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PC 전시회 '컴퓨텍스 타이페이 2023'이 오는 5월 30일 대만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펜데믹 이후 4년 만에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인 만큼 엔비디아와 AMD 등 내로라 하는 글로벌 IT 기업이 참가해 저마다의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IT 기업 또한 대거 참가한다. 그 중 잘만테크는 쿨러를 필두로 파워서플라이와 케이스, 주변기기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세계 무대에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잘만테크의 신제품은 동급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다수의 특허를 품고 있는 만큼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잘만테크는 지난 1999년 설립된 PC 부품 제조사로 현재는 PERFORMA 시리즈로 대변되는 쿨링 솔루션을 비롯해 PC 케이스와 파워서플라이, 노트북 쿨러 및 헤드셋, 키보드, 마우스 등 여러 가지 제품을 생산한다.
특히 쿨링 솔루션에 있어 가히 독보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Z10' 시리즈의 케이스와 'MegaMax' 시리즈 파워서플라이, 'ZM-MS' 시리즈의 노트북 쿨러 등이 꾸준한 인기를 끌며 각 분야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무엇보다 잘만테크는 제품의 품질 외에도 서비스에 있어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빠르고 전문적인 서비스로 까다로운 PC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상 판매 이벤트도 활발하게 진행해 소비자 친화적인 기업으로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이에 잘만테크의 대표 제품은 무엇이고, 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알아봤다.
게이밍PC의 단짝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정격 600W 용량의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는 중급형 게이밍PC를 구동하기에 적합한 뛰어난 품질과 안정성, 합리적인 가격을 두루 갖춘 제품이다. 동급 제품과 비교해 높은 가격대비 성능을 자랑해 현재 파워서플라이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최대 효율 85% 이상을 보증하는 80PLUS 스탠다드 230V EU 인증을 받아 높은 효율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인텔의 5Vsb 3.0A 가이드가 적용돼 고사양의 게이밍PC도 문제 없이 구동할 수 있다.
최근의 트랜드에 어울리게 싱글 레일 방식의 +12V로 구성됐고, 가용량도 90%로 540W에 달해 고사양 CPU와 그래픽카드에 적합하다. 105도의 캐퍼시터를 탑재해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최대 역률 98%의 액티브 PFC 회로를 적용해 균일하고 안정적인 출력과 더불어 전자파 감소 및 절전 효과를 보여준다.
쿨링에 있어서도 신뢰할 만한 모습을 보여준다. 120mm의 쿨링 팬이 탑재됐는데, HDB 베어링으로 제작돼 강력한 쿨링 효율은 물론 낮은 소음으로 사용자의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또한 벌집 모양의 배기구를 통해 통풍 효과를 높였고, 내부 기판에는 열 전도율이 뛰어난 알루미늄 방열판이 듀얼로 구성됐다.
만일의 사태로부터 PC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각종 보호 회로를 적용한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OPP (과부하 보호회로)와 OVP (과전압 보호회로), UVP (저전압 보호회로), SCP (단락 보호회로)등이 탑재됐고, EMI 필터로 노이즈도 줄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풍성한 케이블 구성도 돋보이는 점이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을 비롯해 CPU 보조전원(4핀+8핀), 6+2핀 VGA 보조전원 2개, SATA 케이블 6개 등 다양한 케이블을 구성해 고사양의 게이밍PC도 무리없이 쓸 수 있다. 또 올 블랙의 플랫 케이블을 적용해 조립 시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하다.
ErP Lot6 법규를 획득한 친환경 제품으로 대기 전력을 0.5W 미만으로 유지해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줄일 수 있으며, 이밖에 KC, CE, CB, RoHS, EAC 등 국내외 인증을 다수 획득했다. 이렇듯 다양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무상 보증 기간이 6년으로 무척 길어 장기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가성비 하면 이 제품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
합리적인 가격의 보급형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잘만 MegaMax 500W 80PLUS STANDARD'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격 500W의 본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효율과 안정성, 낮은 소음과 쿨링 능력까지 갖춰 가성비 파워서플라이의 대명사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
앞서 소개한 600W 제품과 마찬가지로 최대 효율 85% 이상을 보증하는 80PLUS 스탠다드 230V EU 인증을 받아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여기에 인텔의 5Vsb 3.0A 가이드가 적용돼 안정성 면에서도 충분히 믿을 만하다.
