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있어 PC는 그 어느 콘솔 게임기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기본적인 사양부터 몇 세대 뒤처져 있는 콘솔 게임기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 PC는 자금만 충분히 받쳐주면 최고의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
노트북 시장 역시 이러한 게이머들을 위해 준비된 제품이 존재한다. 바로 게이밍 노트북이란 존재다. 게이밍 노트북은 그 이름 그대로 게임에 최적화된 제품 사양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인 인식은 데스크톱 PC가 게이밍 PC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제는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 중 친숙한 제조사 중의 하나인 MSI는 가격대성능비가 높아 많은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아왔다. 물론 가격대성능비가 좋다고 해서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합리적인 가격을 소비자들에게 제시하면서 인지도를 크게 높였다. 올해도 MSI는 신제품을 대거 선보였는데 인텔 7세대 카비레이크와 함께 성능을 보다 끌어 올린 제품으로 라인업을 꾸몄다.
가격대성능비를 고려한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 MSI GP62 7RD Leopard
▲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급형 노트북 MSI GP62 7RD Leopard
인텔 7세대 CPU 카비레이크로 무장한 MSI GP62 7RD Leopard의 기본은 이전 세대와 거의 비슷해 보이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차이를 보인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게이밍 노트북답게 다소 투박해 보인다. 하지만 무게는 2.4kg 정도로 게이밍 노트북의 무게로 보면 꽤 가벼운 축에 속한다.
MSI GP62 7RD Leopard 내부에 장착된 CPU는 i7-7700HQ로 4개의 코어로 구성됐으며 하이퍼스레딩을 통해 최대 8개의 스레드로 동작한다. 기본 클럭은 2.8GHz, 터보 부스트 시에는 최대 3.8GHz로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CPU가 변경됨에 따라 성능도 이전 제품과 비교해 8~10%의 성능 향상을 이뤘다.
▲ MSI GP62 7RD Leopard는 최상의 CPU 중 하나인 i7-7700HQ가 사용됐다
또 카비레이크가 멀티미디어에 강한 모습을 보이는 만큼, 요즘 핫한 4K 영상에서 강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4K 영상 처리에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HDR 4K 영상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MSI GP62 7RD Leopard는 최적의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MSI SHIFT 기술을 적용했다. MSI SHIFT 기술은 4가지 동작을 지원하는데 SPORT MODE, COMFORT MODE, ECO MODE 등 기본 설정된 모드 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PC 셋팅이 가능한 POWER OPTIONS 모드를 제공한다. 각 모드들은 CPU와 GPU를 효과적으로 제어해 제품이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성능을 사용자들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하다.
스토리지 부분에서도 변화가 있는데 MSI GP62 7RD Leopard의 기본 제품에는 1TB HDD가 제공된다. 물론 더 빠른 속도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PCIe Gen3 x4 SSD를 지원하는 M.2 SSD를 장착할 수 있다. 같은 M.2지만 PCIe Gen3 x4 SSD 기존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SSD의 몇 배에 해당하는 대역폭을 자랑한다.
▲ 본격적인 PCIe 스토리지 시대에 맞춰 NVMe를 지원한다
게이밍 노트북에서 가장 중요한 그래픽 칩셋은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50이 사용됐다.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 칩셋은 1000시리즈로 넘어오면서 큰 폭의 성능향상이 이뤄졌는데 보급형 제품이기는 하지만 엔비디아 지포스 1050 정도면 충분히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 게이밍 노트북의 특성상 발열에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데 이를 쿨러 부스트 4를 통해 해결했다. 제품 후방에 2개의 쿨링팬과 6개의 히트파이트를 장착해 장시간 게임을 즐겨도 제품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 쿨러 부스트 4를 통해 제품 내부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디스플레이는 178도까지 시야각을 보장하는 IPS 디스플레이가 장착됐다. 또 제품 자체 모니터에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2개의 외부 디스플레이도 함께 지원하고 있어 자신이 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편, 최근 PC 게임은 멀티 플레이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만큼 네트워크 기술도 충분히 받쳐줘야 한다. MSI는 KILLER E2500 게이밍 랜을 적용해 게임 플레이 시 렉이 발생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또 이와 함께 KILLER SHIELD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 안정화도 함께 이뤄냈다. 두 가지 네트워크 제어 기술이 더해지면서 멀티 플레이 게임에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다양한 MSI 게이밍 라인업, 성능 따라 고른다
MSI GP62 7RD Leopard는 보급형 제품으로 손색이 없는 제품이다. 하지만 100만 원 초반대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조금 눈을 낮추는 것도 나쁘지 않다. MSI GL62 7RD-i5는 80원대로 출시된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으로 기본 사양은 MSI GP62 7RD Leopard와 거의 동일하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CPU가 i5 시리즈라는 점만 다르다. MSI GL62 7RD-i5는 i5-7300HQ를 장착한 제품으로 코어를 4개 사용하지만 하이퍼스레드는 제공하지 않는다. 물론 CPU가 낮아진 만큼 성능 차이는 있겠지만 가격면에서 이점이 있다.
