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 방송의 인기까지 끌어올린 장본인, 오버워치
2016년 5월 출시된 오버워치의 파급력이 상당하다. 단순히 리그 오브 레전드의 PC방 점유율을 뺏어온 것이 아니라 게임 시장의 모든 관심을 오버워치에 주목하게끔 하였다. 이 오버워치의 영향으로 덩달아 인기를 얻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1인 방송이다. 오버워치가 자체적으로 음성채팅 기능을 지원하며 블리자드 런쳐 자체에서도 페이스북 같은 채널로 바로 송출할 수 있게끔 시스템이 개선되어 누구나 쉽게 1인 방송에 입문하게끔 시스템이 가벼워졌다는 것을 반증한다.
▲ 다나와 SHOW ME THE PC 이벤트에서 우승한 스트리머 '소밍'의 방송 中
따라서 그야말로 1인 방송의 인기가 PC 하드웨어 트렌드도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웹서핑을 하다 보면 개인방송 시스템 구성을 위한 의견을 구하거나 본인의 PC에서 방송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유명 게임 BJ나 스트리머들은 어떠한 사양의 PC를 사용할까? 또 방송 장비는 어떠한 걸 사용할까? 트위치의 유명 스트리머 4명을 선정하여 방송 시스템과 장비들에 대해 알아보고, 온라인 견적 시스템을 사용하여 PC의 금액대까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물론 성능을 중시하는 게임 전문 스트리머라 사양이 다소 높을 것이라 예상되지만, 1인 방송에 입문하는 유저들이 PC 구축에 참고할 사항이라 판단되기 때문에 가감없이 있는 그대로를 공개한다. 자! 지금부터 천천히 살펴보자.
(1) 정크랫 https://www.twitch.tv/med0003
스트리머 '정크렛'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오버워치를 전문으로 방송하는 한국인으로 현재 6천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시청자들과 실시간 의사소통은 물론, 치열한 경쟁전 스트리밍과 일본 서버에 접속하여 해외 유저들과 함께 즐기는 탐방 스트리밍이 특징이다.
▶ CPU : 제온 E3-1231V3
가격이 높고, 서버급 CPU로만 여겼던 제온에 대한 편견을 깨트린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제온 E3-1231V3 CPU이다. LGA1150 소켓을 지원하며 기본 클록 3.4GHz, 부스트 클록 3.8GHz 속도를 가진다. 메모리는 DDR3 타입을 지원한다. I7에서 회로와 클록은 유지하고 내장 그래픽을 제거하여 가격은 더 저렴하다. 쿼드코어와 8개의 쓰레드를 활용하여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즐겨도 끊김 없는 강력한 멀티태스킹 성능을 보여준다.
▶ VGA : ZOTAC 지포스 GTX1070 AMP! EXTREME D5 8GB
ZOTAC 지포스 GTX1070 AMP! EXTREME D5 8GB 그래픽카드는 NVIDIA의 최신 아키텍처인 “파스칼 GTX1070 GPU”를 장착한 고성능 그래픽카드이다. 1,920개의 쿠다코어 개수와 1845MHz 부스트 클럭, 8208MHz 메모리클럭 등 상당한 스펙을 자랑한다. 듀얼 블레이드 90mm EKO팬이 트리플로 구성되어 저소음환경에서도 강력한 쿨링 능력을 보여주며 제로 팬 기술로 GPU 온도에 따라 쿨링팬의 속도를 조절하거나 정지시키기도 한다.
▶ RAM : 삼성전자 DDR3 8GB 2EA
메가바이트(MByte) 단위의 메모리를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었던 예전에 비해서 현재는 게임, 영화, 웹 서핑 등 단순한 환경이라도 기가바이트(GByte) 단위의 메모리가 필요하다.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즐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시켜야 하므로 많은 시스템 리소스가 필요하다. 16GB의 용량이면 충분하다.
▶ 메인보드 : ASRock B85M PRO4
1150 소켓을 지원하는 ASRock B85M PRO4 메인보드는 4세대 인텔 CPU와 제온을 지원한다. DDR3 메모리 4개를 사용할 수 있으며 PCI-EX x16 슬롯을 2개 제공하여 AMD CrossFire 구성이 가능하다. HDMI 포트뿐만 아니라 D-SUB, DVI 포트까지 지원하여 내장 그래픽으로 트리플 모니터 구성이 가능하다. 기가비트 랜을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다운로드와 업로드가 가능하다.
