츄 더 리퍼 이야기
고대 중국, 송(宋) 왕조가 지배하고 있는 대륙. 평화로운 세월을 영위해 가던 민중과 달리, 황실에서는 권력을 잡기 위한 암투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늙은 황제를 대신해 황실의 권력을 잡고 있던 환관 양휴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 3황자인 목강왕 수와 손을 잡고 반란을 일으켜 현재의 황태자를 폐위시키고 목강왕 수를 황제로 세우려는 음모를 꾸몄다. 그러나 이들의 쿠데타 음모는 병권을 장악하고 있던 대장군 우문량의 신속한 저지에 의해 물거품이 되고 만다. 반란의 주동자인 환관 양휴는 붙잡혀 대역죄인으로 참살당하지만, 목강왕 수는 태황무고(太皇武庫)에서 한 권의 책을 훔쳐서 삼엄한 경계를 뚫고 달아났다. 그리고 60년 후, 무림에서는 거대한 혈풍이 몰아쳤다. 스스로를 사혈마제라고 칭하는 괴인과 그를 따르는 열두 마인들이 무림에 몰고 온 피바람은 중원 전체를 핏빛 구름으로 뒤덮었다. 그들의 손에 크고 작은 문파 백여 곳이 멸문을 당했고, 죽음을 당한 사람은 그 백 배를 넘어섰다. 정파로 구성된 무림맹이 전력을 기울여 그들과 대항했지만, 도저히 상대가 되지 않았다. 그들의 무공은 이미 인간의 그것을 초월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이 피를 보지 않는 한 멈추지 않는다 하여 혈견휴(血見休) 귀왕십이중(鬼王十二衆)이라고 부르며 두려워했다. 그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어 보였다. 그러나 음지가 있으면 양지가 있는 법. 천하평에서 시도된 무림맹의 총공격이 처참하게 실패하고 무림맹의 우두머리인 구파일방의 문주들이 귀왕십이중의 손에 희생될 찰나, 홀연히 두 명의 남녀가 나타났다. 두 사람은 놀라운 무공으로 귀왕십이중을 모두 쓰러뜨리고 사혈마제와 대결했다. 그들은 삼일동안 밤낮을 쉬지 않고 삼천여 초 이상을 싸워, 마침내 사혈마제를 제압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귀왕십이중과 싸웠을 때의 후유증과 삼일 밤낮을 겨룬 뒤의 탈진 때문에, 그들은 사혈마제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지 못했다. 전신이 피투성이가 된 사혈마제는 지쳐 쓰러진 남녀에게 저주의 말을 퍼붓고는 십 년 후의 복수를 기약하고 사라진다. 사혈마제를 물리친 신비한 남녀는 그들에게 감사하는 무림맹의 수좌들에게 사혈마제가 되돌아올 10년 후를 대비하라고 말하고는 사혈마제를 쫓아 사라진다. 그리고 천하평에서 사혈마제가 사라진 지 9년째 되는 해가 찾아왔다. 남은 기간은 이제, 단지 1년...
대하소설을 읽는 듯한 시나리오 위주의 임무 전개
츄 더 리퍼의 대형 이벤트는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하나는 화파신과 십이마신의 복수에 관한 것, 다른 하나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국가간이나 거대 세력간의 분쟁에 관한 것이다. 게임 속에서 주인공의 선택이나 행동에 의해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것도 가능하다. 츄 더 리퍼는 송나라 말엽의 격변기를 배경 세계로 가져왔다. 하지만 이는 게임에서 일부분으로 실제 역사에서 송나라는 금나라의 압제를 받다가 몽고의 침입으로 멸망하지만, 게임에서는 게이머의 활약에 따라 송나라가 금나라와 몽고를 물리치고 다시 중원의 패주로 등극할 수도 있다.
이 정도 동작은 가능해야지 않겠어?
