으로 생성되는 위협 수준이 20/30/40%만큼 감소합니다).

    *마법봉류 전문화 (2포인트)
    -마법봉의 공격력이 13/25%만큼 증가합니다(패치 전 5포인트, 마법봉의 공격력이 5/10/15/20/25%만큼 증가합니다).

    *마법 흡수 (5포인트) - 추가 특성
    -모든 마법 저항력이 2/4/6/8/10만큼 증가하고 주문을 저항할 때마다 전체 마나의 1/2/3/4/5%에 달하는 마나를 회복합니다.

    *마법의 조화 (2포인트) - 마법증폭 추가
    -마법 증폭과 마법 감쇠의 효과가 25%/50%만큼 증가합니다.

    *신비한 폭발 연마 (3포인트)
    -신비한 폭발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추가로 2/4/6%만큼 증가합니다(패치 전 5포인트, 신비한 폭발 시전 시간이 0.3/0.6/0.9/1.2/1.5초만큼 단축됩니다).

    *환기 특성 삭제

    *신비한 명상 (3포인트)
    -시전 중에도 5/10/15%(패치 전 5포인트, 3/6/9/12/15%)만큼 마나가 회복됩니다.

    *신비한 정신 (5포인트)
    -최대 마나가 2/4/6/8/10%(패치 전 4포인트, 2/4/6/8%)만큼 증가합니다.

    * 신비의 마법 강화 (1포인트)
    -활성화 되면 30%(패치 전 35%)의 마나를 더 소비하여 30%(패치 전 3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특성 테스트에 쓰인 캐릭터


▲ 모든 마법사가 꿈꾸는 환상의 세팅

 

1. 상향된 화염 특성 분석(46포인트)

화염 계열 특성의 두드러진 변화는 바로 추가된 원소 마법의 대가 특성과 궁극기란 수식어에 근접하게 변경된 발화 특성이다.

 

1.원소 마법의 대가
원소 마법의 대가 특성은 적에게 마법 치명타 공격을 입힐 때마다 시전 마법의 마나 소비량에 30%에 해당하는 마나를 되돌려 받는다. 비록 많은 양의 마나는 아니지만 화염 계열의 큰 마나 소비에 대한 보정으로 충분히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마나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그 효능은 더욱 극대화되어 장비가 좋아질 수록 극대화되는 특성이다.


▲ 원소 마법의 대가로 마나가 차는걸 확인할수 있다

2. 발화
1.10 패치 때에는 다음 주문에 한해 100%의 주문 극대화가 되는 특성이었다. 솔직히 31의 특성 포인트를 들여서 배우는 궁극기 치고는 너무나 초라했다. 하지만 이번 1.11.0 패치에서는 매 공격마다 극대화 확률이 10%씩 증가하며 총 10번까지 중첩된다. 물론 3번의 극대화 공격이 발휘되면 사라지게 된다.

쉽게 말해 1.10패치에 비해 극대화 공격이 3번으로 늘어난 거라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대로 본 서버에 패치가 된다면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 받는 특성이 될 것이다.


▲ 3번의 극대화 공격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누적된다

 

2. 상향된 냉기 특성 분석(50포인트)

화염 특성보단 약한 대미지를 가졌지만 생존에 큰 도움을 주고 레이드에 적합하여 울며겨자먹기로 찍었던 냉기 특성이 1.11.0 패치를 통해 좀더 강력한 화력을 낼 수 있게 변하였다. 여전히 화염 특성보단 약하지만 예전보다 상향된 점을 간과 하지 말자.

 

1. 혹한의 추위
가장 큰 변경 점은 바로 동상 특성을 대신하여 새롭게 추가된 혹한의 추위 특성이다. 5포인트의 특성을 투자하면 매 공격마다 냉기계열 극대화 확률이 2%증가하는 혹한의 추위 디버프를 100% 발동하며 5번 중첩된다. 이 특성은 많은 체력을 지닌 레이드 보스들에게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 혹한의 추위는 냉기 공격 주문인
얼음 화살/얼음 회오리/냉기 돌풍으로만
중첩이 가능하다.(눈보라는 제외)


▲ 혹한의 추위가 걸리면 냉기 계열 마법 극대화가 증가한다

그 외에 기존 쿨타임이 2분이었던 얼음보호막 특성이 30초로 변경되어 마법사 생존에 큰 도움을 줄 것이며 혹한의 추위로 증가된 어그로는 냉기계 정신 집중 특성으로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냉기 마법의 마나 소비량을 총 15%만큼 감소시켜 더욱 좋다.

 

3. 상향된 비전 특성 분석(47포인트)

비전 특성 역시 많은 변화를 이루었다.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신비한 폭발 연마 특성의 변경, 마법 흡수 특성 추가 그리고 환기 특성이 사라지고 기본 스킬로 변한 점이다.

 

1. 마법 흡수
1.11.0 패치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마법 흡수는 5포인트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 찍었을 경우 모든 저항력 +10에 몬스터의 모든 마법을 저항할 경우 전체 마나의 5% 흡수하여 마나 관리에 큰 도움을 줄 특성이다.

특히 높은 저항력이 필요로 하는 레이드 던전에서 그 빛을 발할 것이다(마법 흡수는 얼음 회오리, 화염 폭풍, 불의비 등등 광역 마법에도 발동한다).


▲ 레이드 필수 특성이 될 것이다

2. 신비한 폭발
신비한 폭발의 경우 시전 시간을 단축시켰던 능력이 사라지고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포인트당 2%(6%증가)의 주문 극대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끔 대폭 상향되었다. 이로써 광역 마법의 위력이 더욱 올라갔다. 

▲ 보이는 바와 같이 신비한 폭발 연마시 치명타 적중확률이 약 2배정도 높다

 

 

1. 화염과 비전의 적절한 조화(솔리잉 & PVP 추천)

화염 계열 주문극대화 증가와 주문 대미지 증가에 중점을 둔 특성 트리로써 강력한 화력을 통해 빠른 사냥과 PVP에서의 강력한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화염 특성의 극심한 마나 소모를 원소 마법의 대가, 마법 흡수, 신비한 정신집중의 특성을 통해 보완할 수 있어 기존보다 훨씬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2. 냉기와 비전의 적절한 조화(화심/검둥 레이드 추천)

혹한의 추위 특성과 흑마법사의 원소 저주가 합쳐진다면 화염 특성에 밀리지 않는 대미지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얼음 보호막의 상향으로 생존력까지 올라가 더욱 강력한 화력과 안정적인 생존력을 지니게 되어 레이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영구 결빙 특성이 상향되어 지속시간 외에 이동 속도까지 감소시켜 다수의 몬스터(폭군전, 용기대장방)에서 그 효능을 보여줄 것이다.

비전 특성의 경우 각 유저에 따라 여러 가지 상황이 나오겠지만, 우선 몬스터를 빠르게 잡는 것에 중점을 두어 신비한 폭발에 투자를 하였다. 마법 흡수와 마법 차단 연마 특성은 자신에게 맞게끔 투자하자.

 

 

1.11.0 패치를 통해 변하거나 추가된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가지 특성에 투자를 하여 실험을 해보았다. 간단히 결론을 내리자면 1.11.0 패치는 마법사를 위한 패치라 할만큼 큰 상향을 이루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특성의 분배는 상당히 주관적이어서 정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기사를 통해 간단한 구도를 잡고 자신에게 가장 최적화된 특성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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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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