▶ 사운드 카드 :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X-Fi Surround 5.1 Pro
다양한 방송 장비들을 연결한 뒤 제대로 된 컨트롤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사운드 카드가 필요하다. 메인보드에 내장된 사운드카드로만 개인방송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Creative 사운드 블라스터 X-Fi Surround 5.1 Pro는 헤드폰, 라인, 마이크 단자는 물론 Line, RCA, Optical SPDIF 단자를 지원한다. 또한,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외장형 사운드카드라서 PC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연결만 하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스트리머 정크렛의 PC 견적을 뽑아볼 차례다. 다나와 온라인 견적시스템으로 알아본 정크랫 스트리머의 시스템 가격은 현재 120만 원대 중반이다. 이 견적은 저장장치와 파워, 케이스가 제외된 가격이니 참고하자. 게이밍 모니터와 주변기기를 더하면 180~190만 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원컴 시스템이다 보니 살짝 부담되는 가격이긴 하다.
(2) 미라지오빠 https://www.twitch.tv/mirage720
두번쨰로 만나 볼 스트리머는 미라지오빠다. 3만 5천여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미라지오빠는 OPPA.DANAWA팀에 소속된 오버워치 프로게이머이다. 팀 포트리스2 출신으로 주 포지션은 메인 딜러이며, 오버워치 시즌1 국내 1위를 달성할 정도로 상당한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과연 미라지오빠의 PC는 어떤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 CPU : 스카이레이크 i7 6700
스카이레이크 i7 6700는 오버 클록을 지원하지 않는 CPU임에도 4.0GHz(터보부스트 시)이라는 높은 클록을 보여준다. 카비레이크가 출시된 지금도 CPU 시장에서 많은 판매량과 인기를 보여준다. 쿼드코어 8쓰레드를 자랑하며, 14nm 미세공정으로 소비전력과 발열을 대폭 낮추었다. 향상된 HD530 그래픽이 내장되어 있어 웬만한 캐주얼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썬더볼트3을 공식 지원한다.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즐기기에 적합한 CPU라 할 수 있다.
▶ 그래픽카드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60 STORM X Dual D5 3GB
NIVIDIA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메인스트림 모델은 GTX1060이 맡고 있다. 그 중,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60 STORM X Dual D5 3GB 모델은 3개의 히트파이프와 전원부 방열판을 채택하였으며 90mm 듀얼 쿨링팬으로 강력한 쿨링성을 자랑한다. 권장 파워서플라이 용량은 400w로 소비전력이 낮다는 걸 알 수 있다. 출력 포트도 5개를 지원하여 다중 디스플레이 구성도 가능하다.
▶ RAM : 삼성전자 DDR4 16G PC4-17000
DDR3에 비해 DDR4 메모리는 더 빠른 속도와 더 높은 대역폭으로 이점을 가지며, 더 낮은 소비전력을 자랑한다. 삼성전자 DDR4 16GB PC4-17000은 DDR4 타입으로 인텔 6세대 스카이레이크와 7세대 카비레이크를 공식 지원한다. 2,133MHz 속도로 작동하며 단일 16GB 모델이기 때문에 추후 PC 업그레이드 시 용이하게 작용한다.
▶ 마우스 : 로지텍 G403 PRODIGY
마우스 때문에 게임의 승패가 갈리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그만큼 마우스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PMW-3360 칩을 장착한 로지텍 G403 PRODIGY 마우스는 1ms의 빠른 반응속도를 자랑하는 게이밍 기어다. 최대 12,000DPI 감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탈착식 무게 추, 리얼 러버 그립, 초경량 무게로 인해 편안하며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1,680만 컬러의 RGB라이팅으로 화려한 색깔을 뽐내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 마우스패드 : BenQ ZOWIE G-SR-Q 게이밍 마우스 패드
아무리 좋은 게이밍 마우스를 사용하더라도 저품질 패드라면 100%의 성능을 기대할 수 없다. BenQ에서 출시한 ZOWIE G-SR-Q 게이밍 마우스 패드는 천연고무 재질로 구성되어 평탄도 100%를 보장하며, 라운드형 모서리에 삼단 박음질로 마우스가 패드 밖으로 나가는 현상을 최소화시킨다. 패드 하단은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 키보드 : 레오폴드 FC900R 스탠다드 PBT 블랙 한글 (클릭, 청축)
기계식키보드 천국이다. 저렴한 가격대의 키보드부터 독특한 키 스위치를 적용한 키보드까지, 다양한 종류의 기계식 키보드를 찾아볼 수 있다. 레오폴드 FC900R 스탠다드 PBT 블랙 키보드는 체리 MX 청축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로 경쾌한 타건 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고급형 기계식 키보드이다. USB 무한 동시 입력은 물론, 멀티미디어 기능키도 제공하며 딥 스위치를 통한 커스터 마이징도 가능하다. 키보드 내부에 흡음 패드가 포함되어 통 울림 현상을 최소화하여 즐거운 타건을 가능하게 한다.