최대 역률 98%의 액티브 PFC 회로를 적용해 낮은 소음과 전자파를 크게 감소시키고, 균일하고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준다. +12V 레일을 싱글로 구성했으며, 가용량도 90%로 450W에 달해 고사양 CPU와 그래픽카드에 적합하다.
또한 105도의 캐퍼시터를 탑재해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과부하 및 과전력가 없는 안정적인 전류 공급을 위해 스위칭 트랜스 방식을 적용했다.
HDB 베어링으로 제작된 120mm의 쿨링 팬은 강력한 쿨링 효과와 더불어 낮은 소음을 자랑한다. 후면 배출구를 벌집 모양으로 제작해 통풍 효과를 높였으며, 내부 기판에는 알루미늄 재질의 듀얼 방열판을 달아 열을 낮췄다.
OPP (과부하 보호회로)와 OVP (과전압 보호회로), UVP (저전압 보호회로), SCP (단락 보호회로) 등이 탑재됐고, EMI 필터로 노이즈도 줄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24핀 주전원 케이블을 비롯해 CPU 보조전원 (4핀+8핀), 6+2핀 VGA 보조전원 2개, SATA 케이블 6개 등 케이블 구성이 풍성하고, 올 블랙의 플랫 케이블을 적용해 조립 시 깔끔한 선 정리가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ErP Lot6 법규를 획득했으며 대기 전력을 0.5W 미만으로 유지해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밖에 KC, CE, CB, RoHS, EAC 등 국내외 인증을 다수 획득했으며, 무상 보증 기간이 6년으로 무척 길어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확장성에 쿨링 능력까지 만족스러운 '잘만 Z10 PLUS (BLACK)'
고사양의 게이밍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폭넓은 확장성과 탄탄한 내구성, 쿨링 능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두루 갖춘 '잘만 Z10 PLUS (BLACK)'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들타워 타입의 '잘만 Z10 PLUS'는 게이밍PC가 필요로 하는 케이스의 요건을 모두 품고 있다.
디자인부터 남다른 것을 볼 수 있다. 풀메쉬 전면 베젤과 측면 탈착형 슬라이딩 전면 먼지 필터가 적용된 깔끔한 외형에 ARGB 쿨링 팬으로 은은한 LED 효과를 연출해 고급스러우면서도 단단한 이미지를 동시에 전해준다.
전면 메쉬는 철제 방식으로 높은 내구성은 물론 시원한 외부 공기를 빠르게 흡입한다. 뿐만 아니라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슬라이드 방식의 먼지 필터로 시스템 내부를 한층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상단과 측면의 배기구에도 탈착이 간편한 자석 타입의 먼지 필터가, 그리고 하단에도 슬라이딩 방식의 먼지 필터가 각각 제공돼 쉽게 세척이 가능하다.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필터에 먼지가 쌓인 경우 손쉽게 청소함으로써 한층 깔끔한 내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측면에는 고강도의 강화유리가 적용됐는데, 내부를 훤히 들여다 볼 수 있을 정도로 투명하게 제작돼 튜닝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스윙 도어 방식으로 누구나 간편하게 열고 닫을 수 있어 조립은 물론 업그레이드도 편리하다. 그래픽카드의 휘어짐을 방지하는 지지대도 제공돼 무게가 무거운 고사양의 제품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확장성도 특징이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최대 395mm까지, CPU 쿨러는 최대 173mm까지 장착이 가능해 하이엔드 시스템을 구성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3.5인치 확장 베이 2개와 2.5인치 확장 베이 2개가 있으며, 선 정리를 위해 20mm의 공간이 마련돼 복잡한 선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전면에 3개의 140mm 팬이, 후면에 120mm의 팬이 달려 있어 내부 공기를 빠르게 배출한다. 이는 3핀 커넥터 적용으로 메인보드 CMOS를 통해 속도 조절도 가능하다. RGB 컨트롤 허브와 상단 컨트롤 버튼을 통해 쿨링 팬의 다양한 RGB 모드 연출도 가능하다.
