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맵 레이어 부활, RPG 메이커 최신작 8월 20일 발매

/ 1
▲ RPG 메이커 MZ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RPG 메이커 공식 트위터)

국내에서는 ‘쯔꾸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게임 제작 도구 RPG 메이커 최신작이 오는 8월 20일 출시된다. 역대 시리즈 중 가장 많은 개발 리소스를 제공하며, 개발 자유도도 기존보다 크게 향상됐다. 더 많은 에셋을 사용해 더 자유롭게 나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카도카와는 오는 8월 20일 RPG 메이커 시리즈 최신작인 RPG 메이커 MZ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79.99달러(한화로 약 9만 6,500원)이며, 20일부터 RPG 메이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된다. 아울러 스팀에는 하루 늦은 21일에 발매되며, 전작 RPG 메이커 MV처럼 공식 한국어가 지원된다.

RPG 메이커 시리즈는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어도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손꼽혔다.  여기에 투 더 문 등 RPG 메이커로 만든 인디 게임이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으며 RPG 메이커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졌다.

▲ RPG 메이커 MZ 공식 트레일러 (영상출처: RPG 메이커 공식 유튜브 채널)

8월 20일에 출시되는 RPG 메이커 MZ는 게임 개발 자유도를 크게 높였다. 이러한 부분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부분은 캐릭터 제작이다. RPG 메이커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리소스도 제공하는데, 이번에는 눈 위치를 상하좌우로 바꿀 수 있어 같은 얼굴이라도 다른 인상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아울러 캐릭터 머리, 눈, 옷 등을 칠하는 컬러 팔레트에 새로운 색이 추가됐다.

여기에 전작에서 삭제됐던 맵 레이어가 이번에 다시 도입된다. 레이어는 4단계까지 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층으로 구성된 건물 등 구조가 복잡한 맵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전투에도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됐다. RPG 메이커 기본 전투 방식은 턴제인데, 여기에 게이지가 빨리 찬 캐릭터부터 액션에 나서는 시간 기반 전투 시스템이 추가되어 이러한 방식으로 싸우는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모바일게임을 위한 기능 개선도 있다. RPG 메이커 MZ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모바일게임도 만들 수 있는데, 터치로도 더 편하게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폰 전용 UI가 개선됐다. 이 외에도 제작 도중 게임을 잘 만들었나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 플레이, 캐릭터가 경로를 따라 잘 움직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이동루트 프리뷰 등 게임 제작을 돕는 편의 기능이 제공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