츄 더 리퍼는 3D 그래픽의 특성을 극대화 시켰다. 지금까지 온라인 게임은 주로 쿼터뷰 방식의 3인칭 시점이 가장 많았다. 츄 더 리퍼 역시 이런 시점을 따르고 있지만 게이머가 임의로 캐릭터가 존재하는 맵을 확대, 축소, 회전을 시킬 수 있어 시점이 고정되어 있는 쿼터뷰의 답답함을 해소했다. 츄 더 리퍼의 제작사, 유즈드림의 이광석 개발실장은 \"츄 더 리퍼는 배경과 캐릭터를 포함한 모든 작업이 풀 3D 그래픽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츄 더 리퍼의 세계관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3D 그래픽이 기본적인 사양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기본적으로 3인칭의 쿼터뷰 방식 시점이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맵을 회전시키거나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츄 더 리퍼의 그래픽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3D 그래픽 게임 특유의 입체감이라고 말하겠습니다. 화면의 확대와 축소 및 회전이 되므로 지금까지의 2D 그래픽 온라인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역동적인 화면 구성이 가능하죠. 화면으로 보여지는 마법효과는 매핑 기법을 사용해 부드러우면서도 화려한 그래픽을 선보이게 될 것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캐릭터의 인체 비례를 8등신으로 설정해 동작이 힘있고 다채롭게 표현될 수 있게 유도했으며, 또한 동작은 다양한 패턴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로 확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온라인 게임을 볼 때 캐릭터가 표현할 수 있는 동작이 가장 많을 겁니다\"고 말한다. 츄 더 리퍼는 3D 그래픽 뿐만 아니라 게임성에서도 무협 온라인 게임답게 동양적인 색채가 강한 게임이다. 또한 무협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캐릭터가 무공을 사용할 때 아주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다. 일종의 특수 공격 의미인 초식을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동작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게이머가 초식을 사용하면 내공 에너지를 소모하지만 적에게 강한 타격을 입히거나 여러 가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된다. 또한 츄 더 리퍼에서는 통상 공격도 무작위적으로 표현이 되어 단순한 행동의 반복으로 인한 지루함을 없앴다.
오행과 십이지간?
츄 더 리퍼의 특징 중 하나가 동약 고유의 사상인 오행과 십이간지가 게임 내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임배근 개발과장은 \"츄 더 리퍼에는 오행과 십이간지 개념이 들어가 있습니다. 오행이란 동양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혼원, 일우주, 음양, 오행, 육십사괘의 이론 중 하나입니다. 츄 더 리퍼에서 캐릭터를 비롯한 NPC, 몬스터, 자연물, 지역은 그들 고유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속성은 동양 고유의 오행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각각 불의 힘, 물의 힘, 나무의 힘, 쇠의 힘, 흙의 힘으로 나뉘어 집니다\"고 말한다. 이러한 각 속성끼리의 관계를 결정짓는 것은 오행사상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인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관계이다. 서로를 살린다는 의미인 상생은 한 속성이 다른 속성을 도와주는 성질로 전반적인 캐릭터간의 조화, 우호적인 마법의 효과를 증폭, 상대의 공격에 대한 저항력에 관련된다. 또 서로 반대한다는 의미의 상극(相剋)은 한 속성이 다른 속성을 억누르는 성질이며 주로 전투 부분에 관련이 있다.
이러한 상생 관계와 상극 관계가 게임에 전반적으로 적용되어 단지 레벨이 높다고 절대적 지존이 되는 것이 아니며 각 무공간 상극 관계가 있어 다양한 즐거움을 준다. 이런 상생과 상극을 잘 이용하면 게이머 각자의 전략이 생성되어 전투에 임할 수 있게 된다. 가령 나무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가 흙 속성을 가진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나무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는 명중률과 타격력이 더 강해지며, 불의 속성을 지닌 캐릭터가 나무가 많은 지역에서 휴식을 취하면 체력이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효과를 준다.
