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를 앞둔 파이널 판타지 X-2(이하 X-2)의 마지막 프리뷰! 유나의 새로운 모험 동료 리쿠에 이어 이번에는 파인을 소개한다. 또한 드레스업 장면과 전투의 핵심 시스템인 체인 공격 시스템에 대해서도 정리해두었으니 플레이를 위한 많은 도움이 될 듯. 이번 정보 역시 게임메카가 일본 스퀘어에닉스와 EA코리아의 도움을 얻어 관련정보를 독점으로 공개하는 것이니 X-2 정보와 함께 발매일을 기다려보자.
파인 Paine(18세). 은색 머리칼과 새빨간 눈동자를 지닌 수수께끼로 가득한 여검사. 갈매기단에 소속되어 있으며 유나 일행과 행동을 함께 한다.
▲ 리쿠에 이어 유나의 새로운 동료는 신 캐릭터 ‘파인’이다 |
▲ 언제나 당황하지 않는 차분한 분위기의 파인 |
▲ 차갑고 냉정한 말투가 특징 |
▲ 때때로 내뱉는 가시돋힌 독설에 찔끔 놀랄 때도 있다 |
▲ 드디어 모인 3인조.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지 궁금해진다 |
「X-2」의 전투 시스템에는 놀라운 요소가 가득한데, 그 중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이 바로 ‘드레스 업’이다. 드레스는 기존 「FF」 시리즈에서 자주 등장했던 ‘잡’과 비슷한 개념으로 유나 일행은 전투 중 ‘드레스 업’에 의해 언제라도 잡을 바꿀 수 있는 것. 물론 드레스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에 차이가 있으며 겉모습까지 달라진다. 또한 드레스 업 장면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드레스 업 신’ 동영상에도 주목하자!
유나, 전사로 드레스 업
▲ 드레스 업 시작! |
▲ 드레스 업 도중에는 시간이 흐르지 않는다 |
▲ 화려한 연출과 함께 권총을 내려놓는 유나 |
▲ 어디론가 권총은 사라지고 |
▲ 유나는 전사의 드레스로 갈아입기 시작한다 |
▲ 엇! 이것은 어디서 많이 보던 장면? ‘세×× 문’!? |
▲ 손에 쥔 검에 유나의 얼굴이 비치고… |
▲ 전사로 드레스 업 완료! |
상대의 속성에 맞춰 화려하게 드레스
업!!
전투 중에 L1 버튼을 누르면 드레스 피어가 박힌 ‘리절트 플레이트’가
나타난다. 이 중에서 바꾸고자 하는 드레스를 고르면 드레스 업이 시작된다.
▲ 유나가 ‘전사’에서 ‘총잡이’로 드레스 업하는
장면. |
▲ 전투 중 L1 버튼을 누르면 언제라도 드레스 업이 가능하다 |
▲ 어떤 드레스로 바꿔입을 것이지 고르자 |
각 드레스의 특징을 체크하자
유나,
리쿠, 파인은 어떤 드레스로 드레스 업 하느냐에 따라 특성이 완전히 바뀐다. 여기서는
어떤 ‘드레스’가 있는지 그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자. 일단 3명의 기본 드레스인
총잡이, 도적, 전사에 대해서 소개한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드레스가 존재하며
새로운 ‘드레스 피어’를 입수함으로써 드레스 업 할 수 있는 종류가 늘어난다.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 / 총잡이 |
유나의 기본 드레스. 총을 무기로 몬스터와 싸우기 때문에 적에게 가까이 가지 않고 공격할 수 있다. 제한 시간 내에 버튼을 연타함으로써 적에게 연속 공격을 펼치는 ‘퀵 트리거’나 준비 시간 없이 공격을 발동할 수 있는 ‘건 플레이’ 등의 어빌리티를 갖고 있다.
▲ 유나, 총잡이로 변신! |
▲ 일정 시간 동안 공격을 계속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다 |
육체파 파워 파이터 / 전사 |
공격력, 방어력 모두 높지만 마력이나 마법 방어력이 낮다. 다양한 검기와 속성을 사용해 공격을 펼친다.
▲ 불속성을 갖고 있는 플레임턴 |
▲ 파티의 주력 캐릭터임에 틀림없다 |
빠르기는 최고 / 도적 |
리쿠의 기본 드레스. 적들이 가진 아이템을 훔칠 수 있다. 공격력, 마력 모두 낮지만 빠르기는 모든 드레스 중에서 톱. 또한 한 번의 공격으로 두 번 대미지를 줄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 각종 아이템은 물론이고 |
▲ 돈도 훔칠 수 있다 |
리절트 플레이트 중에서 원하는 드레스로 변신! |
드레스 피어가 박혀있는 석판이 바로 리절트 플레이트. 게임 내에서는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 리절트 플레이트가 다양하게 등장하며 장비할 수 있는 드레스 피어의 개수도 가지각색이다. |
▲ 좀 더 많은 드레스 피어를 박을 수 있는 석반도 존재한다 |
▲ 어라! 이것은 새로운 드레스 ‘가희’? |
액티브 타임 배틀의 부활, 보다 박진감
넘치게!
