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OLED와 경량화로 치열한 고성능 노트북 시장 ‘다나와 9월 표준 노트북’

/ 1

2023년 하반기를 맞아 노트북 경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디스플레이 품질과 경량화에 힘을 쓰는 분위기이다. 엔비디아 RTX 40 시리즈를 얹고, 15.6인치 혹은 16인치로 화면 가독성은 그대로 유지한 채 2kg 미만의 가벼운 무게를 실현하여 뛰어난 휴대성을 제공하는 노트북이 주목을 받고 있다. 디스플레이도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주로 쓰던 IPS 대신 OLED를 장착한 노트북이 인기 노트북 순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따라서 새학기를 맞는 9월 다나와 표준 노트북은 학업 혹은 업무 능률을 향상을 위해 휴대성은 물론이고,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중심으로 선택했다.





새롭게 적용된 설계로 차세대 게이머까지 충분히 만족시킬 게이밍 노트북이다. 이전 세대보다 4.5% 더 작아졌으며, 상판 엠보싱 로고가 돋보이는 메카 그레이 에디션으로 재탄생했다. 날카롭고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이며, 터치패드 모서리에도 TUF 로고를 적용해 TUF 게이밍만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MIL-STR-810H 테스트를 통과해 밀리터리 등급의 견고함을 제공한다. 17.3인치 대화면에 QHD 해상도를 더해 데스크탑 환경의 사실적인 그래픽을 만날 수 있다. 


240Hz 고주사율로 영상을 표현하며, 여기에 G-Sync 기술로 주사율과 GPU의 출력을 일치시켜 버퍼링이 줄고, 끊김 현상이 최소화되면서 화면 티어링 현상을 제거한다. DCI-P3 색 영역을 100% 지원해 정확한 색감을 표현한다. 돌비 애트모스로 구동되는 2개의 스피커가 고품질의 사운드를 재생한다. Hi-Res 오디오가 적용되어 헤드폰을 통해 아티스트가 의도한 대로 소리가 전달되며, 양방향 AI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주변 소음을 차단해 온전히 작업에 몰두할 수 있도록 돕는다.


▲ ASUS TUF Gaming F17 FX707VV4-LL017 (SSD 512GB) 1,890,000


인텔 13세대 코어 i9-13900H 프로세서를 장착했다. 6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 등 총 14개의 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클럭은 2.6GHz이지만 최대 5.4GHz까지 올라간다. PCIe 4.0 기반의 NVMe SSD를 더해 체감 속도를 한단계 더 끌어올렸다. GPU는 지포스 RTX 4060을 썼다. 1440p의 최신 게임도 높은 프레임으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다. DLSS3로 업그레이드된 AI 기술을 통해 높은 FPS 환경에서도 유연한 모션을 구현한다. 또한 엔비디아 스튜디오를 지원함으로써 양질의 콘텐츠 창작물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다. 


엔비디아 Advanced Optimus 및 전용 MUX 스위치를 지원해 일반 게이밍 노트북 대비 5~10% 향상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고성능을 안정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뛰어난 발열 제어 성능이 적용되었다. 열과 소음을 최소화하는 특수 공기역학적 패턴이 적용된 84개 블레이드를 가진 Arc Flow Fan을 탑재해 최대 13% 향상된 공기흐름을 보여준다. 5개의 구리 히트파이프가 CPU 및 GPU의 열을 빠르게 이동시키며, 4개의 전용 공기 배출구를 통해 열기를 신속하게 빼낸다.


게임에 최적화된 데스크탑 스타일의 키보드가 적용되었다. 균일한 미니LED RGB 백라이트를 통해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로 강조된 WASD키는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키를 누르자마자 바로 반응하는 오버스트로크 기술이 적용되어 응답성이 향상되고 컨트롤이 쉽다. 키보드는 2천만회 이상 프레스에도 견딜 만큼 내구성이 뛰어나고 안정적이다. 


썬더볼트4 및 영상 출력이 가능한 USB 타입C 포트가 있으며, USB-PD를 지원하는 USB 3.2 Gen 2 포트도 가지고 있다. HDMI 2.1 포트로 다양한 모니터 장치와 연결이 가능하다. 90W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30분만에 최대 50%까지 충전 가능한 고속충전기술을 사용했다.