오행과 더불어 츄 더 리퍼에 존재하는 사상은 바로 십이지간이다. 십이지간은 전투보다는 캐릭터들간의 사회성 구축에 관계가 깊다. 열두 달에 열 두 마리의 동물, 한 달에 한 마리를 대응하여 적용하는데 캐릭터가 처음 만들어진 날짜(게임 안의 가상의 날짜)를 생일로 하고 그 생일이 어느 달에 속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띠를 가진다. 이 띠는 행운과 궁합에 영향을 끼친다. 행운은 해당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행운에 특수한 경우(날짜)에 행운수치를 더해주는 효과를 주며 궁합은 결혼하고자 하는 캐릭터끼리 십이지간 상성을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상성을 비교해주는 NPC는 박수무당이며 복채를 받고 상성관계를 봐 준다. 남녀 캐릭터 서로간의 상성이 좋아 궁합이 잘 맞으면 결혼한 뒤 능력치가 오르는 등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궁합이 안 맞는데 강제로 결혼하면 저주를 받아 부부의 능력치가 감쇄된다. 그러나 궁합이 안 맞아도 십이지간에 의해 나온 길일에 혼인하면 저주를 예방할 수 있고, 특수한 경우 능력치를 올릴 수도 있다. 또한 각 띠별로 저항력이 존재해 띠에 따라 전염병 및 풍토병과 독에 대한 면역 및 비면역의 경향이 존재하며 각 지역에도 띠별로 속성이 존재한다. 게이머에게 제공되는 무수히 많은 퀘스트와 이벤트의 발생 조건은 매우 다양한데, 그 조건의 기본은 캐릭터가 지닌 오행의 속성과 캐릭터의 생일이며 캐릭터의 속성과 생일에 따라 퀘스트와 이벤트를 선택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서로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독특한 수련 방식과 다양한 생활방식
이광석 개발실장은 \"츄 더 리퍼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가능합니다. 채집경제라든지 물물교환 등은 이제 온라인 게임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죠. 또한 츄 더 리퍼는 무협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무공 수련을 아주 중요시하게 됩니다. 츄 더 리퍼에서 캐릭터의 레벨업 시 내단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내단 포인트는 기술 습득 내단과 능력치 상승 내단의 두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 내단과 돈(수업료)를 사용해 스승에게서 기술을 새로 익히거나 능력치를 올려야 합니다. 츄 더 리퍼는 캐릭터를 성장시킬 때 레벨업과 숙련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벨업은 캐릭터가 몬스터를 쓰러뜨리거나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으로서 얻어지는 경험치를 모아 목표 경험치에 도달하면 레벨이 상승되는 방식입니다. 숙련도 시스템은 이와 약간 다릅니다. 숙련도란 무기 숙련도를 말하는 것으로, 무기를 계속 사용함에 따라 캐릭터의 숙련도가 상승합니다. 이 숙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무기를 잘 다룰 수 있게 됩니다\"고 밝힌다. 츄 더 리퍼에서 캐릭터의 성장 시스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등급 균형 시스템으로 만약 레벨업 시 내단이 모자랄 경우에는 돈을 더 내거나, 돈이 모자랄 경우 내단에서 그 부족분을 충당해 기술을 익히거나 능력치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기술은 스승에게 배우거나 무공비급이나 비전을 얻어 익히게 된다. 이 비급은 다양한 임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츄 더 리퍼는 도구 제작 기능을 지원한다. 캐릭터가 사용할 도구의 제작은 대장장이(NPC )가 맡는다. 이런 도구를 만들 때 필요한 기본 재료 외에 추가재료를 덧붙여 특별한 효과가 있는 무기를 생산할 수 있다. 더욱 강력한 도구를 제작하길 원하는 게이머는 기본 재료와 추가재료 그리고 특수재료를 준비해 대장장이에게 제작을 의뢰해야 한다. 이 특수 재료는 희귀한 것이며 무기에 속성 말고도 다른 능력을 덧붙여준다.
츄 더 리퍼에서는 계절이 다채롭게 변화한다. 낮과 밤은 물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등장하며 각 계절은 부드럽게 전환된다. 계절에 따라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상황이나 환경도 다르게 제공되며 각 계절에 따라 게임 내적인 요소들이 변경된다.
츄 더 리퍼는 무사, 자객, 승려, 도인, 주술사 등 여러 가지 직업을 제공한다. 게이머는 혼자서도 게임진행을 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서로 협력하는 것이 적을 물리치거나 퀘스트 수행에 유리함을 더할 수 있다.