▶ 모니터 : ASUS VG248QE 144 3D 게이밍
더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게임을 하고자, 144Hz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ASUS VG248QE 144 3D 게이밍 모니터는 24’ FHD 해상도를 지원하며 144Hz의 높은 주사율을 자랑한다. 1ms의 빠른 응답 속도와 nVIDIA 3D Vision, ASUS GamePlus를 지원하기 때문에 게이머를 위한 모니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HDMI, DVI 포트는 물론 DP 포트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PC뿐만 아니라 PS4, XBOX, 셋톱박스 등 다양한 기기와의 호환성도 좋은 편이다.
▶ 헤드셋 : 킹스톤 HyperX Cloud II
킹스톤 HyperX Cloud II은 메모리와 SSD로 유명한 킹스톤에서 출시한 게이밍 헤드셋이다. 7.1채널을 지원하며 HI-FI사운드와 Bass 리덕션 모드가 탑재되어 고음질을 기대할 수 있다. USB 오디오 컨트롤 박스를 별도로 제공하기 때문에 손쉽게 볼륨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며, 고급 가죽을 사용한 SUPER-SOFT 패드가 적용되어 장시간 착용하여도 통증이나 압박 없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나와 온라인견적으로 미라지오빠 스트리머의 시스템을 구성해 보았다. 키보드와 헤드셋이 품절상태인 점을 고려하면 130만 원에서 10, 20만 원을 더 보태면 충분히 구성할 수 있다. 앞서 살펴본 스트리머 정크렛의 제온 시스템보다 살짝 단가가 낮아 보이는 것은 1070과 1060의 단가 차이, 그리고 별도의 사운드 카드 유무가 영향을 끼쳤다.
(3) LIRIK https://www.twitch.tv/lirik
트위치에서 워크래프트라는 게임으로 2011년 처음 스트리밍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150만 명이라는 높은 팔로워 수를 보유하고 있다. 주로 하는 게임은 H1Z1과 Arma3이다.
▶ CPU : 인텔 코어i7-6세대 6700K
그냥 CPU가 아니다. 오버클럭이 가능한 “K” 버전이다. 메인보드와 쿨러, 파워서플라이에 조금만 투자를 한다면 기본 4.5GHz는 가볍게 넘길 수 있는 강력함이 내재된 CPU이다. 오버클럭을 하지 않더라도 터보부스트시 4.2GHz로 작동하기 때문에 비 오버클럭 유저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다. 4C/8T로 복잡한 작업환경에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며, 내장 그래픽의 성능도 준수하다.
▶ RAM : 킹스톤 DDR4 8GB PC4-24000 HyperX SAVAGE * 4EA
킹스톤 DDR4 8GB PC4-24000 HyperX SAVAGE 메모리는 최대 3,000MHz라는 높은 클럭을 갖고 있어 일반적인 DDR4 메모리보다 더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블랙색상의 알루미늄 방열판이 부착되어 열 분산효과가 뛰어나 메모리 오버클럭 시에도 더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시스템답게 4개의 메모리를 사용하여 32GB로 구성하였다.
▶ 그래픽카드 : NVIDIA 지포스 GTX Titan X Pascal D5X 12GB SLI
nVIDIA가 보유한 최상위 그래픽카드 타이탄X가 등장했다. 그것도 그래픽카드 2장을 SLI로 묶었다. NVIDIA 지포스 GTX Titan X Pascal D5X 12GB 그래픽카드는 16nm 파스칼 아키텍처가 적용되어 기존보다 30% 향상된 성능을 자랑한다. GDDR5X타입의 12GB 대용량 메모리가 탑재되었으며, 3584개의 CUDA 코어, 1,531MHz 부스트 클럭을 보여준다. 이 어마어마한 그래픽카드를 2개 사용한 이상 3D게임 풀 옵션이 불가능한 게임은 없을 것이다.
