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모바일

서울로 설정된 '데스티니 차일드' 배경, 알고보니 도쿄

/ 1
▲ 논란에 휩싸인 '데스티니 차일드' (사진제공: 넥스트플로어)

[관련기사]

매출 1위라는 큰 성과를 거머쥔 '데스티니 차일드'가 높은 관심을 입증이라도 하듯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메갈리아 사태와 확률 논란에 이어 이번에는 배경에 해당하는 '설정 문제'가 터졌다. 게임의 무대는 한국인데, 이를 묘사한 배경은 일본을 모델로 했기 때문이다. 서울이라고 소개된 곳은 도쿄였으며 철원의 정체는 시즈오카였다. 이야기 배경을 한국으로 했으면서 굳이 일본 풍경을 넣은 것에 대하여 팬들은 이해할 수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데스티니 차일드’는 현대의 서울을 배경으로 악마들의 대결을 그리고 있다. 이 때문에 게임 내 던전도 ‘강남 스팟’, ‘교대 스팟’ 등 실존하는 지명이 사용됐다. 개발을 담당한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는 국내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데스티니 차일드’는 굉장히 한국적인 게임이라고 국내를 배경으로 했음을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 배경을 묘사하는데 쓰인 이미지는 전혀 한국적이지 않다. 평범한 음식점이라며 초밥 가게가 나오고, 국내에선 보기 힘든 다층 기와집이 보이는가 하면 야경도 어딘지 생경하다. 이에 여러 누리꾼이 조사에 나서면서, 게임 내 배경 이미지가 온통 일본으로 가득하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다.

우선 오프닝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거리는 일본의 명동이라 불리는 신주쿠였으며, 한 켠에 등장하는 유턴 금지 표지판도 일본식으로 그려졌다. 이외에도 게임 내 축제 장면에 보이는 사찰은 척 보기에도 일본식 건물로, 일본 나가노에 위치한 ‘젠코지(善光寺)’를 본뜬 것이다. 이외에도 패스트푸드점, 노점상 등의 메뉴와 간판이 일본어로 작성되어 사실상 한국이라 보기 어렵다.

▲ 오프닝 애니메이션 일부 (사진출처: 영상 갈무리)

▲ 신주쿠 역 근처에 비슷한 건물이 있다 (사진출처: 구글어스)

▲ 게임 내 배경 이미지

▲ 나가노 현의 '젠노지' (사진출처: 나가노 현 관광사이트)

여기서 끝이 아니다. 게임 내 주요 캐릭터 ‘모나’는 군복을 변형한 의상을 착용했는데, 여기에 일본 자위대 계급장이 달렸다. 또 다른 캐릭터 ‘다비’ 완장에 적힌 ‘공안’ 또한 일본 혹은 중국의 정부요원을 뜻하는 것으로 국내에선 쓰이지 않는 표현이다. 이외에도 한자가 사용되는 경우에는 어김없이 일본식 표기를 따르고 있다.

이에 대하여 일각에서는 향후 일본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라는 시선도 존재한다. 허나 해외 전개를 위하여 애초에 모든 콘텐츠를 타국에 맞춰 제작한 후, 지명만 살짝 바꿔 국내에 내놓은 것은 아무래도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다. 사전에 어떠한 공지도 없었기에 논란의 불길은 더욱 거세다.

▲ 모자와 완장이 논란이 된 '모나'(좌)와 '다비'(우) 

‘데스티니 차일드’는 출시 나흘 만에 양대 마켓 1위를 달성했으나, 곧바로 ‘메갈리아’ 사태와 확률 아이템 관련 논란에 휩싸이는 등 화제의 중심에 선 게임이다. 앞선 논란이 채 정리되기도 전에 터져버린 이번 사태에 대하여 넥스트플로어는 침묵을 지키고 있다. 이번에야말로 멀어져 가는 유저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선 납득할만한 해명이 시급한 상황이다.

넥스트플로어 공식 입장 (2016.11.14 PM 07:05 업데이트)

일본 관련 이미지들은 ‘데스티니 차일드’ 일본 서비스의 포석인가?

: 향후 글로벌 서비스에 있어 우선적으로 논의되는 지역이 일본인 것이 사실이지만, 일본 서비스나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된 바나 정해진 사실이 없으며, 국내 서비스를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

그렇다면 왜 한국 지역을 묘사하는데 일본의 풍경과 문자 등이 사용됐나?

: '데스티니 차일드’는 보컬 ‘히라타 시호코’ 뿐만 아니라 오프닝 애니메이션은 ‘스튜디오 본즈’ 등 유수의 여러 일본 작가, 회사들과 협업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정 도시나 지역의 이미지들은 최대한 국가색을 배제하려고 노력 중이며, 관련 이미지와 텍스트는 일본 서비스 여부와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협업 과정에서 미처 체크하지 못한 이미지나 문제의 소지가 있는 이미지는 체크 후에 빠르게 교체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김헌상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