츄 더 리퍼에서 제공되는 직업은 경제와 전투, 경영에 전반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유즈드림의 박태룡 본부장은 \"게이머들이 츄 더 리퍼를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혼자 즐길 수 있는 부분도 많은 신경을 썼지만, 그보다 게이머끼리 상호 협동하는 부분에 중점을 더 두어 개발했습니다. 따라서 츄 더 리퍼는 게이머간의 협동 체제가 보다 발전적인 개념으로 존재합니다. 츄 더 리퍼는 상당히 혼란스러운 시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황제의 권한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한 문파의 주인이 된 캐릭터는 문파에 소속된 캐릭터들을 통솔함은 물론, 문파가 지배하는 영역을 통치하고 일정액의 세금을 거둬들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통치하는 영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치수를 하고 농업과 상업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고 말한다. 이렇듯 츄 더 리퍼에서 게이머는 문파를 건설하고 자신들의 세력권을 구축할 수 있다. 문주는 자신의 영토 안에서 세금을 거둘 수 있는 권리가 있지만 자신의 영지를 잘 발전시켜 나갈 의무 또한 존재한다. 각 문파는 다른 문파와 외교관계를 수립할 수 있으며 우호적인 문파라면 무역이나 동맹이 가능하다. 또한 적대적인 문파라면 문파간 전투도 가능하며 이 전쟁은 동맹을 맺은 문파를 끌어들이거나 용병 고용, 자원병 모집 등을 통하여 대규모 전쟁으로 비화될 수도 있다.
친절한 츄 더 리퍼?
츄 더 리퍼는 게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해 자세한 도움말이 제공된다. 게임의 구성과 전개, 단축키와 기능 설명, 게임 플레이 시 주의할 부분, 그리고 기초적인 게임 플레이 방법 이상의 것들을 소개하며 또한 이 도움말들은 게임이 패치될 때마다 수시로 추가될 예정이다.
츄 더 리퍼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위주로 최대한 구성되어 있다. 화면 중앙 하단부에는 캐릭터 얼굴이 있는데 기존의 온라인 게임처럼 정지된 화면이 아니라 동영상으로 꾸며놓아 패키지 게임을 즐기는 듯한 느낌을 주며 캐릭터의 얼굴에 다양한 표정효과를 주어 그 상황에 맞는 캐릭터 상태를 알게 해준다. 이런 표정은 다른 게이머와 대화 시 이주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또한 게이머가 만난 다른 게이머를 기록해 둔 `만난 사람들` 버튼이 있는데 임배근 개발과장은 \"온라인 게임을 즐기다 보면 여러 다양한 아이디를 볼 수 있는데 외우기 힘든 난해한 문장이나 뜻이 없는 의미로 만들어진 아이디를 기록해 나중에라도 다시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옵션창은 게임의 사운드 정보나 단축키의 설정을 게이머의 임의로 설정 가능하다.
이것이 창조성이다!!
츄 더 리퍼의 맵은 대단히 방대하다. 임배근 개발과장은 \"츄 더 리퍼의 맵은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툴로 건물이나 지형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새로운 맵을 게임 내 추가할 수 있습니다\"고 말한다. 츄 더 리퍼의 베타서비스 시기에는 한 개의 지역만이 제공될 예정이지만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게임내의 지형은 매우 사실적이며 물이 있는 웅덩이나 용암지역을 보면 자연스럽게 그 흐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던전은 낮은 레벨의 게이머도 쉽게 살아갈 수 있는 곳과 높은 레벨의 게이머를 위한 고급 던전, 그리고 선한 던전이 존재한다. 선한 던전 중 한 곳은 문을 통과할 때 무기를 장착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무기를 장착하고 문을 통과하면 전투 의사가 있다고 간주, 그곳에 존재하는 NPC와 전투를 치뤄야한다. 또한 하우징 시스템이 도입되며 게이머의 집안의 가재도구를 임의로 배치할 수 있어 특색 있는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나는 츄 더 리퍼만 기다릴꺼야!!
기존의 온라인 게임의 답답했던 화면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 츄 더 리퍼는 다양성이 가장 큰 게임이라 하겠다. 보다 높은 자유도와 함께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퀘스트 등은 게이머를 더욱 즐겁게 해주며 동양적인 사상이 담겨있는 무협 판타지 세계는 색다른 것을 갈구하던 온라인 게이머의 갈증을 해소할 것이다. 츄 더 리퍼가 국산 3D 온라인 게임을 대표할 수 있도록 더욱 완성된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하는 것은 이제 게이머의 몫이다. 9월 중에 베타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인 츄 더 리퍼는 국산 3D 온라인 게임을 기다리고 있던 게이머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다.