▶ 모니터 : ASUS ROG SWIFT PG279Q
144Hz를 넘어 165Hz를 보여주는 모니터다. ASUS ROG SWIFT PG279Q모니터는 세계최초의 165Hz 주사율과 27’ WQHD의 넓은 해상도를 자랑한다. G-SYNC 기술과 4ms 반응속도에 ROG특유의 디자인이 더해져 게이밍 모니터의 조건을 모두 갖추었다. 상하좌우 178도의 폭넓은 시야각과 100% sRGB 색상을 지원하여 전문가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 마우스 : 로지텍 G403 PRODIGY
유선으로도, 무선으로도 쓸 수 있는 게이밍 마우스 로지텍 G403 PRODIGY. 2.4GHz 무선으로 쓰더라도 1ms의 낮은 보고율로 인해 딜레이 없는 게이밍으로도 손색이 없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6 버튼을 지원하여 게임 중 조작을 간소화하거나 복잡한 조작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전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조명, 표면튜닝, 키 히트맵, 프로그래밍들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LIRIK 스트리머의 PC를 온라인 견적으로 구성해 보았다. 품절상태인 32GB 메모리와 타이탄X SLI 그래픽카드를 제외하고도 170만 원대 중반의 가격대다. 품절만 아니면 500만 원대 초반을 훌쩍 넘길 수준이다. (타이탄 X 1대가 160만 원 선이다)역시 타이탄X, 그것도 SLI로 묶는 현존 최고의 그래픽 환경이 가격상승의 원인이 되었다.
(4) 멀럭킹 https://www.twitch.tv/sizer0346
트위치 스트리머이자 유튜브에서도 활동한다. 주요 방송 콘텐츠는 게임플레이이며, 고전 게임, 스팀, 블리자드 게임 등을 주로 한다. 팔로워 수는 9천여 명 정도 보유하고 있다. 멀럭킹은 다른 스트리머와 달리 게임용, 송출용 PC를 각각 따로 구성하였다.
▶ CPU : 인텔 코어i7-6세대 6700K
스카이레이크는 인텔이 공식적으로 “Tick-Tock” 전략을 폐기하고, “PAO” 전략을 적용하기 시작한 첫 세대이다. I7 6700K는 배수락이 해제되어 있어 오버클럭이 가능한 CPU이며, 터보부스트 2.0기술로 오버클럭을 하지 않더라도 4.2GHz라는 높은 클럭으로 작동한다. 여러 코어가 하나의 캐시메모리를 공유하는 스마트 캐시 기술, USB 인터페이스보다 더 빠른 전송속도와 두 개의 4K 해상도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한 썬더볼트, 가속 미디어 코덱인 HEVC, H.265를 지원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 그래픽카드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80 Super JETSTREAM D5X 8GB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1080 Super JETSTREAM D5X 8GB 그래픽카드는 nVIDIA GTX1080 레퍼런스 대비 베이스 클럭은 6.3%로, 부스트 클럭은 6.5%로 각각 오버클럭 된 상태로 출시한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다.
100mm 스마트 듀얼 터보팬이 적용되어 더 정숙하고 빠르게 GPU 냉각이 가능하다. PCB 기판에 알루미늄 백 플레이트가 부착되어 휘어짐을 방지하고 기판의 발열을 잡아준다. 전원부는 8+2페이즈로 구성되어 안정성을 높였다.
▶ RAM : 삼성전자 DDR4 8G PC4-17000 * 2EA
삼성 메모리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자랑한다. 삼성전자 DDR4 8G PC4-17000 모델도 출시되자마자 DDR4 메모리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2,133MHz 클럭으로 동작하여 DDR3보다 33% 빠른 속도와 낮은 소비전력이 특징이다. 같은 16GB 용량이더라도 2개의 메모리를 활용하여 듀얼채널로 구성한다면, 그렇지 않은 싱글채널에 비해 대역폭 상승으로 더 빠른 속도로 작동한다.
▶ 파워서플라이 : SuperFlower SF-500R14SE Silver Green FX
SuperFlower SF-500R14SE Silver Green FX 파워서플라이는 80Plus 실버인증을 받은 고효율 파워서플라이다. 12V 싱글 레일 구조로 99.6%이라는 높은 가용력을 가지며, 일본 Chemi-con사 메인콘덴서와 독일 Infineon사 MOS, SET을 사용하여 제품의 높은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모든 전원 케이블을 슬리빙 처리하여 오염과 단선으로부터 방지하며, 7년이라는 넉넉한 무상품질 보증기간을 제공한다.
