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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필드3, 코어 i5 2500 GTX 560 Ti 로 얼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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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7, 다이렉트X11, 인텔 코어 i5 2500, GTX560 Ti.....

최근 게이머들 사이에 화두는 단연코 EA 게임즈의 배틀필드3 이다.

최근 온라인 게임 그리고 국내 FPS 온라인 게임을 하는 많은 게이머들이 탁월한 타격감, 게임성 그리고 다이렉트X 11 에서 뽑아내는 현실감 있는 화질 때문에 많이 열광하는 듯 하다. 그렇다.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하드웨어 스펙과 성능이 현재 소프트웨어 그리고 게임을 돌리기엔 차고 넘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현상은 사실 오래 전 부터 예견이 되어 었던 부분이기 했다.

온라인 그리고 패키지로 판매가 되는 것도 모자라, 메인보드 제조사 그리고 그래픽 카드 제조사들이 너도 나도 할 것이 배틀필드3 를 번들로 제공하면서 약 4만원 정도에 가격으로 오리진을 통해 온라인으로 판매가 되고 있었으나 이 보다 지포스 GTX 560 Ti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려고 할 때 이보다 2만원 정도의 추가 비용을 들이면 배틀필드3가 포함된 그래픽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이 처럼 고사양 그래픽 카드가 일명 배틀필드3 효과를 보면서 게이머들의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그렇다면 이 게임을 하기 위해 묵시적으로 게이머들이 사용하고 있는 스펙이 과언 어떤 성능을 보여줄까?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이 오늘 리뷰의 중심이다.

과연 우리가 배틀필드3를 하기 위해 많이 선호하는 시스템 스펙에서 해상도 별로 어떤 프레임 숫자를 보여줄 지 그리고 추가적으로 뭘 더 해주면 좋은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인기 프로세서는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이다. 이런 고가의 프로세서가 꾸준하게 판매가 되는 것도 참 이례적인 현상인데 이 부분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목적을 충분하게 잘 만족시켰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Intel Core i5 2500

제조사 Intel
소켓 형식 LGA1155
공정기술 32nm High-K
작동속도 3.3 GHz / 3.7 GHz (Turbo Boost)
코어형태 Quad-Core (4T / 4C)
캐쉬 용량 L1 Cache 4x32KB / 2x32KB
L2 Cache 4x256KB
L3 Cache 6MB
메모리 컨트롤러 듀얼채널 DDR3-1333, 최대 16GB
그래픽 코어 인텔 그래픽스 HD 2000 / 코어 850 MHz
그래픽카드 지원 PCI-E 16배속 1개 또는 PCI-E 8배속 2개
TDP 95W
특징

2세대 코어 프로세서, Quick Sync, AES-IN, Intel AVX 등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24만원 대

프로세서의 간단한 스펙은 CPUZ의 캡쳐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인텔에서는 꾸준하게 정품 프로세서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QR 코드를 도입하여 스마트 폰을 갖고 있는 사용자들이라면 쉽게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들어 경기가 점점 더 안 좋은 방향으로 가면서 비싼 코어 i5 프로세서를 구입하지만 저렴한 메인보드를 찾는 성향이 더욱 강해졌다. 그래서 사실 Z68, P67 메인보드와 짝을 이루어야 하나 H67 혹은 그 보다 낮은 스펙의 H61 메인보드를 더 선호하게 되었다.

이런 이유는 인텔의 칩셋들이 스펙상의 큰 차이점이 있는 것을 보이나 사용자들의 실 사용에 그리고 성능 부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 저렴한 H61 칩셋을 더 선호하지 않나 싶다.

P8H61-M Plus2

제조사 ASUS
유통사 (주)에스티컴
소켓 형식 LGA1155 (2세대 코어 프로세서 지원)
메모리 소켓 2채널 2개 (DDR3-1066, 1333) - 최대 16GB
크기

Macro - ATX

칩셋 인텔 H61 익스프레스 칩셋
전원부 4 + 1 + 1 페이즈 구성 (DR-MOS 기반)
사운드 Realtek ALC8887 (4.1채널)
슬롯 2세대 PCI-E x16 1개, 2세대 PCI-E 1x 1개, PCI 1개
SATA SATA2 4개
USB

H61 칩셋 : 총 10개 (후면 패널 4개, 온보드 6개)

IEEE1394A 없음
블루투스 없음
LAN

Realtek 8111E 기가비트 랜

보증기간 무상 3년
가격 8 만원 대 (VAT 포함)

아수스에서는 코어 및 메모리의 오버클럭킹의 정도에 따라 동일한 GPU를 사용하지만 여러가지 제품으로 판매가 된다. 물론 오버클럭킹이 된 제품이 레퍼런스 클럭을 갖고 있는 제품에 비해 당연히 높은 성능을 보여주겠지만 이와 짝을 이루기 위해 아수스의 레퍼런스, 가장 기본적인 쿨러 및 스펙을 갖고 있는 GTX 560 Ti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였다.

