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부터 본 서버에서 서비스가 시작된 A3 Part II. A3 Part II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대규모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점. A3 Part II의 업데이트에는 4명의 유저가 협동 플레이를 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스페셜 퀘스트부터 고레벨 유저를 위한 12종의 스킬과 10차 아이템 추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업데이트와 동시에 랭킹시스템과 아이템 제조시스템의 강화 및 PK 시스템 추가 등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
이중 유저들에게 가장 이슈가 된 것은 신 캐릭터인 궁사 시드의 추가와 A3의 공성전이라고 불리는 전면전의 업데이트다. 게임메카는 빠르면 내달 업데이트 될 A3 Part II 전면전에 관한 내용을 취재,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A3 Part II에서는 전면전을 통해 자신의 본진을 지키기도 하고 기습으로 다른 국가의 진영을 빼앗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을 최대한 동원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사기를 관리해주어야만 한다.
이러한 사기는 각 주요 진영을 차지할수록 높아지며 아군의 전투력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전투에서 주요한 변수가 된다. 만약 사기가 높은 아군진영이 상대진영으로 넘어가면 아군의 사기가 떨어짐과 동시에 공격무기도 아군을 공격하게 되므로 진영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예전의 군주전(공성전)이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군주혈맹의 자금력과 머릿수 싸움이었다면 이번 A3 Part Ⅱ의 전면전은 RTS방식의 전략성과 각 단위부대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게 되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전면전은 향후 다양한 전면전 아이템과 시스템이 첨가되어 색다른 재미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면전에서는 적군과 아군의 국가별 전쟁복장과 주요 지휘관 및 군주의 복장에 차이를 두어 피아식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이름에 색깔을 넣어 피아를 구별하던 지난 전쟁방식에서 탈피해 전투시 더욱 명확하게 아군과 적군을 구분해주는 기능 외에도 지휘관들이 한눈에 전장의 흐름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복장때문에
피아식별이 쉬워졌다
일개 몬스터를 잡는데도 규칙과 규율이 있는 것처럼 전면전에도 일정한 규칙과 규율이 있다. 전면전은 10명 이내의 소수인원이 참가하는 전투가 아니라 700명 이상이 참가하는 대규모 전투이기 때문에 인원이동부터 전투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신경 쓸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다음의 몇 가지 사항만 지키면 된다고 하니 전면전에 관심이 있다면 명심해 두도록 하자.
▲전면전은 토너먼트가 없는 매주 토요일 저녁 9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된다.
▲장소는 일반필드가 아닌 전면전 전용 맵을 사용할 예정이며 전면전시 해당 맵으로 워프 됨
▲전면전 맵으로의 이동은 전면전 시작 10분전 관리인을 통해 할 수 있다.
▲전면전 신청은 토너먼트가 종료된 날 자정부터 전면전 시작 10분 전까지 결투장 관리인에게 하면 된다.
▲전면전에는 각 국가마다 31명으로 구성된 부대가 최대 12팀까지 참가할 수 있으며 군주는 부대에서 별도 분리된다.
▲전면전은
일반 필드가 아닌 전면전 전용 필드에서 치러지게 된다
전면전은 국가와 국가 간의 전투이기 때문에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전투가 시작되기 전까지 모든 참가자들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참가자들은 군주, 군주직속 기사단원, 상점소유 기사단장, 단원, 일반유저 등으로 구분되며 신분 확인을 위해 신분에 맞는 복장을 착용하게 된다. 전면전에 참가하면 귀환 스크롤 사용과 파티신청이 불가능해지며 전투시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망하게 되면 5초 후 관전모드로 전환되며 전투불능이 된 캐릭터는 전장에서 사라지게 된다.
▲같은
부대소속이라 하더라고 신분에 따라 다른 장비를 착용하게 된다
전면전의 승패는 기본적으로 각 국가를 대표하는 군주의 생존여부에 따라 결정되며, 제한시간 내에 양측의 군주가 생존해 있을 경우에는 양 국가의 사기게이지로 승패를 가름한다.