▲ CPU는 사양을 조금 낮아졌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 MSI GL62 7RD-i5
반대로 좀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들에게는 MSI GE62VR 7RF Cobra Pro가 적합하다. 이 제품은 MSI GP62 7RD Leopard와 동일한 CPU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래픽 칩셋에서 차이가 존재한다.
MSI GE62VR 7RF Cobra Pro에 사용된 그래픽 칩셋은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으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선택받았던 그래픽 칩셋이 탑재됐다. 특히 제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VR 콘텐츠에 특화된 모습을 보이는데 엔비디아, 인텔 바이브의 VR 인증을 받은 만큼 VR 콘텐츠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다만, 가격은 140만 원대로 꽤 높은 편.
▲ 가격대는 좀 높지만 VR까지 고려한다면 MSI GE62VR 7RF Cobra Pro를 선택하자
극한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고 싶다면 MSI GT73VR 7RE Titan SLI이 존재한다. 360만 원대의 고가를 자랑하는 이 제품은 그만큼 내부 구성이 고가의 제품들로 채택됐다. 먼저 CPU도 고급 제품인 i7-7820HK가 장착됐다. 기본 클럭 2.9GHz, 터보 부스트시 3.9GHz를 자랑하는 이 제품은 데스크톱 제품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또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70 그래픽 칩셋을 2개를 장착한 SLI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이 한 개의 칩셋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MSI GT73VR 7RE Titan SLI는 두 개의 그래픽 칩셋을 사용해 만족스러운 그래픽 성능을 보여준다.
▲ 하이엔드 제품으로 최상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MSI GT73VR 7RE Titan SLI
또 이 제품부터는 MSI SHIFT 기능에 TURBO MODE가 추가됐다. TURBO MODE는 기존 제품과 달리 오버클럭을 원터치로 수행하는 제품이다. 좀 더 높은 성능을 끌어내고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기능이 더해진 것.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부분에도 큰 변화가 있는데, 바로 120Hz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점이다. 최근 높은 주사율을 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MSI GT73VR 7RE Titan SLI의 120Hz 디스플레이는 게이밍 노트북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한편, 이 제품은 다른 제품과 달리 썬더볼트3를 지원하고 있다. 덕분에 빠른 스마트 디바이스 충전과 4K 60Hz 디스플레이 전송에 용이하다.
카비레이크로 변신 꾀한 MSI 게이밍 노트북
오늘 소개한 MSI GP62 7RD Leopard는 MSI의 대표적인 보급형 제품으로 게이밍 노트북 라인업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갖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제품이다. 특히 MSI가 중점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모두 담겨 있고 가격도 저렴해 소비자들의 진입 장벽을 낮췄다.
물론 가격대성능비가 높기로 소비자들에게 알려져 있는 MSI지만, 꼭 가격대성능비만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코어 게이머들을 위한 하이엔드 제품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가격은 다소 높지만 MSI GT73VR 7RE Titan SLI는 데스크톱을 능가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제품으로 코어 게이머들에게 적합한 제품 중 하나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만큼 MSI의 게이밍 노트북은 선택의 폭이 넓다. 게이밍 노트북을 전문으로 오랜 시간 제작해 온 만큼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전 제품에 걸쳐 담아낸 어떤 제품을 구입해도 충분히 만족스럽게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카비레이크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가진 만큼 많은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정도일(doil@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민재홍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 관련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