ASUS, ENGTX 560 Ti

제조사 ASUS, (주) 에스티컴
GPU 스펙  
제조 공정 40nm
스트림 프로세서 / 쿠다코어 384개
코어 클럭 823 MHz
쉐이더클럭 / 프로세서 클럭 1,645 MHz
텍스처 필 레이트 52.7 GTexel/s
메모리 스펙  
메모리 클럭 1,002 MHz
메모리 용량 GDDR5 1024 MB
메모리 인터페이스 320 bit
메모리 대역폭 128.3 GB/Sec
지원 기술들  
NVIDIA SLI Ready 2 Way SLI
Surround / 3D Vision Yes
NVIDIA PhysX Yes
NVIDIA CUDA Yes
MS DirectX 11
OpenGL 3.2
버스 지원 PCI-E 2.0 X 16
디스플레이 지원 DVI, HDMI, D-Sub
최대 디지털 해상도 2560 X 1600
디스플레이 포트 DVI 2개, HDMI 1개
멀티 모니터 지원
발열 및 소비전력  
최대 GPU 온도 99C
최대 전력 소비 170 W
최소 시스템 파워 정격 500W 이상
파워커텍터 6핀 2개

싱글 미션을 통해 코어 i5 2500 프로세서와 GTX560 Ti가 짝을 이루었을 때 어떤 프레임을 보여주었는지 해상도와 화질 옵션을 조합으로 확인해 봤다.

우선 최대 프레임을 보였을 때 플레이를 할 만한 해상도는 역시 1920X1080 일 때 였다. 무려 61 프레임 정도가 나와서 최대 일때는 정말 부드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는 걸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보수적으로 최소 일 때를 보면 2560X1200 해상도는 아슬 아슬 하게 33 프레임 정도가 나오는데 이 수치는 게임 할 때 최소 프레임인 30 프레임을 약 10% 정도 넘은 수치이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끊긴다는 걸 감안하고 해야할 수 있는 수치라고 보는 것이 좋다.

싱글 미션을 할 때 해상도와 옵션으로 보며게 되면 역시 가장 안정적인 해상도는 1920X1080 를 높음 옵션을 주었을 때 이다. 총상적으로 우리가 30 프레임 이상으로 동영상이 유지가 되었을 때 끊김이 없다라고 이야기 하는데 그 수치 보다 약 2배 정도 높은 수치이다. 그리고 화질을 위해서 울트라 옵션까지도 어느 정도 괜찮은 성능을 보이지만 2560X1600 해상도에서는 GTX 560 Ti로 게임을 진행하지 말 것을 권하고 싶다.

자, 이제 멀티 플레이를 할 때 해상도와 옵션에 따라 어떤 프레임 수치를 보이는지 확인해 보자.

멀티 플레이를 진행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맵 중에 하나인 Caspian Border 에 들어가서 측정을 하였으며 게임이 진행상 다양한 탈 것들이 존재하는데 필자는 탈 것들을 타지 않고 보병으로 이동을 했을 때 프레임을 측정하였다. 오차 범위를 최소화 하기 위해 동일한 해상도에 동일한 옵션으로 3회를 하여 그 평균값을 취했다. 아래 결과를 보도록 하자.

최소 프레임, 최대 프레임 그리고 평균 프레임을 확인해본 결과 평균적으로 약 15% 정도 프레임이 떨어진다고 결론을 내릴 수가 있었다. 앞선 싱글 플레이 모드에서는 1920 X 1080 에서 울트라 옵션 정도에서도 게임을 진행하는데 크게 무리가 없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었지만 멀티 플레이를 즐길 때는 1920X1080 보다 아래 옵션인 높음 을 선택하는 것이 50 프레임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어 부드럽게 게임을 즐 길 수 있었다.