뛰어난 스펙에도 불구하고 가성비가 우수하며, 동시에 휴대성까지 확보한 다목적 노트북이다. 무게는 약 1.25kg에 불과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두께도 14.9mm로 매우 얇다. 노트북 바디는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해 경량화에 일조했으며, 동시에 견고함도 확보했다. 유행을 타지 않는 트렌디한 외관과 깔끔한 컬러는 매력적인 디자인을 완성한다. 상단 덮개 및 후면 경첩에는 다이아몬드 컷팅 엣지로 세련미를 더했다.


▲ 에이서 스위프트 GO 14 OLED SFG14-42-R16Z (SSD 512GB) 1,149,000


휴대성과 화면 가시성을 모두 확보한 14인치(35.6cm)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또한 꿈의 디스플레이로 일컫는 OLED를 사용했다. 따라서 LCD에서 볼 수 없는 깊은 블랙 컬러를 경험할 수 있으며, 보다 사실적인 화질로 극강의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WQXGA+(2880*1800) 해상도가 적용되어 영상/이미지의 디테일 표현 능력이 뛰어나며, 90Hz 주사율을 지원해 부드러운 영상 출력을 만끽할 수 있다. 최대 밝기는 500nits로 야외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DCI-P3 100% 만족하는 컬러, 그리고 DisplayHDR True Black 500 인증, TUV Esyssafe Display 인증 등 기존 디스플레이 한계를 뛰어넘는 수준을 보여준다.


최신 Zen4 아키텍처와 RDNA3 코어 기반의 AMD 라이젠 7 7840U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8코어/16스레드를 지원하며, 최대 5.1GHz까지 클럭이 올라간다. TwinAir 듀얼팬을 사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내부 열을 분산시키고, 빠르게 배출한다. 키보드를 통해 외부 공기를 흡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타이핑 시에도 시원함을 유지한다. 터치패드 또한 OceanGlass가 적용되어 스크롤 시 매끄럽고 유리 같은 촉감을 제공한다. 넓게 디자인되어 WQXGA+ 해상도를 자유롭게 누빌 수 있다.


1440p QHD 해상도의 웹캠을 사용해 또렷한 화질로 상대와 화상회의를 할 수 있다. AI 기술 기반의 비디오 향상 기술을 사용해 화상회의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전원버튼에는 지문인식센서가 통합되어 전원을 켜는 순간 지문정보까지 함께 전달된다. 따라서 빠르고 안전하게 윈도우 로그인이 가능하다. 4개의 USB 포트가 있어 다양한 주변기기와 연결이 쉽고, HDMI 2.1 포트도 있어 외부 모니터를 연결해 쓸 수 있다. 마이크로SD 메모리카드 슬롯도 제공한다.





성능과 휴대성을 모두 확보함으로써 어디서든 원하는 작업이 가능하고, 고품질의 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는 강력한 올라운더 노트북이다. 무게는 1.99kg으로 다른 동급 노트북 대비 가볍고, 두께도 19.95mm로 얇다. 따라서 어디든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 특히 직선이 돋보이는 바디에 빛의 굴절에 따라 진주처럼 빛나는 퓨어 화이트, 그리고 고급스러운 브론즈 골드 로고가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완성했다. 마그네슘-알루미늄 합급 섀시가 적용되어 기존 알루미늄보다 30% 더 가볍고, 강도 또한 뛰어나다.


▲ MSI Stealth 16 Studio A13VF-i9 QHD 퓨어 화이트 (SSD 512GB) 2,598,900


인텔 13세대 코어 i9-13900H 프로세서를 사용했다. 6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20개의 스레드를 처리한다. 따라서 게임과 전문가용 작업에서는 향상된 성능으로 쾌적함을 제공하고, 멀티스레드 성능에 최적화되어 백그라운드 작업시 중단을 최소화한다. GPU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을 썼다. 


최대 2배 AI 성능을 내는 4세대 텐서코어와 최대 2배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내는 3세대 RT 코어가 포함되어 있다. MUX 스위치가 적용되어 성능 저하 없는 강력한 게임 성능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엔비디아 스튜디오를 지원하므로 영상 편집, 3D 콘텐츠 제작 및 렌더링, 사진 편집, 건축 시각화 등 전문 작업에서 뛰어난 생산성을 나타낸다.