고사양 프로세서의 건강 지킴이 '잘만 CNPS10X PERFORMA (BLACK)'
고사양의 CPU를 장시간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쿨링에 신경을 써야한다. 특히 인텔 코어 i7 혹은 AMD 라이젠7 이상의 프로세서를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쿨러를 구입해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잘만 CNPS10X PERFORMA BLACK'라면 믿고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쿨링 성능은 물론 낮은 소음과 높은 호환성을 자랑하고, 장착 편의성도 뛰어나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안심하고 쓸 수 있다.
'잘만 CNPS10X PERFORMA BLACK'은 공기 흐름에 최적화된 알루미늄 히트싱크와 냉각 핀 면적을 최대화한 비대칭 히트싱크 설계가 적용됐다. 램 뱅크 간섭 없이 방열핀의 표면적을 높일 수 있도록 비대칭형 히트싱크 설계를 채택했다.
4개의 히트파이프 중 쿨링 팬이 장착되는 램 뱅크 부분의 2개 라인은 간섭을 피하기 위해 일반적인 쿨러의 각도로 뻗어 나오게 되어 있으나, 램 뱅크와 무관한 반대쪽 2개 라인은 훨씬 완만한 각도를 취해 최대한의 방열핀 면적을 확보했다.
특히 구리 파이프는 산화 방지 및 내구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제작돼 오랜 기간 신뢰할 수 있다. 또한 CPU의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시키는 DTH 기술을 적용해 열 저항을 최소화 시킴으로써 냉각 성능을 높였다.
저소음과 강력한 쿨링 성능을 위해 유체 베어링의 일종인 EBR 베어링으로 구성된 135mm 크기의 터빈블레이드 팬도 특징이다. 소음도 낮아 실제 작동 시 27dB 수준을 유지하고, 5만 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어 내구성 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터빈 블레이드팬은 풍량 대비 소음이 적은 전진익 형상 설계와 함께 날개 끝 단에서의 와류와 역류를 방지하고 블레이드의 진동 억제하기 위해 날개 끝단을 연결한 가이드링을 구성한 팬으로 일반 팬과 비교해 쿨링 효과가 더욱 뛰어나다.
실속형 유저를 위한 필수품 '잘만 CNPS9X PERFORMA (BLACK)'
가격대비 성능을 꼼꼼히 따져 PC를 구성하는 실속형 유저라면 '잘만 CNPS9X PERFORMA (BLACK)'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만원 대의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레퍼런스 쿨러 대비 뛰어난 쿨링 효과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가성비 쿨러의 대명사로 불리기도 한다.
'잘만 CNPS9X PERFORMA'는 8개의 진동방지 고무 댐퍼를 적용함으로써 팬 구동 시 충격을 흡수해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했다. 또한 깔끔한 품질로 정평이 난 전기영동 도장 방식을 채택했으며, 블랙 도장을 적용해 산화 방지 효과와 함께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저소음과 강력한 쿨링 성능을 위해 유체베어링의 일종인 Hydro 베어링이 구성된 120mm 볼텍스 브레이커 블레이드 팬을 채용했다. 블레이드는 와류로 인한 소음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인 새의 날개 깃의 톱니 모양으로 설계돼 고속 회전 시에도 뛰어난 정숙함을 자랑한다.
히트싱크는 철저한 검수를 통해 선별된 고성능 히트파이프와 정밀하게 평탄화 처리된 DTH방식의 베이스가 적용돼 빠른 방열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이에 성능 테스트에서도 최상위급 저소음 특성과 높은 쿨링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니켈 도금 히트파이프를 사용해 부식 방지 및 고급스러운 외관을 연출했으며, 열 저항을 최소화한 고급 써멀 컴파운드를 제공해 냉각 효율을 높였다.
컴퓨텍스2023 취재팀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