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대격변 미리보기, `잿빛 골짜기`

/ 1

[와우(WOW) > 메카리포트 > 정보]

이번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전쟁노래 정찰대와 은빛날개 파수대가 지역의 패권을 두고 다툼에 따라 잿빛 골짜기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퀘스트 디자이너 에릭 말루프와 스티브 버크를 모시고, 친숙하지만 계속 변화하는 칼림도어 지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리치왕의 분노, 현재 잿빛골짜기 지도


 ▲ 대격변에서 달라지는 잿빛골짜기 지도

 

Q. 이 지역에는 원래 어떤 구상을 하셨나요?

A. 잿빛 골짜기는 지역의 흐름을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대격변의 여파를 볼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기존의 잿빛 골짜기에는 접근성과 퀘스트 흐름 면에서 다소 불편한 구간이 있었는데요. 레벨 디자이너와 퀘스트 디자이너들은 서로 협조하여 이런 지역들의 불편함을 완화하고, 잿빛 골짜기에 일어난 커다란 변화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작업했습니다.

 

Q. 이 지역에서는 어떤 진영의 몇 레벨 캐릭터가 탐험하나요?

A. 잿빛 골짜기는 대략 20레벨에서 25레벨 사이의 호드와 얼라이언스 모두를 위한 지역입니다. 우리는 이 지역이 전반적인 게임 흐름 면에서 탐험하기 좋은 지역이 될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일단 결정적인 이야기는 누설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말한다면, 이 지역의 전반적인 이야기 전개는 어떤가요? 기존의 잿빛 골짜기에 비해 어떻게 변했나요?

A.  대격변으로 비롯된 여러 재앙 중에서도 잿빛 골짜기의 중심부에서는 거대한 화산이 폭발했습니다. 나이트 엘프들이 대격변의 혼란을 이겨내려 애쓰는 동안, 호드는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나이트 엘프를 공격한 가로쉬 헬스크림의 부대는 한때 얼라이언스의 요새였던 요충지를 몇 군데 점령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힘의 균형은 마치 당장에라도 고블린 폭탄이 터질 것처럼 불안해 보이죠…

이런 상황은 잿빛 골짜기에서 호드 플레이어들의 할 일이 더욱 많아졌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 지역 중심부의 화산 폭발

Q. 이 지역에 새로 추가된 요소 중에 가장 흥미진진한 부분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일단 시각적인 요소를 들 수 있겠습니다. 화산이 생겼죠. 화산 덕분에 그냥 울창한 숲으로만 보일 수 있는 지역에 멋진 볼거리가 생겼습니다. 전체적인 주제 면에서는 이 지역에 감도는 긴장감 덕분에 아주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호드는 토막나무 주둔지에 갇혀 나이트 엘프와 그 연합군의 격렬한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아스트라나르는 물밀듯이 밀려오는 헬스크림의 부대를 힘겹게 막아내고 있습니다. 사실상 잿빛 골짜기의 어디를 가던 이곳이 전쟁터가 되어가고 있다는 사실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Q. 한 지역을 이렇게 다시 만드는 데 어떤 작업을 했나요?

A. 보이는 것 보다 공이 많이 들어갔다고 생각합니다. 잿빛 골짜기는 매우 넓은데다가 호드와 얼라이언스 콘텐츠의 균형, 그리고 퀘스트 흐름 면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소매를 걷어붙이고 첫 삽을 뜨자마자 곧 이 작업을 하길 잘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기존의 잿빛 골짜기에는 계속 남겨두고 싶었던 수많은 퀘스트들이 있었지만, 더는 어울리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퀘스트도 많았습니다. 또 새로운 퀘스트도 많이 만들어야 했는데, 특히 “호드를 위하여!” ™ 시리즈가 그렇습니다.

 

Q. 기존 지역을 이렇게 많이 바꾸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뭐였나요?

A. 완전히 갈아엎고 초안부터 시작하는 것보다 기존의 지역을 “부분 변경”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정된 시간 동안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없앨지, 그밖에 무엇을 변경할지 결정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Q. 플레이어는 뭐부터 해야 할까요?

A. 호드 플레이어들은 몰샨의 망루를 가장 먼저 방문하게 됩니다. 몰샨의 망루에는 헬스크림의 공격으로부터 어떤 나이트 엘프도 도망가지 못하도록 호드 공격대가 새로 배치되었습니다.  나이트 엘프들이 북부 불모의 땅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려는 게 아니고 말이죠! 어둠의 해안에서 내려온 얼라이언스 플레이어들은 헬스크림의 손아귀에 넘어가지 않도록 힘겹게 싸우는 마에스트라 주둔지와 아스트라나르의 거주민 모두를 도와야 합니다.

 

Q. 이 지역에서 누가 우세를 점하고 있나요? 호드? 얼라이언스, 아니면 정령인가요?

A.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이곳저곳에서 온 힘을 다해 전투를 치르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누가 이기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잿빛 골짜기의 정령들은 두 진영이 대립하는 상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닐 정도입니다.



 ▲ 호드? 혹은 얼라이언스? 지역 내 대립구도의 심화

 

Q. 검은심연의 나락도 바뀌지 않았을까요?

A. 지금으로서는 검은심연의 나락을 그렇게 크게 바꿀 계획은 없습니다.

 

Q. 실바람 산장에는 무슨 일이 일어난 거죠?

A. 호드와 관련된 일이 생겼죠!


 ▲ 호드와 관련된 일이란... 이걸 말하는 것일까?
호드 깃발이 꽂혀있는 실바람 산장 풍경

 

Q. 지형과 이야기 중 무엇이 더 많이 바뀌었나요?

A. 이야기와 지형이 바뀐 분량은 비슷합니다. 지형은 이전보다 한결 편해졌고, 대격변으로 일어난 시각적 변화는 퀘스트만큼이나 이야기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야기 측면에서 주제는 훨씬 강렬해졌지만 주제 자체는 그렇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시간 내주신 에릭과 스티브에게 감사드립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대격변에서 아제로스의 오래된 지역이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해 주세요!

글: 게임메카 이선화 기자 (시혼, sihon@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2004년 11월 23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워크래프트' 세계관을 토대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다. '워크래프트 3: 프로즌 쓰론'의 4년이 지난 후를 배경으로 삼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는 얼라이언스와 호드, 두 진...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