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메이플스토리2의 색다른 재미요소! '스킨 제작' 가이드

/ 1
메이플스토리2가 2015년 7월 7일 정식 오픈한다. 메이플스토리2는 발매 전부터 다양한 즐길 거리로 많은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유저들의 자유로운 창작을 보장하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 유저 제작 콘텐츠)' 시스템을 가장 큰 특징으로 삼고 있다. UGC는 메이플스토리2에 등장하는 블록과 캐릭터의 옷(스킨)을 유저가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수많은 유저들의 창작욕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스킨의 원리

 
▲ 이걸 자르고 접어서 붙이면 스포츠카가 되겠지?

3D 모델은 폴리곤과 텍스쳐(맵)로 구성된다. 폴리곤은 여러 개의 삼각형 면이 모여 만들어진 입체적인 형태를 의미하며, 텍스쳐는 그 폴리곤에 씌우는 이미지다. 쉽게 설명해서, 콘크리트 벽에 나무 무늬 벽지를 바르면 나무 벽처럼 보이게 되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폴리곤에 텍스쳐를 씌우기 위해서는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단순한 평면이라면 별 작업 없이 바로 씌울 수 있지만 복잡한 형태를 가진 경우라면 폴리곤을 평면으로 펼쳐준 다음 그 위에 대고 그림을 그려야한다. 이것을 언랩(Unwrap)이라고 부른다. 이 부분은 페이퍼크래프트를 생각하면 편리한데, 페이퍼크래프트 도면은 기본적으로 납작한 종이에 인쇄되어 나오지만 그것을 자르고 접어서 붙이면 입체적인 형태가 된다. 즉 언랩이란 입체모형을 반대로 페이퍼크래프트 도면으로 만드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메이플스토리2는 유저들에게 폴리곤(디자인 원본)을 언랩까지 해서 제공하며, 유저는 여기에 텍스쳐를 그려서 적용시킴으로써 스킨이 만들어지는 원리다.

디자인 원본의 종류

 
▲ 남녀 각각 17가지 + 공용 2가지 디자인 원본이 있다

파이널 테스트를 기준으로 메이플스토리2에서 플레이어가 구입할 수 있는 디자인 원본은 8부위(상의, 하의, 장갑, 신발, 등, 머리, 얼굴, 한벌), 남녀 각각 17가지(가면, 수영모자, 헬멧, 야구모자, 비니, 티셔츠, 쫄티, 후드티, 져지, 반바지, 쫄바지, 치마, 벙어리장갑, 신발, 레인부츠, 원피스, 긴팔 원피스)에 공용 2가지(망토, 가방)로 총 19가지가 있다. 

아직은 그다지 다양하다는 느낌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형태의 디자인 원본이 계속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유저가 직접 그려야 하는 디자인 원본 외에도 미리 만들어진 '스킨 방어구'들도 존재하며, 여기에는 좀 더 퀄리티가 좋거나 현재 UGC 시스템으로는 제작할 수 없는 형태의 스킨 아이템(수염, 안경, 무기 등)이 있다.

디자이너스샵에 대해 알아보자

원본을 이용해서 만든 스킨은 다른 유저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디자이너스샵’이다. 디자이너스샵의 판매 기능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디자이너스샵에 상품을 등록하는 모습

① 판매 금액: 종류에 따라 최소 150에서 200~3000메럿 사이의 원하는 판매 금액을 입력할 수 있다.
② 아이템 설명: 아이템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첨부할 수 있다.
③ 태그: 3개까지 달 수 있으며, 이름 대신 태그명을 검색해도 아이템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 100메럿 벌기 참 힘들다…

등록 기간은 30일이며, 30일이 지나면 디자이너스샵에서 내려간다. 재등록 하려면 같은 등록 절차를 거치면 된다. 등록 비용은 아무리 가격을 높게 잡아도 균일가 50메럿, 그리고 수수료는 판매금액의 50%를 떼어간다. 판매로 얻은 수익은 옆의 ‘마이샵’ 탭을 클릭해서 확인 가능하다. 

하지만 바로 받을 수는 없는데, 판매되면 판매대금이 정산 금액에 축적되고 약 1주일이 지나면 옆의 '받기' 버튼이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인 정산 금액을 받을 수 있다. 메럿을 다른 캐릭터로 옮기거나, 부당하게 얻은(주로 해킹을 통해) 메럿의 돈세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스킨은 장비 아이템 취급이지만 유저간 직접 거래는 불가능하다. 다른 유저에게 주려면 디자이너스샵을 통해 판매하거나, 스킨의 텍스쳐 파일 자체를 배포해서 디자인 원본을 통해 만들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다.

스킨의 구조 

스킨의 텍스쳐는 메이플스토리2가 설치된 폴더(기본 폴더는 C:NexonMapleStory2) 내의 CustomEquip 폴더에 저장되며, 모두 512x512 해상도의 PNG 파일로 되어 있다. 게임 내에서 따로 지원하는 이미지 편집기는 없기 때문에 외부 편집기(별다른 일이 없다면 그림판)를 사용하게 된다.



