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텍스2024에서 고성능 PC컴포넌트를 논하는데 에센코어 클레브(ESSENCORE KLEVV)가 빠질 수 없다. 에센코어는 2014년 설립된 이래 D램 모듈과 낸드플래시를 전문적으로 선보인 글로벌 기업으로, 그중 프리미엄 브랜드인 '클레브'를 통해 다양한 고성능 PC메모리 모듈과 SSD 등을 선보여 왔다.
클레브의 고품질 제품들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디자인 어워드인 독일의 레드 닷 디자인 어워드를 지난 몇 년간 수차례나 수상하며 혁신적인 제품 디자인으로 인정받아 관련 시장에서 그 입지가 탄탄하다. 참고로 클레브의 고성능 PC메모리 제품 중 히트싱크가 적용된 모델의 경우, 국내 게이머들에게 익숙한 서린씨앤아이가 공식적으로 유통하고 있다.
부스에서 관람객의 가장 많은 이목을 끌었던 것은 에센코어 클레브의 메모리와 SSD를 탑재한 컨셉 PC 시스템이었다. 마치 로봇을 보는 듯한 화이트 커스텀 튜닝 시스템에는 에센코어 클레브의 DDR5 7600MHz CRAS V RGB(크라스 V RGB) 메모리가 탑재되었다.
CRAS V RGB 시리즈는 DDR5 플랫폼을 지원하는 고성능 PC메모리 제품이다. 고클럭, 고용량의 제품들이 라인업에 주류를 이루며, 높은 성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고품질 알루미늄 소재의 히트싱크가 적용되어 있다. 2mm 두께로 제작된 히트싱크는 높은 열전도율과 방열 효과를 제공하며, 히트싱크 상단과 하단의 컬러에 미세한 명도 차이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췄다.
CRAS V RGB은 상단에 직선으로 RGB 조명이 있으며 고품질의 LED 소자라 시인성이 높은 편이다. 또한, ASUS, ASRock, GIGABYTE, MSI와 같은 주요 메인보드 제조사들의 RGB 제어 프로그램을 완벽히 지원해 시스템을 이루는 다양한 하드웨어들과 일체화된 조명 효과 설정도 가능하다.
CRAS V RGB 시리즈 중 지난 4월 국내 출시된 8,000MHz 이상 고클럭 제품은 64,000MB/s의 대역폭을 지원한다. 추가된 제품은 총 3종으로 8000MHz, 8200MHz(65,600MB/s), 8400MHz(67,200MB/s)를 각각 지원한다. 램타이밍은 8000MHz, 8200MHz 모델이 CL38로 동일하며 8400MHz 모델은 CL40을 지원한다. 용량은 논-바이너리(Non-binary) 모듈이 적용된 24GB 용량 2개 구성의 48GB 듀얼 킷으로만 제공된다.
ASUS ROG와의 협업으로 만든 CRAS V RGB ROG Certificate 메모리도 이곳에 전시되어 있었다. 7000MT/s를 지원하는 DDR5 메모리로, CRAS V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만큼 소프트웨어를 통해 RGB 제어를 손쉽게 할 수 있다.
레트로 컨셉PC에는 DDR5 규격의 신규 메모리인 URBANE V RGB(어반 V RGB), Gen5 M.2 규격의 SSD인 GENUINE G 560등이 탑재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번 컴퓨텍스2024에서 공개된 URBANE V RGB은 최대 8400MT/s의 속도를 발휘하는 고성능 메모리다. 고품질의 알루미늄 합금 화이트 히트싱크와 RGB 조명을 탑재했으며 클레브의 규격화된 오버클럭을 지원한다.
소형 게이밍PC를 구축하고 싶다면 FIT V 메모리를 주목해야 한다. 화려한 RGB 조명이나 히트싱크를 내세운 것이 아닌, FIT라는 제품명에 걸맞게 설계된 이 메모리는 높이가 33mm에 불과한 게이밍 메모리이다. 일반 메모리 높이에 히트싱크를 탑재한 만큼, 수랭쿨러나 쿨링팬이 두꺼워도 게이밍PC 구축을 손쉽게 할 수 있을 듯 보인다.
또한, 이번 부스에서는 에센코어가 주력으로 내세운 메모리들이 작동 및 오버클럭 된 모습을 관람객이 직접 확인해볼 수 있었다.
PCle Gen5 방식의 M.2 SSD 등 에센코어가 자랑하는 SSD도 여럿 전시되었다. 출시를 앞둔 GENUINE G560 제품의 경우, 최대 읽기 14000 MB/s 최대 쓰기 12000 MB/s라는 높은 성능을 갖췄으며, 용량은 최대 4TB를 지원한다.
에센코어 클레브가 국내 시장에 처음 도입된 지도 벌써 10년이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처음에는 생소한 브랜드로 여겨졌지만, 2018년 이후 서린씨앤아이와 함께하며 어느덧 튜닝 메모리 시장에서 당당하게 상석을 차지하는 대형 브랜드가 됐다.
클레브가 여기까지 도달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에센코어와, 국내 시장을 정확히 분석하고 업계 최고 수준의 사후지원을 척척 해내는 서린씨앤아이, 그리고 클레브 브랜드에 관심을 보이는 유저들이 모두 시너지를 냈기 때문일 것이다.
이번 컴퓨텍스 전시에 출품한 클레브의 메모리 역시 유저들의 마음을 저격하는 깔끔한 디자인과, 튜닝 메모리의 본분인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모두 갖춰, 향후 국내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조은혜 joeun@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