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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와 문화, 게임이 지닌 새로운 가능성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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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게임문화포럼 오픈웨비나 대표 이미지 (사진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6일 2020 게임문화포럼 오픈웨비나(웹 세미나)'를 화상회의 플랫폼 줌으로 진행한다.

게임문화포럼은 게임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견해와 공감을 나누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게임 관련 학계와 업계,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올해는 '게임은 계속 되어야 한다'를 주제로 게임의 변화 가능성과 문화적 확장성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1부에서는 'e스포츠는 진화한다'를 부제로 게임을 넘어서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한 e스포츠 산업 변화와 미래를 주목한다.

첫 번째 강연은 마인드셋(Mindset) 크리스티안 쿠스미치 대표가 '가장 진화한 스포츠 – e스포츠 선수를 꿈꾸는 이들에게'를 주제로 선수 생체 데이터 수집·분석을 토대로 한 e스포츠 선수 훈련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유럽 e스포츠 산업 관점에서 한국 e스포츠 선수 육성과 리그 전망에 대해서도 논한다.

두 번째 강연은 라이엇게임즈코리아 진예원 PD가 e스포츠 v4.0: e스포츠 산업 메타의 변화 그리고 미래의 e스포츠를 주제로 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사례로 글로벌 e스포츠 팬덤이 한국 e스포츠에 끼치는 영향과 코로나19로 인한 e스포츠 산업 변화, 새로운 가능성을 전망할 예정이다.

2부는 '게임은 확장하고 융합한다'를 부제로 게임의 문화적 다변성을 조명한다.

세 번째 강연은 가톨릭대학교 윤혜영 교수(글로컬스토리텔링융복합전공)가 '미술과 영화의 역사를 통해 본 게임 미디어의 예술적 가능성과 트랜스미디어'를 주제로 미디어로서 게임의 미래와 예술적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은 자라나는씨앗 김효택 대표이사가 '임팩트게임 ‘MazM: 페치카’의 개발 과정 공유 및 향후 발전 방향'을 주제로 강연한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중요한 우리나라 역사를 게임 스토리로 활용한 취지를 설명하고, 사회적 가치를 지닌 게임에 대한 인식개선과 지원방향에 대해 밝힌다.

콘진원 게임본부 김혁수 본부장은 "이번 게임문화포럼을 통해 기술, 예술, 역사 등 여러 분야와 확장하고 융합하는 과정을 겪으며, 점점 진화하고 있는 게임산업의 새로운 가능성과 문화로서 가치를 조명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2020 게임문화포럼 오픈웨비나는 오는 5일 오후 12시까지 사전 등록하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사전 등록자에 한해 별도 접속링크가 전달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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