고대 중국, 송(宋) 왕조가 지배하고 있는 대륙. 평화로운 세월을 영위해 가던 민중과 달리, 황실에서는 권력을 잡기 위한 암투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늙은 황제를 대신해 황실의 권력을 잡고 있던 환관 양휴는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 3황자인 목강왕 수와 손을 잡고 반란을 일으켜 현재의 황태자를 폐위시키고 목강왕 수를 황제로 세우려는 음모를 꾸몄다. 그러나 이들의 쿠데타 음모는 병권을 장악하고 있던 대장군 우문량의 신속한 저지에 의해 물거품이 되고 만다. 반란의 주동자인 환관 양휴는 붙잡혀 대역죄인으로 참살당하지만, 목강왕 수는 태황무고(太皇武庫)에서 한 권의 책을 훔쳐서 삼엄한 경계를 뚫고 달아났다. 그리고 60년 후, 무림에서는 거대한 혈풍이 몰아쳤다. 스스로를 사혈마제라고 칭하는 괴인과 그를 따르는 열두 마인들이 무림에 몰고 온 피바람은 중원 전체를 핏빛 구름으로 뒤덮었다. 그들의 손에 크고 작은 문파 백여 곳이 멸문을 당했고, 죽음을 당한 사람은 그 백 배를 넘어섰다. 정파로 구성된 무림맹이 전력을 기울여 그들과 대항했지만, 도저히 상대가 되지 않았다. 그들의 무공은 이미 인간의 그것을 초월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이 피를 보지 않는 한 멈추지 않는다 하여 혈견휴(血見休) 귀왕십이중(鬼王十二衆)이라고 부르며 두려워했다. 그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어 보였다. 그러나 음지가 있으면 양지가 있는 법. 천하평에서 시도된 무림맹의 총공격이 처참하게 실패하고 무림맹의 우두머리인 구파일방의 문주들이 귀왕십이중의 손에 희생될 찰나, 홀연히 두 명의 남녀가 나타났다. 두 사람은 놀라운 무공으로 귀왕십이중을 모두 쓰러뜨리고 사혈마제와 대결했다. 그들은 삼일동안 밤낮을 쉬지 않고 삼천여 초 이상을 싸워, 마침내 사혈마제를 제압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귀왕십이중과 싸웠을 때의 후유증과 삼일 밤낮을 겨룬 뒤의 탈진 때문에, 그들은 사혈마제에게 마지막 일격을 가하지 못했다. 전신이 피투성이가 된 사혈마제는 지쳐 쓰러진 남녀에게 저주의 말을 퍼붓고는 십 년 후의 복수를 기약하고 사라진다. 사혈마제를 물리친 신비한 남녀는 그들에게 감사하는 무림맹의 수좌들에게 사혈마제가 되돌아올 10년 후를 대비하라고 말하고는 사혈마제를 쫓아 사라진다. 그리고 천하평에서 사혈마제가 사라진 지 9년째 되는 해가 찾아왔다. 남은 기간은 이제, 단지 1년...
대하소설을 읽는 듯한 시나리오 위주의 임무 전개
츄 더 리퍼의 대형 이벤트는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하나는 화파신과 십이마신의 복수에 관한 것, 다른 하나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국가간이나 거대 세력간의 분쟁에 관한 것이다. 게임 속에서 주인공의 선택이나 행동에 의해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것도 가능하다. 츄 더 리퍼는 송나라 말엽의 격변기를 배경 세계로 가져왔다. 하지만 이는 게임에서 일부분으로 실제 역사에서 송나라는 금나라의 압제를 받다가 몽고의 침입으로 멸망하지만, 게임에서는 게이머의 활약에 따라 송나라가 금나라와 몽고를 물리치고 다시 중원의 패주로 등극할 수도 있다.
이 정도 동작은 가능해야지 않겠어?