가장 간단한 구조를 가진 망토를 살펴보자. 꾸미기 위해서는 먼저 망토의 디자인 원본을 구입해야 한다. (파이널 테스트 기준)가격은 250 메럿이며, 마켓 -> 프리미엄샵 -> 디자인 원본 -> 의상 카테고리의 2페이지에 있다. 망토는 제작이 간단할 뿐 아니라 남녀공용이므로 어떤 캐릭터라도 착용할 수 있다. 그리고 눈에 잘 띄고, 면적이 넓어서 어떤 그림이라도 소화하기 쉽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좋다.

망토의 스킨 구조는 위와 같다. 원래는 경계가 꽤나 애매모호하게 되어있으나, 색과 선으로 구분을 지어봤다. 각 번호가 붙은 파트(망토의 경우 1번은 바깥쪽, 2번은 안감이다)가 게임상에서 어떻게 조합되어 보이는지는 모든 스킨 파일의 왼쪽 상단에 그려져 있으므로 이 부분을 참고하도록 한다.

바깥의 베이지색 부분은 그냥 빈 공간 취급이다. 절대 게임상에서 보이지 않으므로 메모를 입력하거나, 스킨 배포 전에 자신의 서명을 쓰거나, 팔레트로 사용해도 된다.

스킨을 만들 때의 주의 사항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 헬멧이나 가면, 그리고 등에 착용하는 망토나 가방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캐릭터가 몸에 직접 착용하는 옷에 대해서는 스킨 제작에 다음과 같은 주의점이 요구된다.

1. 여윳단


▲ 삐져나온 부분은 게임상에서 보이지 않는다

표시된 부분의 바깥쪽 경계부터 녹색이나 황색 선 부분까지는 실제로 게임상에서 보이는 부분을 표시한 것이 아닌 ‘여윳단’의 한계선을 표시한 부분이다. 이미지를 붙여 넣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쓸 때, 이 부분까지 넘친다면 게임상에서는 보이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고 선에 딱 맞춰서 칠해도 여윳단 부분이 보기 흉하게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스킨을 제작할 때는 딱 맞춰서 밑색(망토 기본 스킨을 예로 들자면 검붉은색 계통)을 칠하지 말고, 조금 넉넉하게 칠해야 한다.

2. 스킨의 구조 문제

 
▲ 티셔츠 스킨의 모습. 아래로 갈수록 튀어나온다

옷의 구조상 스킨 역시 모두 좌우대칭이라고 생각하기 쉽겠지만, 실제 스킨은 좌우대칭구조가 아니라 약간 선이 일그러진 것이 간혹 있다. 이것은 텍스쳐가 서로 만나는 부위의 이음새(Seam)가 어긋나 보이지 않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몇몇 옷들은 아랫부분이 펑퍼짐해서 튀어나와 보이기 때문에 평면에 그려놓은 것과 달리 텍스쳐가 일그러져 보일 수 있다. 쫄바지 등 몇몇 스킨은 실제 폴리곤의 길이가 텍스쳐보다 더 길기 때문에, 스킨이 늘어나 보이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3. 캐릭터의 움직임과 포즈의 고려
 

▲ 메이플스토리2 캐릭터들은 좀 삐딱하다

캐릭터가 얌전히 차렷자세로 서 있는 게 아니므로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 않는 머리, 등 부위를 제외한 스킨들은 평면에 그려진 것과 달리 실제로 보면 캐릭터의 포즈로 인해 폴리곤이 늘어나 텍스쳐도 왜곡되어 보일 수 있다. 특히 캐릭터가 움직일 때 폴리곤이 신축하게 되는 팔꿈치나 무릎 등의 관절 부분은 움직임에 따라 일그러지기 쉬운 부분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4. 피부 노출 부위의 처리

 
▲ 여성 쫄티 기본 스킨 중 하나. 노출 부분은 전부 캐릭터의 피부 색으로 그렸다

게임상에서 투명색(배경이나 특정 컬러를 투과해서 투명하게 보이도록 인식시키는 것)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스킨에서 투명하게 보이는 부분을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피부가 노출되는 부위는 일반적으로 캐릭터의 피부 색과 같은 색으로 그리는 것으로 해결한다. 이런 종류의 스킨을 만들거나 구입할 때는 입을 캐릭터의 피부 색이 어떤 색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5. 완성된 스킨의 수정은 불가능

한번 완성된 스킨은 절대로 다시 수정할 수 없다. 완성 후 수정하고 싶다면 새로 같은 부위의 원본을 구입해서 기존에 만들었던 텍스쳐를 적용시키고 수정을 시작하는 방법밖에 없다. 충분히 검토하고, 더 이상 수정할 부분이 없다고 생각되면 그 때 확인 버튼을 누르도록 한다. 스킨은 편집하다 저장하면 게임상에서 실시간으로 반영이 된다. 그러므로 자주 세이브하고, 게임 상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메이플스토리 2 2015년 7월 7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넥슨
게임소개
'메이플스토리 2'는 2D 횡스크롤 MMORPG '메이플스토리'의 정식 후속작이다. '메이플스토리 2'는 전작과 달리 쿼터뷰 시점의 풀 3D MMORPG 장르를 채택한 점이 특징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귀여운 캐... 자세히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