몇 번의 게임 패치를 통해 게임의 멈춤현상 혹은 브리징 현상이 어느 정도 해결이 되었지만 그 브리징 현상의 문제점으로 지적을 받은 것이 바로 사운드 코덱의 문제였다. 현재 사운드 카드는 메인보드의 칩셋과 사운드 코덱을 통해 예전 하드웨어 기반의 사운드 카드를 대체하고 있는데, 이는 프로세서의 성능이 좋아져서 사운드 정도를 병렬적으로 처리해도 크게 사용자들이 못 느끼는데 기인한다.

한번 배틀필드3를 진행하다가 혹시나 게임이 멈추는 현상이 자주 발생이 된다면 윈도7의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항목에 들어가서 사운드 코덱을 사용 안 함으로 하고 게임을 진행해 보길 바란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추가적으로 저렴한 사운드 카드를 구매하여 장착하는 방법이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사운드 카드를 추가적으로 구입하지 않게 되면서 양극화가 심해졌는데 비싼 사운드 카드는 20만원이 넘어가는 고가들도 많아진 반면에 2만원 내외의 저렴한 사운드 카드 시장도 생겼다. 저렴한 사운드 카드 시장이 생긴 배경은 메인보드의 코덱이 수리를 요하는 경우, 칩셋을 수리하는 것 보다 사운드 카드를 구입해서 끼우는 편이 저렴한 이유도 있다. 그리고 요즘 아프리카나 기타 웹 방송을 하는 경우도 추가적인 사운드 카드를 구매하는데 이는 2채널 이상의 입, 출력을 별도로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약간의 비용을 추가적으로 들인다면 아수스의 소나 사운드 카드를 구매하길 권한다. 사운드 카드를 별도로 장착하게 되면 물론 음질적인 부분의 향상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론적으로는 코덱을 통해 사운드를 처리할 경우 프로세서가 이를 관여하게 되므로 프로세서 점유율이 떨어지게 되나, 요즘 성능 좋은 프로세서가 너무 많아진 탓에 떨어진 점유율을 느끼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코어 i5 2500, GTX 560 Ti 시스템을 구성한 후에 10만원 정도의 여유 자금이 더 있다면 염두에 두어야할 것이 바로 SSD의 사용 여부이다.

현재 시스템의 가장 큰 병목 현상을 일으키는 부품 중에 하나로 하드디스크를 꼽는다. 게다가 요즘 태국 홍수 사태로 인해 무섭게 치솟은 하드디스크 가격을 보면 소비자들이 움추려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로 인해 저렴한 SSD 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전해진다.

SSD로 바꾸게 되면 게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전체적인 부분의 성능이 올라간다. 그도 그럴 것이 어떤 소프트웨어도 하드디스크 등의 저장 매체에서 프로세서 그리고 메모리 데이터를 옮겼다 지웠다 썼다 하는 등의 일련된 작업을 끊임 없이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적인 여유만 된다면 배틀필드를 위해 SSD를 구매해서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운영체제 및 간단한 어플리케이션 정도만 인스톨 하려면 약 60 ~ 80G 정도의 용량을 갖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통상 온라인 게임들의 용량이 커져가고 있기 때문에 이 보다 더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한다면 120G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중에 입문형으로 가장 많이 권하는 제품 중에 하나가 바로 OCZ의 버텍스 플러스 제품이다. 초기 펌웨어 문제로 약간의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수정된 펌웨어가 나오면서 주력 모델인 60G 제품은 꾸준히 판매량이 늘고 있다.

오늘 간단한 프레임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본 코어 i5 2500 그리고 GTX 560 Ti 조합은 당분간 배틀필드3 게임을 하려고 하는 많은 분들에게 표준이 될 스펙으로 보인다.

우리가 흔히들 이야기 하는 HD 화질 즉 1080p 는 1920 X 1080 의 해상도를 갖는다. 이 해상도는 약 27인치 정도의 모니터가 지원 가능한 해상도 인데, 코어 i5 2500 과 GTX 560 Ti 조합과 27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화질 옵션을 "높음"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배틀필드3를 즐기는데 무리가 없는 상태로 보여진다.

그 이상의 옵션 그리고 해상도로 배틀필드3 를 즐기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프로세서와 그래픽 카드에 투자를 더 해야할 듯 싶다.

SETTINGS

전체 화면 해상도 1920 X 1080
전체화면 켜기
수직동기화 끄기
영상품질 높음
텍스처 품질

높음

그림자 품질 높음
특수 효과 품질 높음
메시 품질 높음
지형 품질 높음
지형 장식물 높음
안티 앨리어싱 지연 끄기
안티 앨리어싱 포스트 높음
모션 블러 켜기
이방성 필터링 16X
앰비언트 어클루전 HB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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