츄 더 리퍼는 3D 그래픽의 특성을 극대화 시켰다. 지금까지 온라인 게임은 주로 쿼터뷰 방식의 3인칭 시점이 가장 많았다. 츄 더 리퍼 역시 이런 시점을 따르고 있지만 게이머가 임의로 캐릭터가 존재하는 맵을 확대, 축소, 회전을 시킬 수 있어 시점이 고정되어 있는 쿼터뷰의 답답함을 해소했다. 츄 더 리퍼의 제작사, 유즈드림의 이광석 개발실장은 \"츄 더 리퍼는 배경과 캐릭터를 포함한 모든 작업이 풀 3D 그래픽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츄 더 리퍼의 세계관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3D 그래픽이 기본적인 사양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기본적으로 3인칭의 쿼터뷰 방식 시점이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맵을 회전시키거나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츄 더 리퍼의 그래픽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3D 그래픽 게임 특유의 입체감이라고 말하겠습니다. 화면의 확대와 축소 및 회전이 되므로 지금까지의 2D 그래픽 온라인 게임에서 느낄 수 없는 역동적인 화면 구성이 가능하죠. 화면으로 보여지는 마법효과는 매핑 기법을 사용해 부드러우면서도 화려한 그래픽을 선보이게 될 것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캐릭터의 인체 비례를 8등신으로 설정해 동작이 힘있고 다채롭게 표현될 수 있게 유도했으며, 또한 동작은 다양한 패턴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구조로 확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온라인 게임을 볼 때 캐릭터가 표현할 수 있는 동작이 가장 많을 겁니다\"고 말한다. 츄 더 리퍼는 3D 그래픽 뿐만 아니라 게임성에서도 무협 온라인 게임답게 동양적인 색채가 강한 게임이다. 또한 무협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캐릭터가 무공을 사용할 때 아주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다. 일종의 특수 공격 의미인 초식을 사용하면 더욱 강력한 동작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게이머가 초식을 사용하면 내공 에너지를 소모하지만 적에게 강한 타격을 입히거나 여러 가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된다. 또한 츄 더 리퍼에서는 통상 공격도 무작위적으로 표현이 되어 단순한 행동의 반복으로 인한 지루함을 없앴다.
오행과 십이지간?
츄 더 리퍼의 특징 중 하나가 동약 고유의 사상인 오행과 십이간지가 게임 내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임배근 개발과장은 \"츄 더 리퍼에는 오행과 십이간지 개념이 들어가 있습니다. 오행이란 동양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혼원, 일우주, 음양, 오행, 육십사괘의 이론 중 하나입니다. 츄 더 리퍼에서 캐릭터를 비롯한 NPC, 몬스터, 자연물, 지역은 그들 고유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속성은 동양 고유의 오행사상에서 비롯된 것으로, 각각 불의 힘, 물의 힘, 나무의 힘, 쇠의 힘, 흙의 힘으로 나뉘어 집니다\"고 말한다. 이러한 각 속성끼리의 관계를 결정짓는 것은 오행사상의 중요한 이론 중 하나인 상생(相生)과 상극(相剋) 관계이다. 서로를 살린다는 의미인 상생은 한 속성이 다른 속성을 도와주는 성질로 전반적인 캐릭터간의 조화, 우호적인 마법의 효과를 증폭, 상대의 공격에 대한 저항력에 관련된다. 또 서로 반대한다는 의미의 상극(相剋)은 한 속성이 다른 속성을 억누르는 성질이며 주로 전투 부분에 관련이 있다.
이러한 상생 관계와 상극 관계가 게임에 전반적으로 적용되어 단지 레벨이 높다고 절대적 지존이 되는 것이 아니며 각 무공간 상극 관계가 있어 다양한 즐거움을 준다. 이런 상생과 상극을 잘 이용하면 게이머 각자의 전략이 생성되어 전투에 임할 수 있게 된다. 가령 나무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가 흙 속성을 가진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나무의 속성을 가진 캐릭터는 명중률과 타격력이 더 강해지며, 불의 속성을 지닌 캐릭터가 나무가 많은 지역에서 휴식을 취하면 체력이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지는 등의 효과를 준다.