다나와 온라인 견적시스템을 이용하여 멀럭킹 스트리머의 게임용PC를 150만원대로 구성해 보았다. 높은 게임성능과 강력한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구성이다. 여기에 모니터, 각종 주변기기의 가격을 포함하면 200만 원대 중반 가격을 기록할 것이다. LIRIK의 타이탄X SLI급은 아니지만, 1080의 단가를 감안했을 때 부담스러운 가격이긴 하다.
게다가 멀럭킹은 게임용 PC와 송출용 PC를 따로 사용하는 투컴 시스템이다. 송출용 PC의 사양도 알아보자.
▶ CPU : 인텔 제온 E5-2687W v4
이번에 공개한 스트리머들의 PC 중 가장 고가의 CPU다. 코어 수는 12개, 쓰레드의 수는 무려 24개이다. I7과 비교하면 무려 3배의 차이가 나는 상당한 스펙을 가진 인텔 E5-2687W v4 제온 CPU이다. 14nm 공정으로 제조되었으며, 터보부스트시 3.5GHz로 작동한다. L3의 캐시메모리는 무려 30MB이다. 이렇게 많은 코어와 쓰레드를 가진 CPU라면 영상편집과 인코딩 시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2K, 4K 등 영상의 해상도가 높다면 더더욱 다중 코어와 쓰레드의 수가 필요하다.
▶ 그래픽 :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970 JETSTREAM D5 4GB
붉은색 팬 그릴이 인상적인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970 JETSTREAM D5 4GB는 14년도에 출시한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이다. 1,304MHz 코어클럭과 7,000MHz 메모리 클럭으로 작동하며, 90mm White LED쿨링팬이 2개 장착되어 있어 쿨링과 튜닝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전원부 방열판과 후면 백 플레이트 채택으로 안정감도 더 하였다.
▶ 파워서플라이 : CORSAIR RM850i 80PLUS GOLD
80Plus란 파워서플라이의 효율을 제고시키는 인증 규격이다. Standard등급부터 Titanium등급까지 6개의 등급이 있으며, Gold등급은 전 구간 최소 87% 이상의 효율을 보증한다. CORSAIR RM850i 80PLUS GOLD는 정격 850w에 80Plus Gold 인증을 받은 고성능 파워서플라이다. 135mm FDB쿨링팬으로 더 정숙하게 작동하며, 풀 모듈러 방식으로 선정리가 상당히 편리하다.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이 특징.
▶ 오디오 믹서 : 오디오프로브 Spartan Cue 110
다양한 방송 장비 중, 오디오 신호의 믹싱을 수행하며 소리의 세기를 제어하는 전자장치가 바로 오디오 믹서이다. 오디오프로브 Spartan Cue 110은 110dBA 이상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보장하여 노이즈를 3배 이상 낮췄다. 그만큼 향상된 오디오 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 마이크는 물론, 헤드폰, 모니터, 라인, 신디/미디, PC 등 다양한 입출력 단자를 제공하여 좋은 호환성을 보여준다. 인터페이스는 USB 방식으로 PC 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간편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마이크 : BELEN LUKS-40E
콘덴서 타입의 BELEN LUKS-40E는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스탠드 마이크이다. 100Hz부터 16,000Hz까지 폭넓은 주파수 대역폭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부터 게임까지 다양한 환경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별도의 전원이 필요 없이 건전지로 작동하기 때문에 휴대성이 좋은 편이다. 마이크의 목 부분을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는 구즈넥이 적용되어 사용자에 맞게 조절이 가능한 게 특징.
믹서와 마이크를 제외한 송출용 PC를 온라인 견적을 이용하여 작성해 보았다. 메모리, 메인보드, 저장장치가 없음에도 3백만 원대라는 높은 가격대의 견적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픽이 970급이지만, CPU 하나만으로 300만 원을 훌쩍 넘긴다. 나머지 부품을 조합해보면 거의 400만 원대를 기록할 것 같다.