「X-2」에서는 놀랍게도 액티브 타임 배틀(이하 ATB)이 부활했다.
전투 중에는 항상 시간이 흐르고 있으므로 턴제였던 「X」와는 전혀 다른 전투가
전개되니 주의하자. 또한 방법에 따라서는 한 캐릭터가 공격하던 중 다른 동료도
동시에 공격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ATB보다 더욱 액티브한 공격이 가능하다. 자,
「X-2」의 기본 전투 조작과 그 순서를 알아보자.
「X-2」의 ATB 순서
「X-2」는
동료의 행동을 일부러 기다리지 않아도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3명이 동시에 공격할
때까지의 순서를 자세히 살펴보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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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인이 특기 ‘플레임턴’을 선택한 상태에서 리쿠가 ‘훔치다’를 실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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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훔치다’는 차지 시간이 짧으므로 ‘플레임턴’이
작열한 후 바로 행동이 가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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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쿠의 훔치기 후 파인의 공격이 바로 이어져 두 명이 3연속 공격을 성공시키는 연계가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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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임턴이 끝나고 리쿠의 훔치기가 이어진다. 다시 턴이 돌아온 파인이 ‘공격하다’를 선택하면… |
이것이 액티브 게이지
이번의
액티브 게이지는 자신의 턴이 오기 전까지의 것(녹색), 행동을 발동할 때까지의 것(보라색)의
두 종류가 있다.
◀ 턴 게이지 |
|
◀ 차지 게이지 |
커맨드에 의해 차지 시간이 달라진다
「X-2」의
ATB는 커맨드에 따라 행동 순서가 결정되는 「X」의 카운트 타임 배틀(이하 CTB)의
요소를 함께 갖고 있다. 각 커맨드에 따라 차지 시간이 달라지므로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중요해졌다.
아이템 사용시의 게이지 |
검기 사용시의 게이지 |
리쿠가 싸구려 수류탄을 사용했을 때의 게이지. 통상 공격이나 아이템 사용 등의 차지 시간은 비교적 짧은 편이라 금방 다시 행동할 수 있다. |
파인이 검기인 ‘플레임 턴’을 사용했을 때의 게이지. 아이템에 비해 차지 시간이 길다. 강력한 커맨드일 수록 차지 시간이 긴 편. |
연계공격으로 대미지 업을 노려라
「X-2」의
전투에서는 동료가 공격을 한 후에 연속으로 공격을 성공시키면 대미지가 증가하는
‘체인’이라는 요소가 도입되었다. 이로 인해 공격의 종류와 순번을 실수 없이,
그리고 신속하게 생각하며 결정하는 능력이 플레이어에게 요구된다.
공격 발동의 타이밍을 동료와 일치시켜라
「X-2」의
배틀 포인트는 커맨드 발동까지의 실행 시간이 있고, 이것이 커맨드에 따라 각각
다르다는 점. 이 발동 시간을 정확히 동료와 일치시키면 ‘체인’이 발생해 이후
공격하는 동료의 공격 대미지가 상승한다. 체인수가 늘어날수록 대미지도 커지니
활용 여하에 따라서는 전투가 훨씬 쉬워진다.
혼자서 하는 공격 |
체인이 발동한 경우 |
▲ 파인이 혼자 공격했을 때는 대미지가 26 |
▲ 파인이 체인 9까지 이은 상태로 공격했을 때의 대미지는 48이다 |
체인을 발생시키는 여러 방법
체인의 발생 조건은
반드시 동료의 공격 후에 공격을 히트시켜야 한다…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조건이 있으며 이를 만족시키면 체인이 발생한다. 이들 조건을 확실히
파악하고 체인을 노리면 틀림없이 유리하게 전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총잡이의 퀵 트리거
총잡이의 어빌리티인 퀵 트리거는
제한 시간 내에 버튼을 연타해서 연속 공격을 펼치는 기술. 따라서 이걸 이용한 연속
공격도 히트하면 당연히 체인이 된다.
▲ 제한 시간 내에 R1 버튼을 재빨리 누르면 두 자리 수의 체인도 가능하다 |
도구를 사용해서
수류탄 등의 아이템을 사용해 적을 공격한 경우에도
그 후에 공격을 히트시키면 체인이 발생한다. 아이템은 발동 시간이 상당히 짧으므로
타이밍을 맞추기 쉽다.
▲ 아이템을 명중시킨 후 파인의 공격이 곧장 이어지려는 순간 |
도적의 통상 공격
도적은 한 번의 공격이 왼손, 오른손에 든 단검으로
각각 1회씩 2회의 공격으로 이루어진다. 파티 3명이 모두 도적이라면 통상 공격만
이어도 5체인이 이어지는 것.
▲ 통상 공격만으로 반드시 체인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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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CHARACTER
DESIGN : TETSUYA NOMURA
ALTERNATE COSTUME DESIGN : TETSU TSUKAM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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