QHD+ 해상도를 품은 16인치(40.6cm) 디스플레이는 16:10 화면비를 사용해 탁 트인 시야로 게임에서는 더 넓은 전장을 누빌 수 있으며, 작업 환경에서는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IPS 타입 패널을 사용해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하며, DCI-P3 100%를 만족하는 색영역으로 일관된 화질과 다채로운 컬러를 체감할 수 있다. 빛 반사가 적은 안티글레어 패널을 써 눈의 피로감을 줄인다. 화면 최대 밝기는 500nits나 되므로 야외에서도 선명함을 유지한다. 


최대 주사율은 240Hz이다. 1초에 240프레임을 출력하여 부드러운 비주얼을 표현한다. 빠른 속도감의 FPS 또는 레이싱 게임 환경에서도 정확한 컨트롤 및 신속한 화면 전환을 체감할 수 있다. 2개의 스피커와 4개의 우퍼로 구성된 다인오디오 기반의 사운드 시스템이 소리에 대한 몰입감도 높였다.


새로운 히트파이프 설계 기반의 ‘쿨러부스트’도 이 제품의 장점 중 하나이다. 2개의 냉각팬과 5개의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었으며, CPU 및 GPU의 발열을 기존보다 넓게 분산시켜 냉각 효율이 향상되었다. 기내 반입 최대 용량인 99.9Whr 배터리를 사용해 이동 중에도 걱정 없이 쓸 수 있다. 초고속 데이터 전송과 UHD 디스플레이 출력, 급속 충전이 가능한 썬더볼트4를 지원한다. 


얼굴, 지문 등 생체 인식 기술을 통해 빠른 로그인 및 타인의 접근을 막는다. 노트북 상단에 있는 웹캠은 물리적 셔터를 적용해 외부에 의한 노출을 막을 수 있다. RGB LED가 적용된 키보드는 화려한 게이밍 감성을 충족하며, 키보드 조명을 통해 게임 내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6GHz 대역까지 쓸 수 있는 와이파이6E 기반의 무선랜을 사용해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뛰어난 CPU/GPU에 뛰어난 성능의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차원이 다른 깊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는 노트북이다. 고성능 프로세서인 인텔 13세대 코어 i9-13900H를 장착했다. 최대 5.4GHz로 동작하며, 6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로 구성되어 있다. 하이퍼스레딩에 의해 20개의 스레드를 지원한다. 멀티태스킹 성능이 우수해 복잡한 작업도 가볍게 처리한다. 또한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50 GPU를 더했다. 3D 작업에서 고해상도 비디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작업까지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최신 MUX 스위치 기술을 탑재해 평균 5~10%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ASUS 비보북 프로 15 OLED K6502VV-MA011 (SSD 512GB) 1,905,260


늘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ASUS IceCool Plus’ 발열 제어 기술을 사용했으며, 열 전달을 효율적으로 가속화한다. 86 블레이드 구조의 팬과 임펠러는 견고하고 가벼운 측쇄 액정 에폭시 폴리머로 제작되었다. 진동이 적게 발생하며, 표준 모드에서 소음도 매우 낮다.


나노 엣지 디스플레이는 더 크고 몰입도 높은 환경을 제공한다. 매우 선명한 100% DCI-P3 색 영역과 함께 84%의 광대한 스크린 대 바디 비율을 제공하며, 전문가 수준의 색상 정확도를 위해 PANTONE 인증을 받았다. 낮은 청색광 방출에 대해 TUV 라이란드 인증을 받아 장시간 시청하는 동안에도 눈을 보호할 수 있다. 


지원 해상도는 2880*1620이다. 특히 OLED를 써 블랙의 깊이를 높였으며, 선명하고 또렷한 영상으로 화면 몰입감을 향상시킨다. 120Hz 주사울을 적용했으며, 0.2ms에 불과한 매우 짧은 응답속도는 게이밍, 창작, 일상적인 작업 및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모든 콘텐츠에 대한 최고 수준의 색상과 품질을 제공한다. 하만카돈 기술이 담긴 스테레오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해 소리에 대한 몰입감도 우수하다.