오행과 더불어 츄 더 리퍼에 존재하는 사상은 바로 십이지간이다. 십이지간은 전투보다는 캐릭터들간의 사회성 구축에 관계가 깊다. 열두 달에 열 두 마리의 동물, 한 달에 한 마리를 대응하여 적용하는데 캐릭터가 처음 만들어진 날짜(게임 안의 가상의 날짜)를 생일로 하고 그 생일이 어느 달에 속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띠를 가진다. 이 띠는 행운과 궁합에 영향을 끼친다. 행운은 해당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행운에 특수한 경우(날짜)에 행운수치를 더해주는 효과를 주며 궁합은 결혼하고자 하는 캐릭터끼리 십이지간 상성을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상성을 비교해주는 NPC는 박수무당이며 복채를 받고 상성관계를 봐 준다. 남녀 캐릭터 서로간의 상성이 좋아 궁합이 잘 맞으면 결혼한 뒤 능력치가 오르는 등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궁합이 안 맞는데 강제로 결혼하면 저주를 받아 부부의 능력치가 감쇄된다. 그러나 궁합이 안 맞아도 십이지간에 의해 나온 길일에 혼인하면 저주를 예방할 수 있고, 특수한 경우 능력치를 올릴 수도 있다. 또한 각 띠별로 저항력이 존재해 띠에 따라 전염병 및 풍토병과 독에 대한 면역 및 비면역의 경향이 존재하며 각 지역에도 띠별로 속성이 존재한다. 게이머에게 제공되는 무수히 많은 퀘스트와 이벤트의 발생 조건은 매우 다양한데, 그 조건의 기본은 캐릭터가 지닌 오행의 속성과 캐릭터의 생일이며 캐릭터의 속성과 생일에 따라 퀘스트와 이벤트를 선택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서로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독특한 수련 방식과 다양한 생활방식
이광석 개발실장은 \"츄 더 리퍼는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가능합니다. 채집경제라든지 물물교환 등은 이제 온라인 게임이라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죠. 또한 츄 더 리퍼는 무협 온라인 게임이기 때문에 무공 수련을 아주 중요시하게 됩니다. 츄 더 리퍼에서 캐릭터의 레벨업 시 내단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내단 포인트는 기술 습득 내단과 능력치 상승 내단의 두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 내단과 돈(수업료)를 사용해 스승에게서 기술을 새로 익히거나 능력치를 올려야 합니다. 츄 더 리퍼는 캐릭터를 성장시킬 때 레벨업과 숙련도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레벨업은 캐릭터가 몬스터를 쓰러뜨리거나 주어진 임무를 수행함으로서 얻어지는 경험치를 모아 목표 경험치에 도달하면 레벨이 상승되는 방식입니다. 숙련도 시스템은 이와 약간 다릅니다. 숙련도란 무기 숙련도를 말하는 것으로, 무기를 계속 사용함에 따라 캐릭터의 숙련도가 상승합니다. 이 숙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무기를 잘 다룰 수 있게 됩니다\"고 밝힌다. 츄 더 리퍼에서 캐릭터의 성장 시스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등급 균형 시스템으로 만약 레벨업 시 내단이 모자랄 경우에는 돈을 더 내거나, 돈이 모자랄 경우 내단에서 그 부족분을 충당해 기술을 익히거나 능력치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기술은 스승에게 배우거나 무공비급이나 비전을 얻어 익히게 된다. 이 비급은 다양한 임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츄 더 리퍼는 도구 제작 기능을 지원한다. 캐릭터가 사용할 도구의 제작은 대장장이(NPC )가 맡는다. 이런 도구를 만들 때 필요한 기본 재료 외에 추가재료를 덧붙여 특별한 효과가 있는 무기를 생산할 수 있다. 더욱 강력한 도구를 제작하길 원하는 게이머는 기본 재료와 추가재료 그리고 특수재료를 준비해 대장장이에게 제작을 의뢰해야 한다. 이 특수 재료는 희귀한 것이며 무기에 속성 말고도 다른 능력을 덧붙여준다.
츄 더 리퍼에서는 계절이 다채롭게 변화한다. 낮과 밤은 물론,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등장하며 각 계절은 부드럽게 전환된다. 계절에 따라 캐릭터에게 주어지는 상황이나 환경도 다르게 제공되며 각 계절에 따라 게임 내적인 요소들이 변경된다.
츄 더 리퍼는 무사, 자객, 승려, 도인, 주술사 등 여러 가지 직업을 제공한다. 게이머는 혼자서도 게임진행을 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서로 협력하는 것이 적을 물리치거나 퀘스트 수행에 유리함을 더할 수 있다.