(5) 소밍 https://www.twitch.tv/soming1907
마지막으로 얼마전 SHOW ME TEH PC 이벤트 우승자인 스트리머 소밍의 PC다. PREFLOW에서 특별히 맞춰준 PC인 만큼 카비레이크 계열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 케이스 : 브라보텍 VR1 실버 강화유리
▲ PC를 받고 좋아하는 스트리머 '소밍'
일단 케이스는 브라보텍 VR1 실버 강화유리 버전이다. 일반 케이스와는 달리 높은 직사각형 구조로 DEEPCOOL GAMMAXX 400 SNOW WHITE 까지 튜닝되어 굉장히 화려한 면모를 보인다.
▶ CPU : 인텔 코어i5-7세대 7600 (카비레이크)
인텔 코어i5-7세대 7600은 실클록 3.5GHz에 터보 부스트 발동시 4.1GHz까지 올라가는 카비레이크의 간판 스타다. 쿼드코어에 쓰레드가 4개다. 다른 스트리머들의 무지막지한(?) CPU에 조금 뒤쳐지는 느낌이지만, 멀티태스킹 및 멀티미디어를 다루는 스트리머들에게 가성비로 승부할 부품이기도 하다. 발열 및 소비전력도 알뜰한 수준이라 여러모로 1인 방송에 적절한 선택으로 손꼽힐 전망이다.
▶ 메인보드 : ASUS H110i-Plus iBORA
메인보드는 인텔 H110 칩셋을 탑재한 ASUS 제품이다. 소밍이 받은 PC가 특별한 케이스에 담겨진 만큼 m-iTX 규격의 날씬한 몸집을 자랑한다. iTX 규격이라 기능이 떨어질 것이라는 선입견은 곤란하다. 그래픽 카드는 물론 메모리 슬롯도 2개가 배치되었다. M.2 미지원이 살짝 아쉽지만, 다른 모든 면에서 대형 ATX 보드 못지않은 성능을 자랑한다.
▶ 메모리 : 킹스톤n DDR4 2133MHz 8GB CL14 HyperX FURY Black
메모리는 킹스톤 제품을 장착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블랙컬러의 방열판이 달려있고 용량은 8GB다. 2,133MHz 클럭으로 동작하여 앞서 삼성 메모리처럼 DDR3보다 33% 빠른 속도와 낮은 소비전력이 특징이다.
▶ 그래픽카드 : ASUS DUAL 지포스 GTX1060 O3G D5 3GB 이엠텍
그래픽카드는 이엠텍이 유통하는 ASUS의 GTX1060 제품이다. 8008MHz 클록의 GDDR5 3GB를 장착했고 코어 클록은 1569MHz, 부스트시 1784MHz까지 올라간다. 쿠다 프로세서는 1152개, 16나노 공정으로 가성비를 높힌 제품이다.
스트리머 소밍의 PC는 품절인 부품도 있고 커스텀 쿨링, 그리고 모니터류가 빠져서 겨적은 95만 원으로 견적이 나온다. 빠진 부품을 감안해보면 약 150~200만 원대 견적이 예상되며 가격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게이밍 PC 견적과 상당히 흡사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송출용 PC와 더불어 2컴 시스템이라면 상당히 효율적인 PC 조합이라고 느껴진다.
개성 넘치는 1인 방송! 일단 PC부터 맞추자!
지금까지 유명 트위치 스트리머 4명의 방송 PC 사양을 알아보았다. 14년에 출시한 CPU로 방송하는 스트리머부터, CPU 가격만 3백만 원대에 이르는 PC를 가진 스트리머까지 다양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높은 사양의 3D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방송을 송출하고, 영상편집까지 한다면 좋은 환경의 PC가 필요한 게 맞다. 기사를 통해 알아본 4명의 스트리머는 모두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하기에 높은 사양을 PC를 보유했다. 그러나 시청자들과 같이 음악을 듣고 소통하는 정도라면 낮은 사양의 PC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막연하게 개인방송이라고 하면, 높은 사양의 PC가 여러 대 필요하며 전문 오디오 장비와 화려한 조명시스템이 떠오를 수 있지만, 완벽한 조건 속에서 방송을 하는 사람은 드물다. 보급형 PC 한 대와 모니터, 캠, 마이크만 있다면 충분히 인터넷 개인방송에 도전해 볼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도 개인방송이 가능한 스마트한 삶을 살고 있다. 덕분에, 다양한 플랫폼과 프로그램이 등장하였으며 누구나 유명 스트리머나 방송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정도일 (doil@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김영성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 관련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