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2016 다나와 상반기 히트브랜드] HDD 시장 이끄는 선두주자 "시게이트"

/ 2

 

SSD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던 4~5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하드디스크(HDD)는 향후 몇 년 안으로 구시대 유물이 될 것이다'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SSD의 판매량은 빠르게 늘어난 반면 HDD는 반대의 행보를 보여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하는 듯 했다.

 

하지만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그와 같은 예상이 보기좋게 빗나갔음을 알 수 있다. 4K UHD 콘텐츠의 인기와 각종 PC게임의 대용량화는 오히려 HDD의 수요를 늘리는 촉매재가 됐고, HDD 역시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진화하면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물론 과거처럼 규모를 늘리기는 힘들어도 이러한 상황이 이어지는 한 HDD를 찾는 유저는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HDD 시장의 터줏대감으로 불리는 씨게이트는 오래 전부터 진화를 이끌며, 변화의 중심에서 선구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씨게이트는 단순히 용량만 높은 데스크톱용 HDD를 출시하는데 그치는게 아니라 NAS와 산업용 HDD를 비롯해 최근에는 2TB 용량의 노트북용 제품을 내놓는 등 시대의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다. 이에 지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다나와 히트브랜드에 선정될 수 있었다.

 


Seagate 2TB Mobile HDD ST2000LM007 (SATA3/5400/128M/노트북용)

 

데스크톱PC 시장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노트북에 대한 수요는 날로 늘고 있다. 하지만 노트북 사용자들은 여전히 용량에 대한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씨게이트가 내놓은 2.5인치 모바일용 HDD 'Seagate 2TB Mobile HDD ST2000LM007'라면 이러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무려 2TB의 큰 용량을 자랑하는 본 제품은 7mm의 얇은 두께로 만들어져 어떠한 노트북에도 잘 어울리고,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미니ITX 타입의 스몰 폼팩터PC에서 사용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또한 128M의 버퍼 메모리를 탑재하고, 5400RPM의 속도를 자랑하는 것은 물론 Adaptive Mediad Caching이라는 기술로 더욱 빠른 속도를 구현했다.

 

 

여기에 Power Aeare Mode 기술을 적용해 전력 소모량을 최대 10% 줄임으로써 노트북의 사용 시간을 늘려줄 수 있으며, 무게도 90g으로 매우 가벼워 울트라북과 같은 슬림 노트북에서 쓰기에 적합하다.

 

또한 씨게이트만의 SMR 기술이 탑재된 것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에도 HDD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단일 디스크 인치 당 트랙수를 높여 25% 이상의 용량을 확대해주는 유용한 기술이다. 이밖에 씨게이트 Disc Wizard를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다른 디스크의 복제를 효율적으로 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NAS에 가장 잘 어울리는 HDD 'Seagate 4TB NAS HDD +Rescue ST4000VN003 3.5HDD (SATA3/5900/64M)'

 

NAS에 최적화된 'Seagate 4TB NAS HDD +Rescue ST4000VN003 3.5HDD'는 모델명에서도 알 수 있듯 무려 4TB의 용량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SATA3 인터페이스 기반 3.5인치 크기의 본 제품은 5900RPM의 회전수를 비롯해 64MB의 버퍼 용량으로 안정적인 작동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다.

 

무엇보다 NAS용 HDD를 위한 오류 복구 제어 및 첨단 전원 관리의 NAS Works 기술이 탑재됐고, 365일 풀가동에도 문제가 없도록 내구성 및 수명이 일반HDD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제품이다. 또한 RAID에 최적화된 설계는 물론 진동과 발열, 전력 소모량이 무척 적어 환경적인 부분에서 가히 최고라는 수식어를 붙일 만한 제품이다.

 

 

더욱 매력적인 점은 씨게이트가 자랑하는 +Rescue 서비스가 추가됐다는 점이다. NAS에 사용될 HDD라면 특히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클수밖에 없다. 이에 씨게이트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적용해 사용자들의 우려를 줄였다.

 

먼저 3년의 워런티 기간 동안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1회 보장해 준다. 여기에 복구율이 90%로 상당히 높고, 손상된 HDD를 동일한 제품으로 복구해준다. 이러한 프리미엄 서비스가 있기에 더욱 믿고 쓸 수 있는 것이다.


어떠한 영상도 문제 없다 'Seagate 8TB Desktop HDD ST8000DM002 (SATA3/7200/256M)'

 

4K UHD 모니터가 대중화 단계에 들어서면서 PC 시장에 고용량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 SSD가 빠른 속도를 위한 필수품이라면 HDD를 대용량의 콘텐츠를 담을 그릇이라는 점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부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SSD와 HDD를 함께 사용해 PC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구성'이라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씨게이트가 선보인 8TB 용량의 데스크톱용 HDD 'Seagate 8TB Desktop HDD ST8000DM002'라면 이러한 대중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스크 당 1TB 하드 드라이브 기술을 통해 용량과 안정성을 높인 본 제품은 7200RPM의 회전수와 256MB의 버퍼 메모리로 속도 면에서도 부족함이 없다.

 

또한 씨게이트만의 AcuTrac 기술로 멀티 태스킹 작업 환경에서도 정확한 데이터 탐색이 가능하고, 씨게이트 Disc Wizard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디스크의 복제를 효율적으로 하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갈수록 대용량화 되는 콘텐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스토리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