츄 더 리퍼에서 제공되는 직업은 경제와 전투, 경영에 전반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유즈드림의 박태룡 본부장은 \"게이머들이 츄 더 리퍼를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혼자 즐길 수 있는 부분도 많은 신경을 썼지만, 그보다 게이머끼리 상호 협동하는 부분에 중점을 더 두어 개발했습니다. 따라서 츄 더 리퍼는 게이머간의 협동 체제가 보다 발전적인 개념으로 존재합니다. 츄 더 리퍼는 상당히 혼란스러운 시대를 배경으로 합니다. 황제의 권한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한 문파의 주인이 된 캐릭터는 문파에 소속된 캐릭터들을 통솔함은 물론, 문파가 지배하는 영역을 통치하고 일정액의 세금을 거둬들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통치하는 영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치수를 하고 농업과 상업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고 말한다. 이렇듯 츄 더 리퍼에서 게이머는 문파를 건설하고 자신들의 세력권을 구축할 수 있다. 문주는 자신의 영토 안에서 세금을 거둘 수 있는 권리가 있지만 자신의 영지를 잘 발전시켜 나갈 의무 또한 존재한다. 각 문파는 다른 문파와 외교관계를 수립할 수 있으며 우호적인 문파라면 무역이나 동맹이 가능하다. 또한 적대적인 문파라면 문파간 전투도 가능하며 이 전쟁은 동맹을 맺은 문파를 끌어들이거나 용병 고용, 자원병 모집 등을 통하여 대규모 전쟁으로 비화될 수도 있다.
친절한 츄 더 리퍼?
츄 더 리퍼는 게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해 자세한 도움말이 제공된다. 게임의 구성과 전개, 단축키와 기능 설명, 게임 플레이 시 주의할 부분, 그리고 기초적인 게임 플레이 방법 이상의 것들을 소개하며 또한 이 도움말들은 게임이 패치될 때마다 수시로 추가될 예정이다.
츄 더 리퍼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위주로 최대한 구성되어 있다. 화면 중앙 하단부에는 캐릭터 얼굴이 있는데 기존의 온라인 게임처럼 정지된 화면이 아니라 동영상으로 꾸며놓아 패키지 게임을 즐기는 듯한 느낌을 주며 캐릭터의 얼굴에 다양한 표정효과를 주어 그 상황에 맞는 캐릭터 상태를 알게 해준다. 이런 표정은 다른 게이머와 대화 시 이주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또한 게이머가 만난 다른 게이머를 기록해 둔 `만난 사람들` 버튼이 있는데 임배근 개발과장은 \"온라인 게임을 즐기다 보면 여러 다양한 아이디를 볼 수 있는데 외우기 힘든 난해한 문장이나 뜻이 없는 의미로 만들어진 아이디를 기록해 나중에라도 다시 사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옵션창은 게임의 사운드 정보나 단축키의 설정을 게이머의 임의로 설정 가능하다.
이것이 창조성이다!!
츄 더 리퍼의 맵은 대단히 방대하다. 임배근 개발과장은 \"츄 더 리퍼의 맵은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툴로 건물이나 지형 등을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새로운 맵을 게임 내 추가할 수 있습니다\"고 말한다. 츄 더 리퍼의 베타서비스 시기에는 한 개의 지역만이 제공될 예정이지만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계속 늘려나갈 예정이다. 게임내의 지형은 매우 사실적이며 물이 있는 웅덩이나 용암지역을 보면 자연스럽게 그 흐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던전은 낮은 레벨의 게이머도 쉽게 살아갈 수 있는 곳과 높은 레벨의 게이머를 위한 고급 던전, 그리고 선한 던전이 존재한다. 선한 던전 중 한 곳은 문을 통과할 때 무기를 장착하지 않아야 한다. 만일 무기를 장착하고 문을 통과하면 전투 의사가 있다고 간주, 그곳에 존재하는 NPC와 전투를 치뤄야한다. 또한 하우징 시스템이 도입되며 게이머의 집안의 가재도구를 임의로 배치할 수 있어 특색 있는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나는 츄 더 리퍼만 기다릴꺼야!!
기존의 온라인 게임의 답답했던 화면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 츄 더 리퍼는 다양성이 가장 큰 게임이라 하겠다. 보다 높은 자유도와 함께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퀘스트 등은 게이머를 더욱 즐겁게 해주며 동양적인 사상이 담겨있는 무협 판타지 세계는 색다른 것을 갈구하던 온라인 게이머의 갈증을 해소할 것이다. 츄 더 리퍼가 국산 3D 온라인 게임을 대표할 수 있도록 더욱 완성된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하는 것은 이제 게이머의 몫이다. 9월 중에 베타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인 츄 더 리퍼는 국산 3D 온라인 게임을 기다리고 있던 게이머에게 큰 선물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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