▲사기에
관련된 게이지는 전면전의 모든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일 사기게이지의 수치까지 동일할 경우에는 1분의 연장시간을 제공해 승패를 결정한다.
전면전에서 이긴 국가의 군주(톨)는 제왕(톨란)으로 등극하게 되며 패배국으로부터 조공을 상납받게 된다.
A3 Part II 전면전에는 뭔가 다른 것이 있다?
A3 Part II 전면전은 기본적으로 타 MMORPG 게임이 지향하고 있는 공성전의 형태와 비슷하지만 앞서 언급한 복장으로 신분을 구분하는 것 외에 전투에 참가한 캐릭터들의 스테이터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기와 업그레이드 개념을 도입하고 이를 전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거점과 연관시켰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A3 Part II 전면전의 핵심은 강한 자만이 승리할 수 있다는 기존 MMORPG의 공성전이 지닌 통념을 깨고 군주의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것으로 승패를 판가를 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는 것이다. 몇 가지 특징적인 사항은 다음을 참고하자.
전면전 맵에는 본진을 비롯해 일정개수의 거점이 존재하며 본진을 제외한 모든 거점은 중립상태가 된다. 이런 중립거점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거점의 소유권을 표시하며 방어를 담당하고 있는 거점 NPC인 가디언을 상대한 후 거점 내에 있는 깃발 NPC인 타워를 처리하면 된다.
거점은 크기에 따라 자체 등급이 정해져 있으며 이 등급에 따라 점령시 주어지는 사기나 시간당 주어지는 워포인트가 달라진다.
거점점령이 전투에서 중요한 이유는 거점점령시 획득할 수 있는 사기나 워포인트가 아군 캐릭터의 업그레이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사기와 업그레이드는 다음에서 설명하도록 한다.
거점점령이나 부대장 사살시 얻을 수 있는 사기는 전쟁 상황에 따라 실시간의 반영되며 게임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게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기는 상대국가소속의 캐릭터에게 주는 최종 대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캐릭터 업그레이드는 거점점령시 얻을 수 있는 워포인트를 지불해야 할 수 있다. 총 3단계로 나누어져 있는 업그레이드는 군주만 할 수 있는 것과 군주, 개인 모두 할 수 있는 것으로 구분되어 있다.
각 업그레이드는 하위 레벨을 익혀야만 상위 레벨을 익힐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레벨마다 제시된 일정한 요건을 충족시켜야 가능하다.
업그레이드 항목은 다음과 같다.
구분 |
업그레이드 명 |
효과 |
군주 |
하르 레마누 |
모든 거점 NPC의 방어력을 상승시킨다. |
하르 크지흐 |
모든 거점 NPC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
하르 사트르 |
모든 거점 NPC의 최대 HP를 증가시킨다. |
|
올즈 레마누 |
모든 국가원의 방어력을 상승시킨다(군주포함). |
|
올즈 크지흐 |
모든 국가원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군주포함). |
|
올즈 사트르 |
모든 국가원의 최대 HP를 상승시킨다(군주포함). |
|
올즈 마트르 |
모든 국가원의 최대 MP를 상승시킨다(군주포함). |
|
올즈 에쿠하 |
모든 국가원의 세 가지 속성 방어력을 상승시킨다(군주포함). |
|
올즈 자무아 |
모든 국가원의 세 가지 속성 공격력을 상승시킨다(군주포함). |
|
누즈 마로게 |
다음 단계 업그레이드 목록을 추가한다. |
|
개인 |
나크 레마누 |
자신의 방어력을 상승시킨다. |
나크 크지흐 |
자신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
나크 사트르 |
자신의 최대 HP를 상승시킨다. |
|
나크 마트르 |
자신의 최대 MP를 상승시킨다. |
|
나크 에쿠하 |
자신의 세 가지 속성 방어력을 상승시킨다. |
|
나크 자무아 |
자신의 세 가지 속성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
나크 메로게 |
다음 단계 업그레이드 목록을 추가한다.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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