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산업

문체부·콘진원, 콘텐츠 등 신규 연구개발 수요 조사한다

/ 1
▲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 포스터 (자료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오는 31일까지 2023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를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 기술수요조사는 ▲콘텐츠 ▲문화예술 ▲관광 ▲스포츠 ▲저작권 ▲기타(융복합 등) 분야 기술수요를 발굴해 신규 연구개발 과제 기획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진행한다.

산업 현장, 학교, 연구기관은 물론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여, 연구개발이 필요한 기술을 제안할 수 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문화콘텐츠 서비스, 실감콘텐츠, 인문사회 융합 콘텐츠 등 콘텐츠 및 서비스 연구개발을 위한 기술수요를 발굴한다. 또, 글로벌 콘텐츠 기획·제작을 위한 기술수요를 조사한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기반 가상공연 콘텐츠 기획· 제작 등에 필요한 핵심 기술수요를 발굴한다.

관광 분야에서는 관광 강소기업 육성 등을 위한 기술수요를, 스포츠 분야에서는 비대면 환경에서 가능한 스포츠 활동과 경기력 향상, 생활 스포츠 지원 등을 위한 기술수요를 접수한다.

저작권 분야에서는 공정한 소프트웨어 저작권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술을 비롯해 실감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핵심 기술 등을 제안할 수 있다.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융복합 기술수요도 제안 가능하다.

문체부와 콘진원은 연구개발 시급성과 타당성 등을 중심으로 수요를 선별해, 선별된 기술수요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신규기획 대상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터 산학연 전문가 그룹이 기획을 거쳐 과제별 제안요청서를 마련하고, 최종 지원 과제를 확정하게 된다. 그 후 지정공모를 통해 확정된 과제의 연구개발기관을 선정하고,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해당 과제들의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한편, 콘진원은 기술수요조사의 문턱을 낮추고, 이해를 돕고자 찾아가는 설명회를 마련했다. 콘진원은 설명회를 통해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기술기획책임자(PD) 및 실무 담당자가 산업계, 학계, 연구개발기관 등의 관계자들을 직접 찾아, 문화체육관광 연구개발사업 추진체계와 수요조사서 작성 방법 등을 세밀하게 안내한다. 나아가 산업현장 및 기술개발 현장 애로사항 의견수렴을 통해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사업개선 및 역량 강화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 조기영 센터장은 "기술수요조사는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성장을 위해 시급히 필요한 기술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개발 과제기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라며, "이번 수요조사와 설명회를 통해 문화체육관광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 및 연구자와 소통하여 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기술을 발굴하겠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 공식 홈페이지의 수요조사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출은 오는 31일 오후 4시까지 연구개발정보관리시스템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ctrnd@kocca.kr)을 통해 가능하다. 찾아가는 설명회 또한 동일한 이메일을 통해 오는 12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