노트북 바디 컬러는 개성 넘치는 ‘콰이어트 블루’, 그리고 미래 지향적인 세대의 열정을 반영한 ‘쿨 실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를 180도 펼칠 수 있는 힌지를 적용해 상대방과 화면 공유가 쉽다. 19mm 두께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는 1.9kg으로 사양 대비 가볍다. USB 타입C를 포함한 다양한 USB 포트, 그리고 썬더볼트4, SD 메모리카드 리더, HDMI 2.1 등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풍부한 I/O포트를 가지고 있다. 


70WHrs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해 충전 걱정 없이 카페나 야외에서 휴식과 작업을 병행할 수 있다. 키보드는 접시형 키캡이 적용되었으며, 1.4mm 키 트래블을 구현해 편안하면서도 정확한 타이핑을 가능케 한다. 숫자키 레이아웃도 향상되어 숫자입력 등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노트북 표면에는 99% 세균 억제 기능을 적용했으며, 최소 3년동안 보호 효과가 지속된다. 지문인식을 이용한 빠르고 안전한 로그인을 지원하며, 웹캠에는 물리적 실드를 적용해 사생활을 보호한다.





어디서든 최고의 성능으로 빠르게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노트북이다.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해 16인치 디스플레이를 얹고도 무게는 1.23kg에 불과하다. 두께도 12.95mm로 얇다. 서류 뭉치와 함께 브리프 케이스에 넣어도 부담이 없다. 주변 시선을 끌어 모으기에 충분한 매력적인 디자인도 눈에 띈다. 날렵하고 세련된 외관과 올리빈 블랙 색상, 상단 덮개 및 후면 경첩 다이아몬드 컷팅 엣지로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 에이서 스위프트 엣지 16 OLED SFE16-43-R8ZU (SSD 512GB) 1,548,000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으며, 해상도는 WQXGA+(3200*2000)으로 매우 높다. 그만큼 화면을 매우 넓게 쓸 수 있기 때문에 이미지/영상 편집에서는 세밀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작업할 수 있다. 워드, 엑셀과 같은 오피스 환경에서는 더 많은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업무 효율이 향상된다. DCI-P3를 100% 지원하므로 그래픽/디자인 전문가를 위한 용도로도 적합하다. 


500nits에 이르는 뛰어난 밝기를 제공해 야외에서도 영상을 또렷하게 볼 수 있으며, OLED가 제공하는 깊은 블랙과 함께 크게 향상된 명암비는 16인치 화면 속에서 실제와 같은 느낌의 현실감을 전달한다. DisplayHDR True Black 500 인증을 획득했으며, 블루라이트의 방출량을 제한해 시력을 보호하는 TUV 라인란드의 EYESAFE 인증도 받았다.


8개의 코어와 16개의 스레드로 동작하는 AMD 라이젠 7 7840U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최대 클럭은 5.1GHz이다. RDNA3 기반의 고성능의 AMD Radeon 780M 내장 그래픽 코어를 내장해 게임도 어느 정도 즐길 수 있다. 듀얼채널로 동작하는 32GB 용량의 LPDDR5 메모리가 적용되었으며, 512GB 용량의 SSD가 장착되었다. NVMe 4세대 방식을 써 읽기 및 쓰기 속도가 매우 빠르다. 부팅 및 데이터 로딩 속도가 향상된다.


얇고 가볍지만 뛰어난 연결성을 확보함으로써 생산성을 한층 끌어올렸다. 6GHz 대역까지 지원하는 와이파이6E 기반의 무선랜 모듈이 장착되었다. 유선 수준의 지연 없는 초고속 와이파이에 연결, 사용할 수 있다. 두 개의 USB4 타입C 포트를 제공하며, USB 3.2 Gen1 타입A 포트도 2개로 구성해 기존 주변장치도 변환 젠더 없이 바로 연결해 쓸 수 있다. 


4k 120Hz 출력이 가능한 풀사이즈 HDMI 2.1 포트도 갖췄다. 화상화의가 잦은 비즈니스 환경을 고려해 디스플레이 전면에 있는 QHD 카메라는 Acer TNR 기술이 적용되었다. 저조도 환경에서도 고품질의 화상 이미지를 제공하며, PurifiedVoice AI 노이즈 감소 기능으로 깨끗한 통화 음질을 구현한다. 전원 버튼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통합되어 빠르고 간편하게 윈도우 로그인을 할 수 있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